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식] V4.0 홍련의 해방자 Job Action 트레일러


파이널판타지14 신규 확장팩 '홍련의 해방자' 출시가 이제 일주일도 남지 않았습니다. 많은 모험가가 자신이 육성할 직업 정보를 찾아보며 어떻게 운용할지 연구하거나 글로벌 서버 모험가에게 질문하는 모습을 많이 볼 수 있죠.

파이널판타지14 인벤에서는 V4.0 업데이트를 맞이하여 각 직업 운용에 대한 핵심을 알아보는 DPS 사이클 정보를 3부에 걸쳐 준비했는데요. 앞서 말씀드렸듯이 각 직업을 잘 다루는 글로벌 서버 모험가들의 의견을 바탕으로 작성했지만, 해당 운용 방법이 절대적인 기준은 아닙니다.

물론 효율성이 떨어지는 DPS 사이클은 문제가 되지만, 누군가의 DPS 사이클을 그대로 따라 하면 손에 익지 않아 오히려 화력이 떨어질 수 있기 때문이죠. 이런 이유로 모험가마다 취향과 손에 맞는 DPS 사이클을 연구하는 것이 가장 올바른 방법입니다.

한편, 파이널판타지14 인벤에서는 각 직업에 대한 더욱 자세한 설명을 위해 V4.0 버전 직업 인터뷰를 준비하고 있는데요. 먼저 일주일도 남지 않은 신규 확장팩 준비를 위해 기공사, 소환사, 전사, 암흑기사에 대해 간단하게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기공사] "기공사의 핵심은 여전히 소이탄"

신규 기술과 조합하여 최고의 효율을 발휘한다.

■ 주요 기술 정보

기공사는 V4.0 버전에서 새롭게 추가된 열기 게이지를 알맞게 계산하면서 운용해야 합니다. 해당 열기는 특정 무기 기술이 사용될 경우 축적되는데, 열기가 100까지 도달해서 '과열' 상태가 적용되면 공격력이 상승하게 되죠. 다만, 과열 상태가 끝날 때 일정 시간 동안 가우스 총열을 장착할 수 없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열기는 신규 기술인 '열기 조절'로 50까지 빠르게 올릴 수 있습니다. 이렇게 상승시킨 열기를 50~99 사이로 유지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64레벨에 배울 수 있는 특성인 '사격 숙련' 효과로 '열정밀탄'과 '열슬러그탄' 그리고 '열분열탄' 등으로 더욱 강한 공격을 펼칠 수 있기 때문이죠.

열기가 너무 올라갔다고 판단하면 '냉각'을 사용하여 줄여줄 수 있습니다. 적절한 상태로 열기를 유지하는 것과 동시에 신규 기술인 '록 과부화'와 핵심 기술인 '소이탄'을 이용하여 최고의 화력을 발휘하는 것이 기공사의 목표라 볼 수 있죠.


