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7일, 5년의 기다림 끝에 로스트아크의 대장정이 시작됩니다. 3차례의 CBT를 통해 어느 정도의 윤곽은 보여준 상태지만, 피드백을 빠르게 수용하는 모습을 보니 마지막에는 어떤 모습을 하고 있을 지 기대가 됩니다.

CBT에 참여했었다면 오픈 이후 어떤 방식으로 플레이할 지 차근차근 계획을 세우고 있을 텐데요. 로스트아크를 처음 접한다면 무엇을 해야 할지 갈피를 잡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성장 구간임에도 단순히 사냥과 레벨업을 반복하는 것으로 끝나지 않고 할 수 있는 것이 너무 많기 때문이죠.

이에 로스트아크 인벤에서는 막 여행을 떠나는 분들의 궁금증을 해결하고, 보다 빠르게 적응하실 수 있게 FAQ를 준비해봤습니다.

※ 해당 내용은 3차 CBT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궁금증 해결을 위한 FAQ - 바로 가기! (각 항목을 선택하시면 해당 정보로 빠르게 이동합니다.)

일반
   퀘스트가 너무 많아요. 전부 하는 것이 좋을까요?
   퀘스트를 받았는데 어디서 뭘 해야 하는지 나오지 않아요.
   모험의 서는 무엇인가요?
   친구랑 같이 시작했는데, 마을에 보이지 않아요.
   이동 속도가 너무 느려요. 더 빠르게 할 수는 없을까요?
   NPC의 호감도를 올리고 싶어요.
   모코코 씨앗은 무엇이고 어디에 사용하나요.
   배는 언제부터 탈 수 있나요?
   아이템 거래 방식이 궁금해요.
   매일 꼭 해야 하는 것이 있을까요?

전투
   파티 플레이가 꼭 필요한가요?
   스킬은 어떻게 찍어야 할까요?
   머리 위에 이상한 아이콘들이 있는 몬스터는 무엇인가요?
   매우 커다란 몬스터를 만났어요.
   장비는 어떤 방식으로 얻을 수 있나요?



Q. 퀘스트가 너무 많아요. 전부 하는 것이 좋을까요?

빠른 레벨업이 목적이라면 메인 퀘스트만 수행하고 다른 퀘스트들은 무시해도 무방합니다. 서브 퀘스트를 하나도 수행하지 않더라도 자연스럽게 만레벨에 도달하기 때문입니다. 다만 레벨 대비 진행이 빠른 만큼 상대적 전투력이 낮아 다소 어려운 전투를 치러야 할 수 있음에 유의해야 합니다.

다만 서브 퀘스트 중에서도 연계 퀘스트는 보상이 좋은 편이므로 꼭 수행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다소 길고 복잡한 과정을 거치긴 하지만, 끝까지 완료할 경우 캐릭터의 능력치를 상승시키는 물약이나 스킬 포인트를 증가시키는 물약을 주기 때문입니다.

물론 모든 서브 퀘스트를 수행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레벨업이 다소 느리다고는 해도 큰 차이가 나는 것은 아니며, 실링과 골드, 루페온 인장을 차근차근 쌓아갈 수 있습니다. 혹은 특정 NPC의 호감도 해금이나 감정 표현과 같은 특이한 보상을 받게 될수도 있습니다. 또한 로스트아크에는 무한 퀘스트가 없기 때문에 맵에 느낌표가 사라졌다는 묘한 쾌감을 느낄 수도 있죠.

▲ 서브 퀘스트 중에서도 연계 퀘스트는 보상이 좋은 편이므로 가급적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Q. 퀘스트를 받았는데 어디서 뭘 해야 하는지 나오지 않아요.

기본적으로 퀘스트를 받으면 미니맵에 수행 가능한 장소가 표기됩니다. 하지만 미니맵 표시는 7개까지만 적용되기 때문에, 8개부터는 더이상 위치가 표시되지 않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J를 눌러 퀘스트 저널을 띄운 이후 현재 수행하지 않는 퀘스트를 체크 해제하고 필요한 퀘스트를 체크하면 됩니다. 물론 체크 해제한 퀘스트라도 해당 위치에 가면 정상적으로 수행이 가능하기 때문에, 퀘스트 저널 하단의 위치보기 버튼을 눌러 수행하는 것도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이외에 퀘스트에 표시된 대로 이동했으나 목표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이는 몬스터나 오브젝트가 아직 생성되기 전일 확률이 높으므로, 주변을 더 살펴보거나 그 자리에서 잠시 기다리는 것이 좋습니다.


