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7일 업데이트를 통해 10개 능력의 상위 개념이었던 '증오'가 11번째 능력으로 개편되었으며, 아이템 염색이나 건축물 UCC 꾸미기, 리마스터 오키드나 콘텐츠 조정이 이뤄졌다.

우선 가장 주목해야 할 것은 전투 시스템의 변화다. 마법 공격에 특화되어 증오를 모아 자신의 기술을 강화할 수 있는 새로운 능력 '증오'가 추가됨에 따라 기존 증오 지속 기술 일부가 각 능력 지속 기술로 이동되었으며, 총 기술 포인트도 28에서 18로 대폭 줄어들었다.

따라서 3가지 능력 조합으로 구성되는 직업의 수가 165개로 늘어나게 되어, 직업 선택의 폭이 더 넓어졌다.

획득 가능한 기술 포인트가 감소됨에 따라 이제부터는 전투 기술에만 포인트를 투자하게 되는데, 능력 내 전투 기술을 몇개나 습득 했느냐에 따라 지속 기술은 자동으로 습득하게 된다. 따라서 하나의 능력에 집중적으로 투자할지, 아니면 다양한 능력에서 이점을 고루 챙길 것인지에 대한 다양한 연구로 기존보다 더 나은 전투 경험을 체험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기존의 전투 기술 습득 시 필요했던 '요구 포인트' 조건이 전투 기술에도 반영되어, 각 능력의 핵심 기술을 배우기 위해서는 같은 능력 내의 다른 기술에도 포인트를 투자해야 한다.

전투 관련 편의성 개선을 위한 변경점도 많은데, 기술창(단축키 K) - 전투탭 오른쪽 상단에 있는 '연쇄 기술'을 통해서는 특정 스킬을 선택해서 앞, 뒷 단계의 연쇄 기술을 한번에 확인할 수 있으며, '발묶임'과 같이 보고 싶은 상태 이상을 선택하면 해당 효과를 가지고 있는 기술을 별도로 표시해 주기도 한다.

▲ 개편된 능력 기술창


마찬가지로 캐릭터가 상태 이상에 걸렸을 때 빠르게 대응할 수 있도록 화면에 상태 이상을 표시해주는 기능도 추가되었다.

해당 기능은 환경 설정(ESC) - 게임정보 - 상태이상 정보 메뉴에서 사용 여부 및 출력 위치 설정을 할 수 있는데 기본적으로는 중앙 하단에 표시되며, 퀘스트 목록이 있는 오른쪽 공간에 표시되도록 하는 것도 가능하다.

그리고 많은 유저들이 기대하던 하우징 UCC 기능이 추가되었다. UCC를 통해 자신의 주택 내부 벽과 마루에 원하는 그림을 적용하여 집을 꾸밀 수 있는 기능이다.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우선 설치 면적 24 X 24인 세련된, 우아한 주택과 초가지붕 농장만 적용되었다. 저택과 업그레이드 저택, 특수 저택의 UCC 기능은 차후 업데이트 될 예정이다.

해당 건물들은 건축물 정보 > 건축물 꾸미기 버튼을 클릭(대상이 아닌 경우 비활성화) 하면 꾸미기/복원 두 가지 UI를 확인할 수 있으며, 무한한 상상의 염료를 사용하여 내벽과 천장, 그리고 바닥 3곳을 꾸밀 수 있다.

적용한 꾸미기는 미리보기를 하거나 문장 탈색제를 이용하여 건축물에 적용된 UCC를 초기화 하는 것도 가능하다.

▲ 집을 원하는 모습으로 꾸밀 수 있다


이외에도 기존의 꾸밈옷 염색은 지정된 색상 범위 내에서만 가능했지만,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원하는 색상을 직접 선택하여 염색할 수 있게 되었다. 대신 기존에 사용하던 염색약 아이템은 단종되지만, 새로운 염색 이용권으로 교환할 수 있다.

우선 가방 안의 염색 이용권을 우클릭하고, 염색하려는 아이템의 아이콘을 좌클릭한다. 염색창과 미리보기 창이 열리면 팔레트에서 원하는 색상을 선택하고 확인 버튼을 눌러 꾸밈옷을 염색할 수 있다. 이때 염색 이용권이 1개 소모되며 아이템의 색상이 적용된다.

▲ 이제 꾸밈옷을 원하는 색상으로 염색하자


그밖에 변경점으로는 리마스터 서버 오키드나 붉은 용 레이드 진행 방식이 변경되어 화요일은 누이아, 목요일은 하리하라 세력만 진행이 가능하며, 토요일은 모든 세력이 경쟁하게 된다.

또한 루루의 딱지로 구매할 수 있는 신규 아이템 '포장된 대초원 버팔로'가 추가되었고, 이슬 평원에서 붉은 이슬 전투 종료 후 일정 시간이 지나면 등장하는 카둠의 보상과 퀘스트도 수정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