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13일, 로스트아크 업데이트 내용이 공개됐다. 오전 6시부터 10시까지 진행한 임시점검 후 적용된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신규 길드 콘텐츠인 '실마엘 전장' 추가가 주된 내용이다.

실마엘 전장이 추가되면서 길드 시스템에도 탈퇴 패널티, 모집 인원 확장 등의 다소 변화가 나타났다. 이와 더불어, 논란이 이어지고 있는 주간 레이드 난이도 하향과 비싼 수리 비용으로 사용하기 껄끄러웠던 선박 '브람스'의 개편도 진행됐다.

한편, 패치 노트와 함께 유저들의 불만이 증폭되고 있는 밸런스 조정은 2월 20일에 진행된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커뮤니티에서 유저들은 순위 보상이 큰 실마엘 전장을 밸런스 패치 전에 나오는 것에 대한 불만이 계속 이어지고 있다.

* 관련 소식: 로스트아크 2월 13일 업데이트 내역



▣ 실마엘 전장

길드 전용 콘텐츠인 실마엘 전장이 추가됐다. 토벌전, 길드 대전으로 구성된 실마엘 전장은 실리안의 지령처럼 실마엘 전장 상황판을 통해 입장할 수 있다.

토벌전의 경우 9개의 거점이 제공되며 토벌전 순위 경쟁을 위해 도전 신청을 해야 한다. (도전 신청은 토요일 6시부터 23시 59분까지 할 수 있다.) 도전 신청한 길드 중 수요일 오전 6시까지 최종 순위 1위를 달성한 길드가 1주일간 거점을 점령하여 거점 점령 버프와 1위 보상을 얻게 된다.

이때 순위 보상은 1위, 2위, 3위 보상과 상위 50%, 상위 100%마다 지급 아이템이 다르며, 1위를 달성한 길드의 경우 증명의 전장과 실마엘 전장을 제외한 나머지 전체 지역에서 적용되는 길드 버프 혜택을 얻을 수 있다.

단, 토벌전은 동시에 1곳만 진행할 수 잇으며, 토벌전을 진행하고 있는 상태에서는 다른 거점에 입장할 수 없고 도전 신청을 하지 않은 거점에도 입장은 가능하지만, 기록 순위에는 반영되지 않는다는 것과 같은 주의 사항을 참고할 필요가 있다.

길드 대전은 쟁탈전, 방어전, 섬멸전으로 3개로 구성되어 있다. 쟁탈전은 전장에 배치된 버프를 이용하여 상대를 제압하고 중앙에 있는 실마엘과 실마엘 파편을 획득해야 하는 방식이다. 방어전의 경우 실마엘 파편을 보호하여 실마엘 파편을 탈취하는 방식이며, 마지막 섬멸전은 적을 제거하고 중앙의 실마엘을 획득해야 승리할 수 있다.

토벌전과 마찬가지로 길드 대전도 도전 신청을 해야 매주 수요일, 금요일, 일요일 21시 30분부터 22시 30분까지 진행할 수 있다. 도전 신청은 대전 당일 0~20시 사이에 할 수 있으므로 길드 대전에 참가할 인원들은 해당 시간을 놓치지 않도록 주의한다.


▲ 실리안의 지령처럼 상환판에 가서 입장한다


▲ 각 전장에서 순위를 달성하면 지정된 보상을 확보할 수 있다


[실마엘 전장]

[실마엘 전장이 새롭게 추가되었습니다.]

• 대도시 루테란 성, 슈테른, 베른 성, 로아룬의 실마엘 전장 상황판을 통해 실마엘 전장 콘텐츠를 즐길 수 있습니다.
◦ 루테란 성, 슈테른, 베른 성, 로아룬에 '실마엘 전장 상황판'과 일부 기능성 NPC를 추가로 배치 하였습니다.
◦ '실마엘 전장 상황판' 추가 배치에 따라 루테란 왕궁 및 슈테른 공회당 내부 공간을 확장하였습니다.

• 실마엘 전장에 길드단위 콘텐츠인 토벌전과 길드대전이 추가되었습니다.
• 토벌전과 길드대전은 일반 길드원 이상부터 이용이 가능합니다.
◦ 신입 길드원은 이용할 수 없습니다.

