자료제공 - 테이크투


2K와 파이락시스 게임즈는 금일 '시드 마이어의 문명 VI: 흥망성쇠 확장팩'에 추가되는 줄루 문명의 지도자 샤카를 공개했다.

군사 역사상 가장 위대한 사령관 중 한 명이었던 샤카는 줄루 군대 개혁을 통해 효율성, 조직력과 치명성을 부여하여 임피를 세계에서 가장 위협적인 군대 중 하나로 만들었다.

샤카가 이끄는 줄루는 갑작스럽게 부상하기 시작했고, 당시 유럽의 식민지가 늘고 있었다는 점을 감안했을 때 줄루의 부상은 남아프리카의 역사와 문화에 복잡하지만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이러한 영향은 오늘날까지도 논란과 연구의 주제가 되고 있다.


■ 특유 유닛: 임피

줄루의 강력한 전사 연대들은 이미 만만찮은 세력이었지만, 야심찬 샤카가 이클와(투창보다는 짧지만, 더 넓은 날을 가진 짧은 찌르는 창)와 이슈란구(소가죽을 입힌 큰 타원형 방패)를 함께 사용하는 새로운 기술을 가르쳤다.

발사체를 막거나 병력 수를 알 수 없도록 실드 월을 사용하도록 훈련했다. 또한, 보다 경험 없는 병사들이 양옆으로 이동하여 들소 뿔 모양으로 이동하여 적의 측면을 공격하여 붙들어 놓는 동안 경험 많은 병력이 중간에서 들소의 몸통 역할을 하며 싸우고 있는 적에 충돌하는 '들소 뿔' 대형으로 공격했다.

샤카 지휘 하에 진행된 임피 훈련 방식은 잔혹함 이상의 수준이었지만, 가혹한 훈련을 통해 복잡한 대형도 쉽게 수행할 수 있는, 유대 관계가 끈끈하고 훈련 잘된 병사들을 양성했다. 이 창병 대체 유닛은 측면 협동 공격 보너스가 증가하고 같은 시대의 다른 전투 유닛보다 생산 및 유지 비용이 낮으며 경험치를 더 빨리 획득한다.



■ 특유 특수지구: 이칸다

이칸다('크랄' 또는 '우무지')는 자급자족이 가능한 줄루의 요새형 군락이었다. 두 겹의 울타리는 주민을 보호하는 역할을 했다. 내벽에는 가축이 보관되었고 외벽은 침입자를 막아 주었다. 이칸다는 실용적, 전략적 이유로 경사진 언덕에 배치되었다. 빗물이 아래로 흐르며 이칸다를 정화해 주었고 적은 전투 시에 고지를 마주해야 했다. 샤카의 군대 구조 내에서는 연대가 이칸다에 배치되어 훈련과 생활을 영위했다.

줄루가 인근 부족을 정복하고 흡수하면서 이칸다의 수가 늘어나기 시작했다. 이러한 줄루 특유의 대체 주둔지는 추가 주거공간을 제공한다. 사회 제도나 기술 전제 조건이 충족되면 군단 및 군대를 즉각 구성할 수 있으며, 이는 더 빠른 군단 및 군대 형성으로 이어지기도 한다.


■ 특유 지도자 능력: 아마부토

샤카는 23세에 임피 연대를 이끌기 시작했다. 그는 성과를 이루며 행보를 이어갔고, 딩기스와요 족장이 가장 신뢰하는 지휘관 중 한 명이 되었다. 또한, 샤카는 자신의 부대를 끊임없이 훈련시키고 재무장시키는 지휘관으로 잘 알려져 있었으며, 아세가이라는 경투창을 날이 넓은 이클와 및 소가죽을 입힌 대형 방패와 물물교환했다. 따라서 샤카는 게임 내에서 군단(용병 사회 제도) 및 군대(민족주의 사회 제도)를 더 일찍 형성할 수 있다. 또한, 아마부토는 군단 및 군대를 상대로 추가적인 기본 전투력을 제공한다.


■ 특유 문명 능력: 이시봉고

정복당한 부족은 줄루 왕국에 예속되었고, 부족의 청년들은 이부토에 입대했다. 이렇게 줄루의 진군은 계속되었다. 또한, 샤카는 외교적 관용이라는 당근과 임피라는 채찍을 적절히 활용했다. 이러한 부분은 이시봉고를 통해 게임에 반영되어 있다. 샤카는 도시를 정복하고 주둔군을 배치할 경우 보너스 충성도를 얻을 수 있다. 올바른 사회 제도가 잠금 해제된 경우 유닛으로 도시를 정복하면 군단 또는 군대로 업그레이드된다.

'시드 마이어의 문명 VI: 흥망성쇠'는 2018년 2월 8일부터 Windows PC에서 플레이할 수 있으며, 지금 스팀 스토어에서 예약 구매를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