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이슈테르 4페이즈는 2020년 1월 9일 현재 기준 로스트아크의 최종 레이드 콘텐츠다. 그만큼 높은 아이템 레벨을 요구한다. 1,170레벨부터 반감 없는 대미지를 줄 수 있는데, 이는 유물 장비 기준 6개 부위를 모두 12강 이상 달성해야 한다.

재련에 많은 준비가 필요한 유물 장비 특성상 아이템 레벨 달성은 어렵지만, 일단 레벨을 달성했다면 공략은 무난하게 가능하다. 1,170 딜러 12인 이상이면 시간 부족 없이 클리어가 가능하다.

☞ [1페이즈 공략] 1회만 클리어해도 유물 계승이 가능?! 카이슈테르 1페이즈 공략
☞ [2페이즈 공략] 협동을 통해 오염된 성석을 정화하라! '카이슈테르' 2페이즈 공략
☞ [3페이즈 공략] 데몬스팅어로 '멸화지옥구'를 파괴하라! '카이슈테르' 3페이즈 공략



■ 계승의 불씨, 직업 각인서 획득 가능! 4페이즈 기대 보상

지금까지 페이즈별 보상 차이가 크지 않았던 1~3페이즈와 달리, 4페이즈는 더 차별화된 보상을 얻을 수 있다. 먼저 전리품 경매를 통해 직업별 3단계 각인서, 저주받은 인형lll, 최대 마나 증가lll, 안정된 상태lll 등 고급 각인서를 얻을 수 있으며, 분노의정수 50개, 전설 황혼의 돌 선택 상자, 계승의 불씨, 카이슈테르의 궤멸자 무구 상자 등이 등장한다.

또, 클리어 시 '계승의 불씨'라는 재련 보조 재료를 얻을 수 있는데, 전설 장비 한정으로 재련을 100% 성공할 수 있다. 서브 캐릭터 육성 시 유용한 아이템이다. 이외에는 골드 2,000개, 전설 황혼의 돌, 빛나는 돌파석, 그리고 토벌 시간에 따른 추가 보상을 얻을 수 있다.

■ '카이슈테르' 4페이즈 기대 보상(1·2·3 페이즈 보상에 추가)

일반

분노의 정수 300개
빛나는 돌파석
갈망의 파편 30개
우마르의 망치 1개
미확인 전설 황혼의 돌
계승의 불씨
골드 500개
실링 11,000

토벌 시간 보상

- S등급(13분 이내 클리어)

분노의 정수 1,400개
빛나는 돌파석
영광의 돌파석 2개
실링 45,000

- A등급(17분 이내 클리어)

분노의 정수 900개
빛나는 돌파석
영광의 돌파석
실링 28,000

- B등급(21분 이내 클리어)

분노의 정수 400개
빛나는 돌파석
실링 13,000

250 크리스탈 추가 수확 시

분노의 정수 270~690(무등급~S등급)
영광의 돌파석 1~2(A 등급 이상 시 확률로 1개 추가)
빛나는 돌파석 2~3(A 등급 이상 시 확률로 1개 추가)
우마늄 결정 2개
갈라토늄 결정 6개
태양석 파편 30,000개
카이슈테르의 궤멸자 무구 상자(확률 드롭)


▲ 전설 장비의 재련 성공률을 100%로 만들어주는 '계승의 불씨' 아이템

▲ 결정 아이템과 어빌리티 스톤을 추가로 획득 가능하다


■ 레이드 핵심 요소 - '업화의 칼날'과 '죄악의 칼날'에 대항하라!

카이슈테르 4페이즈는 기존 2, 3페이즈에서 핵심 기믹을 수행해야 안정적인 클리어가 가능하다. 각 기믹을 전부 수행하지 않으면 방어력이 25% 증가하는 '빛의 가호' 버프, 공격력이 25% 증가하는 '루테란의 용기' 버프가 사라지기 때문에 공략에 성공하더라도 토벌 등급 보상을 받기 어려워진다.

4 페이즈 도전 파티의 평균 레벨을 생각하면 2, 3페이즈 기믹은 썩 어려운 편은 아니다. 그래도 3페이즈의 정석 공략을 숙지하고 제대로 처리해야 브레이브 하트를 남기면서 4페이즈로 넘어올 수 있다.

