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주간의 이슈를 모아보는 < INVEN NEWS > 입니다.
지난주에는 어떤 소식들이 가장 큰 이슈가 되었을까요.


[이미지 클릭 시 새 창에서 해당 기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팀이 변화할 예정이다.
밸브가 GDC 2019를 통해 스팀의 향후에 대해 설명하는 자리를 가졌다. 중점은 커뮤니케이션 채널의 확장으로, 이벤트 페이지와 라이브러리 디자인 개편을 통해 게이머와 개발자 모두에게 있어서 행복함을 줄 수 있는 변화를 노린다고. 밸브 네트워크라고 불리는 새로운 기반 기술 서비스도 예정되어있다. 이는 밸브의 막대한 통신망을 온라인 게임 서비스를 위한 기반으로 삼겠다는 전략. 이외에도 '매치메이킹의 개선'을 할 수 있는 기반 기술과 DDOS 공격을 막아내는 기반 기술도 밸브의 네트워크를 통해서 제공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다양한 결제 수단 제공, PC 카페 프로그램을 본격적으로 준비하는 등 각 시장별 다양한 서비스 역시 제공된다.

한편, 밸브가 서비스를 준비 중인 'PC 카페'는 한국 및 중국과 같이 한 장소에서 게임을 즐기는 아시아권을 겨냥한 사업이다. 서비스에 가입한 사업주들은 서비스 내에서 지원하는 게임들을 구매하고, 이를 이용자들에게 제공할 수 있게 되는 것. 하지만 한국의 경우, 이미 운영 중인 PC방만 약 만여 곳이 있다. 과연 스팀 PC 카페 프로그램이 이런 국내 상황을 뚫고 성공적으로 정착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



지난 8일, '디아블로'의 새로운 상표(Trademark)가 연방 특허상표청에 등록됐다.
'디아블로'와 넷플릭스의 TV 시리즈 제작은 이루어질까? 혹은 액티비전 블리자드가 직접 서비스하는 영화가 제작될까? 가장 신빙성 있는 추측은 넷플릭스 애니메이션 TV 시리즈다. 지난해 9월, 시나리오 작가 앤드류 코스비가 트위터를 통해 "넷플릭스와 액티비전을 위한 디아블로 애니메이션 시리즈의 각본을 썼고, 출시 최종 협상 단계"라는 트윗을 게시했다 삭제한 적이 있기 때문. 넷플릭스가 최근 게임 콘텐츠의 TV 진출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는 것도 추측을 뒷받침한다. 한편, 기존 인터뷰 내용 등에 따르면 블리자드가 직접 영상 서비스에 나설 수도 있다.

***



'에이펙스 레전드'가 머신 밴 기능을 도입하면서 핵 문제에 칼을 뽑아들었다.
치솟는 에이펙스 레전드의 인기와 동시에 핵 문제가 점점 더 심각해지자 개발사 리스폰 엔터테인먼트는 안티 치트 프로그램에 이어 최근 강력한 머신 밴 기능을 도입했다. 머신 밴은 핵 유저의 하드웨어를 감지해 차단하는 방식이다. 일단 한 번이라도 머신 밴에 등록되면 핵을 사용하지 않은 다른 계정으로 접속해도 30분 이내로 차단되는데 '포트나이트' 역시 머신 밴을 도입해 수많은 핵 이용 유저들을 차단한 바 있다.



***



카카오게임즈가 '패스 오브 엑자일'의 한국 서비스 계약을 체결했다.
핵 앤 슬래시 전투 기반의 강렬한 타격감과 액션을 바탕으로한 '패스 오브 엑자일'은 지난해 스팀에서 가장 많은 이용자들이 찾은 탑 10 게임에 선정된 바 있다. 카카오게임즈는 이런 패스 오브 엑자일의 성공적인 한국 서비스를 위해 '완성도 높은 한글화', '쾌적한 게임 플레이를 위한 네트워크 환경' 그리고 '글로벌 서비스와 동일한 운영 및 과금 정책' 을 제공하는 것은 물론, 한국 이용자들의 원활한 서비스 이용 및 지원을 위한 고객 센터를 마련할 계획이다. 한국 정식 출시 일정은 오는 6월이다.



***



구글이 GDC 2019를 통해 공개한 '스태디아'.
클라우드 게이밍이라는 개념을 처음으로 제시한 것은 아니지만, 구글이 정말 제대로 준비하고 왔다는 점에서 '스태디아'는 정말 큰 관심을 받았다다. 그렇다면 직접 시연해본 스태디아는 어땠을까. 지연 속도 면에서는 합격점. 지연 속도가 아예 없지는 않으나 큰 불편함을 느끼지 못할 정도다. 구동까지는 약 10초 정도가 걸렸으며, 플레이 버튼 하나만 눌러서 게임을 구동할 수 있다. 국내에서도 이정도의 서비스 품질이 보장된다면, 충분히 사용을 고려할 만한 물건이 아닐까.



***



파이널판타지14 도쿄 팬페스티벌에서 신규 확장팩 '칠흑의 반역자' 풀 트레일러와 신규 잡 '댄서'가 공개되었다.
이번 확장팩에서는 신규 지역 '락티카 대우림'을 배경으로 다양한 이야기가 펼쳐지며, 2종의 신규 잡 및 시스템의 대대적인 변화를 예고하고 있다. 공개된 트레일러에서는 신규 잡 댄서의 모습도 확인할 수 있는데, 차크람으로 추측되는 무기를 가지고 있다. 투척무기를 사용하는 원거리 딜러 클래스이며, 민첩성이 주력 스탯으로 설정 춤을 통해 파티원들에게 시너지를 부여하는 직업이다. 신규 확장팩 '칠흑의 반역자'는 오는 7월 2일 글로벌 서버에 업데이트 될 예정이며, 얼리액세스를 신청한 경우 일주일 먼저 플레이해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