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세기전 4에서 아르카나는 그야말로 핵심이라고 말할 수 있을 정도로 중요한 요소다. 어떠한 아르카나를 가지고 있느냐에 따라서 짤 수 있는 군진에도 차이가 있는 것은 물론, 필요한 속성이나 직업군의 아르카나를 얻으면 전투 대응에도 유연해지기 때문이다.

게임 내에서 아르카나를 획득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존재한다. 그중 대표적인 것은 영자 조각을 모아 영자 조합기를 통해 아르카나를 조합하는 방법과, 시공 균열을 클리어하고 주어지는 보상으로 얻는 방법이 있다. 이 밖에도 퀘스트 완료 보상이나 아르카나 저널 완성 보상으로도 아르카나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이 존재한다.

각 방법에 따라 얻을 수 있는 아르카나의 종류와, 장단점 또한 다르게 나타나는 편이기 때문에 방법을 잘 고려하여 자신이 원하는 아르카나를 손에 넣을 수 있도록 하자.

▲ 확보한 아르카나가 많다면, 군진, 속성 측면에서 파티 조합이 수월해지게 된다.


▣ 영자 조각 좀 많으세요? 영자 조합기를 이용한 아르카나 조합을 추천합니다!

영자 조합기는 게임 내에서 에스카토스 연구지구의 NPC '레오폴드'를 통해 처음으로 사용 방법을 배울 수 있다. 게임 화면 좌측 상단의 아이콘 중 '영자 조합기' 버튼(단축키 N)을 클릭하는 것으로 이용이 가능하다. 영자 조합기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영자 조각' 아이템이 일정량 필요하다. 영자 조각을 조합기에 넣으면, 조각의 양에 해당하는 아르카나 획득 확률에 따라 아르카나가 조합되게 된다.

이때 획득하는 아르카나는 영자 조각을 넣은 양에 따라 등급과 직업군이 달라지게 된다. 영자 조각을 많이 넣으면 넣을수록, 높은 등급의 아르카나를 얻을 확률이 높아지며, 최대 전설 등급의 아르카나를 얻을 수 있는 확률까지 올리는 것도 가능하다. 또한 힘, 인내, 민첩, 지능에 따른 네 가지 종류의 영자 조각 중 어떤 종류의 영자 조각을 많이 투자하느냐에 따라서 해당 스탯을 주 스탯으로 삼는 직업군의 아르카나가 나올 확률이 높다.

예를 들어, 탱커 타입의 '창과 방패' 혹은 '검과 방패' 직업군의 아르카나가 필요한 경우 다른 영자 조각들보다 탱커형 아르카나의 주 스탯인 '인내'의 영자 조각을 많이 투자하는 것으로 탱커형 아르카나를 얻을 확률을 올릴 수 있다는 것이다. 여기에 추가로 등급이 높은 탱커 아르카나까지 노린다면 인내의 영자 조각 비율은 유지한 채 전체적으로 영자 조각의 갯수를 많이 투자하면 된다.

▲ 인내의 조각만 500개를 투자하여 탱커 아르카나를 얻을 확률을 거의 절반 정도로 올렸다


영자 조합기를 이용하여 아르카나를 조합 획득하는 경우의 장점은 운이 좋으면 높은 등급의 아르카나를 획득 할 수 있다는 점이다. 영웅 등급 아르카나만 해도 전용 군진을 들고 나오는 등 고성능을 자랑하는 수준이라 노려볼 만 하다. 확률과의 싸움인 만큼 아르카나 등급 중 가장 높은 등급인 전설 등급 아르카나를 얻을 수 있는 확률도 낮긴 하지만 분명 존재한다.

반대로 운이 나쁘면 귀한 영자 조각만 상당량을 투자하고도 예상했던 것보다 낮은 등급의 아르카나를 얻을 수도 있다는 것은 단점이 되겠다. 또한, 원하는 직업군을 노리고 해당 스탯의 영자 조각 비율을 높여 조합을 해도 낮은 확률로 원치 않는 직업군의 아르카나가 나올 수 있다는 단점도 존재한다.

▲ 모으고 모은 조각들을 전부 들이부어도 전설 아르카나가 나올 확률은... 고작 5%


▣ 시공 균열 클리어 보상을 노리자!

영자 조각이 부족하거나 더 모으고 싶다면, 영자 조각을 사용하지 않고 직접 아르카나를 획득할 수 있는 방법을 택해야 한다. 바로 시공의 균열을 클리어하고 보상으로 아르카나를 얻는 방법이다. 창세기전의 맵 곳곳에 위치한 시공 균열에서는 클리어 보상으로 경험치와 엘드 뿐만 아니라 장비 아이템과 아르카나 등 다양한 보상을 얻을 수 있다.

시공 균열에서 얻을 수 있는 아르카나는 각 균열의 사건들마다 획득 가능한 아르카나가 정해져 있다. 사건을 클릭하면 해당 사건에서 얻을 수 있는 아르카나의 목록이 좌측에 표시가 된다. 만약 원하는 아르카나가 있을 경우, 해당 시공 균열을 완수하는 것으로 어렵지 않게 획득이 가능하다.

