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2일 업데이트로 새로운 가디언 '고대의 칼벤투스'가 추가되면서 도전 레이드 보스가 다섯 마리까지 늘어났다. '도전 레이드'는 매주 1회 수확하며 강화 재료를 얻을 수 있는 콘텐츠로, 아이템 레벨과 각종 세트 효과가 보정되어 적용되는 보정 레이드다.

장시간이 걸리며 모든 협동 기믹과 패턴을 이해해야 하므로 입문 유저들이 부담을 느끼는 콘텐츠 중 하나다. 어려워할 필요는 없다. 현재는 공개 파티 모집이 활성화되어 있어 공략 방법과 준비만 숙지한다면 입문자도 어렵지 않게 클리어할 수 있다.




▣ 성장을 원하는 캐릭터만 진행하자! 도전레이드 개요

도전 레이드의 핵심 보상은 성장 재화인 '우마늄'과 '갈라토늄'이다. 매주 모든 도전 레이드를 수확할 경우 꽤 많은 우마늄과 갈라토늄을 얻을 수 있으며 낮은 확률로 단계별 각인서도 얻을 수 있다. 단, 도전 레이드의 보상인 우마늄과 갈라토늄은 모두 거래 불가능한 귀속 보상이다. 육성을 원하는 캐릭터가 아니면 반드시 진행할 필요는 없다.

도전은 '조화의 천칭' 상태로 진행되는 레이드다. 조화의 천칭이란 캐릭터의 능력치를 특정 공격력으로 통일시키는 일종의 능력치 보정 시스템이다. '이벤트 카오스 던전', '디멘션 큐브' 등 다양한 형태의 보정이 존재하지만, 조화의 천칭은 그중에서도 가장 보정도가 높다. 재련 효과, 세트 옵션 등이 모두 적용되지 않으며, 반지의 각인 두 종과 펫 효과 정도만이 보정되지 않는다.

각기 다른 레벨 대의 도전 레이드를 입장하면 캐릭터의 아이템 레벨에 관계없이 '적정 공격력'으로 강제 보정되며, 대미지도 그에 맞춰진다. 따라서 아이템 레벨이나 재련 단계를 높여 패턴을 무시하는 식의 공략이 불가능하며 정석적인 공략 방법대로 진행해야 한다.

욘 업데이트 이후 등장한 기존 레이드와는 템포나 분위기가 다르기 때문에 많은 입문 유저들이 부담을 느끼는 콘텐츠기도 하다. 하지만 차근차근 공략을 익히며 안정적으로 진행하면 어렵지 않게 클리어가 가능하다.


▲ 공팟 기준으로 생각보다 실패도 빈번하게 발생한다

▲ 귀속 성장 재료를 주기 때문에 성장을 원하는 캐릭터만 진행하자

▲ 각 도전 레이드별 재련 재료 기대 보상



▣ 전투 특성과 각인은 필수! 레이드 준비하기

도전 레이드는 완전 보정 상태로 진행되는 만큼, 필요한 준비물도 제법 다르다. 가장 먼저 필요한 준비는 '전투 특성' 배분이다. 도전 레이드에서는 장비의 세트 효과나 장신구의 이동 속도, 공격 속도 옵션이 적용되지 않아 그대로 입장하면 캐릭터를 조작하는 느낌이 다를 수 있다.

또, 1,500의 전투 특성이 능력치 '비율'에 따라 분배되는 방식이기 때문에 치명 - 특화 - 신속 등 3개 특성 이상을 분배하는 캐릭터의 경우 특성 배분이 이상해질 수 있다. 도전 레이드만을 기준으로 보면 유리한 특성 세팅은 치명과 신속을 투자하는 것이다. 캐릭터마다 세팅 방법은 다를 수 있지만, 레이드를 편하게 진행하기 위해서는 일반 레이드보다 신속을 높이는 것을 추천한다.