☞[3페이즈] 정석 공략 방법 보기
☞[2페이즈] 정석 공략 방법 보기

▲ 3 페이즈 공략 중 '루테란의 용기'를 잃으면 재도전을 하는 편이 낫다


4 페이즈는 1,170 파티 기준으로 어려운 편은 아니다. 보스의 체력이 낮고 공략도 10분 내외로 끝나기 때문이다. 기믹 처리 중 실수가 있다 하더라도 공략 자체는 성공할 수 있다. 카이슈테르 4 페이즈는 크게 두 가지 단계로 진행된다. 조우 후 약 10~20초 뒤 등장하는 '업화 / 죄악의 칼날' 패턴 처리, 이후 일정 체력이 감소했을 때 등장하는 '마그마 가시' 파괴다.

공략의 핵심은 '업화 / 죄악의 칼날' 처리다. 좁은 전장에서 칼날 저주를 제대로 처리하지 못하면 칼날 저주가 전염되며 연쇄적으로 파티가 붕괴할 수 있으며, 이어지는 마그마 가시 처리도 어려워진다.


▲ 4 페이즈는 카이슈테르의 둥지에서 보스와 1:1 대결이 펼쳐진다

▲ 크게 두 가지 단계로 진행되는 4 페이즈. 부위 파괴 후에는 다시 1단계로 돌아간다


- 1단계 : 업화 / 죄악의 칼날 패턴

업화 / 죄악의 칼날 선 요약

- 주변에 피해를 주는 업화의 칼날, 주변에 파티원이 없으면 7초 뒤 즉사급 피해를 주는 죄악의 칼날
- 저주는 전염된다! 업화의 칼날은 전염시켜 유지하고, 죄악의 칼날은 제거해 전염을 막자
- 업화의 칼날 저주를 받은 파티원은 맵 외곽을 돌며 '마그마의 불씨'를 제거!

카이슈테르와 조우 후 약 10~20초가 지나면 카이슈테르가 포효하며, 무작위 파티원 세 명에게 저주가 부여된다. 저주는 주황색 칼날이 돌아가는 '업화의 칼날'과 보라색 칼날이 돌아가는 '죄악의 칼날'이다.

'업화의 칼날'은 주황색 칼날이며 패턴 시작 시 무작위 파티원 두 명에게 부여된다. 칼날 인근에 있으면 체력 20만 캐릭터 기준으로 매초 1만가량의 피해를 입는다. 따라서 업화의 칼날이 부여된 파티원은 빠르게 대열에서 물러나며 맵 외곽을 돌며 생성되는 '마그마의 불씨'를 지우는 임무를 수행하게 된다.

'마그마의 불씨'는 미스틱의 아티팩트처럼 '업화 / 죄악의 칼날' 패턴 이후 맵 외곽에 등장하며 일정 시간이 지나면 지속 피해를 주며 다음 칼날 패턴까지 지속하는 소용돌이를 남긴다. 마그마의 불씨는 일반적인 수단으로는 공격할 수 없지만, '업화의 칼날' 저주가 걸린 유저가 접근하면 바로 소멸한다. 이런 식으로 마그마의 불씨를 처리하지 않으면 전장에 소용돌이 늘어나 공략이 어려워진다.

'업화의 칼날'은 30초 지속하며, 지속 시간 종료 시에 다른 캐릭터가 있으면 그 캐릭터에게 전염된다. 주변에 지속 피해를 주는 저주기 때문에 너무 많은 파티원이 '업화의 칼날'에 감염되면 공략이 위험해질 수 있지만, '마그마의 불씨'를 지우기 위해서는 소수의 인원이 이 저주를 유지해야 한다. 보통 2~3명이 칼날 저주를 이어받아 불씨 제거를 하게 된다.

단, '업화의 칼날'에 한 번 감염된 캐릭터가 1분 내로 '업화의 칼날' 저주에 다시 걸릴 경우 즉사급 피해를 입어 사망할 수 있다. 따라서 마라톤 하듯 공격대가 돌아가며 업화의 칼날 버프를 이어받아야 한다.