• 토벌전과 길드대전은 도전 신청을 통해 순위 경쟁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 도전 신청 조건은 각 거점마다 다르며 도전 신청 조건이 충족되어야 도전 가능 합니다.

• 거점과 순위에 따라 다양한 보상을 획득할 수 있으며 순위 보상은 1주일 이상 미 접속한 길드원을 제외한 모든 인원에게 지급됩니다.
◦ 순위 보상은 매주 수요일 오전 6시에 우편으로 일괄 지급 됩니다.
◦ 신입 길드원은 보상을 받을 수 없습니다.

• 캘린더에 '실마엘 전장' 관련 항목이 추가됩니다.


[토벌전]

• 토벌전은 길드 단위 콘텐츠로 총 9개 거점이 제공됩니다.
• 토벌전에서 순위경쟁을 하기 위해서는 도전 신청을 해야 하며, 도전 신청은 토요일 06:00 ~ 23:59까지 할 수 있습니다.
◦ 도전 신청을 완료하면 다음 주 수요일 오전 6시까지 변경할 수 없습니다.
◦ 토벌전 거점 중 하나의 거점만 도전 신청이 가능합니다.

• 도전 신청한 길드 중 수요일 오전 6시까지 최종 순위 1위를 달성한 길드가 1주일간 거점을 점령하며 거점 점령 버프와 1위 보상을 얻게 됩니다.
• 순위 보상은 1위, 2위, 3위 보상과 상위 50%, 상위 100% 이내 보상이 지급됩니다.

• 토벌전 공통 룰 안내◦토벌전은 동시에 1곳만 진행할 수 있으며, 토벌전을 진행하고 있는 상태에서는 다른 거점에 입장할 수 없습니다.
◦ 도전 신청을 하지 않은 거점에도 입장할 수 있으나 기록이 순위에 반영되지는 않습니다.
◦ 횟수 제한 없이 자유롭게 입장할 수 있습니다.
◦ 입장 후 일정 시간이 경과하거나 소환 비석을 이용해 탐식자를 소환할 수 있습니다.
◦ 탐식자가 소환되면 제한 시간 안에 처치해야 합니다.
◦ 빠른 시간에 처치한 순으로 순위가 산정 됩니다.
◦ 일반 지역과 동일하게 물약 및 배틀 아이템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제한 시간이 지나면 도전 실패가 되며 길드장 또는 부길드장이 중도 포기를 할 수 있습니다.
◦ 도전에 실패하면 일정 시간 이후 재 입장할 수 있습니다.


[길드 대전]

• 길드 대전은 길드단위 콘텐츠로 총 3개의 거점에 각각 쟁탈전, 방어전, 섬멸전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 쟁탈전은 전장 곳곳의 버프들을 이용해 적을 물리치고 중앙의 실마엘과 실마엘 파편을 획득해야 합니다.
• 방어전은 아군의 실마엘 파편을 보호하며, 적 팀의 실마엘 파편을 탈취해 점수를 획득해야 합니다.
• 섬멸전은 적을 섬멸하고, 중앙의 실마엘을 획득해야 합니다.
• 길드 대전은 매주 수요일, 금요일, 일요일 21:30 ~ 22:30에 진행되며, 도전 신청은 대전 당일 0시 ~ 20시 사이에 할 수 있습니다.
◦ 별도 취소를 하지 않을 경우 자동으로 다음 일정에 자동 신청됩니다.
◦ 도전 신청 기간(대전 당일 0시 ~ 20시) 중에는 도전 신청을 취소 후 다른 길드 대전 거점에 신청할 수 있습니다.
◦ 도전 신청한 거점에서만 점수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점수는 거점별로 설정되기 때문에 다른 거점에서 획득한 점수는 공유되지 않습니다.
◦ 순위 보상을 받는 시점에 도전 신청한 거점 보상만 지급합니다.
◦ 길드 대전 거점 중 1곳만 도전 신청이 가능합니다.

• 매주 최대 9회의 대전이 펼쳐지며, 각 거점에서 최고 점수를 달성한 1위길드가 1주일간 거점을 점령하고 점령버프와 1위 보상을 얻게 됩니다.
• 순위 보상은 1위, 2위, 3위 보상과 상위 50%, 상위 100% 이내 보상이 지급되며, 대전에 참여만 해도 주어지는 참여 보상이 있습니다.
• 길드 대전에서 Shift 키를 누르면 전투정보창이 활성화됩니다.◦환경설정-단축키-메뉴 키에서 변경할 수 있습니다.

