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 시공의 세 번째 사건인 '회색기사의 새벽'은 여태까지의 이상 시공 사건들과 다르게 입장 조건인 '랭크 15 달성'외에도, '퀘스트 완료 : 아르카나 저널' 이라는 추가적인 조건이 있다. 이 퀘스트는 연구 지구의 영자 조합기 담당 NPC인 레오폴드가 주는 퀘스트로, 무려 하늬바람의 매 액트 저널 완성이 조건이다. 결국 퀘스트 달성을 위해서는 하늬바람의 매 아르카나들을 획득할 수 있는 관련 시공을 돌아 모든 아르카나를 모으고 저널을 완성시키는 작업이 필요하다.

다행히도 현재 진행 중인 이벤트인 '선물가득! 누.적.접.속'이벤트의 7, 8일 차 보상이 변경되면서 클라우제비츠와 이자벨을 접속 보상만으로 얻는 것이 가능해졌다. 클라우제비츠와 이자벨 외 나머지 아르카나들은 혼자서도 어렵지 않게 수행이 가능한 일반 퀘스트나 시공 균열로 얻을 수 있기에 사실상 회색기사의 새벽 입장 조건이 많이 완화되었다고 볼 수 있다.

우여곡절 끝에 입장할 수 있는 회색기사의 새벽 사건에서는 무려 전설 아르카나인 로베르토 데 메디치를 획득할 수 있다. 운만 좋으면 저널을 완성하는 수준의 고생 없이 전설 등급 아르카나를 거저 획득하는 셈이다. 때문에 로베르토의 각성 효과를 원한다면 로베르토의 추가 확보를 위해서 반복해서 돌 필요가 있는 시공이다.

[폭풍도를 막아선 루벤군을 돌파하라! 세 번째 이상 시공 사건, '회색기사의 새벽']


◆ 회색기사의 새벽 사건 정보

입장 조건: 아바타 랭크 15, '아르카나 저널' 퀘스트 완료
권장 랭크: 15
필요 시간의 모래: 4g
최대 입장 가능 인원: 4명
권장 인원: 4명

메인 미션: 루벤이 타고 있는 아수라를 격파
서브 미션:
① 30분 안에 메인 미션 완료
② 물약을 사용하지 않고 메인 미션 완료
③ 6코스트 이하의 군단으로 메인 미션 완료


▲ 로베르토를 확보해야 입장이 가능한 로베르토 파밍 이상 시공, 회색기사의 새벽


사건에 진입하면 회색기사의 새벽 사건의 무대, 방랑의 숲에 입장하게 된다. 입구 근처에 시라노가 있는데, 시라노에게 말을 걸면 폭풍도로 가는 길이 많은 적들로 봉쇄되어 어쩔 수 없이 우회해야겠다며 전투 지역을 떠난다. 하지만 메인 목표인 '루벤이 타고 있는 아수라'는 맵의 맨 끝에 위치해 있어 가는 길의 모든 적들을 뚫고 나가야 한다.

서브 미션인 '30분 안에 메인 미션 완료'를 달성하려면 바쁘게 움직여야 한다. 가는 길에는 수많은 네임리스들과 루벤군들, 그리고 중간 보스인 '개량된 네임리스'와 '수색장교 베이'가 기다리고 있으며, 이들을 모두 처리하고 아수라를 격파하는 것까지 모두 30분 안에 이루어져야 서브미션을 달성할 수 있다.

▲ 개량형 네임리스를 물리치고 수색장교 베이를 제압해야 아수라로 향하는 길이 열린다


이것만은 알고 가자, '회색기사의 새벽' 요점 정리

1. 모든 보스들을 상대하기 전, 주위 적들을 미리 정리해 놓자.
2. 첫 번째 보스 '개량형 네임리스'는 공격받으면 명속성의 반사피해를 입힌다.
3. 두 번째 보스 '수색장교 베이'의 강력한 범위 공격에 주의하자. 개별 조작을 활용하는 것이 중요!
4. 마장기 탑승/그리마 변신 시에는 최대한 루벤군을 몰아 한꺼번에 일망타진하자.
5. 세 번째 보스인 '아수라'의 범위 스킬은 탱커도 버티기 힘들 정도로 강력하므로 이탈에 신경쓰자.
6. 마장기인 아수라는 전격 속성 피해에 취약하지만, 페이즈 변환 후 전격 속성 방어막을 전개한다.



