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25일(목) 진행된 하이퍼유니버스 업데이트로 하이퍼 및 아이템 밸런스 조정이 진행되었다. 하이퍼 부문에서는 이그니시아, 홍두깨, 엘렌디스 등이 상향 조정되었고 사피텔부브, 블루로즈, 리타 등이 하향되었다. 아이템에서는 빅토리아, 손오공, 발터의 전용 아이템 다수가 조정되었고, 이 외 15종의 공용 아이템에도 변경점이 생겼다.

먼저, 하이퍼 밸런스에서는 이그니시아, 홍두깨, 엘렌디스가 상향되었다. 이그니시아는 살아있는 불 스킬과 불지옥 스킬의 피해량이 증가했다. 살아있는 불은 기본 피해량, 스킬 레벨 피해량 계수, 공격력 계수, 추가 공격력 계수 등이 모두 상승해 보다 강력한 위력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더불어, 불지옥 스킬도 누적 피해량이 약 20%가량 상승했다.

홍두깨는 스킬 뽑아 매치기, 도깨비 걸음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기존 13초에서 각각 11초, 12초로 줄었다. 요지경 스킬은 적 하이퍼 배출 시 충돌한 적들에게 적용되는 기절 시간이 1초로 증가했다. 서포터 타입 하이퍼 엘렌디스는 기본 공격의 피해량이 상향되었다. 여기에 포켓 게이트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60초로 10초 감소했으며 생성된 포탈의 지속 시간이 45초에서 60초로 늘어 활용성이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 엘렌디스 포켓 게이트는 재사용 대기시간이 줄고 지속 시간이 증가했다


정식 서비스 돌입 후 긍정적인 평가를 받아 온 블루로즈, 리타도 변화를 맞이했다. 블루로즈는 기본 공격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기존 0.5초에서 0.6초로 늘어났다. 또한, 목긋기 스킬과 난사 스킬의 피해량이 약 15% 감소해 이전보다는 화력이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이동사격 스킬은 피해량의 오류가 수정되며, 그 수치도 하향조정되었다.

리타는 기본 공격 캔슬이 이전보다 빠르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개선되었다. 슬라이딩 이후 기본 공격을 사용할 때도 딜레이가 개선되어 보다 수월한 공격 연계가 가능해졌다. 다만, 기본 공격과 엑스트라 파이어, 슬라이딩, 부스터 샷의 공격력 계수가 1에서 0.95로 줄었다. 순간적인 화력으로 이득을 얻는 리타에게는 적지 않은 변화다.

이 외 사피텔부브와 크레이그, 발터의 너프도 눈에 띈다. 사피텔부브는 불태운다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5초 늘었고 지속 시간은 8초로 줄었다. 궁극기 난타한다의 피해량도 20%가량 감소했다. 크레이그는 기본 공격과 조준 사격, 개량형 덫, 집중이 모두 위력이 줄었다. 특히, 집중 스킬은 적의 방어력을 무시하는 효과가 삭제되어 탱커 등 방어 아이템 위주의 하이퍼에게 가하는 피해량이 감소할 것으로 보인다. 발터의 황혼의 방패 스킬은 마나 소비량과 재사용 대기시간이 늘었고 지속시간과 피해감소 효과는 줄었다.

▲ 발터를 대표하는 황혼의 방패 스킬의 피해감소량이 줄었다


하이퍼 전용 아이템과 공용 아이템에도 변화가 생겼다. 특히, 빅토리아, 손오공, 발터 전용 아이템 대다수는 상당한 변경점을 담고 있다. 빅토리아 전용 아이템 신성한 철퇴는 방어력,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효과가 줄어든 대신 공격력이 30으로 상승했다. 희생의 기도서의 거룩한 기도 스킬 강화 효과는 기존 재사용 대기시간 5초 감소에서 3초 감소로 바뀌었다. 축복받은 성의는 공격력이 20에서 25로 상승했고 방어력 25가 추가된 대신, 최대 생명력 옵션이 700에서 450으로 감소했다. 오래된 성구는 최종 가격이 5,804에서 5,990으로 소폭 상승했다.

손오공 전용 아이템에서는 미후황, 천금보의, 여의금고봉이 조정되었다. 미후왕은 기본 스탯 중 공격력, 방어력 상승 수치가 30에서 25로 줄었다. 천금보의의 경우 공격력은 기존 20에서 25로 늘었으나, 방어력이 40에서 25로 15 줄었다. 여의금고봉은 기존 스탯에 치명타확률 15%가 추가되어 손오공의 공격력 강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발터의 아퀴네스의 흉갑의 기본 스탯은 하향된 것으로 보인다. 기본 스탯에서는 방어력과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효과가 기존 40, 15%에서 35, 10%로 줄었다. 또한, 빛의 갑옷 강화 효과 중 방어력의 5%만큼 고정 피해감소 증가가 삭제되었고 신규 효과로 적에게 받는 지속 피해 50% 감소가 생겼다.

광휘의 방패와 성광추는 기본 스탯이 강화되었다. 광휘의 방패는 최대 생명력이 300에서 500으로 늘었고, 성광추의 생명력 재생도 75%에서 100%로 증가했다. 왕가의 팔찌는 여명 스킬 강화 효과가 재사용 대기시간 3초 감소에서 2초 감소로 하향되었으나, 기본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효과가 15%로 5% 증가했다.

▲ 미후왕, 첨금보의, 여의금고봉 등 손오공 전용 아이템에는 많은 변화가 생겼다


공용 아이템도 밸런스 조정이 진행되었다. 먼저, 최근 치명타 피해 비율 감소 효과로 주목받고 있던 케블러 강화 투구와 이지수 구호 시스템이 하향되었다. 두 아이템 모두 기존에는 치명타 피해 비율을 150%에서 120%로 낮춰주는 능력을 갖추고 있었으나, 그 효과가 130%로 줄었다. 지옥불 장창과 첨단 강화 외골격은 최종 가격이 각각 5,917과 6,089에서 6,117, 6,228로 변경되었다.

야생의 분노는 기본 스탯과 강화 효과 모두 변경점이 있다. 기본 스탯의 최대 생명력 증가 수치는 기존 450에서 350으로 감소했다. 분노 최대 중첩 수는 8에서 10으로 늘었고, 최대 중첩을 달성했을 때 얻는 헤택에 공격속도 5% 증가가 추가되었다. 다만, 분노 최대 중첩 이전에 얻는 중첩 당 효과가 공격력 2, 공격속도 2% 증가에서 공격력 2, 공격속도 1% 증가로 조정되었다.

데블스 자켓은 방어력이 기존 40에서 35로, 최대 생명력이 400에서 350으로 감소했다. 강화 효과는 피격 시 적의 공격력 2% 감소(최대 5번)에서 피격 시 적의 공격력 1% 감소(최대 10번)으로 바뀌었다. 최대 효과는 공격력 10% 감소로 동일하나, 이전보다는 많은 공격을 받아야 최대 효과 혜택을 받을 수 있다.

☞ 하이퍼 및 아이템 대규모 밸런스 조정! 5/25(목) 패치노트 바로가기

▲ 케블러 강화 투구, 야생의 분노, 데블스 자켓 등의 옵션이 조정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