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25일 진행된 짧은 업데이트로 RWBY 콜라보가 종료됨과 동시에 새로운 수집 이벤트 '화목한 가족 페스티벌'이 시작되었다. 이번 이벤트의 수집 재화는 '카네이션'으로, 이를 모으면 교환 상점에서 한정 코스튬과 초월 무기 재료, 빵 등 다양한 상품으로 교환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카네이션을 획득한 수에 따라 나뉘는 개인 랭킹 보상과 전체 유저가 모은 카네이션의 수에 따른 참여 보상도 획득 가능하다.

이번 수집 이벤트로 획득할 수 있는 한정 코스튬은 '그랑피에시도 카인'과 '그랑루크아 아벨'의 2종이다. 카인의 코스튬은 카네이션 200개로 교환 상점에서, 아벨의 코스튬은 참여 보상의 마지막인 전체 유저의 카네이션 합산 2천만 달성으로 획득할 수 있다. 이번 '화목한 가족 페스티벌'은 5월 25일부터 6월 2일 오후 1시까지 약 9일간 진행되며, 수집한 카네이션은 종료로부터 일주일 뒤인 6월 9일 1시경에 모두 사라진다.

▶ 관련 공지 바로가기 : 화목한 가족 페스티벌 이벤트 안내





▣ 교환 상점에서 골드를, 티어 보상으로 초월 무기 선택권을! 이벤트 보상 총정리

이번 이벤트의 교환 상점에서는 카인의 한정 코스튬과 초월 무기 재료, 빵, 그리고 골드 주머니를 획득할 수 있다. 한정 코스튬이나 초월 무기 재료, 빵 등은 기존에 열렸던 수집 이벤트에서도 볼 수 있었던 품목이나, 골드를 획득할 수 있는 골드 주머니가 포함되었다는 것이 이색적이다.

골드 주머니는 카네이션 15개로 교환할 수 있으며 사용 시 일정 범위 내의 무작위 골드가 지급되는 것으로 보인다. 2개의 골드 주머니를 오픈한 결과 하나에서는 2,000 골드, 다른 하나에서는 10,000 골드를 획득했다. 또한, 골드는 교환 가능한 최대 제한 수치가 없으므로 이번 수집 이벤트를 통해 작정하고 골드만 파밍하는 것도 가능할 것이다.

이외의 품목은 기존과 비슷한 가격이다. 한정 코스튬은 카네이션 200개가 소모되며 최대 5회까지 교환할 수 있다. 오래된 무기 상자와 철, 가루, 조각, 결정 등 초월 무기 재료 시리즈는 모두 카네이션 10개로 교환할 수 있으며, 철은 100회, 나머지는 50회씩 교환 가능하다. 마지막으로 이벤트 빵인 쵸콜릿은 훈련치 280과 대성공 확률 0%로 카네이션 5개를 이용해 제한 없이 교환할 수 있다.

▲ 이번 교환 상점의 품목.

▲ 골드 주머니는 일정 범위 내의 무작위 골드가 지급되는 것으로 보인다.

▲ 2개의 결과. 하나는 10,000 골드, 하나는 2,000 골드를 얻었다.


이번 수집 이벤트의 티어 보상은 총 8티어로 나뉘었다. 1티어와 2티어는 초월무기 선택권과 VIP 개조 이용권, 6성 배틀로이드를 숫자만 다르게 획득하며, 3티어부터 6티어까지 VIP 개조 이용권과 각기 다른 보상을 얻을 수 있다. VIP 개조 이용권을 획득할 수 있는 마지노선이 6티어로 낮은 편.

VIP 개조 이용권의 경우 3티어에서 가장 많이 획득할 수 있다는 점도 유의해야 한다. 1티어와 2티어 역시 VIP 개조이용권을 획득하지만, 1티어는 3개, 2티어는 2개로 3티어 5개보단 적은 수다. 대신 1티어와 2티어는 초월무기 선택권을 획득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으므로 원하는 보상에 따라 티어를 조절할 필요가 있다. 초월무기 선택권을 노리겠다면 1티어와 2티어에 올라야 하며, 오직 VIP 개조 이용권이 목적이라면 3티어에 머물러야 한다.

마지막은 모든 유저의 카네이션 획득량에 비례해 보상을 획득하는 도전 보상이다. 5백만, 1천만, 1천 5백만, 2천만의 총 4종류로 나뉘며 각각 골드 5만, 철 8천, VIP 개조 이용권, 그랑루크아 아벨 코스튬을 획득할 수 있다. 참여 보상의 경우 늘 그렇듯 카네이션을 최소 50개 이상 획득해야 받을 수 있으므로, 이벤트가 종료되기 전까지 최소 50개의 카네이션을 모으는 것을 추천한다.

▲ 티어 보상 정리. 1, 2티어와 3티어 중 원하는 것을 고르자.

▲ 도전 보상 목록.

▲ 도전 보상은 카네이션을 50개 이상 획득해야 한다.




▣ 고대의 던전과 월드 보스에서 획득! 하지만 포포작은 어디서? 재화 획득

재화 획득 방법 자체는 지난 수집 이벤트들과 크게 다르지 않다. 먼저 고대의 던전이나 월드 보스를 플레이하면 고정적으로 카네이션을 획득한다. 시나리오에서는 확률적으로 카네이션을 획득할 수 있으니 주의하자. 시나리오 보상 상자 중 화려한 상자가 바로 카네이션을 드랍하는 상자다.

다만, 지난 4월의 업데이트로 방랑상인 포포가 개편되면서 효율적인 포포작은 의견이 분분한 상태다. 전통의 수집 장소였던 2-12 노말은 고기 소모량이 적지만 그만큼 판매 품목도 줄어들었다. 이에 반해 더욱 후반부 스테이지의 포포는 고기 소모량이 많지만, 반복 퀘스트와 함께 진행할 수 있다. 또한, 초반부 포포보다 더욱 많은 품목을 판매하며 때때로 던전키 10개 등 효율이 높은 상품을 팔 때도 있다. 장단점을 잘 파악해 포포작을 진행할 스테이지를 골라보자.

▲ 고대의 던전과

▲ 월드 보스에서는 카네이션을 고정 획득할 수 있다.

▲ 포포작은 의견이 분분한 상태. 장단점을 잘 따져서 스테이지를 고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