▲ '업화의 칼날' 저주에 걸린 유저가 '마그마의 불씨' 처리를 담당한다

▲ 불씨 처리가 늦으면 소용돌이가 늘어나 카이슈테르를 상대하기 점점 어려워진다


아군을 전염 시켜 공략에 이용하는 '업화의 칼날'과 달리 '죄악의 칼날'은 전염을 막아야 하는 저주다. '죄악의 칼날'에 걸린 무작위 파티원 1명은 7초 뒤에 즉사급 피해를 입는다. 죄악의 칼날을 피하기 위해서는 업화의 칼날과 반대로 인근에 7~8명 이상의 파티원이 죄악의 칼날을 밟고 있어야 한다. 이렇게 저주를 지우면 죄악의 칼날 전염을 막을 수 있다.

7초의 제한 시간이 지나 파티원이 즉사하는 경우, 다른 무작위 파티원에 죄악의 칼날 버프가 전염된다. 전염이 계속되어 사망하는 파티원이 늘어날수록 버프를 해제하기 어려워지기 때문에, 죄악의 칼날이 생긴 즉시 밟아 지워주어야 한다.


▲ 죄악의 칼날에 걸린 파티원은 7초 후에 즉사급 피해를 입는다


- 2단계 : 마그마 가시 제거

칼날 패턴을 무사히 넘기고 일정 시간이 지나면, 카이슈테르가 날아오르며 '마그마 가시' 패턴이 시작된다. 카이슈테르는 두 번에 걸쳐 착지하며, 마지막 착지 시 다리에 '마그마 가시'를 생성한다. 마그마 가시는 관통, 절단, 파괴 등 부위 파괴 스킬로 파괴할 수 있으며, 4개의 다리를 전부 파괴할 경우 카이슈테르가 무력화되어 약 12초 동안 공격 기회를 가질 수 있다.

보스의 패턴을 피하며 부위 파괴를 해야 하는 어려움은 있지만, 부식 폭탄, 파괴 폭탄 등 부위 파괴 배틀 아이템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면 한 개 파티가 한 부위의 가시를 파괴할 수 있어 난이도는 높지 않다. 단, 앞선 칼날 패턴에서 소용돌이가 많이 생성될 경우 공략이 어려워질 수 있다.


▲ 카이슈테르의 다리에 생성된 '마그마 가시'를 부위파괴 스킬로 파괴하면 된다



■ 레이드 준비 단계 - 칼날 대응법, 배틀 아이템 준비하기


1. 업화의 칼날 인원은 이탈, 죄악의 칼날 인원은 제자리에 멈추기

주변에 큰 피해를 주며 일정 시간 후 전염되는 '업화의 칼날'은 저주에 걸린 인원이 빠르게 파티에서 이탈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신이 저주에 걸린 것을 깨닫지 못하고 가만히 있으면 저주가 의도치 않게 전염되며 공격대가 큰 피해를 입을 수 있다.

반대로 '죄악의 칼날' 인원은 저주 획득 사실을 알리고 공격을 멈추는 것이 좋다. 죄악의 칼날 인원이 움직이면 나머지 파티원이 뭉치기 어려울뿐더러, 저주 위치를 체크하기도 어렵다. 스마트핑이나 다른 대화 수단을 이용해 빠르게 저주 획득 사실을 알리고 제자리에서 대기하는 것이 유용하다.


▲ 업화의 칼날 인원은 빠지고, 죄악의 칼날 인원은 제자리에 멈추는 것이 기본


2. 공격대는 항상 함께 행동한다

카이슈테르의 패턴을 피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공격대가 서로 흩어지게 된다. 기존에는 알아서 잘 공격하면 문제가 없었지만, 4페이즈 한정으로는 공격대가 가급적 뭉쳐서 움직이는 것이 좋다. 공격대가 함께 행동하면 '죄악의 칼날'에 바로 대응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렇게 공격대가 함께 움직이면 기습적인 '감금' 패턴 등 변수에 대처할 수 있다. 이때, '회오리 소환', '화염 회오리' 등 함께 움직일 때 위험한 패턴을 주의하자.

3. 업화의 칼날 인원은 저주의 남은 시간을 체크하며 교대!

