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벤에서는 매달 대만 게임 시장 리포트를 전달해드립니다. 갈수록 중요해지고 있는 대만 게임 시장의 소식을 한 눈에 살펴보세요. 해당 리포트 자료는 대만 현지에서 온라인/모바일게임 퍼블리싱 사업을 하고 있는 해피툭(HappyTuk, www.mangot5.com)에서 제공해주셨습니다.

여름 성수기 8월, 대만 게임 시장에도 다양한 게임들이 진출해 성과를 보였다. 사전예약자 279만 명을 달성하고 8월 29일 정식 서비스를 진행한 '검은사막 모바일', 8월 9일 출시한 '이카루스', 9월 13일 CBT를 진행한 '천애명월도'와 같이 새롭게 대만 서비스를 발표한 타이틀은 물론, X-Legend의 신규 타이틀 '아우라킹덤R(幻想神域R)'이 출시됐다. Chinesegamer가 개발하는 '탄식천지(吞食天地)'의 모바일 버전 또한, 9월 출시를 앞두고 있다.

2018년 8월 대만 PC/모바일 게임 순위
CBT 진행한 '천애명월도' 순위권 진입, '검은사막 모바일' 출시 이후 랭킹 3위 기록

▲대만 '바하무트' 랭킹 동향

대만 최대 게임 포털 바하무트 순위 표에 따르면, PC 게임의 경우, 월 단위 랭킹 변화가 크지 않다. 특히, 상위 10위권 게임들은 업데이트를 진행함에 따라 순위 변동은 있을 수 있으나, 10위권 안에서 이루어져 큰 변화는 없는 편이다.

2018년 8월 대만 온라인 게임 순위에서는 먼저, 넥슨 대만법인에서 퍼블리싱을 진행할 예정인 무협 RPG '천애명월도'가 랭킹 진입을 했다. 9월 13일부터 19일까지 CBT를 진행하였으며, 바하무트에서 정보 및 스크린 샷 공유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넥슨 대만법인은 '천애명월도'의 대만, 홍콩, 마카오 서비스를 맡아 진행하고, 하반기에 1차 베타 테스트 일정과 게임 내 콘텐츠 소개 내용을 단계별로 공개할 계획이다.


한편, 지난 7월 10위권에 자리했던 '이카루스'의 순위가 하락했다. 지난 7월 비공개 테스트를 진행한 '이카루스'는 8월 9일 정식 출시하였으나, 런칭 이슈 이후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토론방에는 길드 모집, 공략들과 더불어 이카루스 M에 대한 업데이트 정보 공유 등이 이루어지고 있다.

모바일 게임 순위의 경우 8월 런칭 타이틀 및 예정 타이틀의 신규 랭킹 진입이 눈에 띈다. 먼저, 사전예약자 279만 명을 기록하며 대만 역대 모바일 게임 중 최고 수치를 기록한 '검은사막 모바일'이 8월 29일 런칭 후 인기 순위 3위에 진입했다. '검은사막' 온라인은 2017년 1월 출시 후 수개월 동안 바하무트에서 1위를 기록한 바 있으며, 검은사막 IP의 인기와 함께 '검은사막 모바일' 또한 큰 관심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


또한, 8월 14일 출시한 '진삼국대전 2'가 순위권에 진입했다. 1,000 vs 1,000으로 이루어지는 대전투가 큰 특징이며, 만 명의 유저가 동시에 전국 대전 플레이가 가능하다. 이와 함께 8월 1일 런칭한 사이게임즈의 '프린세스 커넥트! Re:Dive', 8월 업데이트를 진행한 '붕괴3rd' 또한 상위권을 유지하고 있다. 특히 '붕괴3rd'는 8월에 여름의 추억을 주제로 2개 신규 캐릭터 및 마이룸 해변 주제 추가 업데이트를 하였으며, 현재 구글 플레이 매출 랭킹 4위를 기록하고 있다.

7월 5일 출시한 넷이즈의 '제5인격'은 지난달 순위권 9위를 기록한 것에 비해 8월에는 에 랭크됐으나, 게임 공략글, 인게임 스크린샷 공유와 유저 일러스트 작품 공유 등은 꾸준히 이어지고 있다.


8월 대만 게임 업계 주요 이슈
대만 8월은 게임 성수기, 상장사 매출 상승률 기록


업계 유명 해외 업체 2018 ChinaJoy 전시 참여 증가

'새로운 기술, 새로운 오락, 새로운 가치'의 주제로 개최된 제16회 Chinajoy가 8월 6일 막을 내렸다. 4일간 전시 기간에 35만 명이 넘는 사람이 방문하였으며, 8월 4일 하루 13만 3,000명의 관람객이 입장하는 신기록을 세웠다. 국내외 300개 기업이 참여하였으며 4,000개 이상 의 게임이 유저들에게 소개 및 시연되었다.

ChinaJoy 전시회는 IP가 핵심이 되어, 게임, 애니메이션, 인터넷 및 음악, 인터넷 문학, e스포츠, 스마트 엔터테인먼트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신생 엔터테인먼트 산업 등 국제 디지털 엔터테인 먼트 산업을 아우르는 전시회로, 특히 이번 차이나조이 BTOC에서는 해외 업체의 전시 규모가 작년 보다 더 커졌다. 인텔, 블리자드, 마이크로소프트 등의 많은 해외 참가 업체가 기술 및 제품 전시를 통해 중국 사용자를 직접 겨냥했다.


게임 상장사 8월 성수기 높은 매출 상승율

▲상장사 8월 매출 현황

8월 성수기를 맞아 많은 게임 회사들의 매출 성적이 호황이다. 특히, Gamania, Cayenne Tech, Chinesegamer, X-Legend는 눈에 띄는 매출 성장을 보였다. 대만의 경우, 겨울 성수기가 2월에 시작되어 사실상 여름 성수기가 1년 내 가장 중요한 시기다. 그만큼 많은 게임사들이 매출 상승을 위해 업데이트 및 신작을 선보였다.