시공 균열에서 획득 가능한 아르카나는 해당 시공 균열이 위치한 액트의 저널 아르카나로만 한정된다. 아르카나 저널을 눌러 원하는 아르카나를 선택할 경우, 우측에 표시되는 획득처를 통해 해당 아르카나를 얻을 수 있는 시공 균열로 빠른 이동이 가능하다.

가령 '네메시스' 액트의 검과 방패 직업군 희귀 아르카나인 '로카르노 스탠리'를 얻고 싶은 경우, 저널에서 로카르노를 선택하여 획득처에서 자신에게 맞는 난이도의 시공 균열을 선택, 클리어하는 것으로 로카르노를 획득 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 저널에서 로카르노를 선택하면 획득처에 로카르노를 획득 가능한 시공 균열 목록이 뜬다


시공 균열 클리어를 통한 아르카나 수집 방법의 장점은, 영자 조합기를 사용하는 방법과는 달리 영자 조각을 사용하지도 않고, 원하는 아르카나를 얻을 수 있는 가장 확실한 방법이라는 점이다. 또한 저널 아르카나만이 수집되기 때문에 아르카나 퀘스트를 수행할 기회도 생기고, 저널 완성도를 끌어올릴 수 있어 보상으로 획득하는 전설 아르카나를 노려 볼 수도 있다.

물론 단점 또한 존재한다. 먼저 시공 균열을 클리어한다고 원하는 아르카나가 한번에 무조건 나온다는 보장이 없다는 것이 그것이다. 아르카나 보상이 없이 그저 아이템이나 엘드만을 보상으로 주는 경우도 존재한다. 이렇게 되면 원하는 아르카나를 획득 할 때까지 해당 시공 균열을 반복하게 되는데, 시공 균열은 입장 시 일정량의 시간의 모래를 재료로 소모하기 때문에 무한정 돌기에는 부담이 크다.

또한 저널 이외의 다른 아르카나는 시공 균열로는 획득이 불가능 하다는 점이 있다. 저널에 존재하지 않는 아르카나를 얻는 것은 영자 조합기를 사용한 조합 방법으로만 가능하기 때문에 원하는 아르카나가 저널에 존재하지 않는 경우라면 의미가 없어지기도 한다.

마지막으로 에픽 등급의 아르카나의 경우, 영웅 등급 아르카나를 보상으로 주는 시공 균열의 난이도가 상당하다는 점을 들 수 있다. '하늬바람의 매' 액트의 영웅 등급 아르카나인 '클라우제비츠'와 '이자벨'의 경우 일반 시공 균열이이 아닌 '이상 시공'을 통해서만 얻을 수 있으며, 이상 시공은 권장 파티원 수가 4인으로 책정될 정도로 높은 난이도를 자랑한다.

▲ 아르카나는 나오질 않고, 시간의 모래는 떨어져가고, 속은 타들어가고...


▲ 클라우제비츠를 얻을 수 있는 이상 시공, 무려 권장 인원이 네 명이다



▣ 영자 조합기와 시공 균열 외 아르카나 획득 방법

특정 아르카나의 경우, 퀘스트를 수행하여 보상으로 얻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 '하늬바람의 매' 액트의 메인 스토리를 진행하면, 영웅 등급의 '카나 밀라노비치' 아르카나를 보상으로 얻는 경우가 한가지 예가 되겠다. 이때 얻을 수 있는 카나는 영웅 등급의 아르카나인 만큼 준수한 성능으로 후반까지도 곧잘 사용하게 된다.

저널 아르카나를 얻어서 아르카나 퀘스트를 활성화 시켰을 경우, 보상으로 해당 스토리에 관련된 아르카나를 보상으로 주는 경우도 존재한다. 단 이 경우 카나 때와는 다르게 아르카나 퀘스트를 활성화 시키기 위해 시공 균열 클리어를 통한 아르카나의 최초 획득을 필요로 한다. 때문에 아르카나 퀘스트의 보상으로 얻는 아르카나는 대개 해당 아르카나 각성을 위한 재료로서의 의미가 강한 편이다.

마지막으로 아르카나 저널 완성을 통한 전설 아르카나 획득 방법이 있다. 해당 액트의 저널 아르카나 수집이 모두 완료되었을 경우, 최상단에 위치한 전설 아르카나를 보상으로 획득하는 것이 가능하다. 물론 저널을 완성시키기 위해서는 해당 액트의 시공 균열에서 얻을 수 있는 모든 아르카나를 획득해야 하는 것이기 때문에 쉬운 작업은 아니다.

또한, 앞서 말했듯 영웅 등급 아르카나는 이상 시공이나 어려움 난이도 시공 균열 등에서만 얻을 수 있는 등 획득 난이도가 쉽지 않은 편이다. 액트 전설 아르카나 보상을 노리는 유저라면 군단의 내실을 잘 다져 놓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 메인 퀘스트 진행만으로도 영웅 등급의 아르카나를 얻을 수 있다


▲ 저널 아르카나를 모두 모았다면, 저널 수집 완료 보상으로 전설 등급 아르카나를 얻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