• 길드 대전에 입장 후 거점에 배치된 안내판을 통해 가이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길드 대전 공통 룰 안내◦경기 진행 시 각 길드의 참여 인원이 4명 미만인 길드는 부전패 처리됩니다.
◦ 양쪽 팀 모두 4명 미만일 경우 양쪽 모두 패배 처리됩니다.
◦ 부전패 시 점수 획득은 없습니다.
◦ 입장 시 스킬, 장비, 배틀 아이템 교체를 할 수 없습니다.
◦ 배틀 아이템은 사용 수량 제한이 있습니다.
◦ 입장 대기 시간이 지나면 입장할 수 없으며 입장 후 탈출의 노래 또는 '/탈출'을 통해 퇴장할 수 없습니다. 단, 길드장 또는 부 길드장이 입장한 상태에서 입장한 길드원을 컨텍스트 메뉴(Ctrl+마우스 우클릭)를 통해 추방할 수 있습니다. (추방을 당해도 다시 재 입장이 가능합니다.)
◦ 별도 보정 없이 각인, 룬, 연마등 모든 능력이 적용됩니다. (단 승리의 문장은 미 적용)
◦ 입장 시 기존 파티는 자동 해제되며 길드 대전 맵안에서 다시 파티를 구성해야 합니다.
◦ 제한 시간 안에 많은 포인트를 획득한 팀이 승리합니다.
◦ 적을 처치하거나 실마엘 또는 실마엘 파편을 통해서 포인트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 동일한 포인트일 경우 해당 포인트를 먼저 달성한 팀이 승리합니다.
◦ '/기권하기'를 통해 팀원과 투표하여 기권할 수 있습니다. 단, 기권할 경우 부전패 처리가 되어 순위 점수를 획득할 수 없습니다.
◦ 전투가 시작된 상태에서 접속이 종료되면 전투 종료 시간까지 재 입장이 가능합니다. (전투가 시작하기 전 접속이 종료될 경우 전투가 시작된 후 재 입장이 불가능합니다.)



▣ 길드 시스템 개편

실마엘 전장이 추가되면서 길드 시스템도 개편됐다. 실마엘 전장에서 길드 경험치를 얻으면 길드 최대 인원을 50명까지 확장할 수 있으며, 길드 가입 및 탈퇴에 대한 패널티 제한이 생겼다. 가장 중요한 점은 길드 가입 후 소속 기간 30일 이내에 길드를 탈퇴할 경우 탈퇴 패널티가 적용되며, 패널티 기간은 1, 2, 4, 8일로 점점 늘어난다.


[길드 시스템]

• 길드 성장 시스템을 추가하였습니다.
◦ 실마엘 전장 순위 보상으로 획득한 길드 경험치를 통해 길드 레벨을 높여 길드 최대 인원을 50명까지 확장할 수 있습니다.
◦ 길드 레벨에 따른 혜택은 길드 기본정보 UI에서 길드멤버 '?' 아이콘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길드 탈퇴 시 일정 기간 길드 가입 및 창설이 제한되는 페널티를 추가하였습니다.
◦ 길드 가입 후 소속 기간 30일 이내에 길드를 탈퇴할 경우 탈퇴 페널티를 적용받습니다.
◦ 페널티 적용 누적 횟수에 따라 1일에서 최대 8일까지 적용 기간이 증가합니다. (1일, 2일, 4일, 8일)
◦ 전투 레벨 50 미만인 캐릭터는 완화된 페널티를 적용받습니다. (3회 12시간, 4회 24시간)

• 신입 길드원 유지 시간을 기존 24시간에서 7일로 변경하였습니다.
※ 길드에 가입하면 신입 길드원 직위를 받으며 7일 이후 자동으로 일반 길드원으로 직위가 변경됩니다.
• 길드 정보 화면에서 기여도 항목을 삭제하고 접속 상태 항목에 길드원의 위치가 표시되도록 수정하였습니다.
• 길드장이 아닌 길드원이 '/길드장' 채팅 입력 시 정상적인 오류 메시지가 출력되도록 수정하였습니다.