아이콘기술 이름효과
가우스 총열무기에 가우스 총열을 장착합니다.
가우스 총열이 장착되면 자신이 주는 피해량이 5% 증가하며, 무기 기술을 실행할 때마다 열기가 축적됩니다.
지속시간: 해제 시까지 열기가 100에 도달하면 10초 동안 과열 상태가 됩니다.
과열 효과: 자신이 주는 피해량 20% 증가
과열 종료 시 가우스 총열이 자동 해제되며, 10초 동안 재사용할 수 없습니다.
열기 조절열기를 즉시 50으로 만듭니다.
발동 조건: 자신이 전투 중이며 가우스 총열을 장착했고 과열 상태가 아닐 때
급속출력: 룩자동포탑 룩이 강력한 공격을 실행한 후 소멸합니다.
사용 후 30초 동안은 포탑을 재설치할 수 없습니다.
자동포탑 비숍이 설치된 경우 급속출력: 비숍으로 대체됩니다.
발동 조건: 포탑 존재
사격 숙련분열탄, 슬러그탄, 정밀탄이 열분열탄, 열슬러그탄, 열정밀탄으로 변화합니다.
발동 조건: 열기 50 이상
열분열탄대상에게 물리 공격을 가합니다.
특수탄 없이 사용하면 열기가 5 증가합니다.
위력: 190
추가 효과(발동률 50%): 10초 안에 실행하는 다음 슬러그탄의 위력이 100, 열슬러그탄의 위력이 130 증가합니다.
특수탄 장전 시: 위력이 25 증가하고 100% 확률로 추가 효과 발생
열슬러그탄대상에게 물리 공격을 가합니다.
특수탄 없이 사용하면 열기가 5 증가합니다.
위력: 100
슬러그탄 효과 향상 시 위력: 230
추가 효과(발동률 50%): 10초 안에 실행하는 다음 정밀탄의 위력이 140, 열정밀탄의 위력이 170 증가합니다.
특수탄 장전 시: 위력이 25 증가하고 100% 확률로 추가 효과 발생
열정밀탄대상에게 물리 공격을 가합니다.
특수탄 없이 사용하면 열기가 5 증가합니다.
위력: 100
정밀탄 효과 향상 시 위력: 270
특수탄 장전 시: 위력 25 증가


■ 기공사 BIS 옵션 순위

기공사는 음유시인과 마찬가지로 '극대화 > 직격 > 의지력 > 기술 시전 속도'를 우선 순위로 두고 아이템을 세팅하는 것이 좋습니다. 6개의 글로벌 쿨타임 기술을 사용할 때 다소 느리다고 느껴지면 의지력을 기술 시전 속도로 대체할 수 있죠. 다만, 특정 상황에서 자신의 기술 사용 시기를 정확하게 알고 있다면 의지력을 유지하는 것이 화력 상승에 더 도움이 됩니다.


■ 보조 기술 사용 예시

기공사는 일반적으로 파티원을 지원하거나 자신을 보호하는 역할 기술(내단, 기합, 책략가, 생기, 철책)을 선택하지만, 차원의 틈 오메가: 델타편 3(영웅)과 같은 특정 던전에서는 기합 대신 침묵 효과를 부여하는 '머리 쏘기'를 사용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 차원의 틈 오메가: 델타편 1(영웅) - 내단, 기합, 생기, 책락가, 철책
* 차원의 틈 오메가: 델타편 2(영웅) - 내단, 기합, 생기, 책락가, 철책
* 차원의 틈 오메가: 델타편 3(영웅) - 내단, 생기, 책락가, 철책, 기합(또는 머리 쏘기)
* 차원의 틈 오메가: 델타편 4(영웅) - 내단, 기합, 생기, 책락가, 철책


■ 오프닝 사이클 예시

* 2탄환 사이클

파티원들의 강화 기술과 맞춰져서 큰 화력을 발휘할 수 있는 DPS 사이클입니다. 무기 기술의 주기가 다른 강화 기술과 알맞게 회전되기 때문에 어느 상황에서든 무난한 효율을 보여주지만, 3탄환 사이클에 비해 오프닝 효율은 떨어지는 편입니다.


▲ 2탄환 오프닝 사이클 예시


* 3탄환 사이클

차원의 틈 오메가: 델타편 4(영웅)과 같이 전투가 시작되고 얼마 지나지 않아 공격 시간이 종료되는 던전에서 좋은 효율을 보여주는 DPS 사이클입니다. 오프닝 효율이 높은 편이며, 소이탄에 더 많은 수의 탄환을 중첩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2탄환 사이클과 큰 차이가 나지 않기 때문에 해당 DPS 사이클을 애용하는 모험가도 자주 보이곤 합니다.


▲ 3탄환 오프닝 사이클 예시



[소환사] "주의해서 사용해야 하는 에테스 순환"

바하무트를 최대한 신속하게 소환하도록 조정한다.

