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부터 존재한 국가에서 나라의 국력을 상징하는 것은 무엇일까? 자원이 매장되어 있거나 농사를 지을 수 있는 넓은 땅 덩어리의 크기도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지만, 예로부터 고대나 현대에서 가장 중요한 국력을 차지하는 것은 땅 덩어리가 아닌 '인구'였다.

인구가 많은 나라는 적은 나라보다 노동력 및 생산성에서 월등한 능력을 보여주며, 군사력 부분에서도 많은 병력을 동원할 수 있었다. 특히 노동력의 경우 기술의 발전으로 이어져, 다른나라에 비해 의식주에 도움을 주는 기술 종류나 '무기술'같은 전쟁에 필요한 기술 모든 부분에서 우위 효과를 가져왔다.

여러 문헌에 따르면 '팍스 로마나'로 불리는 태평성대를 구사한 로마 제국의 수도 '로마'는 당대 최대의 도시로 백만 명에 이르렀으며, 이는 19세기 최대의 번영을 구사한 영국의 수도 '런던'의 인구와 비슷한 숫자였다고 한다. 물론 19세기 영국의 경우 식민지 정책으로 인구가 분산되어 있기 때문에, 수도에 인구가 집중되지 않아 직접적인 비교는 불가했지만, 이처럼 한 시대의 족적을 남긴 국가의 바탕에는 많은 인구가 바탕이 되었다.

▲ 기원전 1세기 최대 번영을 자랑한 로마(사진출처 :위키백과)

도미네이션즈에서도 '인구'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인구는 도미네이션즈의 수렵, 채집, 건설 등 연구를 제외한 모든 활동에서 필요로 한다. 다른 전략 SNG 대부분은 큰 건물과 작은 건물 모두 하나의 인구를 사용하지만, 도미네이션즈에서는 각 행동에 필요한 인구 숫자가 다르다.

인구는 건물 '집'을 건설해 증가 시킬 수 있다. '집' 1개에 인구 2가 증가하며, 각 시대마다 건설할 수 있는 집의 숫자가 제한되어 있다. 여명기부터 석기시대까지는 3개의 집을 건설할 수 있으며, 청동기부터 철기시대까지는 4개, 고전부터 중세 시대까지는 5개, 화약시대부터 현재 등장한 계몽시대까지는 6개의 집을 건설할 수 있어 최대 인구 12까지 가능하다. 여기에서 중국 문명을 선택할 경우 인구+1의 효과를 받아 총 13의 인구가 가능하다.

추가로 9.99$(미국 iOS 기준) 스타터팩을 구입해서, 인구 2를 증가시킬 수 있다. 도미네이션즈 게임은 무과금으로 충분히 즐길 수 있는 게임이지만, 초반에 스타터팩을 구입하면 이후에는 추가 과금 없이도 게임을 즐길 수 있다.

▲ 인구 아이콘을 클릭하면 현재 무슨 행동을 하고 있는지 보여준다.



■ 인구 소모 살펴보기

▲ 시대별 건축 가능한 집 개수

우선 초반에 가장 수월하게 자원을 공급받을 수 있는 채집 및 수렵을 할때 필요한 인구수를 살펴보면 광산 및 과일나무에서 골드, 식량을 채집할 때 2명의 인구를 필요로 한다. 광산이랑 과일나무는 게임 초반 가장 수월하면서도 많은 자원을 공급받을 수 있는 수단이지만, 철기 이후로만 넘어가면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

따라서 청동기시대에서 첫번째 불가사의를 선택할 때, 초반에 큰 도움이 되었던걸 기억해서 광산 및 과일나무의 생산량 증가 및 쿨타임 감소의 효과가 있는 '공중 정원'을 선택하는 경우가 있는데 '공중 정원'은 나중에 거의 쓸모가 없어지므로 추천하지 않는다.

▲ 건물 별 인구 소모

동물 사냥의 경우 동물의 종류마다 필요한 인구수가 다르다. 가장 약한 동물인 토끼의 경우 1의 인구를 필요로 하며, 토끼를 수렵할 경우, 적은 골드를 획득할 수 있다. 여우와 암사슴은 사냥시 2의 인구를 요구하며 사냥시 여우는 골드, 사슴은 식량을 획득할 수 있다.

수사슴은 동물 중 유일하게 사냥시 크라운을 획득할 수 있는 동물로, 3의 인구를 필요로 한다. 멧돼지의 경우 4의 인구를 필요로 하며, 가장 많은 식량을 획득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곰은 6의 인구를 필요로 하지만 토끼에 비해 약 10배 가량의 골드를 획득할 수 있다.

▲ 수렵에 필요한 인구

골드나 식량을 생산하는 캐러밴이나 농장의 경우 건설시 2의 인구를 요구 한다. 약탈을 자주 하는 플레이어라면 생산 건물의 의존도가 크지 않으니, 제일 마지막에 올리는 것을 추천한다. 도로의 경우 초반에 건설할때는 인구 필요 없이 바로 건설이 가능하지만, 업그레이드에는 2의 인구가 필요하다. 하나의 도로만 업그레이드하면 모든 도로가 업그레이드 된다.

방어를 위한 건물 중 '타워'만 유일하게 건설 시 3의 인구를 필요로 하며, 개척 역시 3의 인구를 요구한다. 주요 지점에 설치해서 적에게 큰 피해를 유도할 수 있는 함정과 적의 침입을 저지하는 '벽'의 경우 1의 인구를 필요로 한다. 벽의 경우 그 외 기타 모든 건물은 4의 인구를 필요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