▣ 주간 레이드 난이도

배틀아이템 소모, 클래스 밸런스 문제로 논란이 갈수록 거세지는 주간 레이드 난이도가 하향됐다. 입장 제한인 515레벨에 맞게 조정됐다고 명시되어 있는데, 실제로 패치 후 직접 주간 레이드를 공략한 유저들의 소감에 따르면 예전보다 상당히 쉽게 공략할 수 있었다고 언급했다.


▲ 난이도는 하향됐지만, 기다리던 밸런스 패치는 2월 20일에 진행된다


[주간 레이드]

• 주간 레이드의 전투 난이도를 입장 제한 레벨에 적합한 난이도로 조정하였습니다.
• 주간 레이드의 일부 입장 정보 및 레이드 선택 UI 위치가 변경되었습니다.
• 레이드 가디언 '나크라세나'의 꼬리를 절단했음에도 잡기 스킬을 사용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브람스 상향 조정

비싼 수비 비용과 어중간한 능력치로 사용하기 까다로웠던 선박 '브람스'의 대대적인 변화가 생겼다. 먼저 가장 문제가 된 수리 비용이 전반적으로 감소됐으며, 6레벨 업그레이드 시 선원 슬롯 1개 추가되도록 개선하여 10레벨 기준 총 5명의 선원을 탑승시킬 수 있다.

이와 더불어, 전용 선원인 '다이아나'에게 '선상 만참 3레벨' 스킬이 추가됐고, '셜리'에게는 '수중 탐사 2레벨'이 추가되어 6레벨 기준으로 운항 속도나 위험 해역 내성 선원 2명과 '니몬과 셜리'를 조합하여 수중 탐사에서 이득을 취할 수 있게 됐다.


▲ 브람스를 업그레이드한 유저들은 수중 탐사에 혜택이 생겼다


[선박]

• 선박 '브람스'의 성능을 조정하였습니다.
◦ 선박 '브람스'의 내구도 수리 비용을 전반적으로 감소시켰습니다.
◦ 선박 '브람스' 6레벨 업그레이드 시 선원 슬롯이 추가로 1개 증가하도록 개선하였습니다.
◦ 이에 따라, 선박 '브람스'는 10레벨 기준 총 5개의 선원 슬롯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선박 '브람스' 전용 선원 '다이아나'에게 '선상 만찬 Lv.3' 스킬을 추가하였습니다.
◦ 선박 '브람스' 전용 선원 '셜리'에게 '수중탐사 Lv.2' 스킬을 추가하였습니다.
◦ 선박 '브람스'의 모든 레벨에서 '암초 폭파 Lv.1'을 삭제하였습니다.

• 프로키온의 바다 위험 해역에서 초록색 파밍 포인트 대신 파란색 파밍 포인트가 등장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특정 난파선에서 스킬의 발사체가 보이지 않는 물체와 충돌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기타

그동안 거래소에서 1개씩만 등록할 수 있었던 생활 콘텐츠 재료 중 일부 종류는 100개 단위로 거래되도록 변경됐다. 대상 아이템 등록 시 100개 단위만 거래할 수 있으며, 묶음으로 수량이 표기되고 묶음 수량 항목 하단에서 총 개수를 확인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이정표, 퀘스트, 스킬, 생활 스킬, 원정대 등의 콘텐츠에서 발견된 오류 현상이 개선됐다. 다만, 클래스 밸런스는 2월 20일에 진행된다고 공지했는데, 순위권 보상이 상당히 좋은 실마엘 전장을 캐릭터 밸런스 패치 전에 출시한 것에 대한 유저들의 불만이 증폭되고 있다.