■ 주요 기술 정보

V4.0 버전에서 바이오가, 미아즈가, 루인쟈와 같은 기존 기술보다 한 단계 상승한 기술들이 추가되어 DPS 사이클에 다소 변화가 나타났습니다. 이와 함께 바하무트 빙의 2회를 시전할 경우 바하무트를 소환하여 더욱 강한 피해를 줄 수 있죠. 지속 피해 효과를 유지하면서 바하무트 소환으로 큰 피해를 주는 것이 소환사의 기본 공격 구조입니다.


아이콘기술 이름효과
트라이디제스터대상에게 바이오가와 미아즈가를 동시에 부여하고 루인 계열 마법에 취약하게 만듭니다.
지속시간: 각 지속 피해의 기본 지속시간
루인 계열 취약 효과: 15초 동안 대상이 받는 루인 계열 마법의 위력이 20 증가합니다.
바하무트 빙의16초 동안 자신이 주는 마법 피해량이 10% 증가하고 루인가의 소비 MP가 감소합니다.
지속시간 동안 에테르 순환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효과 종료 시 빙의 게이지가 1단계 심화됩니다.
추가 효과: 트라이디제스터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초기화됩니다.
발동 조건: 바하무트 에테르 3단계이며 데미바하무트 소환 중이 아닐 때
바하무트 에테르 부여 조건: 에테르 순환 소비
루인쟈대상에게 무속성 마법 공격을 가합니다.
위력: 200
발동 조건: 루인 강화 효과 중
에기의 가호소환 중인 에기가 에기의 가호를 실행합니다.
발동 조건: 소환수가 생존 및 소환수 주위 30m 이내에 파티원이 존재

에기의 가호: 15초 동안 에기 주위 30m 이내의 파티원 중 가장 가까운 파티원의 주는 피해량, 주는 회복마법 회복량이 5% 증가하고 받는 피해량이 5% 감소합니다.
바이오가대상에게 30초 동안 무속성 지속 피해를 줍니다.
위력: 50
미아즈가대상에게 무속성 마법 공격을 가한 후 30초 동안 무속성 지속 피해를 줍니다.
위력: 50
지속 피해 위력: 50
바하무트 소환20초 동안 데미바하무트를 소환합니다.
데미바하무트는 소환사가 적에게 공격 기술을 사용하면 비룡파를 실행합니다.
데미바하무트 소환 시간이 끝나면 직전에 소환했던 에기가 다시 나타납니다.
발동 조건: 소환수 생존 및 빙의 2단계
바하무트 빙의 중에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 에테르 순환 사용 시 주의사항

V4.0 버전부터 바하무트 빙의를 사용한 상태에서는 효과가 지속되는 동안 에테르 순환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에테르 HUD가 차단되어 있기 때문에 에테르 순환 자체를 사용할 수 없게 되죠.

V3.X 버전에서는 바하무트 에테르가 쌓인 상황에서 에테르 순환을 사용하여 바하무트 빙의 효과 시간에 바하무트 에테르를 다시 축적하는 운용을 많이 사용했는데요. V4.0 버전부터는 바하무트 에테르가 축적된 상태에서 에테르 순환을 사용하면 에테르가 축적이 되지 않고 MP만 충전되므로 이 부분을 꼭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 미리 알아둘 요소

① 첫 번째 바하무트 빙의를 '데스 플레어'로 빠르게 소비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② 위에 언급한 행동을 하는 이유는 바하무트 소환을 앞당기기 위한 방법입니다.
③ 지속 피해 효과를 꾸준하게 유지해야 하는 운용은 여전히 남아있다.
④ V4.0 버전부터는 '극대화'가 소환사에게 가장 중요한 능력치라는 평가가 많습니다.
⑤ 섀도우 플레어 시전 시간이 사라졌지만, 재사용 대기시간이 길어졌습니다.
⑥ 바하무트 에테르가 적용된 상태에서는 에테르가 축적되지 않습니다.


