붕괴3rd는 개인 플레이 이외에도 다른 유저와 함께 진행하는 멀티 플레이를 지원한다. 출격 메뉴에서 월드맵을 선택한 뒤 화면 상단의 '멀티 작전'을 선택하면 간단히 진입할 수 있으며, '주간 이벤트 공략'에서 멀티 마크가 새겨진 이벤트에 진입해 플레이할 수 있다. 후자의 경우 이벤트 탭을 선택한 뒤 오른쪽에 있는 '멀티' 버튼을 활성화해야 한다.

멀티 플레이 입장에는 체력 이외에도 각 던전에 해당하는 '포스'가 소모된다. 또한, 멀티플레이는 인터페이스나 전투 방식이 약간 다르다. 우선 이동키의 위쪽엔 파티원의 상태가 표시되어 파티원의 체력과 에너지를 확인할 수 있다. 화면의 오른쪽 최상단에는 네트워크 상태를 확인 가능하다. 개인 플레이에서 캐릭터를 교체하는 키가 위치했던 자리엔 파티 스킬 키와 QTE 키가 자리하고 있다. 자신이 보유한 파티 리더 캐릭터의 리더 스킬 효과는 받을 수 있으나 다른 파티원의 리더 스킬 효과는 받을 수 없다.

파티 스킬은 멀티 플레이에서만 활용할 수 있는 스킬이다. 캐릭터마다 다른 스킬을 보유하며 스킬 쿨타임, SP 소모 등의 조건은 일반 스킬과 같다. 가장 큰 차이점은 바로 QTE다. 멀티 플레이 도중 파티원이 QTE 조건을 만족하면 QTE 키가 점멸하는데, 이때 키를 터치하면 해당 파티원 근처로 순간 이동해 몬스터에게 QTE 스킬을 사용한다.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해 HP 게이지 위의 '…' 탭을 선택해 의사를 표시할 수 있다. 하나의 파티에서 같은 캐릭터를 중복해서 선택할 수 없으니 유의하자.

▲ 멀티 플레이 방 입장 후 대기 화면.

▲ 개인 플레이와는 조금 다른 인터페이스. QTE 키가 점멸할 때 터치하면

▲ 해당하는 다른 유저의 곁으로 즉시 순간 이동해

▲ QTE 스킬을 사용한다. 파티 훈련에선 QTE 스킬의 피해량이 상승하므로 잘 이용해야 한다.


멀티 플레이는 각 던전에서 방을 만들거나 '빠른 참가'를 통해 만들어진 방에 입장할 수 있다. 방을 직접 만드는 경우 다른 플레이어의 빠른 참가를 허용할 것인지와 다른 플레이어의 최저 참가 레벨 등의 설정이 가능하다. 또한, 멀티 작전의 메인 화면에서 미리 파티를 만들어 참가할 수 있다. 파티 만들기 버튼을 선택한 뒤 '+' 버튼을 선택해 같은 함대의 유저나 친구로 설정된 플레이어에게 초대를 보내는 식으로 파티 구성이 가능하다. 혹은 파티 생성 시 함께 생성되는 파티 ID를 직접 입력해 파티에 참가할 수도 있다.

파티를 직접 생성할 경우 메달을 설정해 추가 능력치와 메달 스킬 효과를 받는 것도 가능하다. 메달의 획득은 특정 레이드의 악몽 난이도를 클리어하거나 시련 이벤트 플레이, 혹은 외전 플레이 등 각기 다른 조건을 만족해야 획득할 수 있다.

▲ 멀티 플레이의 메인 화면. 표시된 + 마크를 선택하면

▲ 메달 선택 화면으로 이동한다.

▲ 메달 획득은 그에 해당하는 조건을 만족해야 한다.


CBT 기간 중에 플레이 가능한 멀티 플레이는 '캐릭터 소대 훈련'과 '제4율자 웬디 강림'의 2종이다. 이중 '캐릭터 소대 훈련'은 요일마다 세 가지 종류의 던전이 돌아가면서 오픈되는 방식이다. 먼저 화, 목, 일요일에 오픈되는 '파티 훈련(캐릭터)'에선 캐릭터 경험치 소재를 획득할 수 있다. 월, 수, 금, 토요일에 오픈되는 '파티 훈련(장비)'는 장비 경험치 소재를 획득하는 던전이며, 토요일과 일요일에 오픈되는 '파티 훈련(골드)'는 골드를 획득한다.

'제4율자 웬디 강림'은 붕괴 강림 멀티 중 하나에 속한다. CBT 기간에 오픈된 '제4율자 웬디 강림'이 속한 웬디의 복수 이외에도 폭식의 오의, 브로냐의 배반, 데우스의 종언을 리스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웬디 강림에선 고등급의 레어 장비와 장비 진화에 쓰이는 붕괴의 파편을 획득 가능하다. 추가로 멀티 플레이 클리어 시 연합 훈장이나 류염옥 등의 재화를 획득할 수도 있다. 이렇게 획득한 재화는 멀티 상점에서 아이템을 교환하는 데 쓰인다.

▲ 파티 훈련 기지의 화면.

▲ 파티장은 추가 보상을 획득 가능.

▲ 멀티 상점에 쓰이는 재화를 획득할 수도 있다.

▲ 강림 멀티의 화면. 왼쪽의 리스트에서 다른 보스를 확인할 수 있다.

▲ 레어 장비나 진화 재료를 획득할 수 있는 강림 던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