■ [시작 ~ 개량된 네임리스] 반사 피해를 버티면서 네임리스를 쓰러트려라!

첫 번째 보스인 '개량형 네임리스'까지 가는 길에는 많은 수의 일반 네임리스와 강화된 네임리스들이 존재한다. 일반 네임리스는 여럿이 링크되어 있으며 1,760 정도의 체력을, 강화된 네임리스는 두 마리가 링크되어 있는 반면 14,160의 체력을 보유하고 있다. 교전 시 많은 수의 네임리스가 한 번에 꼬이기 때문에 순식간에 상당량의 피해가 들어올 수 있으니 탱커의 급사에 주의하자.

네임리스들은 모두 암속성이기 때문에 유저들이 즐겨 쓰는 명속성 탱커인 듀란을 쓸 경우 속성 관계상 불리해 체력 관리가 힘들 수 있다. 처음부터 듀란 외 다른 탱커를 편성하거나, 네임리스 구간에만 잠깐동안 다른 탱커를 쓰는 것도 나쁘지 않다. 네임리스들은 특별한 공격 패턴을 가지고 있지 않아 딜러진의 구성 측면에서는 딱히 제약이 없다. 일반 네임리스를 처리하기 좋은 광역 딜러도, 강화된 네임리스를 처리하기 좋은 단일 딜러도 모두 나쁘지 않다.

네임리스들을 모두 처리하면 개량형 네임리스를 만나게 된다. 개량형 네임리스의 체력은 159,392로 일반 네임리스들과 딱히 다르지 않은 패턴을 보여주나 한방 한방이 강력하다. 뿐만 아니라, 자신을 공격한 대상에게 명속성 물리 피해를 반사하는 '스파이크'효과를 상시 보유하고 있어 탱커 뿐만 아니라 딜러진의 체력이 빠르게 소모되게 만든다.

때문에 아군 전체의 체력을 회복하는 스킬을 가진 힐러 아르카나들과, 군단원 전체의 체력을 회복시켜주는 '은자의 군단 회복 물약'을 사용하여 전체 군단원의 체력 관리를 해주어야 한다. 다만 군단 회복 물약을 사용할 경우 서브 미션 중 '물약을 사용하지 않고 메인 미션 완료' 부분을 달성할 수 없게 되니, 서브미션을 노린다면 아르카나의 회복 스킬만으로 버텨보자.

▲ 개량형 네임리스의 스파이크 효과 때문에 군단원 전원에게 피해가 누적된다


▲ 아네모네와 엔닐의 회복과 치유의 은빛 등 광역 회복 스킬이 도움이 된다



■ [루벤군 ~ 수색장교 베이] 개별 조작이 중요! 수색장교 베이의 화력을 버텨라

네임리스들을 모두 처리한 이후부터는 루벤군들이 등장한다. 루벤군은 체력 2,402로 전투병, 추격병, 마법병 등 다양한 직업군으로 중간중간 등장하는 상급 작전장교를 제외하면 모두 화속성을 띄고 있다. 이때 부터는 화속성 공격에 내성이 있는 화속성 탱커인 희귀 등급의 로엔을 쓰는 것도 좋다.

루벤군 마법병이 시전하는 광역 마법은 범위가 넓고 강력하여 아군이 뭉쳐있는 곳에 작렬했다간 큰 피해를 입을 수 있으니 가급적 마법병을 우선적으로 제압해야 한다. 이 때문에 루벤군 구간에서는 스턴이나 침묵 등 차단기를 보유한 아르카나를 편성하는 것도 좋다. 중간에 껴있는 상급 작전장교의 경우 체력이 3만 대에 육박하며 뇌속성이지만 개체수가 적어 큰 문제가 되지는 않는다. 두 번째 보스인 수색장교 베이와의 일전을 위해 가급적 인근의 루벤군까지 정리해 주자.