■ 오프닝 사이클 예시

'가루다 에기' 혹은 '이프리트 에기'를 소환하여 오프닝을 시작합니다. 만약 가루다 에기로 시작할 경우 이프리트 에기를 꺼낸 후 전투 시작 전에 소환1을 시전하고 소환1 시전이 종료되기 1~2초 전에 '광휘의 방패'를 사용하여 파티원에게 '반격 효과'를 부여하면 도움이 되죠.

전체적인 구조는 바하무트 에테르를 신속하게 축적시킨 후 바하무트 빙의 2회를 최대한 빨리 앞당기는 것입니다. 물론 중간마다 지속 피해 효과 시간과 MP 상황을 꾸준하게 확인해야 DPS 사이클이 안정적으로 운용되죠.

첫 번째 바하무트 빙의를 사용하면 '루인가 + 트라이디재스터 + 섀도우플레어 + 루인라 + 점화'를 사용한 후 바로 '데스 플레어'를 사용하여 다음 바하무트 빙의를 준비합니다.

2번째 바하무트 빙의에서는 '루인가 5회 + 루인라 1회'를 사용 후 '데스플레어'를 사용합니다. 그 후에 트라이디제스터의 지속 시간이 종료될 때까지 루인가로 이어가다가 에테르 순환이 돌아올 때 바로 사용하면서 바하무트를 소환하죠.

바하무트가 소환된 상황에서는 아크몬을 사용한 후 루인라와 미아즈마 버스트가 주력이 됩니다. 2번째 미아즈마 버스트를 사용한 후 트라이디제스터로 지속 피해 효과를 갱신해야 하죠. 마지막으로 3번째 미아즈마 버스트와 아크몬까지 시전하면 소환사의 모든 사이클이 종료됩니다.


▲ 소환사 오프닝 사이클 예시(1)


▲ 소환사 오프닝 사이클 예시(2)



[전사] "화력이 폭발하는 연속 참수"

원초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핵심이다.

■ 주요 기술 정보

V4.0 버전부터 '폭풍의 눈'과 '폭풍 쐐기'의 능력이 달라졌습니다. 폭풍 쐐기의 경우 HP만 회복하며, 폭풍의 눈은 자신의 주는 피해량을 20% 증가시키죠. 신규 기술 중에서는 '격변'과 '맹공격' 그리고 '원초의 해방'을 눈여겨 볼 필요가 있습니다.

자신의 남은 HP에 따라 위력이 달라지는 '격변'과 빠르게 적에게 돌진하는 '맹공격'은 '참수'와 함께 전사의 핵심 기술로 자리를 잡았는데요. 3가지 기술이 모두 원초를 소모하기 때문에 '원초의 해방'을 사용하여 원초 소모량을 감소시키면 더욱 많은 공격을 펼칠 수 있습니다.


아이콘기술 이름효과
폭풍 쐐기대상에게 물리 공격을 가합니다.
위력: 100
콤보 조건: 관절 파괴
콤보 시 위력: 270
콤보 보너스: 이 공격으로 준 피해량의 일부만큼 HP 회복
수비 태세/파괴 태세 중 콤보 보너스: 원초 20 증가
폭풍의 눈대상에게 물리 공격을 가합니다.
위력: 100
콤보 조건: 관절 파괴
콤보 시 위력: 270
콤보 보너스: 30초 동안 자신이 주는 피해량이 20% 증가
수비 태세/파괴 태세 중 콤보 보너스: 원초 10 증가
참수원초 50을 소비하여 대상에게 물리 공격을 가합니다.
위력: 500
발동 조건: 파괴 태세
맹돌진원초 20을 소비하여 대상에게 신속하게 접근하고 물리 공격을 가합니다.
위력: 100
추가 효과: 적개심 상승
발동 조건: 수비 태세 또는 파괴 태세
속박 상태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격변원초 20을 소비하여 대상에게 물리 공격을 가합니다.
위력: 300
자신의 남은 HP가 많을수록 위력이 증가하며, 자신이 부여한 최대 HP 증가 효과에도 영향받습니다.
이 공격은 수비 태세의 주는 피해량 감소 효과에 영향받지 않습니다.
발동 조건: 수비 태세 또는 파괴 태세
원초의 해방20초 동안 원초 소비가 50% 감소하고 기절, 수면, 속박, 과중력, 밀쳐내기, 끌어당기기를 무효화합니다.
파괴 태세를 해제하면 원초의 해방도 즉시 해제됩니다.
재사용 대기 시간을 힘의 해방과 공유합니다.
발동 조건: 파괴 태세