* 관련 소식: 로스트아크 클래스 밸런스 패치 관련 공지


[월드맵/지역]

• 애니츠 소리의 숲에서 특정 이동 인터랙션이 지도에 표시되지 않던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월드맵에서 대륙 목록의 정렬 순서를 변경하였습니다.
• '월드맵' 프로키온의 바다에서 '목적지 공유' 기능을 이용하면 미니맵에 심볼이 표시되지 않던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로헨델 대륙의 일부 수송체 내에서 이동이 원활하지 않던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로헨델 은빛 물결 호수에서 특정 이동 인터랙션을 일정 횟수 이상 이용하면, 더 이상 사용할 수 없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크로나 항구' 퀘스트를 클리어한 모험가분들이 '폐허가 된 항구' 위치로 입항되던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NPC]

• NPC와 대화가 불가능한 범위에서도 대화하기 기능 인터렉션 버튼이 표시되던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일부 NPC와 인터렉션 시도 시, 캐릭터 이동이 매끄럽지 못하던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별빛 등대의 섬' 퀘스트 '[마음] 별이 된 그대' 퀘스트를 완료한 후에도 간헐적으로 NPC '프랭크'와 물물교환이 활성화되지 않던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UI/그래픽]

• 호감도 UI에서 '대륙' 스크롤을 가장 아래로 내리고 리스트에서 대륙을 선택하면 NPC 리스트의 상단의 대륙명이 잘못 출력되던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상점 판매가 가능하나 판매 비용이 0실링인 경우, 판매가 불가능한 것처럼 비활성화되던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NPC 녹슨 산호 제시카와 알리야의 상점에서 판매하는 아이템의 구분 탭이 '요리'로 표시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카오스 던전 종료 후, 간헐적으로 파티 상태가 아님에도 파티 UI가 출력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생활 HUD를 사용하는 상태에서 타워 모드 입장 시, 간헐적으로 생활 HUD가 유지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로헨델 지역의 일부 비밀던전 지도를 클릭할 시, 이미지가 출력되지 않으며 앞서 활성화한 지도 이미지가 있는 경우 해당 지도가 표시되던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감정표현 : 주저앉기' 사용 중 몬스터에게 피격될 경우 캐릭터의 무기가 투명하게 출력되던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블래스터의 스킬 사용 시, 특정 상황에 무기 앞부분이 비정상적으로 노출되던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탈 것 : 베른엘크'에 탑승 후, 스킬 '신성한 집중'과 '위협' 사용 시 나뭇잎 이펙트가 사라지던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파티 상태로 트리시온 수련장에 입장 시, 입장한 캐릭터에게 파티 UI가 남아있던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얼음 다리 오브젝트의 텍스처가 비정상적으로 출력되던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환경설정에서 캐릭터 품질을 '하'로 설정한 경우, 다른 캐릭터의 외형 세부설정이 전부 표현되지 않던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환경설정에 자신을 제외한 대상의 파티클 품질을 '하'로 고정시킬 수 있는 파티클 최적화 옵션을 추가하였습니다.


[아이템]

• 소지품 가방에서 능력 비교 툴팁이 발생하지 않는 아이템을 능력 비교 툴팁이 발생하는 아이템과 위치 이동을 하는 경우, 능력 비교 툴팁이 발생하던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아이템 레벨이 가장 높은 귀걸이를 두 번째 슬롯에 장착한 상태에서, 소지품 가방에 있는 귀걸이 아이템 아이콘에 레벨업 심볼이 출력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그릴피쉬 피카타' 아이템의 툴팁에 마나 회복 효과에 관한 설명이 잘못 표시되어 있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변경 전 : 20분 동안 최대 마나가 300 증가하고 마나 회복 효과가 50% 증가한다.
◦ 변경 후 : 20분 동안 최대 마나가 300 증가하고 비전투 중 마나 회복 효과가 50% 증가한다.

• '각성 : 혼돈의 조각' 아이템의 보유 개수가 변경되는 경우, 각성기 아이콘에 표시되는 수량의 갱신이 간헐적으로 지연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탈 것 스킬 사용 중 창고 이용 시, 인벤토리 내 아이템을 마우스로 드래그하여 이동할 수 없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바다의 요람 페르마타에서 사용하는 '놀이 이용권' 퀘스트 시작 아이템의 툴팁에 횟수 사용 설명이 명확하게 안내되도록 개선하였습니다.
• 모험의 서 보상이 획득 가능 상태임에도 간헐적으로 획득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장비 연마 후 아이템 레벨이 상승해도 그에 맞게 전투 특성 수치가 적용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기존 장비들 중 연마 후 전투 특성 수치가 반영되지 않았던 장비들에 대해 아이템 레벨에 맞는 전투 특성 수치를 적용하였습니다.