수색장교 베이는 130,777의 체력을 보유한 두 번째 보스다. 루벤군 호위병 둘과 체력 3만가량의 상급 간호장교를 대동하고 나오기 때문에 호위병 - 간호장교 순으로 처리 후 베이를 상대하도록 한다. 베이는 다른 루벤군과 마찬가지로 화속성을 띄고 있기 때문에 수속성 피해를 가하는 딜러 아르카나들로 상대한다면 도움이 될 것이다.

베이의 공격들은 전부 넓은 범위에 강력한 피해를 가하는 편이다. 단, 특정 기술을 사용할 때 그 기술에 해당하는 대사를 외치고, 시전 시간을 오랫동안 가지기 때문에 미리 대처하고 피할 수 있게 되어있다. 다시 말해 F1~F5까지의 개별 아르카나 조작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 호위병 - 상급 간호장교 - 수색장교 베이 순으로 처리하자


베이가 '제 앞에 무릎이나 꿇으시죠!'라는 대사를 외치며 대상에게 U자형 범위를 띄우면 전방에 장총을 난사한다. 장총 난사에 피격되면 '중독' 상태 이상에 유발되며 2초마다 무속성의 물리 피해를 입는다. 상태 이상에 걸릴 시 2초마다 상당량이 체력이 빠져 광역 회복 스킬을 사용해도 커버하기 힘든 수준의 피해가 들어오게 되므로, 엔닐의 디버프 해제 스킬로 중독 상태 이상을 지워주는 것이 좋다.

또한 베이의 난사에 딜러진이 피해입지 않게하기 위해, 가급적 전방의 탱커가 베이의 시선을 딜러진이 없는 방향으로 돌려주는 것이 좋다. 이때 어그로 대상에게 시전하는 난사의 범위는 최초에 나타나는 U자형 범위보다 양 옆이 살짝 더 넓으니 주의하자.

베이의 체력이 2/3 이상 빠지게 되면 '여러분 뜻대로는 안 될걸요?'라는 대사와 함께 한 명의 대상 주위에 원형의 범위를 지정하면서, 해당 대상에게 섬광탄을 쏴 넓은 범위에 막대한 피해를 입히는 패턴이 추가된다. 자신의 군단원이 섬광탄의 표적으로 지정되었다면, 개별 조작으로 해당 군단원만 따로 아군이 없는 지역으로 떨어트려 줘야 한다.

섬광탄의 피해량이 상당하기 때문에 체력이 많은 탱커가 아닌 딜러가 대상이 될 경우 살아남기 힘들 수 있다. 이를 대비해 딜러진의 카르타를 미리 체력 위주로 세팅을 하고 오는 것도 좋다. 이때부터는 베이가 먼저 죽느냐 혹은 아군이 먼저 전멸하느냐가 되기 때문에 가급적 섬광탄 피해를 최소화하면서 베이의 남은 체력을 빠르게 줄여나가도록 한다.

▲ U자형 범위가 나타나지만, 가로로 더 넓은 범위에 난사하니 탱커로 베이의 시선을 돌려놓자


▲ 섬광탄의 대상이 된 군단원만 개별조작으로 따로 떨어트려 놓는 것이 중요하다



■ [루벤군 ~ 아수라] 마장기와 그리마로 루벤군을 소탕하고 아수라와 대적하라!

베이를 쓰러트리고 다음 지역으로 진행하게 되면, 진행 방향에 엄청나게 많은 수의 루벤군이 배치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때 루벤군 쪽으로 이동하면 이벤트가 발생하여 파트너 캐릭터인 이안 또는 노엘이 루벤군 병력을 돌파하기 위해 강림 능력을 사용하자고 제안을 한다. 파트너가 이안일 경우, 자동으로 마장기 제노시스에 탑승하는 반면 파트너가 노엘일 경우 그리마 아크샤로 변신하게 된다.

