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번 업데이트 때마다 텃밭에 어떤 작물을 심어야 좋을지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을 겁니다.
특히나 매일 접속해서 하루 한번 밭 관리하기도 어려운 직장인분들은 고민이 더 크시겠죠.




▲ 염소도 제때 수확해야 돈이 되지...


이번 업데이트의 변경 점을 반영하여 유저별 상황에 맞는 추천 작물과 팁들을 모아봤습니다.

※ 기사에 포함된 농업이나 목축 운영은 다중 계정을 이용한 플레이를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나에게 맞는 가축과 작물은? (각 항목을 선택하시면 해당 정보로 빠르게 이동합니다.)
 
  나에게 맞는 작물은 뭘까? 상황에 따른 작물 선택
   수확시간을 놓치지 않고 관리해줄 수만 있다면 목축이 왕이지!

   직장 생활을 하면서 하루 한 번 접속하는 나에겐 어떤 작물이 좋을까?

  알아둬서 손해 볼 일 없는 변화된 목축과 농업생활 TIP
   작은 작물이 아니고 큰 가축이나 묘목이라면 집중력을 다해 심어라!
   하루 정도 접속을 못 할 경우에는 농작물을 가축으로!
   사료는 만드는 게 좋을까 사는 게 좋을까?





나에게 맞는 작물은 뭘까? 상황에 따른 작물 선택




알맞은 작물을 선택하기 위해서 고려해야 할 요소들이 몇 가지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얼마의 땅을 가졌는지와 기본 자금이 얼마인지를 생각해야 하고,
텃밭이 속해있는 기후와 게임에 접속해서 관리해줄 수 있는 시간도 따져야 합니다.




▲ 건조 기후에선 24시간이면 자라는 야타도 기후가 다르다면 34시간이 걸린다.




수확시간을 놓치지 않고 관리해줄 수만 있다면 목축이 왕이지!



가장 많은 사람들이 택하는 목축업의 인기 비결은 뭐니뭐니해도 안정적인 고수익입니다.

병을 치료하거나 먹이를 줘야 하기도 해서 심어놓으면 성장하는 작물보다 신경 써야 하지만,
한번 안정시킨 뒤에는 뽑고 박는 번거로움 없이 수확만을 계속하여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 염소와의 축산업 베틀에서 승리한 젖소



그렇다면 기존 축산업의 왕으로 군림하던 염소가 노동력 변화로 힘이 빠지고,
먹이의 변화로 다시 한번 기운이 빠진 상황에서 어떤 가축을 선택해야 할까요?






성장 시간은 24시간(온대), 털갈이 시간은 7시간(온대)입니다.

계정 하나로 하루에 120회(하루 3회 40마리, 한 번에 노동력 12 소모) 수확할 수 있습니다.

기본 텃밭에 10마리, 호박 텃밭에 48마리까지 배치 가능합니다. (크기: 3.0×3.0)

1회 수확으로 평균 9개의 염소털(개당 2.3실버)을 획득하며, 1일 약 1,000개(25골드)를 획득 할 수 있습니다.





성장 시간은 24시간(온대), 털갈이 시간은 7시간(건대)입니다.

계정 하나로 하루에 80회(하루 2회 40마리, 한 번에 노동력 18 소모) 수확할 수 있습니다.

기본 텃밭에 4마리, 호박 텃밭에 20마리, 초가지붕 농장에 30마리 배치 가능합니다. (크기: 4.5×4.5)

1회 수확으로 평균 9개의 우유(개당 4.1실버)를 획득하며, 1일 총 720개(30골드)의 우유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성장 시간은 24시간(건대), 털갈이 시간은 12시간(건대)입니다.

계정 하나로 하루에 80회(하루 2회 40마리, 한 번에 노동력 18 소모) 수확할 수 있습니다.

젖소와 마찬가지로 기본 텃밭에 4마리, 호박 텃밭에 20마리, 초가지붕 농장에 30마리 배치 가능합니다. (크기: 4.5×4.5)

1회 수확으로 평균 9개의 야타털(개당 4.1실버)를 획득하며, 1일 총 720개(30골드)의 야타털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그 외 신규 탈것으로 성장하는 야타의 새끼도 얻을 수 있습니다.


위의 내용으로 알아보면 사료를 경매장에서 구입(오키드나 서버 경매장 개당 7실버)하고,
모든 노동력을 소모하여 얻는 염소의 하루 순이익은 18골드이고 호박 텃밭 1개가 필요하며,
젖소와 야타는 초가지붕 농장과 호박 텃밭이 있다면 하루 22골드의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정리해보면 염소가 유리한 경우는 젖소와 야타를 키울 기후나 땅이 모자란 경우뿐이며,
이를 제외하면 "염소의 몰락, 온대기후는 젖소, 건대 기후는 야타가 왕이다." 정도로 보입니다.





직장 생활을 하면서 하루 한 번 접속하는 나에겐 어떤 작물이 좋을까?


가축을 지속적으로 관리해줄 수 없다면 작물이나 나무를 키워보는 것도 좋습니다.
아쉽게도 지속적으로 가축을 관리하는 사람보다 큰 수익을 얻기는 힘들지만,
가축을 하루에 한 번만 수확하는 것 보다는 큰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성장 시간이 24시간에 가까운 작물들일수록 하루에 한 번 수확하는 효율이 높으며,
매번 씨앗이나 묘목을 사야 하는 농사와 수목활동의 경우는 상점에 파는 것은
큰 이득을 얻지 못하므로 주기적으로 경매장 시세를 신경 써야 합니다.

다음은 기후와 상황에 따라 고려해 볼 만한 추천 작물입니다.