• 상자에 획득 수량이 제한된 아이템이 포함되어 있을 경우, 여러 개 열기를 시도할 때 경고 메시지가 출력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각인]

• 각인 효과 '황금떡밥'의 1레벨, 2레벨 효과가 기본 '대물 출현' 버프 지속시간보다 늘어나도록 상향 조정되었습니다.
• '에테르 기화' 각인의 피해량이 툴팁에서 안내되는 내용보다 높은 비율로 적용되고 있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같은 이름의 아이템이 여러 개 있을 때 각인 창에서 소지품 또는 창고 필터를 사용한 뒤, 리스트에 마우스 오버 시 다른 아이템의 툴팁이 출력되던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각인 효과의 정렬 순서를 변경하였습니다.◦획득 단계 높은 순서대로 우선 정렬
◦ 동일한 획득 단계에서는 수집 단계의 수집 비율이 높은 순서대로 우선 정렬
◦ 수집 비율이 같은 경우 내부 조건에 의해 정렬


[던전]

• 애니츠 대륙 던전 '삶과 죽음의 경계'에서 피격받아 캐릭터가 이동할 수 없는 위치로 이동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카오스 던전 '경계의 저편'에서 피격받아 캐릭터가 이동할 수 없는 위치로 이동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던전 입장 실패 시, 출력되는 팝업창의 "입장 실패" 텍스트가 우측으로 치우쳐진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던전 '공허의 미궁' 앞에서 몬스터가 물물교환을 방해하는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던전 근처의 몬스터를 조금 더 먼 곳으로 배치하였습니다.
• 던전 '공허의 미궁'에서 협동 퀘스트 진행 중 퀘스트 미니 정보창의 내용이 '적막의 미궁'으로 표기되던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로헨델 대륙 던전 '몽환의 궁전'에서 해일 공격이 발동된 퀸을 처치해도 거울 이동 장치가 사라지지 않도록 개선하였습니다.
• 로헨델 대륙 던전 '몽환의 궁전' 정원 지역에서 캐릭터가 이동할 수 없는 공간에 이동 인터랙션 이펙트가 출력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로헨델 대륙 던전 '몽환의 궁전' 퀘스트 '포탈에 진입하여 몽환의 투기장 돌파'가 더 매끄럽게 진행될 수 있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로헨델 대륙 던전 '몽환의 궁전' 퀘스트 '몽환군단장 아브렐슈드'의 '몽환군단장 : 최종장, 분노한 아브렐슈드와 결전' 단계를 완료한 후, 간헐적으로 퀘스트가 진행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유디아 대륙 던전 '모라이 유적' 퀘스트 '검의 인장을 찾아서' 진행 중, '타나토스 처치' 단계에서 아만 등장 컷 씬 이후, 빠른 시간 내에 타나토스를 처치하면 '황금 거울'이 활성화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카오스 던전 입장 시 간헐적으로 소지품 가방의 분해 및 퀘스트 가방 버튼이 비활성화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카오스게이트에서 보스를 처치한 뒤에도 내부 이동 포탈이 사라지지 않도록 개선하였습니다.


[퀘스트]

• 로헨델 '폭주한 봉인지' 퀘스트 '마력 폭주' 진행 중, '폭주한 얼음 정령 제압' 단계에서 퀘스트 단계를 넘어 캐릭터가 위치를 이동하면 더 이상 진행이 불가능한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로헨델 '별무리 숲' 퀘스트 '엘조윈의 이슬' 진행 중, '아벤과 대화' 단계에서 NPC 투란이 이동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퀘스트 완료가 가능한 상태에서 소지품 가방 내 빈 공간이 없을 경우, 간헐적으로 '소지품에 빈 슬롯이 없어 퀘스트를 완료할 수 없습니다'라는 안내 메시지가 지속적으로 출력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루테란 동부 보레아 영지 퀘스트 '결사대와 함께, 전장으로!' 진행 중, 일부 목표를 먼저 달성하면 퀘스트 수행 지역 표시가 사라지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로헨델 정령의 땅 던전 퀘스트 '불꽃의 심장 속에서' 진행 중, 일부 NPC의 음성이 비정상적으로 출력되던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로헨델 연계 퀘스트 '이상한 마력 구체' 진행 중, '에르반테스의 영혼' NPC가 비정상적으로 출력되던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로헨델 월드 퀘스트 '이상한 실린'의 '은빛 물결 호수의 마력 구체 조사하기' 단계의 진행 목표를 조금 더 구체적으로 명시하였습니다.
• 아르테미스 국경지대 협동 퀘스트 '악마들의 묘지'의 수행 범위를 실제 몬스터가 배치된 범위가 모두 표시되도록 개선하였습니다.
• 아르테미스 국경지대 협동 퀘스트 '악마들의 묘지'가 간헐적으로 수락되지 않던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아이템 사전/이정표]

