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20일 정기 점검을 통해 진행될 아키다움 편의성 업데이트와 콘텐츠 개편에 대한 세부적인 내용이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되었다.

세부적으로는 올해 초 유저들과의 약속인 '아키다움'을 통해 언급되었던 편의성 개선을 포함하여 신규 콘텐츠 추가, 밸런스 패치 등이 진행될 예정이다.




먼저 편의성 관련 개선 사항부터 살펴보면 크게 공격대/파티 모집 UI, 완공 집 방향 전환, 기술 단축창 확장, PVP 룰 개선, 전장 입장 알림 등이 예정되어 있다.

아키에이지 게임 내에서 활발하게 파티가 이뤄지고 있는 낮징, 밤징 등 주요 콘텐츠의 경우 지금까지는 채팅창을 통해 공격대를 모집하거나 지원자를 받는 것이 일반적이었는데, 좀 더 편하고 쉽게 공격대나 파티를 모을 수 있도록 게시판 UI가 제공된다.

또한 건축물의 경우 완공 후 방향 전환을 할 수 있게 해달라는 요청이 꾸준하게 있었던 요소로 건축물의 종류와 크기에 따라 일정량의 건축물 통합 관리 증지를 이용하면, 철거하지 않고도 방향 조정이 가능해진다.


▲ 파티, 공격대 모집 게시판 UI


PVP와 전장 관련 사항으로는 성장 구간인 30~50 레벨업 동선 내 분쟁 지역에서 PVP 시 레벨 차이에 따른 PVP 피해량이 조정된다.

PVP 피해 보정량은 저레벨 여럿이 모이면 고레벨 1명과 어느 정도 싸워볼 만한 수치로 책정되어 있지만, 고레벨 입장에서 그동안 노력을 통해 파밍한 장비 수준도 고려해야 했기에 수치 자체는 보수적으로 설정되었다.

여기에 향연제일검처럼 특정 요일이나 시간대에만 열리는 전장의 경우 징조의 틈 오픈 시 안내되는 알림처럼 화면 중앙에 별도의 안내 메시지가 출력될 예정이며, 과거 언급했던 통합 서버 전장도 오픈을 위한 개발이 꾸준하게 이뤄지고 있다.

이외에도 7월로 예정된 '기술 단축창 확장'은 게임 플레이 개선을 위해 앞당겨 적용되는데 20일 이후에는 12칸이 추가로 확장되어 최대 60칸까지 단축키를 등록할 수 있게 된다.


▲ 이제 분쟁 지역 저레벨 퀘스트는 파티로 진행하면 조금 더 안전하다?


다음은 콘텐츠 개편 소식으로 지난 아미고를 통해 소개된 실패 없이 100% 장착되는 초승돌 시스템과 함께 합성 시 보너스 경험치 획득, 레비아탄 밸런스 조정, 교역품과 특산품 원거리 판매 및 구매 기능, 교역품 할인 이벤트 등이 계획되어 있다.

우선 태초 업데이트에서 추가된 이프니르 아이템을 포함하여 망토 꾸밈옷 속옷 등은 아이템 합성을 통해 성장하는 방식이 적용되어 있는데, 앞으로는 이 과정에서 운이 좋은 경우 보너스 경험치를 획득할 수 있다.


▲ 아이템 합성 시 보너스 경험치 획득 가능!


최상위 난이도의 레이드 몬스터 '레비아탄'은 해상전의 재미를 극대화 시켜줄 요소로 이번 업데이트로 공략 패턴을 예측할 수 있는 수준으로 변경되는데 레비아탄이 이동하며 공격 시 선박 장비를, 정지한 레비아탄은 상속자들을 주로 노리도록 바뀐다.

추가로 완전히 파괴된 선박 장비를 선장이 아닌 공대원도 부활시킬 수 있게 되며, 부가적으로 레비아탄 공략을 방해 중인 세력도 운이 좋다면 부가적인 이익을 얻을 수 있게 된다.


▲ 레비아탄의 일부 패턴과 보상 조정


해상 콘텐츠와 관련하여 아키에이지 고유의 재미를 느낄 수 있는 무역과 교역에도 변화가 생기는데, 아이템을 사용하면 교역품과 특산품을 판매/구매 상인에 근접하지 않고도 판매나 구매를 할 수 있는 시스템도 선보일 예정이다.

좀 더 자세하게 알아보면 잡화 상인에게서 20 금화에 '언제나 다루 그림자' 아이템 구매 시 교역소 주변 비무장 지대 내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1시간 동안 등장하는 다루 그림자 상인을 누구나 이용하는 것이 가능하다.

즉, 여러 개의 교역품과 특산품을 수차례 왔다 갔다 하며 팔거나 구매하는 등의 번거로움을 조금은 줄일 수 있는 수단으로 이윤과 편리함, 두 가지를 고려하여 유저들이 직접 선택해서 활용할 수 있다는 게 장점이다. 관련하여 누이아/하리하라 대륙의 6개 교역소에서는 교역품의 재고량에 따라 비주기적으로 교역품 할인 이벤트도 진행되어 1시간 동안 25~30% 정도 할인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다.


▲ 교역품 할인 이벤트도 진행된다


한편 이외에도 흑요석 아이템의 제작 재료가 너무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어 일부 재료 아이템을 통합하는 등 간소화되었고, 제작 재료에 염료가 추가되는 등 일부 재료 아이템도 변경된다.

또한 태초 업데이트에서 공개된 계승자 기술 중 지나치게 강하거나 조정의 필요성이 있는 기술 위주로 밸런스 패치가 진행될 예정인데, 지난 4월 고객 간담회에서 언급된 면역기 등 전반적인 전투 밸런스는 올해 여름 업데이트를 목표로 관련 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그밖에 원정대, 가족 등의 여러 UI에서 계승자 레벨을 확인할 수 없었던 점, 볼프강의 차량 뒤집기 각도, 무역로의 불편함 등 유저들의 일부 건의 사항도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개선 내용이 반영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