특성은 여분의 장신구나 저티어 장신구를 통해 올리는 것을 추천한다. 3T 이상의 장신구는 실링, 갈망의 파편 등이 필요하지만 기본 전투 특성이 높아 세팅이 쉽다는 장점이 있다. 루페온 인장 교환 등으로 교환할 수 있는 저티어 장신구는 실링, 골드를 아낄 수 있지만, 전투 특성 능력치가 낮아 원하는 전투 특성을 갖추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 파티원의 전투 특성, 각인 확인은 필수다(※ 연출된 사진입니다)

▲ 장신구 등을 이용해 올린 전투 특성이 1,500 범위 내에서 분배된다

전투 특성과 각인 준비가 끝났다면 본격적으로 파티 모집에 들어갈 차례다. 현재는 도전 레이드 공팟도 제법 활성화되어 있어 파티 구하는 것 자체는 어렵지 않다. 먼저 봐야 할 것은 캐릭터 간의 파티 시너지 스킬이다. 캐릭터의 능력치가 고정된 도전 레이드에서는 서로 중첩되는 시너지를 이용해 대미지를 높이는 것이 좋다.

다음으로 중요한 것은 배틀 아이템 배분과 역할이다. 도전 아카테스의 경우, 미리 역할 배분이 되어 있지 않다면 공략 도중 실패할 확률이 높아진다. 도전 엘버하스틱의 경우 파티장을 맡은 유저가 간단한 브리핑만 해줘도 즉사기를 회피할 확률이 올라간다. 미리 사인을 정해두면 더 쉬운 공략이 가능하다.

▶ [가이드] 잦은 파티 거절에 노이로제가 걸린다면? 공격대장에 도전 해보자

▲ 도전 레이드에서는 협동 기믹도 모두 수행해야 한다



▣ 각 보스별 공팟 '국룰'은 뭘까? 도전 레이드 준비물


● 도전 [숙련] 벨가누스 (600레벨)


도전 [숙련] 벨가누스 공팟 기준 정보 정리

- 추천 배틀 아이템 : 회오리 폭탄 / 숙련 물약, 진군의 깃발
- 유용한 스킬 : 원거리 스킬, 무력화 스킬, 보호막 스킬
- 역할 배분 : 서포터는 권능 양보
- 공략 링크 : 6T [숙련] 벨가누스 정석 공략

도전 [숙련] 벨가누스는 체감 난이도가 크게 갈리는 보스다. 원거리 딜러와 근거리 딜러의 체감 난이도가 다르고, 숙련자와 비숙련자의 체감이 다르다. 브레스 한 번에 캐릭터가 사망하던 5T 시절보다는 대미지가 많이 낮아졌고, 각종 버그도 수정되어 훨씬 할만한 편이다.

난이도가 높게 느껴진다면 원거리에서 타격 가능한 스킬을 사용해 일부 패턴에서 사용하고 치고 빠지는 식으로 운영하면 좋다. 어둠의 비 패턴에서는 파티 전체가 장판이 없는 지역으로 이동해 벨가누스를 빼 오는 식으로 운영하자.


● 도전 고대의 칼벤투스 (600레벨)



도전 고대의 칼벤투스 공팟 기준 정보 정리

- 추천 배틀 아이템 : 만능약, 성스러운 부적, 섬광 수류탄
- 유용한 스킬 : 정화 스킬, 설치형 스킬, 도발 스킬
- 역할 배분 : 구슬 처리 방향 외 특별히 없음
- 공략 링크 : 3T 칼벤투스 정석 공략

리메이크되어 6T 보스로 등장한 고대의 칼벤투스는 생각보다 어렵다는 평가다. 공략 시간이 15분 내외로 긴 편이며, 대미지를 제대로 넣지 못하면 20분을 전부 소모할 수도 있다. '백스텝 회오리'로 불리는 각종 어둠 속성 패턴의 피해 증가 디버프를 주의해야 하며, 만능약, 성스러운 부적이 유용하고 정화 직업이 있다면 공략이 한층 수월해진다.