■ 새로운 요소 '원초'란?

V3.X 버전에서 수비 태세와 파괴 태세로 각각 쌓을 수 있었던 '격노'와 '폭주'가 사라지고 '원초'라는 새로운 요소로 통합됐습니다. 수비 태세에서 원초가 높아질 경우 받아넘기기 발동률이 증가하며, 파괴 태세에서는 극대화 발동률이 상승하죠.

원초는 특정 기술을 사용할 때마다 충전되며, 원초가 높을수록 강력한 기술을 더 많이 사용할 수 있으므로 효율적인 DPS 사이클을 통해 원초를 빠르게 충전하는 것이 전사 운용의 핵심입니다.


■ 미리 알아둘 요소

① 파티에 닌자가 없다면 휘도는 도끼 콤보를 수시로 사용합니다.
② 던전마다 효율적인 역할 기술이 다르므로 알맞게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③ 예를 들면 차원의 틈 오메가 델타편: 3(영웅)에서는 경각심이 필요합니다.
④ 화력에 최대한 집중하고 싶다면 '직격'을 우선 순위로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⑤ 파티 구성에 따라 '극대화'가 더 효율적인 상황도 발생합니다.
⑥ HP가 높을 경우 격변의 위력이 증가합니다.


■ 오프닝 사이클 예시

V4.0 버전부터는 전사가 MT의 역할을 맡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역할에 따라 오프닝 사이클이 달라집니다. 글로벌 쿨타임이 있는 무기 기술과 글로벌 쿨타임 사이에 시전하는 강화 기술들을 어느 시기에 사용할 것인지가 가장 중요한 부분이죠.

일반적으로 파티 시너지 효과를 최대한 적용시켜 높은 화력을 발산하는 '4참수+맹공격' 오프닝 사이클을 사용합니다. 6참수 오프닝 사이클의 경우 운용 난이도는 다소 쉬운 편이지만, 1사이클이 모두 지나가는 시간이 길고 파티 시너지 효과를 받기 어렵죠. 따라서, 파티 시너지에 특화된 닌자가 없을 경우 사용합니다.

이와 관련하여, 참수의 경우 최대 7회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오프닝 사이클에서 참수 7회를 사용하면 마지막 참수는 광폭화 효과를 받지 못하고 기술들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효율적으로 돌아가지 못하기 때문에 큰 효율을 발휘하기 어렵습니다.


▲ 일반적인 6참수 오프닝 사이클 예시


▲ MT 오프닝 사이클 예시


▲ ST 오프닝사이클 예시


▲ 글로벌 서버 제노시스 유저가 추천하는 DPS 사이클(닌자가 있을 경우)


▲ 글로벌 서버 제노시스 유저가 추천하는 DPS 사이클(닌자가 없을 경우)



[암흑기사] "수비보다 화력에 집중한 방어 직업"

어둠의 기교를 어떤 기술에 적용할 것인지 판단한다.