• 토토이크 모험의 서 요리 '부먹찍먹 화평의 요리'의 획득처가 잘못 표시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변경 전 : [획득] 성큼 바위 숲 - 카스피엘
◦ 변경 후 : [제작] 모코코 마을 - 수피피

• 2월 8일 정기점검으로 타워 오브 페이트 32층, 37층의 보상이 변경되었으나, 이정표에서 해당 층의 보상이 변경 이전 보상으로 출력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알라케르에서 획득할 수 있는 아이템의 획득처가 중복되어 표기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이정표에 표시되는 기대보상 목록 중, 아이템 레벨대 별로 나열되던 어빌리티 스톤 아이콘을 간소화하였습니다.
• '입장권 : 적막의 미궁' 아이템 툴팁의 획득처에 '[상자] 적막의 미궁 입장권 상자'가 중복으로 표시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몬스터]

• 몬스터 '해골 기사'의 일부 스킬 범위 이펙트가 2회 출력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몬스터 '해골 기사'의 스킬 범위가 무기보다 짧은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몬스터 '푸페트'의 일부 스킬 표시 범위와 실제 피격 범위가 미세하게 일치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몬스터 '문지기 라모스'가 점프 후에 착지하며 공격하는 스킬의 표시 범위와 실제 피격 범위에 차이가 있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4인 유령선의 보스 '알포드'와의 전투 종료 시, 알포드의 HP가 회복되던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원정대]

• 원정대 과제 '쪽지의 제왕'을 진행할 수 없던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원정대 과제 '발빠른 사냥꾼'에 표기된 목표 시간이 실제 목표 시간과 동일하도록 문구를 수정하였습니다.
• 원정대 과제 '의무병! ...이 아닌가?'의 업적 설명이 실제 업적 단계 달성 조건과 다르게 표시된 내용을 수정하였습니다.
• 원정대 과제 '무슨 약도 필요 없어'에 표기된 달성 조건이 실제 달성 조건과 동일하도록 문구를 개선하였습니다.
◦ 변경 전 : 배틀 아이템을 사용하지 않고 '큐브 스테이지 클리어'
◦ 변경 후 : 배틀 아이템을 사용하지 않고 '큐브 클리어'

• 원정대 과제 '죽음을 넘어'에 표기된 달성 조건 문구를 보다 정확하게 개선하였습니다.
◦ 변경 전 : 아무도 죽지 않고 아크 던전 클리어
◦ 변경 후 : 죽지 않고 아크 던전 클리어

• 원정대 과제 '존스 교수, 보고 있나?'의 달성 조건이 실제와 다르게 표기되어 있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배틀아이템 '신호탄(귀속)'을 사용해도 원정대 과제 '냄새가 난다.... 놈의 냄새가'를 달성할 수 있던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원정대 과제 '레기오로스 형제 II'의 설명이 표시되지 않던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원정대 UI의 '최근 달성한 과제' 항목에서 일부 과제의 달성 날짜 툴팁이 실제 달성 날짜와 다르게 표시되던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원정대 과제 '지혜의 섬 사서'를 달성해도 원정대 UI에 노출되지 않던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혼자서 던전을 클리어할 경우, 난이도에 상관없이 '나 홀로 던전에' 업적이 한 번씩 더 카운팅 되던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원정대 히든 과제 중, 달성 조건이 명확하지 않은 과제의 문구를 수정하였습니다.
• 원정대 과제 '무서운 집중력의 낚시꾼'의 목표 횟수가 성공 횟수에 맞게 카운트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데빌헌터가 스탠스를 빠르게 변경할 경우, 스탠스 변경 업적이 변경한 횟수만큼 카운트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원정대 과제 '로켓 티어'의 설명에 실제 목표 횟수와 다르게 표시되어 있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로스트아크 샵]

