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파 온라인4는 전작에 비해 수비가 어려운 편이다. 바뀐 체감도 있겠지만 스루패스나 Z+S(Driven Pass) 등이 더욱 효과적으로 개선되면서 수비벽을 허물기 쉬워졌다. 더불어 공식 경기에서는 생소한 전략 수비만을 사용하는 이유도 있다.

특히, 전략 수비 때문에 지금까지 사용하던 E+D(압박 및 스탠딩 태클)과 Q(협동 수비) 사용이 쉽지 않다. 아무리 D를 누르고 있더라도, 혹은 Q를 누르고 있더라도 상대를 압박할 뿐 공을 가로채지 않는다.

때문에 많은 유저들이 수비가 어렵다는 이야기를 하고 있는 것이다. 물론 관련해서 많은 고수들이 답변을 주고 있으며, "밀고 당기기" 스킬을 가장 많이 추천하고 있다.


▲ 수비, 더 효과적인 방법은 없을까?


새롭게 등장한 수비 스킬, 밀고 당기기
뒤에서 따라잡기 어렵다구요?

수비가 더 어려워지면서 새롭게 각광을 받게 된 기술이 바로 '밀고 당기기'이다.

'SPACE'키로 입력하며, 뒤에서 상대 선수를 추격하는 상황 또는 달리면서 몸싸움 경합을 하는 상황 등에서 견제하거나 어깨를 집어 넣어서 선수의 스피드를 늦추고 쉽게 따라 잡을 수 있게 해준다.

특히, 자칫 골 찬스로 이어질 수 있는 역습이나 속공 상황에서 상대 뒤쪽에서 사용하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물론, 타이밍이 맞지 않는다면 그냥 스탠딩 태클을 사용해버려 상대를 놓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밀고 당기기는 피지컬이 좋은 선수일수록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으며, 스탐, 최진철, 홍명보 등 피지컬 90 이상의 선수를 대표 꼽을 수 있다.




▲ 피지컬 능력치가 준수한 선수들



올바른 사용, 그리고 남발 금지!
자칫 상대에게 더 큰 찬스를 줄 수 있다

밀고 당기기는 상대를 추격하는 상황이나 몸싸움 경합 과정에서만 사용해야 한다. 잘못 사용하면 스탠딩 태클이 발동되어 상대에게 완벽한 찬스를 내줄 수 있기 때문.

또한, 밀고 당기기를 계속적으로 남발해서 사용하면 오히려 상대의 턴 동작 등에 쉽게 벗겨질 수도 있다. 그래서 적절한 상황에서 사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보통은 상대와 정면으로 부딪힐 때 사용하는 것이 최대한 위험을 줄일 수 있으며, 이외 루즈볼 상황이나 혹은 옆으로 지나칠 때 스치듯 사용하면 효과가 극대화 된다. 또한 C키(견제)와 조합해서 사용하는 방법도 많이 쓰이고있다.



▲ 잘못 사용하면 스탠딩 태클이 나가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