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씨소프트(대표 김택진)는 2012년 2분기 실적(연결기준) 결산 결과 매출 1,468억 원, 영업손실 76억 원, 당기순손실 73억 원을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리니지 및 해외로열티 매출액 상승 영향으로 매출이 전분기 대비 4% 증가했으나 퇴직자에 대한 퇴직금과 위로금 지급등 일시적인 일회성 인건비 반영으로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적자로 전환되었다.

지역별 분기 매출로는 한국 1,032억 원, 북미 58억 원, 유럽 7억 원, 일본 169억 원, 대만 31억 원, 그리고 로열티 171억 원을 기록했고, 제품별 분기 매출은 리니지 584억 원, 리니지2 169억 원, 아이온 364억 원, 시티오브히어로즈/빌런 29억 원, 길드워 13억 원, 기타 캐주얼 게임 등이 138억 원을 기록했다. 2분기 매출에는 6월 30일 상용화에 돌입한 블레이드앤소울의 매출 및 길드워2 사전판매로 인한 매출이 반영되어 있지 않다.

리니지 매출은 전분기 대비 34% 증가했으며 하반기에도 프로모션 등을 통해 호조를 보일 것으로 보인다. 리니지2는 국내 경쟁작 출시 등으로 매출이 전분기 대비 8% 감소했지만 서비스 개편 및 해외시장 개척을 통해 하반기 실적에서는 변화를 보일 예정이다. 아이온은 유럽 퍼블리싱 방식 변경 외에 아이템 판매 프로모션 축소 등의 요인으로 전분기 대비 31% 감소했고, 캐주얼게임 매출은 ‘엔트리브소프트’가 서비스하는 ‘프로야구매니저’의 2분기 실적이 반영되면서 전분기 대비 118% 증가했다.

엔씨소프트 측은 6월 30일 출시한 '블레이드 & 소울(블소)'과 8월 28일 북미, 유럽에 출시되는 '길드워2'의 영향으로 3분기 실적부터는 강한 상승세를 보여줄 것으로 전망했다.

나성찬 경영관리본부장은 “블소가 최고동시접속자수 23만 명을 기록한데 이어 신규 고객이 지속적으로 유입되는 등 매우 안정적으로 순항하고 있다”며 “길드워2 역시 7월에 진행된 3차 테스트를 통해 다양한 측면에서 긍정적인 반응을 확인한 만큼 성공 기대감이 그 어느 때보다 높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