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수를 강하게 만들 때, 어떤 방법을 사용할까? 보통 장수의 레벨업, 장비 강화, 보물 장착, 훈련 등. 다양한 수단이 있겠지만, 한번에 여러 장수를 강하게 만들려면 연구만 한 것도 없다.

'연구' 탭에서는 '전투', '내정', '편성' 3가지 분류로 나뉘어 있으며, 이곳에서는 게임 플레이에 도움이 되는 여러 종류의 효과를 은전을 소모해 배울 수 있다. 더 상위의 연구를 배우려면 은전뿐 아니라 군주 레벨도 만족해야 습득할 수 있다.

▲ 관리 - 내정 아이콘을 눌러 연구를 진행할 수 있다.


■ 전투

'전투'는 장수 계열의 능력치를 상승시키거나 출진에 필요한 코스트를 증가시키는 등. 전투에서 쓰이는 기술들을 연구할 수 있다. 전투 계열은 자신이 어떤 종류의 병과를 주로 사용하느냐에 따라 먼저 찍어야 할 순서가 달라진다. 다만, 궁병 계열의 근접 반격 연구는 반격 공격력 자체는 낮지만, 장비 경험치 쌓기 등. 꽤 유용하게 사용되니 빠르게 연구해주는 것이 좋다.

하지만 전투 계열에서 위임 시 책략을 적극적으로 사용하게 하는 '지휘계통'의 경우, 오히려 AI의 전투 성능을 더 떨어뜨리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으므로, 찍지 않는 것이 좋다.

▲ 이걸 연구하면 1칸 거리에서도 궁병 계열이 반격을 한다. 다만, 큰 피해는 기대하지 말자.


■ 내정

'내정'은 전략편에서 점령한 성들이 공성전에서 유리한 효과를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연구와 게임 플레이 속도를 늘려주는 연구, 그리고 상점 탭에서 파는 물건의 종류를 늘려주는 연구가 있다. 이 중, 초반에 꼭 찍어야 하는 연구는 게임 플레이 속도 증가 연구로 군주 레벨 조건이 충족되는 대로 연구하는 것이 좋다.

게임 플레이 속도 증가는 기본으로 2배속까지만 지원되지만 연구를 시작하게 되면 최대 4배까지 증가하며, 빠른 전투 진행을 위해서 얼른 마스터 하는 것이 좋다.

▲ 내정에서 가장 먼저 연구를 진행해야할 '배속 관련 연구'

▲ 초반에는 연구 안해도 되지만, 승급 및 장비 강화가 중요해지는 시점에 오면 필요하다.


■ 편성

'편성'은 공성전에서 방어하는 부대를 연구하는 곳이다. 이곳에서 병과의 연구를 마치고 난 후, 병과 관리에서 모병까지 모두 마치게 되면 해당 부대를 배치할 수 있다. 하지만 부대의 레벨은 1레벨부터 시작하기 때문에, 병과 관리 쪽에서 부대의 레벨을 올려주어야 한다.

후반부 쪽으로 갈수록 공격할 때마다 상태 이상 효과를 일으키는 병종들이 많이 있어, 전투를 유리하게 이끌어 갈 수 있다.

▲ 흑곰은 공격할때마다 방어력 감소 효과가 있다.


▲ 공격할때마다 혼란 효과를 주는 토우장군


▲ 공격력과 방어력이 강한 전차대도 연구해볼만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