강림 능력을 사용했다면 2분간 마장기 혹은 그리마 상태로 활동하게 된다. 강림 능력을 발휘하는 동안에는 군단원들이 전부 사라지는 대신 강력한 범위 공격을 사용하는 마장기 또는 그리마 1개체만을 조작하게 된다. 강림 상태에서는 자동기, 일반기, 필살기 구분 없이 세 가지의 범위 스킬만을 사용할 수 있다. 플레이어들은 마장기/그리마 상태에서 2분간 최대한 많은 루벤군을 처리하고 아수라가 있는 곳까지 돌파해야만 한다.

아수라가 위치한 곳까지는 제법 거리가 있는 편이고 그 사이에 배치된 루벤군의 수는 엄청나게 많다. 제한 시간이 2분이기 때문에 가급적 아수라의 인근까지 달려 주위의 루벤군을 모두 모은 다음 마장기/그리마의 광역 스킬을 퍼부어 한 번에 일망타진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단, 마장기/그리마가 체력을 모두 잃으면 아르카나 상태로 돌아가게 되며 이 경우 맨몸으로 다수의 루벤군을 상대해야 되니 주의하자.

▲ 마장기 탑승... 은 좋은데 루벤군이 정말 많다. 최대한 몰아서 한번에 일망타진하자


루벤군의 정리가 끝났다면 드디어 메인 미션 대상인 아수라와의 대면이다. 아수라는 무려 222,816의 체력을 가진 암속성 보스다. 마장기 타입의 보스인 만큼 한방한방이 강력하고 체력이 많은 것이 특징이다. 사건 시작 전 도움말 부분에 '마장기 형태의 적은 전격 타입 대미지에 취약하다'는 팁을 읽었다면 전격 속성 피해를 가하는 아르카나를 쓰는 것이 좋아 보일 수 있으나, 페이즈 전환 시 전격 피해를 반감시켜버리는 '대전격 보호막'을 사용하므로 별로 좋은 선택은 아니다.

아수라는 넓은 범위의 차단이 불가능한 광역 스킬을 수시로 사용하기 때문에, 광역 공격을 피하는 데 자신이 없다면 탱커를 제외하곤 가급적 원거리 공격 위주의 아르카나를 주로 편성하는 것이 좋을 수 있다.

아수라는 주로 세 가지의 공격 패턴을 사용한다. 먼저 아수라가 들고 있던 창을 전방으로 찌르고 맞은 대상을 스턴에 빠트리는 패턴이 있다. 체력 관리를 위해 가급적 아수라의 어그로를 쌓은 탱커가 혼자 맞도록 아수라의 공격 방향을 조정하도록 하자. 원거리 공격을 가하는 아르카나여도 탱커의 바로 뒤에 선 채로 공격하다가는 창 공격의 끝자락에 걸치게 되어 순식간에 비명횡사하는 사태가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하자.

아수라는 주기적으로 뛰어올랐다가 창을 내려찍으면서 아수라 주위에 광역 피해를 가하는 패턴을 사용한다. 원거리 공격 아르카나들의 스킬 사거리보다 넓은 범위에 지정되는 데다, 피해량이 상당하여 탱커조차 버틸 수 없는 수준이기 때문에 G키를 이용하여 전원 범위 밖으로 이탈해야 한다. 무리한 딜링 욕심을 냈다간 파티의 전멸까지 이어질 수 있는 패턴이니 주의하자.

▲ 첫 페이즈에 사용하는 찌르기와 내려찍기 패턴, 찌르기는 탱커에게만 쓴다


아수라가 체력을 3분의 1에서 절반 정도 소진하게 되면, '전기 충격에 강한 게 바로 이 마장기의 장점이지!'라는 대사와 함께 마장기에 '대전격 보호막'이 둘러진다. 이 때부터 아수라에 가하는 뇌속성의 피해는 50%로 반감되며, 전 페이즈에 쓰던 두 가지 패턴은 사라지고 새로운 패턴이 추가된다.