Cayenne Tech의 경우, 'PRO 야구 VS' 신작 출시로 좋은 성과를 거둬 8월 매출이 전월 대비 85.7% 증가, 전년 동기간 대비 23.1% 증가를 기록하였으며, Gamania는 런칭 시 부터 꾸준히 인기를 끈 '리니지M'의 성과로 8월 매출 12.4억원, 작년 동기간 대비 성장율 94%달성하였다.

Mycard 산하에 있는 Chinesegamer는 기존 온라인 게임 '탄식천지(吞食天地)'의 모바일 버전을 9월 런칭 예정으로, 8월 10일 사전예약을 진행했다. 이에 따라 지난달 대비 매출 63.35% 증가, 작년 대비 12.43% 증가를 기록하였다. X-Legend도 8월 성수기를 맞이하여 8월 14일 신규 타이틀 '아우라킹덤R(幻想神域R)'을 런칭하였으며, 지난달 대비 42.55%, 작년 대비 16.99% 성장하였다.

▲아우라킹덤R(幻想神域R)


New Taipei, e스포츠 센터 설립

신베이 시에 e스포츠 센터가 정식 설립되었다. 전국 최초로 지방자치단체가 설립한 e스포츠 인재양성센터이다. 최근 e스포츠가 인기를 끌면서 8월 개막한 자카르타 아시안게임에서도 정식 종목으로 채택된 만큼, 시장 추세에 맞춰 노후 공간을 양성센터로 탈바꿈한 것이다.

신베이 시 e스포츠 센터는 전문 e스포츠 설비뿐만 아니라, 다양한 수업 및 경험을 통해 인재 육성을 도모하고 있다. 이미 센터 내 하드웨어 설치는 모두 이루어진 상태이며,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 Garena도 인재 육성 과정에 대한 지원과 협조를 약속했다.


2018년 8월 신작 및 인기 / 기대작

■ 프린세스 커넥트! Re:Dive


⊙개발사: Cygames ⊙플랫폼: 모바일 ⊙발매일: 2018년 8월 1일

8월 1일 정식 출시한 '프린세스 커넥트! Re:Dive(超異域公主連結☆Re:Dive)'는 런칭 후 애니메이션 박람회 참가 및 굿즈 판매, 인게임 신규 시스템 업데이트 등으로 인기몰이 중이다. 또한, 8월 31일에는 Cygames의 '섀도우버스(Shadowverse)'의 캐릭터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신규 캐릭터 업데이트를 진행한 바 있다.

'프린세스 커넥트! Re:Dive'는 아스트라이아 대륙과 랜드솔이라는 세계를 무대로 펼쳐지는 미소녀들의 모험을 담은 애니 RPG로, 밝고 명랑하지만 자주 허기를 느끼는 허당 소녀 '페코린느', 주인공을 연모하는 마법소녀 '콧코로' 베일에 싸인 마법사 '캬르' 등 다양한 미소녀들이 등장한다.

■ 진삼국대전 2


⊙개발사: HRGAME ⊙플랫폼: 모바일 ⊙발매일: 2018년 8월 14일

삼국 RPG에 SLG 형식의 국가대전장 모드를 추가하여 카드와 전장 콘텐츠를 융합한 것이 특징으로, 8월 14일 출시 후 현재 구글 플레이 매출 순위 12위를 기록하고 있다. 1,000 vs 1,000로 진행되는 대규모 전투가 특징이며, 심지어 10,000명의 유저가 동시에 플레이가 가능하다.

■ 탄식천지M


⊙개발사: Chinesegamer(中華網龍) ⊙플랫폼: 모바일 ⊙발매일: 2018년 9월

Chinesegamer에서 개발한 PC 온라인 게임, '탄식천지 Online'의 모바일 버전으로, 8월 10일부터 사전 예약을 시작했다. '탄식천지 Online'은 2003년 출시되어 500만 회원이 즐겼던 PC 게임으로, 이번 모바일 버전에서도 세계를 자유롭게 탐험하고 위험이 넘치는 모험을 즐길 수 있을 예정이다.

■ 열화여가


⊙개발사: Perfect World Games(完美世界) ⊙플랫폼: 모바일 ⊙발매일: 2018년 9월 13일

Perfect World Games의 모바일 MMORPG '열화여가(烈火如歌)'는 드라마 IP 기반의 3D 무협 게임이다. 게임 내 AR 카메라 기능을 통해 캐릭터와 사진 촬영이 가능하며, 올해 초 방영되었던 '열화여가' IP로 개발되어 주목을 받았다. 현재 구글 플레이 인기 차트 1위를 기록하고 있다.

■ 천애명월도


⊙개발사: 오로라 스튜디오 ⊙플랫폼: PC ⊙발매일: 2018년 9월 13일 CBT(대만)

텐센트의 '천애명월도'는 무협소설 대가 '고룡' 원작 소설 '천애명월도' IP를 기반으로 한 탄탄한 스토리와 화려한 무협 게임의 액션성을 담아낸 PC MMORPG로, 광활한 자연과 건축물이 담긴 아름다운 그래픽을 배경 삼아 화려한 대경공술로 강호를 누비는 경험을 제공한다. 다양한 캐릭터 커스터마이징을 지원하며, 캐릭터 레벨 30에 신분을 선택할 수 있는 신분 시스템이 특징이다. 한국에서는 2018년 1월 25일 출시하였으며, 넥슨에서 퍼블리싱을 맡고 있다. 대만, 홍콩, 마카오 서비스는 넥슨 대만법인에서 맡아 진행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