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오르제아에서 모험을 즐기다 보면 치열한 전투 콘텐츠도 재미있지만, 편안한 공간에서 휴식이 취하고 싶어질 때가 있죠. 만약 개인 하우징이나 자유부대 하우징이 없더라도 걱정 마세요! 모험가들의 휴식을 위한 '여관'이 있으니까요.

최근 에오르제아를 모험하면서 주요 퀘스트 진행을 위해 방문한 모험가 길드에서 NPC '여관 주인'을 발견해도 무엇인지 잘 몰라서 이용하지 못하는 새싹 모험가를 자주 보았는데요. 새싹 모험가도 필요할 때 여관을 이용할 수 있도록 여관에서 어떤 것들을 할 수 있는지 소개하려고 합니다.



■ 여관이란?

여관은 각 대도시(그리다니아, 림사 로민사, 울다하, 이슈가르드, 쿠가네)에 있는데요. 그리다니아, 림사 로민사, 울다하의 '모험가 길드'에는 NPC '여관 주인'이 있으며, 이슈가르드와 쿠가네에는 모험가 길드가 없지만 도시마다 여인숙 '아홉 구름'과 '망해루'라는 여관이 있죠.

도시마다 여관의 풍경은 조금씩 다르지만 이용할 수 있는 시스템은 같으며, 여관을 이용하는 데는 별도의 비용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 그리다니아의 여관 '둥지나무'


▲ 림사 로민사의 여관 '뒷돛대'


▲ 다날란의 여관 '모래시계'


▲ 이슈가르드의 여인숙 '아홉 구름'


▲ 쿠가네의 여관 '망해루'



■ 퀘스트 동영상을 다시 보고 싶어요! '추억의 일기장'

'추억의 일기장'은 자신이 지금까지 진행한 퀘스트 동영상을 확인할 수 있는 기능으로 주요 퀘스트뿐만 아니라 잡 퀘스트, 임무 퀘스트 동영상까지 모두 감상할 수 있습니다. 에오르제아를 모험한 추억을 느끼고 싶은 모험가들은 '추억의 일기장'을 열어보는 것이 어떨까요?

다만, 모든 동영상을 확인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일부 동영상은 추억의 일기장을 통해서도 다시 볼 수 없으므로 가능한 임무 수행할 때 컷신을 차분하게 확인하는 것을 추천드려요.


▲ 퀘스트 제목을 클릭하면 동영상 재생이 가능하다





■ 특별한 아이템을 보관할 수 있는 '추억의 보관함'



'추억의 보관함'은 기간 한정 이벤트 아이템, 업적 보상 아이템, 상품 및 기타 아이템 등의 특별한 아이템을 보관할 수 있는 창고입니다. '추억의 보관함'에 아이템을 보관하면 염색, 문장, 장비 투영 등 외관 정보가 삭제되며 결속도 0%, 내구도 100%로 초기화되니 투영용 아이템을 보관하기에 적합하겠죠.


▲ 보관 시 주의사항을 확인하자



■ 좋아하는 BGM을 감상하고 싶다면? '오케스트리온'



던전이나 레이드 공략을 완료하면 얻게 되는 악보를 어디에 쓰는지 궁금하셨나요? 악보는 바로 '오케스트리온'에서 게임 내 BGM을 재생할 수 있게 해 주는 아이템입니다. 악보를 우클릭하여 사용하기를 누르면 해당 악보에 기록된 음악이 '오케스트리온'의 재생 목록에 등록되죠.

낡은 악보를 습득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낡은 악보의 경우 오케스트리온에 등록할 수 없습니다. 제작 직업인 연금술사를 통해 낡은 악보를 악보로 제작해야 오케스트리온에 등록할 수 있어요. 이렇게 수집한 악보들을 여관에서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오케스트리온 악보 제작법 관련: 파이널판타지14 인벤 제작 정보)



■ 미니 게임을 즐길 수 있다! '장난감 상자'

▲ 미니 게임 '맨더빌류 협상술'


'장난감 상자'를 클릭하면 미니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맨더빌류 협상술', 'I+XIV 퍼즐', '짝맞추기' 등의 미니게임이 있죠. 다만, 'I+XIV 퍼즐'. '짝맞추기'는 현재 획득할 방법이 따로 없으며, '맨더빌류 협상술'을 즐기려면 부가 퀘스트인 '힐디브랜드' 퀘스트를 진행해야 한다는 것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머리 모양을 바꾸고 싶다면? '미용사 호출 초인종'



'미용사 호출 초인종'은 미용사를 호출하여 캐릭터의 일부 커스터마이징을 변경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선행 퀘스트를 완료한 후 미용사 호출 초인종을 이용할 수 있는데요. 15레벨 퀘스트인 '천재 미용사의 과격한 미용 기술'은 림사 로민사(11, 11)에 위치한 NPC 스호쥐비에게 수주하면서 시작할 수 있습니다.


▲ 미용사 호출 초인종을 이용하려면 우선 선행 퀘스트를 완료해야 한다


'미용사 호출 초인종'을 클릭하면 미용사 '장들렌'을 통해 머리 모양, 머리 색, 얼굴 장식 등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미용사 시스템을 이용하려면 '미용사의 증서' 1개 또는 2,000길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아두면 좋을 것입니다.


▲ 약간의 길로 일부 커스터마이징을 변경할 수 있다



■ 집사를 불러내자! 집사 초인종

각 도시의 시장에 위치한 '집사 초인종'이 여관에도 있습니다. 집사는 바쁜 모험가를 대신해서 아이템과 길을 관리해주는 시스템으로 집사에게 아이템과 길을 맡길 수도 있으며. '장터'에 물건을 출품하거나 '집사 수행'을 통해 금전적인 이득을 취할 수도 있죠.

이러한 집사는 기본적으로 2명에서 최대 8명까지 고용할 수 있습니다. 각 도시에 위치한 시장의 집사 고용 NPC에게서 집사를 고용, 해고하거나 외모를 변경할 수 있다는 점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집사 초인종'으로 집사를 호출할 수 있다



■ 휴식이 필요하다면? 푹신한 침대에서 숙면을 취하자

'침대'에서 감정 표현 '/졸음'을 입력하면 캐릭터가 잠을 자게 됩니다. '자세 변경'을 사용하면 다른 자세를 취하면서 꿈나라로 떠나는 모습을 볼 수 있죠. '침대' 위에서 게임을 종료했다면 다음 접속 시 캐릭터가 잠에서 깨어나는 동작과 함께 시작합니다.


▲ 감정 표현 '/졸음'을 사용한 모습


▲ 접속 종료를 선택하면 캐릭터가 침대에 누워 잠을 잔다!


▲ 재접속하면 잠에서 깬 동작을 취한다


이렇게 '여관'이 무엇인지, 어떤 기능이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한 장소에서 여러 기능을 이용할 수 있는 만큼 자유부대를 가입하거나 하우징을 얻기 전에 이용한다면 모험에 큰 도움이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