• 로스트아크 샵 미리 보기에서 기공사 무기 아바타를 미리 보기 한 상태로 '전투 전환' 버튼 클릭 시, 기공패가 일시정지 한 뒤 다시 모션이 출력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마리의 비밀상점의 상품이 갱신되는 시점에 상품을 구매하면 "상점이 닫혀 있습니다." 메시지가 출력되며 구매에 실패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로스트아크 샵에서 매진된 상품 클릭 시, 미리 보기 창이 열리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로스트아크 샵의 마일리지 아이콘을 다른 재화와 명확히 구분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카드 배틀]

• 소지품 가방에서 카드를 여러 슬롯에 나눈 상태에서 아래 슬롯의 카드 아이템을 사용 시, 사용한 슬롯의 카드 아이템이 아닌 위 슬롯의 배치된 카드가 줄어드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카드 배틀 진행 중, 간헐적으로 1라운드 첫 공격 시작 전에 카드 배틀 진행이 멈추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카드 배틀 진행 중, 특정 상황에 스킬 이펙트가 출력되지 않거나 동기화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카드 배틀 중, 특정 스킬이 적용되고 있으나 비활성 상태로 표시되던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카드 배틀 중, 특정 스킬의 중첩 수가 실제와 다르게 표시되던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카드 보관함에서 덱 구성 시, 특정 스킬이 덱 구성 스킬의 UI와 카드배틀 입장 UI에 표시되지 않던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스킬/생활 레벨]

• 기공사 아이덴티티 스킬 '금강선공'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적용되는 도중, 던전을 퇴장하고 재입장했을 때 재사용 대기시간이 종료된 것으로 표시되나, 실제로는 사용이 불가능한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인파이터 '밀고 나가기' 트라이포드 '급소 타격'과 '난폭한 전진'을 함께 사용하는 경우, '급소 타격' 효과가 적용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데빌헌터 '샷건의 지배자' 트라이포드 '지배자의 의지' 툴팁이 스킬의 실제 효과와 다르게 안내되고 있던 내용을 교정하였습니다.
◦ 변경 전 : 마지막 공격이 없어지지만, 홀딩 유지 시간이 최대 1.6초로 증가하고, 홀딩 중 적에게 주는 피해가 40% 증가한다.
◦ 변경 후 : 마지막 공격이 없어지지만, 홀딩 유지 시간이 최대 1.8초로 증가하고, 한발 당 적에게 주는 피해가 40% 증가한다.

• 호크아이 '스나이프' 스킬 홀딩 상태에서, 슈퍼 차지 각인 텍스트가 발생하던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호크아이 각성기 '펜리르의 전령' 스킬 타입이 '차지'가 아닌 '일반'으로 출력되던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환경 설정, '비디오' 화면 품질을 '하'로 설정한 경우, 아르카나 '다크 리저렉션'과 '인피니티 샤워' 스킬의 일부 이펙트가 표시되지 않던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서머너가 화염의 파우루를 소환한 상태에서 재소환하거나, 자폭 후 5초 이내에 재소환하면 자폭 스킬을 사용할 수 없던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아르카나 '스파이럴 엣지' 트라이포드' 무자비한 사격'의 툴팁 내용을 개선하였습니다.
◦ 변경 전 : 카드를 연속으로 뿌려 적에게 주는 피해가 40% 감소하지만 '공격 횟수' 및 최대 스택트 중첩수가 1회 증가한다.
◦ 변경 후 : 카드를 연속으로 뿌려 적에게 주는 피해가 40% 감소하지만 '판정 횟수' 및 최대 스택트 중첩수가 1회 증가한다.

• 타워 오브 쉐도우 스테이지 클리어 시, 스택형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나루니 섬 낚시터에서 찌낚시 시도 시 간헐적으로 '낚시터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것 같다.' 라는 메시지가 출력되며 찌낚시가 진행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기타]
• '길드 대전' 및 '토벌전' 관련 로딩 이미지 6종을 추가하였습니다.
• 게임 내 텍스트의 일부 오탈자를 수정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