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제:차세대 콘솔 PS5, 그리고 한국 콘솔 시장
  • 인터뷰이 : 무라세 카츠히코 - SIE / Asia Business Operation, VP
  • 발표분야 : 개발기 및 시장 분석


  • [강연 주제] 2013년 PS4 출시 이후 약 7년이 지난 2020년 11월 12일, SIE는 차세대 콘솔 PS5를 출시했다. 더 강력한 그래픽과 빠른 속도는 물론, 유저의 게이밍 경험을 한 차원 더 끌어올리기 위해서 PS5에 다양한 기술을 도입한 SIE. 그들은 지난 7년 간 어떤 준비를 해왔을까? 또한 차세대 콘솔 및 기존 게임의 멀티플랫폼 대응 등으로 점차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국내 콘솔 시장에 대해 SIE는 어떤 견해를 갖고 있을까?


    SIE의 차세대 콘솔, PS5은 2019년 처음으로 개발 사실이 공식 공개될 때부터 유저들의 주목을 받았다. 특히 비슷한 시기에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차세대 콘솔 Xbox 시리즈 X를 발표하면서 2002년부터 이어진 양사의 콘솔 경쟁 구도에 유저들은 큰 관심을 보여왔다.

    20여년 간 SIE의 아시아권 사업을 담당해온 무라세 카츠히코 부사장은 유저들이 주목하는 경쟁 구도에 대해서 "산업 자체에 활기를 띄게 될 것"이라고 답했다. 이와 더불어 활성화되고 있는 한국 콘솔 시장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SIE는 영업, 마케팅 분야를 포함해 다양한 영역을 커버할 수 있도록 한국 지사를 운영하고 있으며, 또한 한국 시장 활성화를 위해 PS 스토어 결제 수단에 카카오페이를 추가하는 등 니즈에 맞춰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SIE가 이와 같은 과정을 순탄하게 거친 것은 아니었다. 우선 올해 초부터 지금까지 전세계에 여파를 끼친 코로나19로 인해 개발, 배급, 기술, 판매 전분야의 직원들이 정상적으로 근무를 하기 어려웠다. 그럼에도 유저들이 차세대 콘솔에 갖고 있는 기대감을 저버리지 않기 위해, 시기를 맞추면서도 완성도를 높이는 작업을 거쳐야 했다.

    천신만고 끝에 세상에 드러나게 된 차세대 콘솔 PS5는 게이밍 경험의 질을 높여줄 여러 가지 신기술을 선보였다. 그렇다면 PS5의 출시 이후, SIE는 게이머들을 위해서 추가로 어떤 전략을 준비하고 있을까? 또한 앞으로의 한국 콘솔 게임 시장을 어떻게 바라보고 있으며, 새로운 시장 확보를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이고 있을까?

    ▲ 무라세 카츠히코 - SIE / Asia Business Operation, VP

    'IGCxGCON'과의 인터뷰를 통해 PS5 개발 과정 및 한국 콘솔 시장에 대한 7분의 솔직한 대화를 나눌 수 있었다. 이번 인터뷰에서 다루는 주제는 대략 다음과 같다.

    ■ 차세대 콘솔 PS5, 어떤 콘솔인가?
    ㄴ 새로운 디자인과 몰입감을 더하는 다양한 기술, 멀티미디어 엔터테인먼트까지?

    ■ 20년 이상 경력의 아시아 콘솔 시장 담당자가 바라본 한국 콘솔 시장의 전망
    ㄴ PS 스토어 카카오페이 지원 등 유저에게 다가가고 있는 SIE, 그렇다면 한국 개발사에 대한 관점은?

    ■ 앞으로의 게임 시장에서 SIE, 그리고 PS5가 나아갈 길
    ㄴ새로운 게임 서비스가 도래한 가운데, 독점작 확보 위주의 전통을 유지할 것인가?

    ※ IGCxGCON에 게시된 다양한 연사들의 인터뷰는 IGC 홈페이지IGC 기사 모아보기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