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레스는 7월 26일(수) 리빌드 개발 이야기와 최신 업데이트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리빌드 노트 게시판에서 "미리보는 리빌드 02.전투"을 공개했다. 지난 성장편에 이어 두 번째로 소개된 글이며 답답한 전투를 호쾌하게, 탱딜힐 클래스 간 특성이 명확하게 적용된다.

리빌드 전투편은 스킬 트리 및 스킬 덱 개편, 신규 스킬 성장 시스템과 전투 타격감 및 스킬 반응성 개선 이 이뤄진다. 또한, 전투 BGM의 변경으로 긴박하고 긴장감 조성이 필요한 전투 상황을 연출하며, 사냥 도중 컴뱃 보너스라는 시스템으로 전투에 도움이 되는 효과를 획득할 수 있다.

☞ 리빌드 노트에서 밝히는 두 번째 시간, 전투편! [바로가기]


▲ 리빌드 프로젝트 전투편이 공개되다.



▶ 개편: 스킬 트리 및 스킬 덱

기존 스킬 시스템은 효율이 좋지 않아 한 번도 사용하지 않고 묵혀두는 스킬도 많았고, 직업 특성을 명확하게 보여주지 못한 스킬들로 인해 비효율적으로 느껴지는 부분도 있었다. 특히 50레벨 팔라딘 캐릭터의 스킬 중 기원, 신성한 대지 스킬은 스킬 등록률이 0%에 가까웠다.

그래서 특별한 분류 없이 흩어져 있던 스킬들을 비슷한 효과를 지닌 스킬로 묶어 총 9개의 스킬 그룹으로 재구성할 예정이다. 모든 사용 기술은 평타 공격을 포함하여 9개가 존재하며, 나머지 스킬들은 특성화되어 하나의 스킬에는 3개의 특성이 존재하는 방식으로 개편된다.

한 스킬을 계속 사용하면서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특성을 추가하여 장착하실 수 있으며, 역할이 중복되거나 사용 빈도가 낮은 스킬들은 제외하고, 개선이 필요한 스킬의 효과는 상향/하향 조정하여 직업 간 특성을 더욱 살릴 수 있도록 밸런스가 조정됐다.

핵심 기술도 기본 지속 효과와 사용 효과를 강화하여 제대로 된 필살기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조정! 핵심 기술에 구구절절하게 붙어있던 기술 변경 효과는 사용/적용 스킬 효과로 모두 이관된다.


▲ 스킬 시스템이 변화될 예정이다.



▶ 신규: 스킬 성장 시스템

기존의 블레스는 성장 초반에는 스킬을 하나씩 배우며 새로운 전술을 짜는 재미를 느낄 수 있었지만, 30레벨 이후 본격적인 컨텐츠를 즐길 수 있는 시점부터 성장의 재미가 감소하는 문제가 있었다.

새로 도입되는 스킬 성장 시스템에서는 성장과정에서 순차적으로 스킬을 습득하며 학습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되며, 레벨업을 통해 획득하는 스킬 포인트를 통해 본인이 원하는 스킬에 투자할 수 있게 된다.

각 스킬과 하위 특성은 레벨이 상승함에 따라 자동으로 되며, 레벨 제한과 선행 스킬 습득 조건을 모두 충족해야만 다음 단계의 사용 스킬을 배울 수 있다. 44레벨에 도달하면 모든 스킬과 특성이 오픈되어 새로운 스킬을 배우지 않아 지루한 기간도 단축, 45레벨 이후 모든 스킬과 특성을 획득한 후에는 특별한 [파라미터 스킬]을 통해 지속적인 성장을 경험할 수 있다. [파라미터 스킬]은 지속 효과가 적용되는 패시브 스킬로 치명타 추가 피해량 증가, 마법 방어도 증가 등의 효과로 적용될 예정이다.

레벨 달성 후 오픈된 스킬은 스킬 포인트 [SP]를 투자하여 습득, 성장이 가능하다. 기존의 스킬 조합으로만 아니라, 어떤 스킬에 얼마나 더 투자하느냐에 따라 전술이 차별화될 수 있는 것. 만약 잘못된 스킬에 SP를 투자해도 언제든지 투자한 SP를 초기화할 수 있다.


▶ 개편: 전투 타격감 및 스킬 반응성 개선

이제 블레스는 몬스터를 공격하는 타격감을 향상시키기 위해 다양한 이펙트가 추가된다. 무기를 휘둘러 몬스터를 타격할 때 여러분의 캐릭터가 실제로 몬스터를 베는 둔탁한 느낌을 살리기 위해 타격의 순간 경직 효과를 추가, 그 순간 타격 당하는 몬스터는 하얗게 빛나며 타격 효과를 더욱 크게 보여진다.

특히 적절한 타격 음향도 추가되어 전투의 느낌을 배가시킬 수 있도록 개편된 상태다. 그리고 기존에 스킬을 사용하면서 캐릭터 모션이 지연되었는데, 보다 호쾌한 전투를 위해서 불필요한 동작은 줄이고자 리빌드에서는 캐릭터의 모션이 수정되어 바로바로 스킬이 시전되어 속도감 있는 전투를 진행할 수 있다.


▲ 타격감을 최대한 살렸다.



▶ 개편: 전투 BGM 변경

블레스의 배경음악은 분명 많은 플레이어들이 호평한 부분이지만, 긴박하고 긴장감 조성이 필요한 전투 상황에서 완전히 들어맞지는 않았다.

이제 필드에서 전투 상태로 전환하게 되면 긴박하고 긴장감을 조성하는 전투 BGM이 재생되어 평화상태와 전투 상태를 분명히 구분될 수 있게 된다. 진영별, 지역별로 다양한 BGM이 준비되어 있으니 다양한 필드에서 전투를 즐길 수 있으며 아래 영상을 통해 개편된 전투 BGM을 들을 수 있다.


■ 개편 전 영상




■ 개편 후 영상




▶ 신규: 컴뱃 보너스

리빌드 서버에서는 좀더 재미있는 전투 경험을 제공하고자 컴뱃 보너스라는 개념도 도입된다. 사냥 도중 특정 타이밍에 컴뱃 보너스가 발생하게 되고, 이 컴뱃 보너스를 통해 전투에 도움이 되는 효과를 획득할 수 있다.

컴뱃 보너스를 통해 수집 혹은 처치 퀘스트 수행 등 반복되는 전투 상황에 놓이게 될 경우에도, 변칙적인 전투 호흡을 통해 지루함을 해소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