건대 기후에서 하루에 한 번 수확하면서 짭짤한 수확을 올릴 수 있는 신규 작물인 샤프란입니다.



▲ 이미 건대 기후에서 쉽게 샤프란 농장을 볼 수 있다.

성장 시간이 24시간으로 하루에 한 번 건들기 좋고, 수확하는 시간이 꼬였다면 1씩의 노동력을 투자하거나 달구지를 이용하여 물을 주고 키우면 성장 시간이 3시간 단축되어 다음날 같은 시간에 다시 채집할 수 있습니다.

기본 텃밭과 호박 텃밭을 모두 돌리면 200개가량의 샤프란을 키울 수 있으며, 하루 회복량인 1,440의 노동력으로는 물주기 까지 포함하여 하루 240개의 샤프란을 기를 수 있습니다.

샤프란의 장점으로는 최악의 상황에 상점에 판매해도 괜찮은 이윤이 남는다는 것이며, 동틀녘 반도의 특산품 두 개와 마법 저항력 물약의 재료로 쓰이기 때문에 경매가 또한 준수하단 것입니다.





씨앗이 개당 20실버, 한번 수확으로 3~4개의 샤프란을 얻을 수 있으며, 최저 수익인 상점에 팔 경우(100개에 6.7골드)는 200개 기준 7~8골드, 일반적으로 경매장에 거래되는 가격(100개에 9골드 내외)으로는 하루 25골드가량의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샤프란 이외에도 열대 기후에서 최고의 효율을 보이는 땅콩이나 짚단을 쉽게 얻을 수 있는 곡물형 씨앗 묶음도 농사 품목으로 고려해 볼 만 합니다.





그동안 통나무를 빠르게 얻는 방법은 수도 없이 많이 연구되었고 그 결과 소규모 통나무 장사로는 재미를 보기 힘들게 되었습니다.




▲ 온대 주거지역에서 대나무의 모습이 늘고 있다?


반면에 고급 날틀의 재료나 신규 일일 퀘스트를 진행하기 위한 대나무 우리의 재료로 들어가는 대나무대는 떠오르는 재료가 되었습니다.




▲ 고급 날틀의 공통 재료인 초경량 날갯살


▲ 이번 업데이트에 추가된 아담한 대나무 우리


온대 기후이며 24시간의 성장시간으로 하루 한 번만 수확하면 되며, 벌목에 필요한 노동력이 10밖에 안되므로, 노동력의 제약도 거의 없습니다.





대나무 하나 당 9~10개의 대나무대를 얻을 수 있으며, 젖소와 같은 4.5×4.5 크기입니다. 텃밭 두 개와 초가지붕 농장까지 합친다면 45개의 대나무를 키울 수 있습니다. 이를 벌목하여 얻은 400개 이상의 대나무대를 경매장에 팔 경우 20골드가량의 수익을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알아둬서 손해 볼 일 없는 변화된 목축과 농업생활 TIP




위에 언급한 작물과 가축을 키우는 것이 항상 정답일 수는 없습니다.
변화하는 환경이나 공급과 수요에 따라 가격이 바뀔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지금 당장뿐만 아니라 앞으로의 농경 생활에 계속해서 도움이 될 팁들입니다.



작은 작물이 아니고 큰 가축이나 묘목이라면 집중력을 다해 심어라!



한 두개의 작물이 더 들어가고 못 들어가고는 농사의 수익에 크게 작용하는 요인은 아닙니다.
하지만 젖소나 대나무처럼 넓은 땅을 차지하는 가축이나 묘목은 하나라도 더 심는 게 중요하죠.

조금이라도 더 많은 작물을 심고 싶다면 다음 방법을 이용해보세요.

☞ "돈 내고 쓰는 텃밭, 사골까지 우려먹자! 농작물과 가축 배치 완전 정복하기!" 바로가기




▲ 기본 텃밭 4.5×4.5 작물 4개 심기(젖소, 야타)



▲ 호박 텃밭 4.5×4.5 작물 20개 심기(야타, 젖소, 대나무 최대한 많이 배치하기)



▲ 초가지붕 농장 4.5×4.5 작물 30개 심기(인벤 유저 'Leah'님의 스크린 샷)




하루 정도 접속을 못 할 경우에는 농작물을 가축으로!


항상 기르던 작물이 있었다 해도 갑자기 하루 정도 게임에 접속하지 못할 일이 생기게 마련이죠.
이럴 때 성장 기간이 긴 품목으로 대체해 놓는다면 다음 접속에서 수익을 좀 더 얻을 수 있겠죠?




▲ 이런 상황이라면 가축을 성장시키고 도축하는 것도 괜찮은 돈벌이가 된다.




사료는 만드는 게 좋을까 사는 게 좋을까?


서버 별로 조금씩 다를 수는 있겠지만 대부분의 서버에서 사료값이 10실버가 안된다면
가축용 조합 사료는 경매장을 통해서 구입하는 게 낫다는 의견이 대부분입니다.




▲ 가축용 조합 사료 제작법


추가적으로 가축과 가축에게 먹일 사료의 재료를 동시에 키우고 싶다면
낱개로 키우기보다는 씨앗 묶음을 이용해서 사료를 제작하는 게 좋습니다.




▲ 100% 확률로 짚단이 나오며, 온대 기후에서 8시간 정도의 성장 시간을 가진다.


가축의 회복 주기보다 짧긴 하지만 씨앗 묶음의 성장 시간 정도라면
가축을 수확하는 김에 함께 해치워 버리는 게 여러모로 편하겠죠?

☞ "신종 짚단 농사, 씨앗이 좋나? 씨앗 묶음이 좋나? 농부의 작업대 완전분석"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