첫 업화의 칼날 인원은 무작위로 결정되지만, 저주를 이어받을 파티원은 미리 정해둘 수 있다. 약 3명 정도를 지정해두고(교대 인원이 첫 저주에 걸릴 수도 있기 때문), 첫 업화 저주를 받은 인원의 디버프가 10초 근처가 됐을 때 지정된 교대 인원이 저주를 이어받는 식으로 진행하면 된다. 약 2~3 사이클이면 패턴이 끝나기 때문에 저주를 1~2개만 제대로 유지하면 된다.


▲ 자신의 디버프 시간을 체크하며 교대 시간이 되면 스마트 핑 등을 이용해 알리자


4. 마그마 가시는 파티 별로 부위를 지정해두자

2단계 마그마 가시 파괴 부분에서는 서로 부위 파괴 스킬이 겹치지 않도록, 파티 별로 카이슈테르의 다리를 하나씩 맡아 진행하면 좋다. '오른쪽 앞다리(1번 파티)', '왼쪽 뒷다리(2번 파티)' 등 미리 지정해두고 자신의 부위가 파괴되면 다른 다리에 지원하러 가면 무난하게 부위 파괴에 성공할 수 있다.

또, 부위 파괴 그로기 시간은 12초로 길다. 파티 시너지를 집중해 큰 피해를 줄 수 있다. 재사용 대기시간이 긴 주력 스킬은 조금 아껴주는 것도 요령이다.


▲ 배틀 아이템 구성의 대략적인 예시



■ 카이슈테르 4페이즈 공략 및 패턴 정리

4페이즈는 지형이 바뀌긴 했지만, 지금까지 공략의 최종 단계에서 카이슈테르와 직접 대결을 펼치는 부분과 거의 유사하다. 카이슈테르는 기본 패턴만을 사용하며, 4페이즈 전용 패턴 외에는 1페이즈 '자기장'을 제외한 모든 패턴, 2페이즈 '회오리 소환', 3페이즈 '회전 화염 구체' 패턴만을 사용한다.

☞[1페이즈] 카이슈테르 기본 공격 패턴 확인하기

- 업화의 칼날, 죄악의 칼날 소환

조우 후 10~20초 뒤에 사용한다. 그 이전까지 파티 시너지를 모아 공격 기회를 가지는 것이 일반적이다. 패턴이 시작되면 카이슈테르가 몸을 살짝 일으키며 포효, 무작위 파티원 두 명에게 '업화의 칼날' 저주를 부여하고 한 명에는 '죄악의 칼날' 저주를 건다.

해당 패턴을 제대로 넘겨야 '마그마의 불씨'가 소환하는 소용돌이가 줄어들며, 공략도 한층 쉬워진다.



▲ '업화의 칼날' 저주가 해제될 때 근처에 다른 캐릭터가 있으면 저주를 이어받는다

- 감금

카이슈테르가 몸을 일으켜 세운 뒤, 땅을 강하게 내리치며 표시된 범위 내에 모든 캐릭터를 '감금' 상태로 만든다. 미스틱의 안개 속박처럼 피해를 주면 해제할 수 있는 종류의 감금으로, 미스틱보다 더 쉽게 해제할 수 있다. 칼날 저주를 가진 파티원이 감금에 당할 경우 저주 관리가 어려워질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 용암 소환

인근에 화염 지대가 생성되며, 화염 지대에서는 일정 주기로 원 형태의 마그마가 돌아다닌다. 마그마에 닿은 경우 큰 피해를 입으며, 중복해서 맞을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 광역 불판

카이슈테르 몸 근처 넓은 범위에 붉은 지점이 표시되며, 카이슈테르가 바닥을 내리칠 때 폭발한다. 공중에 뜨는 효과가 있다. 카이슈테르 4개의 다리 근처에 있으면 피격당하지 않는다.




- 마그마 가시 강화

일정 시간이 지나면 카이슈테르가 공중에 날아오른 뒤, 1회 착지 후 다시 날아간다. 이후 공격대 근처에 화염비를 뿌리며 착지한다.

착지한 카이슈테르의 다리에는 '마그마 가시'가 돋아있으며, 이 가시를 부위 파괴 스킬로 파괴해 카이슈테르를 그로기 상태로 만들 수 있다. 그로기는 12초 가량 이어진다.





- 누적 무력화

카이슈테르가 무력화 당해 쓰러진다. 마그마 가시 파괴 이후 파티 무력화에 따라 볼 수 있다. 보통은 누적 무력화 근처에서 카이슈테르를 처치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