새 패턴은 아수라를 기준으로 넓은 범위의 지역에 중력 역전을 쓴 후 떨어트리는 패턴이다. 뛰어올라 창으로 내려찍기 패턴과 동일하게 넓은 범위에 막대한 피해를 가하는 스킬이지만, 시전 시간이 조금 더 빨라졌기 때문에 내려찍기 패턴보다 조금 더 미리 피해주는 감각으로 움직여야 한다.

▲ 더 넓은 범위에 더 빠르게 피해를 가하는 중력 역전 패턴


회피와 공격을 반복하면서 아수라의 체력을 줄여나가 10만 이하가 되면, '아수라가 잠시 뒤 더욱 강해집니다'라는 메세지가 나온다. 이후 아수라가 광폭화하여 공격력이 현저하게 올라가게 되는데, 아수라가 사용하는 기본 공격의 경우 피해가 약 1500~1800에 육박하게 될 정도가 된다.

이때 부터는 아수라를 먼저 쓰러트리느냐 혹은 탱커가 먼저 쓰러지느냐의 싸움이 된다. 이 때문에 연환기와 필살기를 아껴두었다가 아수라가 광폭화에 접어들면 그 순간 최대한 모든 스킬들을 퍼붓는 전략이 유효할 수 있다. 탱커의 체력 관리가 중요한 만큼 힐러 아르카나를 여럿 배치하여 계속 회복 스킬을 써주거나, 메인 탱커 사망 시 아수라의 어그로를 인계받을 서브 탱커를 배치하는 것도 좋다.

▲ 아수라의 체력이 낮을 때는 공격력이 크게 올라가는 광폭화 상태에 들어간다



■ [클리어 보상] 강력한 공격력의 대검 아르카나, '메디치의 사자, 로베르토 데 메디치'



[대검 특유의 강력한 공격력으로 전장을 압도하는 사자, '로베르토 데 메디치']

회색기사의 새벽 시공에서는 하늬바람의 매 저널의 전설 등급 아르카나, '메디치의 사자, 로베르토 데 메디치'를 획득할 수 있다. 로베르토는 전설 등급 아르카나답게 강력한 공격력 스탯을 지니고 있어 군단 내에서 그야말로 스트라이커급 근접 딜러로 활약이 가능하다.

일반기인 '공증살'은 81~99%라는 높은 물리 피해 계수를 지니고 있는 찌르기 기술로 로베르토의 높은 공격 능력치와 잘 어울리는 스킬이다. 뿐만 아니라 공증살을 사용할 경우 사기를 5 회복하는 기능이 있어 군단 전체의 원활한 스킬 난사를 도와주기도 한다. 이러한 특징은 쿨타임이 짧고 사기 소모가 큰 군단원이 많이 편성된 군진에 좋다.

▲ 공증살은 일반기치고는 상당한 피해를 입히며 사기까지 생성하는 스킬이다


필살기인 '선풍기영격'은 대상 중심으로 넓은 범위의 적들을 강하게 내려찍어 피해를 입히는 스킬이다. 스킬의 피해 계수가 62~75%로 일반기보다 낮지만, 넓은 범위의 적들에게 광역 피해를 가할 수 있어 적 군단이 밀집한 지역에서 쓰면 효과적이다. 또한 툴팁에는 명시되어 있지 않으나 선풍기영격은 스킬 사용시 보유한 사기만큼 추가 피해를 가하는 특성이 있다. 사기가 많으면 많을수록 최대 1.5배에서 2배에 가까운 피해 증가량을 보인다. 때문에 사기를 증가시켜주는 일반기 공증살과 시너지가 좋다.

여기에 추가로 로베르토의 각성 중 두 번째 각성 스킬인 '맹공'은 선풍기영격의 피해량을 5% 증가시킬 뿐만 아니라, 세 번째 각성 스킬인 '젊은 사자의 포효'를 습득할 경우, 선풍기영격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 감소하고 범위 내 대상들에게 스턴을 거는 특성이 추가가 된다. 13초에 한 번씩 7×7범위에 강력한 피해를 주는 스턴기를 사용할 수 있게 되는 셈이다.