핵심은 칼벤투스가 광폭화를 못하도록 광풍옥을 지속해서 처리하는 것이다. 도전 레이드 기준 실드 관통 각인서가 없어도 주력 스킬 하나면 광풍옥을 파괴할 수 있고, '음파 진동', '신성 지역' 등 지속 피해를 주는 설치형 스킬이나 '섬광 수류탄' 등 광풍옥을 저지할 수 있는 배틀 아이템이 유용하다.


● 도전 아카테스 (725레벨)



도전 아카테스 공팟 기준 정보 정리

- 추천 배틀 아이템 : 부위 파괴 아이템, 신호탄, 부식 폭탄
- 유용한 스킬 : 부위 파괴, [암]속성 피해 스킬, 정화
- 역할 배분 : 몸, 파랑, 초록, 노랑 석상 배분
- 공략 링크 : ▶ 6T 아카테스 정석 공략

도전 아카테스는 도전 보스중에서는 가장 쉽다는 평가를 보스다. 패턴 자체는 어렵지만, 공격 기회가 분명하고 암속성 딜러를 활용할 경우 공략 시간도 짧아지기 때문이다. 단, 협동 기믹 처리를 제대로 못 하면 실패할 위험이 높은 보스다. 석상과 성화 패턴에 주의하자.


● 도전 이그렉시온 (925레벨)


도전 이그렉시온 공팟 기준 정보 정리

- 추천 배틀 아이템 : 만능약, 성스러운 부적 등
- 유용한 스킬 : 정화, 무력화, 피해 감소 스킬
- 역할 배분 : 특별히 없음
- 공략 링크 : 7T 이그렉시온 정석 공략


이그렉시온은 다른 도전 보스와 달리 정석 공략이 없다. 슬라임을 처리하고 광폭을 저지하는 식의 공략이 크게 의미가 없기 때문이다. 일반 난이도와 동일한 느낌으로 진행하면 된다.

도전 모드에서는 대지 강타, 불판 등 특정 패턴의 피해량이 상당히 높다. 앞선 6T 보스들이 한 방에 캐릭터를 처치할만한 패턴이 없었다면, 이그렉시온은 아차 하는 순간에 캐릭터가 사망할 수 있으니 주의하자. '보호의 부적' 등 보호 아이템도 유용하며 '빛의 광시곡'과 같은 피해 감소 스킬도 유용하다.

보스의 디버프가 강하기 때문에 만능약, 성스러운 부적, 정화 스킬이 특히 유용하며, 무력화 피해가 높은 캐릭터가 있다면 무력화를 자주 보기 때문에 공략 난이도가 한층 쉬워진다.


● 도전 엘버하스틱 (1170레벨)



도전 엘버하스틱 공팟 기준 정보 정리

- 추천 배틀 아이템 : 만능약/물폭탄, 회오리 폭탄/숙련 물약, 강력한 도발 허수아비
- 유용한 스킬 : 무력화 스킬
- 역할 배분 : 창잡기시 구조, 섬멸옥 패턴 시 색 공유
- 공략 링크 : 8T 엘버하스틱 정석 공략

도전 엘버하스틱은 어찌 보면 모든 도전 보스중 가장 쉽다. 보스의 피해량이 높지 않아 즉사 패턴, 순간 무력화 실패 시 전멸할 수 있다는 점만 제외하면 어렵지 않게 공략이 가능하다. 한방 피해가 약한 대신 보스의 지속 피해가 꾸준히 쌓이는 식이기 때문에 서포터가 회복 스킬을 준비하거나 '모닥불' 등을 사용하는 것도 방법이다.

일반 난이도에서는 보기 힘든 '하얀비/운석비' 전멸기를 보기 쉽기 때문에 무력화가 낮은 파티라면 '회오리 수류탄', '점토 수류탄' 등 무력화 아이템을 준비하는 것이 좋다. 2차 왕관 형태에서 나오는 '섬멸옥' 패턴은 일반 난이도와 다르게 여러 차례 보기 때문에 파티장이 장판 색에 맞는 구슬 색을 미리 알려주면 편하게 공략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