Q. 모험의 서는 무엇인가요?

모험의 서는 일종의 콜렉팅 요소입니다. 튜토리얼이 끝난 후 첫 마을에서 받을 수 있으며, N키를 눌러 확인이 가능합니다.

모험의 서는 대륙별로 하나씩, 총 9개가 존재합니다. 해당 지역에서 메인 퀘스트를 진행하거나 유니크한 몬스터를 사냥하는 등 각종 활동을 통해 진행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진행도를 10% 높일 때마다 루페온 인장이나 스킬 포인트 등의 각종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후반부가 되면 모험의 서에서만 얻을 수 있는 전설이나 유물 아이템도 있으므로 잊지 말고 꼭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모험의 서를 채우는 여정은 상당히 험난합니다. 곳곳에 숨어있는 몬스터와 퀘스트, 뷰포인트를 찾아야 하는 것은 물론, 반복 사냥을 통해 수집 아이템을 모으고 NPC들의 호감도를 높여야 하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초반에는 받을 수 있는 보상만 받은 다음 만레벨을 달성한 이후 모험의 서를 채우는 것이 좋습니다.

▲ 레벨업을 우선하고 모험의 서는 나중에 채우는 것이 좋다


Q. 친구랑 같이 시작했는데, 마을에 보이지 않아요.

캐릭터 생성 후 10레벨까지는 튜토리얼 구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때는 마을의 개념이 거의 없는 데다가, 본인이 선택한 직업과 동일한 직업들만 보여지게 됩니다. 친구가 다른 직업을 선택했다면 다른 장소에 있기 때문에 보이지 않는 것이 정상입니다.

튜토리얼을 끝내고 전직을 마치고 나면 레온하트라는 마을로 이동하게 됩니다. 이때부터는 친구와 직접적인 교류가 가능하므로 파티를 맺고 사냥하면 더욱 즐겁게 게임을 즐길 수 있을 것입니다.

만약 같은 파티더라도 보이지 않는다면 채널이 다를 수 있습니다. 채널이 다르면 해당 캐릭터의 체력바가 어둡게 표시되므로 한눈에 알아볼 수 있습니다. 친구의 체력바를 우클릭하여 채널 이동을 선택하거나 화면 우측 위의 채널 변경을 이용하면 만날 수 있습니다.


Q. 이동 속도가 너무 느려요. 더 빠르게 할 수는 없을까요?

캐릭터가 성장해감에 따라 다양한 장비를 착용하게 되며, 이 중에는 이동속도를 늘려주는 장비도 있습니다. 이동속도가 너무 답답하다면 이동속도를 늘려주는 장비 위주로 장착하는 것도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이외에도 회피기를 쿨타임마다 사용해주거나, 각 직업별로 지니고 있는 이동 공격을 사용하여 일반적인 것보다 빠르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이동속도를 늘려주는 배틀아이템을 사용하면 더욱 좋습니다.

비전투 상황이라면 탈 것을 이용하면 편리합니다. 15레벨 전후에 퀘스트를 통해 탈 것을 얻을 수 있으며, 뛰는 것에 비해 훨씬 빠른 이동속도를 자랑합니다. 이후로도 각종 퀘스트 및 보상으로 다양한 탈 것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 레벨을 더 올리고 나면 말 이외의 각종 탈 것을 얻을 수 있습니다


Q. NPC의 호감도를 올리고 싶어요.

모험의 서를 채우거나 각종 보상을 받기 위해서는 NPC의 호감도를 쌓는 것이 중요합니다. 호감도를 쌓는 방법은 크게 악기 연주와 감정 표현 사용, 선물 증정으로 나뉩니다.

악기 연주와 감정 표현은 성격이 비슷합니다. 해당 NPC가 좋아하는 음악을 연주하거나 감정을 표현하면 호감도가 상승하는 방식이죠. 상승 수치가 낮고 별도의 쿨타임과 하루 제한 횟수가 존재하여 전반적인 영향력은 미미한 편입니다. NPC가 원하는 악보와 모션을 얻는 것도 고행이 길이 될 수도 있죠. 하지만 별도의 투자가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꾸준히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선물 증정은 NPC의 호감도를 빠르게 올릴 수 있는 방법입니다. 선물은 퀘스트나 상점 구매 등 다양한 방법으로 얻을 수 있습니다. NPC마다 선호하는 선물이나 받지 않는 선물이 있으니, 선물을 주기 전에 취향을 파악해두면 더 좋겠죠. 만약 생활 레벨을 높였다면 채집 활동으로도 선물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일정 호감도 이상일 때 진행할 수 있는 호감도 퀘스트로도 호감도를 올릴 수 있으며, 특정 NPC의 호감도를 올리면 다른 NPC의 호감도가 올라가기도 합니다. 반대로 적대 관계에 있는 NPC끼리는 호감도가 내려갈 수도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 호감도를 얻기 위해서는 선물 공세가 최고입니다


