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7월 4주차 온라인게임 인기순위
(PC방 이용률, 인벤 유저 투표, 게임 기사 반응도, 커뮤니티 반응 등 다양한 지표를 취합해 선정합니다)

최상위권에서 큰 변동은 없는 가운데, 오랜만에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가 10위로 진입했습니다. '격변의 아제로스'의 사전 패치, 소위 '소격아'라 불리는 사전 패치가 19일 적용된 후로 반응이 뜨거운 편입니다. 정식 패치 이후에는 더 높은 순위로도 치고 올라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테일즈런너의 질주는 여전히 매섭게 이어져 이번 주에도 한 계단 더 순위가 상승한 17위에 기록되었고, 마비노기는 이번 주에 일곱 계단이나 순위가 상승해 19위를 기록했습니다. 썸머 골든타임을 시작한 마영전 역시 지난주보다 4계단이 더 상승해 현재 34위의 성적을 보이고 있습니다.

신규 확장팩의 정보를 순차적으로 공개하고 있는 하스스톤도 조금씩 상승의 기운을 보이고 있고, 넷마블의 장수 야구게임 '마구마구'의 기세도 주목할 만합니다. 그리고 신규 캐릭터를 선보인 '클로저스'역시 네 계단이나 상승했습니다.

여름 업데이트 효과로 빠르게 치고 올라가는 게임도 있는 반면, 다른 게임의 상승세에 밀려 다소 낮은 순위에 기록된 게임들도 보입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게임사가 큰 업데이트들을 준비하고 있는 만큼 앞으로의 추세는 좀 더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 신규 종족 생성 가능! -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격전의 아제로스 사전패치


지난 7월 19일,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는 8월 14일에 정식으로 출시될 예정인 '격변의 아제로스' 확장팩의 사전 패치를 정식 서버에 적용했습니다. 사전 패치를 통해 플레이어들은 새로운 기능, 설정, 직업별 특성을 미리 경험해볼 수 있게 됩니다. 큰 확장팩에 앞선 작은 확장팩 같은 의미로 앞에 '소(小)'를 붙여 '소격아'라도 합니다.

사전 패치가 적용된 이후, 플레이어들은 차근차근 달라진 직업들의 특성을 연구하는 데에 여념이 없습니다. 또한 디지털디럭스 구매자들은 '공허 엘프' 등 이번 확장팩에 등장하는 새로운 종족과 진영을 미리 만나볼 수 있는데요, 이들을 만나보기 위해서는 과거 확장팩에서 등장했던 세력의 평판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이에 관련해서 한때 커뮤니티에서도 뜨거운 토론이 일기도 했죠.

새롭게 등장하는 종족들. 소격아에서는 몇 종족만 가능합니다.

호드와 얼라이언스 진영의 갈등을 알리는 새로운 퀘스트 라인도 곧 시작됩니다. 플레이어들은 정식 출시에 앞서 새롭게 시작할 수 있는 퀘스트를 통해, 텔드랏실과 로데론에서 어떤 일들이 벌어지게 되는지 목격하게 됩니다. 그리고 무슨 이유로 호드와 얼라이언스의 갈등이 다시 한번 심화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는 그동안 꾸준히 '호드'와 '얼라이언스'의 연합의 적을 만들어왔습니다. 그 속에서 오그리마 공성전 및 언더시티 함락 작전과 같이 두 세력이 강경하게 대립하는 '과정'이 존재하기는 했지만, 이렇게 전면에 얼라이언스와 호드의 대립을 내세운 확장팩은 없었습니다. 그래서 저도 정말 기대가 많이 됩니다. 이번 순위 상승은, 확장팩에 대한 기대감이 고스란히 반영이 된 게 아닐까 싶습니다. 정식 확장팩이 적용되면 또다시 순위가 한차례 상승할 것으로 추측되네요.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새로운 확장팩 '격변의 아제로스'는 8월 14일, 정식으로 출시될 예정입니다. 이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는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인벤에서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 4년만에 등장한 새 챕터! - 마비노기, '챕터7: 아포칼립스' 업데이트로 7계단 상승


'마비노기'는 지난 7월 19일, 4년 만에 새로운 챕터인 ‘Chapter. 7 아포칼립스’ 업데이트를 진행했습니다. 지난 ‘마비노기 시크릿 파티’에서 첫 공개된 ‘Chapter. 7 아포칼립스’는 챕터 6편의 내용을 모두 포괄하는 동시에, 기존 챕터에서 풀리지 않았던 의문점과 비밀에 대한 실마리가 새롭게 드러납니다.