■ 주요 기술 정보

새로운 공격 기술인 '피보라'의 추가로 난도질과 함께 무기 기술 사이에 화력을 더욱 증가시킬 수 있게 됐습니다. 또한, 암흑 상태에서 MP가 지속적으로 소모되지 않아서 예전보다 MP 관리가 더욱 편해진 만큼 어둠의 기교를 사용할 수 있는 빈도가 증가했다는 장점이 생겼습니다.


아이콘기술 이름효과
피의 칼날15초 동안 자신의 물리 공격에 MP 회복 효과가 추가되고 무기 기술의 소비 TP가 20% 감소하며, 자동 공격 주기와 무기 기술 및 마법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10% 감소합니다.
효과가 지속되는 동안 자신의 물리 공격이 명중하면 흑혈이 3씩 증가합니다.
발동 조건: 불굴의 투지 상태가 아닐 때
암흑자신이 주는 피해량이 20% 증가합니다.
암흑 상태에서는 다른 사람이 부여하는 MP 회복 효과를 받을 수 없으며, 전투 중에 MP가 자연 회복되지 않습니다.
재사용 시 해제됩니다.
피의 대가15초 동안 공격을 받을 때마다 MP를 회복하고 흑혈이 1 증가합니다. 또한, 전투 중에 한해 피격과 관계없이 흑혈이 4씩 지속 증가합니다.
발동 조건: 불굴의 투지
감염 지대지정한 범위 안의 적에게 21초 동안 무속성 지속 피해를 줍니다.
위력: 75
추가 효과: 지속 피해 발생 시 흑혈 1 증가
피의 열광흑혈 50을 소비하여 MP를 회복하고 피의 칼날과 피의 대가의 지속시간을 각각 8초, 16초 연장합니다.
피보라흑혈 50을 소비하여 대상에게 물리 공격을 가합니다.
위력: 400
어둠의 기교 시 위력: 540
불굴의 투지 시 위력: 475
불굴의 투지 및 어둠의 기교 시 위력: 650
실행 시 어둠의 기교 효과가 사라집니다.


■ 새로운 요소 '흑혈'이란?

V4.0 버전부터 암흑기사가 '흑혈' 특성을 습득하면 '흑혈 게이지'가 HUD로 나타납니다. '피의 열광'이나 68레벨에서 습득하는 '피보라' 등은 '흑혈'을 소모해야만 발동할 수 있죠. 흑혈은 '피의 칼날'이나 '피의 대가' 등으로 축적시킬 수 있는데요. 전사와 마찬가지로 효율적인 기술 배치를 통해 흑혈을 최대한 빨리 축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미리 알아둘 요소

① 암흑의 효과가 주는 피해량 20%로 상향됐습니다.
② 암흑을 사용할 때 지속적으로 MP가 소모되지 않습니다.
③ V3.X 버전에서 자주 사용한 열광검의 지능 감소 효과가 사라졌습니다.
④ 어둠의 기교 재사용 대기시간이 2초로 감소합니다.
⑤ 흡수의 일격도 어둠의 기교가 적용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⑥ 난도질은 여전히 암흑의 기교 효과에 가장 좋은 효율을 보여줍니다.


■ 오프닝 사이클 예시

V4.0 버전 암흑기사의 DPS 사이클은 과거와 크게 달라지지 않았습니다. 열광검 콤보가 사라졌기 때문에 MT일 경우 대참격 콤보 후 흡혼검 콤보를 반복하는 것을 기본 구조로 운용되며, '난도질'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돌아오거나 '피보라'의 흑혈이 보충될 때 어둠의 기교와 함께 시전하면 완성됩니다.


▲ MT 불굴의 투지 사용하는 오프닝 사이클 예시


▲ MT 불굴의 투지 사용하지 않는 오프닝 사이클 예시


▲ ST 오프닝 사이클 예시


※ 해당 정보는 절대적인 기준이 아니기 때문에 참고 자료용으로만 이용해주시길 바랍니다.
※ 해당 정보에 도움을 주신 Readman, Xenosys Vex 유저를 포함한 글로벌 서버 모험가들께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