Q. 모코코 씨앗은 무엇이고 어디에 사용하나요.

마을이나 필드 곳곳을 이동하다 보면 바닥에 작은 씨앗이 숨겨져 있는 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근처에 다가가면 '살펴보기'라는 아이콘이 뜨며, G키를 통해 수집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갈 수 없는 길이나 보이지 않는 곳에 숨겨져 있기 때문에 별다른 정보가 없다면 수집이 매우 어렵습니다.

모코코 씨앗은 계정별로 수집이 공유되기 때문에, 부캐릭터를 생성했더라도 같은 자리에서 다시 수집하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특징을 지니고 있습니다.

모코코 씨앗은 추후 토토이크 마을에서 다양한 아이템으로 교환할 수 있습니다. CBT 기준으로는 선박 재료나 선원, 각종 악세서리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Q. 배는 언제부터 탈 수 있나요?

메인 퀘스트를 수행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항해를 할 수 있게 됩니다. 레벨업 방식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으나, 일반적으로 35레벨 전후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항해를 시작하고 나서부터는 다른 대륙이나 섬에서 다양한 콘텐츠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자유로운 항해를 통해 원하는 곳은 어디든 갈 수 있죠. 다만 갓 항해를 시작한 시점에서는 배의 저항력 및 전투력 문제로 인해 실질적으로 콘텐츠를 수행할 수 있는 곳이 적은 편입니다. 우선은 메인 퀘스트를 따라 계속 이동한 후 만 레벨이 되고 나서 항해를 즐기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메인 퀘스트를 진행하다보면 자연스럽게 바다에 나갈 수 있게 됩니다


Q. 아이템 거래 방식이 궁금해요.

로스트아크에는 귀속 아이템을 제외한 모든 아이템의 거래가 가능합니다. 일반적인 1:1 거래는 물론 대도시에서는 경매장을 통해 물건을 사고팔 수 있습니다.

다만 이런 거래에는 실링이 아닌 골드가 소모됩니다. 골드는 실링에 비해 획득이 더 어려운 편이므로, 최대한 아껴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성장 구간에서는 각종 퀘스트로 골드 수급이 가능하며, 만레벨 이후에는 에포나 퀘스트 및 큐브 등의 콘텐츠로 골드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실링의 경우 일반적으로는 거래가 불가능하지만, 우편을 통해 주고받을 수 있습니다. 혹은 떠돌이 상인에게서 골드를 실링으로 교환하는 방법도 있으므로 급전이 필요하다면 이용해봄 직합니다.


Q. 매일 꼭 해야 하는 것이 있을까요?

결론부터 말하면 50레벨을 달성하기 전까지는 별도의 일일 퀘스트가 없습니다. 하지만 상점에서 판매하는 특정 아이템은 하루에 살 수 있는 수량이 제한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필요한 것이 있다면 사두는 것이 좋습니다.

50레벨을 달성한 후에는 하루마다 리셋되는 콘텐츠가 다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에포나 퀘스트와 가디언 레이드를 들 수 있습니다. 둘 모두 하루 3회까지 보상을 받을 수 있으며, 오전 6시에 리셋됩니다.

이외에 실리안의 지령 콘텐츠도 일일 콘텐츠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실리안의 지령 콘텐츠를 수행할 수 있는 지령서는 매일 3개씩 받으며 최대 10개까지 쌓이기 때문에 2~3일 정도 지령을 모아도 무방합니다.


Q. 파티 플레이가 꼭 필요한가요?

파티로 플레이하면 솔로 플레이에 비해 다양한 이득을 얻을 수 있습니다. 몬스터를 잡거나 채집물을 모으는 퀘스트를 훨씬 빠르게 수행할 수 있으며, 높은 난이도의 던전을 돌면 보다 질이 좋은 아이템을 노려볼 수 있습니다. 만레벨을 달성하면 고난이도의 가디언 레이드나 큐브 등을 진행해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파티 플레이가 필수인 것은 아닙니다. 솔로 플레이로도 충분한 성장이 가능하며, 레벨업 과정에서 들르게 되는 던전들도 낮은 난이도로 진행하면 무난하게 클리어가 가능합니다.