생소한 조직 검은 달의 교단, 그리고 그 전래의 계시록에서 엿볼 수 있는 시련에 맞설 '아포칼립스' 챕터는 지금까지 헤쳐온 수많은 사건들의 연장선입니다. 에린 세계의 그림자에 감춰져있던 수수께끼와 음모에 맞서는 '밀레시안'의 장편 스토리입니다.


또한 이번 '아포칼립스' 챕터 업데이트와 함께, 캐릭터에게 새로운 능력을 부여하는 '특성 시스템'도 추가됐습니다. 특성은 캐릭터가 쌓아온 재화를 사용해 얻게 되는 새로운 능력으로, 기존에 있던 스킬 및 재능과는 다른 형태로 특별한 효과와 기술을 제공합니다. 총 10종의 새로운 특성 중에서 플레이어는 원하는 특성을 조합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번 업데이트를 맞이한 대규모 이벤트도 함께 진행 중입니다. 넥슨은 9월 6일까지 ‘2018 썸머 프리시즌’을 통해 ‘마비노기 프리미엄 플러스팩’을 무료로 지원하고, 강력한 무기를 무료로 대여해주는 ‘무기 대여 서비스’, 다양한 주간 미션 및 보상, 주말 ‘피버 타임’ 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약 4년 만에 등장한 신규 챕터는 밀레시안들의 높은 호응을 샀고, 네이버 주간 검색 순위에서 큰 순위 반동과 함께 접속자 및 PC방 이용률도 상승했습니다. 대단한 호응 끝에, 순위표에서 일곱 계단이나 올라서는 기염을 토했을 정도죠. 아직 '서막'일 뿐인 새로운 챕터, 앞으로의 챕터에서 밀레시안들은 어떤 인연을 만나고 어떤 진실을 알아가게 될지 궁금해지네요.



■ 넷마블게임즈 마구마구 - 13년간의 데이터가 축적된 AI 개선, 시즌 모드 업데이트


서비스 13주년을 맞이한 넷마블의 장수 온라인 스포츠 게임, '마구마구'가 지난 7월 18일 대규모 업데이트를 적용하고 순항 가도를 달리고 있습니다. 지난주에 비해 일곱 계단이나 상승한, 35위에 기록되었고 앞으로도 더욱 상승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이번 업데이트 중 눈에 띄는 부분은 바로 AI의 개선입니다. AI(인공지능)과 대결하는 ‘시즌 모드’에 지난 13년 동안 수집 분석한 이용자 플레이 데이터가 적용되었습니다. 투구 패턴이 더욱 다양해지고, 타격 패턴은 견고해졌으며 선수 교체도 좀 더 다양한 조건에서 이뤄지게 됩니다. 이런 시즌 모드의 AI는 플레이어의 전력에 맞춰서 변화하기도 하며, 직접 플레이한 현황을 체크하고 AI가 진화하기도 합니다.

이와 함께, 게임 내 다채로운 강화 시스템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콘텐츠 전력 분석 시스템’도 추가되어 팀 강화 달성도와 팀 전력을 좀 더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2018년에 새롭게 홍보 모델이 된 '강아랑' 기상 캐스터의 치어리더 카드도 추가되었죠.

대규모 업데이트와 함께 진행되는 풍성한 이벤트도 이번 지표에 긍정적 영향을 준 것으로 분석됩니다. 다만, 개편된 AI의 실력에 대해서는 유저들 사이에서도 의견이 활발하게 오고가고 있는 편입니다. 편법으로 좀 더 쉽게 격파할 수 있는 방법도 공유되고 있어서, 향후 개선 및 변화가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 온라인 순위 투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