▲ 대상 주변 넓은 범위에 사기 비례 피해 공격을 가한다. 3각성 시 스턴까지!


로베르토가 보유한 군진은 '제피르팰컨 제1부대 진'이다. 군진 사용시 공격력이 무려 20%나 증가하며, 군단원들의 최대 생명력이 10%만큼 증가하는 대신 방어력과 항마력이 7%씩 감소하는 효과가 있다. '다양한 상황에 대응 할 수 있는 공격형 군진'이라는 설명처럼, 약간 더 공격형에 가까운 균형형 군진이다.

군진 연환기를 사용하기 위한 배치 조건은, 로베르토가 전면 좌측에 위치하고, 아바타가 군진 중앙, 그리고 이자벨이 전면 우측, 마지막으로 최전방 중앙에 검과 방패 직업군 아르카나를 배치하는 것이다. 아바타 위치를 강제하고도 셋이나 더 배치해야 한다는 점에서 조건이 제법 까다로운 편이다.

군진에 필수로 들어가는 로베르토와 이자벨만 5코스트를 소모하기 때문에 나머지 3코스트로 탱커와 원거리 딜러, 힐러를 편성해야 해 군단원 선택 자유도도 높지 않은 편이다. 세 역할 중 하나는 필연적으로 1코스트 아르카나를 강제하게 된다.

추천하는 조합은 검과 방패 자리에 듀란이나 로엔 등의 2코스트의 튼튼한 탱커를 두고 아바타가 힐러, 1코스트의 원거리 물리 피해 딜러를 넣는 조합과, 검과 방패 자리에 1코스트 탱커를 두고 아바타가 힐러, 원거리 물리 피해 딜러로 2코스트의 보르스를 기용하여 보르스의 일반기 특성인 '약점 노출 효과(피해량 20% 증가)'의 시너지를 활용하는 것이 있다.

▲ 조합 예시. 안정적인 2코스트 탱커 조합과 공격적인 1코스트 탱커 보르스 조합


다양한 상황에 대응이 가능하다는 군진 설명과도 같이, 로베르토의 연환기 중 세 개의 스킬은 아군 군단원과 파티원의 스테이터스를 증가시켜주는 버프 스킬이다. 극딜이 필요할 때는 20초간 공격력을 30% 증가시켜주는 '라이온즈 차지'를, 광역 마법에 대한 부담이 심할 때는 20초간 항마력을 30% 증가시켜주는 '항마력 증폭'을, 마지막으로 빠른 이동이 필요할 때에는 10초간 이동속도를 30% 증가시켜주는 '고속돌파'를 사용하는 등 상황에 따른 버프 스킬 사용이 가능하다.

단 하나의 딜링용 연환기인 '아이언 라이언'은 사용 시 군단원들이 아바타 위치로 이동하여 대상 방향으로 거대한 검을 소환하여 강하게 내려치는 스킬이다. 전방 8×12의 범위의 모든 적들에게 스턴을 걸고 강력한 일격을 가하는 스킬로, 스킬 계수가 최대 201%로 강력한 한방이라는 표현이 어울리는 로베르토의 궁극기다.

아이언 라이언을 시전하기 전에 라이온즈 차지를 사용하여 공격력을 30% 증가시키고, 이자벨의 필살기 '환기일섬'으로 범위 내 적들의 방어력을 20% 감소시켜 놓은 상태라면 피해량을 더욱 극대화 시킬 수 있어 좋은 연계가 된다.

로베르토의 군진은 조합상 이자벨과 검과 방패 계열 아르카나까지 두 명의 탱커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순수 딜러 군단이라기보단 딜탱 군단의 느낌이 강하다. 하지만 군진 효과에서 오는 공격력 증가가 무려 20%에 로베르토의 강력한 공격력까지 따진다면 결코 딜링이 부족한 군단은 아니며, 생존력과 딜링 능력, 심지어 유틸성까지 갖춘 균형 잡힌 군진이라 할 수 있다.

▲ 넓은 범위에 막강한 한 방을 터트리는 로베르토 군진의 궁극기, 아이언 라이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