또한 대부분의 콘텐츠에서 자동 매칭을 지원합니다. 혼자서 어렵거나 진행이 불가능한 콘텐츠는 이를 이용하면 보다 쉽게 돌파할 수 있습니다.

▲ 파티로 전투를 진행하면 다양한 이득을 얻을 수 있습니다


Q. 스킬은 어떻게 찍어야 할까요?

한 번에 사용할 수 있는 스킬은 8개지만, 스킬 포인트가 부족하기 때문에 이를 모두 10레벨까지 달성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때문에 선택과 집중을 통해 스킬을 올리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자주 사용하는 스킬이라고 해서 무조건 레벨을 올리기보다는 트라이포드를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트라이포드는 스킬 레벨이 4, 7, 10이 될 때마다 선택할 수 있으며, 매우 강력한 효과들을 지니고 있습니다. 때문에 자주 사용하는 스킬이라도 트라이포드가 나쁘면 4레벨에서 멈추고, 비교적 자주 사용하지 않더라도 트라이포드가 강력하면 10레벨까지 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킬을 올리기 전에 직접 사용해보고 싶다면 트리시온의 베아트리체에게서 수련장에 입장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현재 가지고 있는 모든 스킬을 자유롭게 올렸다가 내릴 수 있기 때문에 스킬을 선택할 때 큰 도움이 됩니다. 만약 스킬을 잘못 찍었더라도 게임 내 재화로 스킬 초기화가 가능하므로 너무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 트리시온 수련장에서 다양한 스킬 트리를 직접 구성해볼 수 있습니다


Q. 머리 위에 이상한 아이콘들이 있는 몬스터는 무엇인가요?

머리 위에 특정 아이콘이 있는 몬스터는 엘리트 몬스터라 불립니다. 아이콘에 따라 주변 몬스터를 강화하거나 주변에 디버프 필드를 만드는 등 다양한 효과를 발휘하기 때문에 사냥 난이도가 높습니다.

하지만 사냥에 성공하고 나면 다수의 루페온 인장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루페온 인장은 루페온 인장 상점에서 성장에 도움이 되는 장비를 구매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이들이 보일 때마다 사냥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혹은 매우 작은 가면 모양의 아이콘을 지닌 몬스터를 만날 때도 있습니다. 이들은 우두머리 몬스터라 불리며, 사냥하여 모험의 서를 채울 수 있습니다. 미니맵에도 표기되지 않아 얼핏 지나칠 수 있으므로 주의 깊게 살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Q. 매우 커다란 몬스터를 만났어요.

필드를 이동하다 보면 필드 보스 몬스터를 조우할 수도 있습니다. 혼자서는 사냥이 불가능할 정도로 매우 강력한 면모를 보이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과 함께 힘을 합하여 전투를 벌여야 합니다. 필드 보스가 등장한 지역에서 멀리 떨어지면 초기화되기 때문에 너무 멀리 떨어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사냥에 성공했다면 모험의 서 수집, 다수의 루페온 인장과 같은 다양한 보상을 노려볼 수 있습니다. 운이 좋다면 필드 보스만의 유니크 장비나 아이템을 얻을 수 있으니, 한 번 도전해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다만 아무리 좋은 아이템이 나오더라도 성장 구간에서는 큰 영향을 끼치지 않는 것이 사실입니다. 때문에 필드 보스에 너무 많은 시간을 투자하지 말고 그냥 지나치는 것도 빠른 성장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필드 보스에게서는 상당히 강력한 아이템들을 획득할 수 있다


Q. 장비는 어떤 방식으로 얻을 수 있나요?

레벨업 과정에서 장비는 기본적으로 퀘스트 및 몬스터 사냥으로 충당하게 됩니다. 메인 퀘스트 보상 및 드랍되는 장비만 장착하더라도 만레벨까지 버틸 수 있을 만한 수준의 장비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보다 좋은 장비를 얻으려 한다면 던전 및 필드 보스, 루페온 인장 보상을 노려보는 것도 좋습니다. 특히 모라이 유적부터는 전설 아이템이 드랍되기 때문에, 가급적 높은 난이도로 전투를 수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루페온 인장으로 구매할 수 있는 장비는 레벨이 높아질수록 비싸지기 때문에, 적절한 타이밍에 구매하면 최상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만레벨을 달성하고 나면 어떤 콘텐츠를 수행하더라도 장비를 얻을 수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이정표를 켜보면 본인의 전투력에 맞는 장소를 알려주기 때문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