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은사막 모바일에서 반려동물은 모험가들을 따라다니며 전투의 흔적을 줍거나 다양한 스킬 버프를 제공합니다. 초반에 튜토리얼로 지급되는 기본 반려동물 외에는 펄 상점에서 뽑기로만 얻을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그동안 프리미엄 테스트 1~2일 차에는 기본 반려동물로 생활했지만, 프리미엄 테스트 3일차에서는 유저들에게 12,000펄을 지급한 덕분에 이 펄을 바탕으로 애완동물을 구매, 교환 실험을 진행해봤습니다.


■ 교환은 종만 같다면 다른 외형 동물도 가능

반려동물은 PC 5마리와 달리 3마리를 꺼내놓을 수 있습니다. 이때문에 세대 등급이 중요한데요. 세대를 높이기 위해서는 교환을 해야합니다. 교환은 같은 종끼리만 가능합니다. 종은 개, 고양이, 매 3종으로 나뉘며, 각 종마다 2가지 외형의 반려동물이 있습니다.

종만 같다면 다른 외형의 동물끼리 교환을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갈색 고양이와 검정 날씬 고양이는 외형이 다르지만 같은 고양이 종에 속하므로 교환이 가능합니다.

교환을 할 때, 계승할 외형과 스킬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외형은 둘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하지만, 만약 두 개의 반려동물 스킬이 모두 마음에 들지 않을 경우, 임의 선택 방식으로 새로운 스킬을 다시 얻을 수 있습니다.


▲ 같은 종끼리만 교환이 가능합니다

▲ 계승할 스킬과 외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세대가 올라갈수록 보유 스킬 증가 및 아이템 줍는 쿨타임 감소

교환은 100% 성공하지 않고 실패확률이 존재합니다. 다만, 반려동물의 레벨이 높아질수록 상위 세대의 반려동물을 얻을 확률이 높아집니다. 프리미엄 테스트에서 3세대까지 교환을 시켜본 결과 세대가 높아질수록 반려동물이 얻을 수 있는 스킬이 1개씩 늘어나고 전투의 흔적을 줍는 쿨타임이 5초씩 감소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각 스킬은 1레벨부터 붙는 수치가 다를 수 있습니다. 이 수치는 반려동물 세대가 높다고 하더라도 높아지지 않고, 1세대 반려동물에 붙는 스킬 수치가 3세대 반려동물의 스킬 수치보다 높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똑같은 '벌목 경험치' 스킬을 얻더라도 스킬이 1레벨 일 때 어떤 반려동물은 수치가 2%부터 시작할 수도 있고, 또 다른 반려동물은 5%부터 시작할 수도 있어 최상급으로 옵션을 얻기 위해서는 많은 반려동물 교환이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스킬이 레벨업을 할 때는 올라가는 수치가 고정으로 올라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스킬은 최대 10레벨까지 육성하며 반려동물의 최대 레벨보다 높을 수 없습니다.


▲ 레벨을 올리지 않고 교환을 시도하면

▲ 같은 세대의 반려동물이 나올 확률이 높으니 레벨을 올린 후 시도합시다

▲ 스킬 성장 수치는 랜덤이 아닌 고정입니다

▲ 반려동물은 부캐릭터를 키울 때도 같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