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진이란 전투 시에 활용할 수 있는 기능으로서, 군단의 능력치를 상승시켜주거나 연환기라는 새로운 스킬을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등, 창세기전4의 전투에 있어서 큰 비중을 차지한다.

군진은 특정 군진을 보유하고 있는 아르카나를 획득하면 자동으로 획득하며, 장소에 관계없이 자유롭게 선택하여 적용하는 것으로 해당 군진의 효과를 받을 수 있다.

▲ 군진을 활용하여 전투를 보다 유리하게 진행하자


군진은 기본적으로 영웅 등급 이상의 아르카나들이 보유하고 있다. 다만 예외적으로 게임의 시작부터 사용할 수 있는 에스카토스 기본진은 보유 아르카나 없이 획득한 채로 시작하며, 게임의 초반에 획득하는 화염갑옷의 진은 일반 등급의 아르카나인 소브가 보유하고 있다. 군진을 보유하고 있는 아르카나의 경우에는 캐릭터 관리 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는 아르카나 상세 정보에 '고유 군진'이라는 문구가 별도로 표시된다.

군진은 캐릭터 관리(단축키 'U') 메뉴의 '군진' 탭에서 적용할 수 있다. 군진 탭 화면 우측에 보유 군진 리스트가 표시되는데, 여기에서 원하는 군진을 클릭하면 바로 적용된다. 뿐만아니라 유닛 배치와 동일하게 프리셋마다 다른 군진을 등록해두는 것도 가능하다.

▲ 군진을 가지고 있는 아르카나는 상세 정보에 별도 문구가 표시된다


▲ 캐릭터 관리 메뉴의 군진 탭 화면


▲ 보유 중인 군진 리스트에서 자유롭게 선택 / 적용할 수 있다


군진을 선택하는 것으로 받을 수 있는 혜택은 군진 효과와 연환기 사용이 있다. 군진 효과는 군진 적용 시 발동되는 패시브 스킬이다. 이때 군진 보유 아르카나를 배치하지 않아도 군진 효과가 적용된다.

연환기는 군진 선택 시 사용할 수 있는 신규 스킬로, 스킬 사용 시 사기를 소모하지 않는 특징이 있다. 다만 사용 조건으로 특정 아르카나를 지정된 위치에 배치해야만 사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에스카토스 기본진의 연환기는 아바타 캐릭터를 정중앙에 배치해야 사용할 수 있다. 연환기를 사용하기 위한 배치 조건은 연환기 정보에 표시되는 스킬 아이콘 위에 마우스를 오버하면 확인할 수 있다.

이들 보유 군진 효과와 연환기의 성향에 따라 군진은 크게 균형형 / 공격형 / 방어형 / 마법형으로 분류된다. 공격형과 마법형은 각각 물리 / 마법 스킬에 특화된 구성이다. 방어형은 군단 유닛들의 방어력을 상승시키거나 받는 대미지를 감소시키는 등 방어와 생존에 특화되어있다. 마지막으로 균형형은 공격과 방어가 골고루 분배되어 있다.

▲ 군진 효과는 군진 선택 즉시 효과가 발동된다


▲ 연환기 사용을 위한 배치 조건은 연환기 아이콘에 마우스를 오버하면 알 수 있다


군진에 활용 시의 주의사항들도 존재한다. 먼저 군진을 선택하는 메뉴인 캐릭터 관리는 전투 중에는 열 수 없다. 그러니 전투에 임하기 전에 먼저 상대하려는 몬스터에 맞는 군진을 선택하도록 하자.

연환기 사용에 있어서도 주의사항이 존재한다. 연환기들은 대체적으로 군진 보유 아르카나가 생존해 있어야 사용할 수 있는 경우가 많다. 대표적으로 카나가 보유한 군진의 연환기인 하이데의 복수는 카나가 아군들에게 버프를 부여하는 스킬로서, 카나가 사망해 있으면 사용 자체가 불가능하다.

또한 동일 군진의 연환기 중 하나인 크림슨 크로스샷은 배치 중인 3명의 권총 아르카나 모두가 생존해 있어야 사용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전투 시의 원활한 연환기 활용을 위해선 연환기 발동에 필요한 아르카나들을 가급적이면 생존시키는 방향으로 플레이하자.

마지막으로 군진은 앞서 언급했듯이 플레이어가 해당 아르카나를 보유하고 있을 때 사용할 수 있다. 만약 군진 보유 아르카나를 해체할 경우 군진도 함께 사라지게 되니 유의해야한다.

▲ 연환기 사용에 필요한 아르카나가 사망하지 않도록 주의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