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파 온라인4의 2차 CBT에서는 다양한 선수들을 만나볼 수 있다. 팀을 구성할 때는 수 많은 선수들을 비교하게 되는데, 보유 BP나 원하는 팀의 콘셉트, 플레이 스타일 등을 고려하여 선수를 선택하게 된다. 2월 11일(일) 기준으로 대부분의 팀은 BEST 클래스 선수들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콘셉트에 따라 17시즌 강화 카드를 섞기도 한다.

미드필더 부문은 좋은 선수들이 다양한 시세를 구성하고 있기에 보유 BP에 따라 선수를 구성하기 용이하다. BEST 클래스를 기준으로 살펴보면 최상위권 능력치와 인기를 갖춘 선수로는 '포그바', '비달', 'K. 더브라위너', 'A. 산체스' 등이 있다. BP가 충분하다면 능력치에 어울리는 활용도를 보일 수 있는 선수들이다.

만약, 3만 BP 이상의 가격대가 부담스러울 경우 눈을 낮춰 저렴한 가격의 선수들로 팀을 구성할 수도 있다. 'M. 함시크', 'I. 라키티치', 'N. 마티치', 'M. 로이스' 등은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는 일명 '가성비' 선수들이다.


▲ 부담스러운 가격의 포그바, 대체 선수는 누구?!


◆ CDM 최고 인기 선수는 팔방미인 비달, 저렴한 N. 마티치도 선호

수비형 미드필더의 최고봉은 BEST CLASS 비달로 굳어지는 분위기다. 왕성한 활동량과 균형잡힌 능력치가 최대 장점인 선수로, CDM으로 활용 시 상당한 영향력을 발휘한다.

비달은 수비는 물론, 공, 수의 연결고리 역할과 득점력까지 갖춘 만능형 선수다. CM에서도 훌륭한 모습을 보여줄 수 있다. 다만, 시세가 다소 올라 4만 BP대를 유지하고 있기에 저렴한 선수로 보기엔 무리가 있다.

저렴한 선수를 찾아보면 N. 마티치가 눈에 들어온다. 194cm 키를 바탕으로 하는 피지컬 플레이에 능한 선수로 수비에 장점을 가지고 있다. 다만, 공격적인 능력치는 A. 비달이나 N. 캉테, B. 마튀이디에게 밀리기에 역할에 제한이 생길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 BEST 클래스 N. 마치니 +1강화는 17시즌 N. 마티치 +4강화와 능력치가 동일한데, 전자가 시세가 더 저렴하다.


▲ BEST 클래스 비달, 균형잡힌 능력치와 왕성한 활동력까지 갖춘 만능 선수다


▲ N. 마티치는 저렴한 가격에 훌륭한 수비력을 갖추고 있는 가성비 선수다


◆ 선수 선택의 폭이 넓은 CM, CAM은 K. 더브라위너가 최고 인기 선수

중앙 미드필더는 선택지가 매우 넓다. P. 포그바를 대표로 L. 모드리치, 이니에스타, T. 크로스 등이 상위권 가격에 이름을 올리고 있는데, 저렴한 가격에 구할 수 있는 훌륭한 선수도 많다. 주요 가성비 선수로는 M. 함시크, I. 라키티치가 있다.

BEST 클래스 M. 함시크는 총 능력치가 87임에도 1만 BP 미만의 가격에 판매가 이루어지고 있다. 공, 수 밸런스가 적절한 선수로 저렴한 가격의 중앙 미드필더를 찾는다면 적절한 선수가 될 수 있다. C. 마르키시오, I. 라키티치, M. 피아니치도 크게 부족한 부분이 없는 무난한 선수들이다.

공격형 미드필더는 K. 더 브라위너가 최고의 위치에 자리하고 있다. 상당한 속력과 가속력을 갖추고 있고 골 결정력과 슛 파워, 중거리슛 능력치까지 뛰어나다. 현재 하한가가 52,000BP로 가격이 비싸다는 것이 유일한 단점이다. K. 더 브라위너는 17시즌도 괜찮은 능력치를 보유하고 있기에, 17시즌 +3강화 정도를 사용해도 괜찮은 모습을 보여준다.

그 아래로는 다비드 실바, C. 에릭센, J. 로드리게스 등이 있는데, 드리블에 장점을 가진 다비드 실바, 왕성한 활동량을 바탕으로 경기장을 종횡무진할 수 있는 C. 에릭센, 속력, 가속력, 골 결정력이 특출난 J. 로드리게스 등을 플레이 스타일이나 보유 BP에 따라 선택할 수 있다. 가격은 J. 로드리게스가 1만 BP 근처로 저렴한 편이다.


▲ M. 함시크 BEST 클래스 가격은 1만 BP 미만으로 저렴한 편이다


▲ CAM 최고봉 K. 더브라위너! J. 로드리게스 등으로 대체할 수도 있다


◆ 윙어 가성비는 F. 리베리, M. 로이스! 취향에 따라 공격수를 윙어로 사용하는 경우도

LM, RM 등 윙어 자리에서는 F. 리베리, M. 로이스를 가성비 선수로 볼 수 있다. F. 리베리는 총 능력치가 88로 최상위권에 속하며, 가속력과 크로스, 드리블 등에 걸쳐 좋은 능력치를 가진다.

다만, 키가 170cm로 작은 편에 속하기에 피지컬로 상대를 압박하기엔 부족함이 있다. M. 로이스는 골 결정력, 슛 파워, 중거리 슛 등이 강해 득점력을 보일 수 있으나 마찬가지로 피지컬 능력치가 다소 낮다. 주 포지션이 RM인 선수 중에서는 BEST 클래스 A. 로번이 가장 인기가 많다.

LM과 RM은 선수 선택의 폭이 넓지 않은 편이고 전반적으로 피지컬 능력치가 낮기에, 상황에 따라 LW, RW와 같은 공격수 선수를 해당 자리에 놓고 활용하기도 한다. 또한, 개인기 5성을 선호하는 이들은 17시즌 쿠아드라도 등의 선수를 강화해 윙어로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


▲ BEST 클래스 F. 리베리와 M. 로이스는 저렴한 가격에 구할 수 있는 윙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