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제스티아는 동양, 서양, 올림푸스, 판타지, 암흑 등 5개의 세력에 속한 영웅들을 활용해 상대와 겨루는 실시간 전략 대전 게임입니다. 마치 장기를 두는 것처럼 자신의 거점에서 영웅과 병사들을 소환하고 정해진 룰에 따라 이동 및 전투를 통해 승리를 쟁취하는 것이 목적이죠. 이렇듯 기존의 모바일 게임에서 찾아보기 어려운 독특함을 지니고 있어 신선한 느낌을 줍니다.

다만, 그만큼 생소하다는 느낌도 받을 수 있는 데다가 다양한 종류의 카드와 규칙을 모두 익히기까지 많은 시간이 필요합니다. 게다가 튜토리얼만으로는 배우기 어려운 응용 전략들까지 존재하니 무작정 전투에 뛰어들었다가는 패배하기 십상이죠.

이에 이제 막 마제스티아를 시작하려는 초보 마스터들의 궁금증을 해결하고 게임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해 주요 질문들과 그 답변들을 모아보았습니다.


초보 마스터를 위한 FAQ 바로 가기 (각 항목을 선택하시면 해당 정보로 빠르게 이동합니다.)

일반
   최초 덱 중 하나를 선택하면 다른 덱은 사용할 수 없나요?
   소울 레벨(계정 레벨)은 어떻게 올리나요?
   영웅은 어떻게 획득하나요?
   영웅은 어떤 방식으로 성장하나요?
   소울 타임이 무엇인가요?

콘텐츠
   투기장은 어떻게 참여하나요?
   싱글 모드를 꼭 해야 하나요?
   클랜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친선전은 어떻게 하는 건가요?

전투
   선공과 후공은 어떻게 결정되나요?
   대전의 승리 조건은 무엇인가요?
   병과 활성은 어떻게 하나요?
   병과들의 특징이 궁금합니다.
   전장에 있는 특수한 타일들은 어떤 효과가 있나요?
   교전 시 먼저 공격받았습니다. 왜 그런 건가요?




◆ 일반 정보 FAQ

Q. 최초 덱 중 하나를 선택하면 다른 덱은 사용할 수 없나요?

최초 덱은 튜토리얼을 마친 후 선택할 수 있는 '판타지의 영웅들', '올림푸스의 신들', '암흑의 제왕들' 3가지 덱을 말합니다. 3가지 덱은 각각 방어형, 밸런스형, 공격형 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중에서 하나만을 선택할 수 있으니 꼼꼼히 살펴보고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자신이 선택하지 않은 덱에만 존재하는 영웅들은 싱글 모드의 챌린지를 클리어해 보상으로 받을 수 있으니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 싱글 모드를 통해 다른 덱의 영웅들도 획득할 수 있으니 걱정 말고 선택해도 좋습니다.





Q. 소울 레벨(계정 레벨)은 어떻게 올리나요?

소울 레벨(계정 레벨)은 마스터의 수준을 파악할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척도입니다. 또한, 소울 레벨이 높아질수록 이용할 수 있는 콘텐츠가 늘어나고 소울 타임 최대 보관량 증가, 영웅 동시 훈련 가능, 클랜 개인전 티켓 증가 등의 혜택도 늘어납니다.

소울 레벨을 올리기 위해서는 소울 경험치가 필요합니다. 소울 경험치는 대전, 싱글, 투기장 모드로 게임을 플레이하거나 영웅 육성, 업적 달성, 클랜 기부, 임무 달성 등을 통해 획득할 수 있으니 콘텐츠를 최대한 다양하게 즐기는 것이 좋습니다.

▲ 소울 레벨에 따라 다양한 혜택이 늘어납니다.

▲ 소울 레벨을 올리기 위해서는 소울 경험치가 필요합니다.





Q. 영웅은 어떻게 획득하나요?

영웅을 획득하기 위해서는 자신이 원하는 영웅의 소울이 필요합니다. 영웅 소울은 기본적으로 12시간마다 갱신되는 '신전'에서 등장하는 영웅 3명의 소울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신전에서 등장하는 영웅의 종류와 등급은 무작위로 결정되며, 등장한 영웅의 등급이 높을수록 구매할 수 있는 소울의 개수도 늘어납니다.

만약 자신에게 없는 영웅이 등장했다면 일정량의 소울 골드를 소모해 해당 영웅을 바로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자신에게 없는 영웅인 아프로디테가 신전에서 4등급으로 등장했다면 소울 골드 37,000개를 소모해 4등급으로 즉시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등급이 높을수록 필요한 소울 골드의 양도 많아지지만, 높은 등급의 영웅을 바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은 큰 장점입니다.

이외에도 캐시 상점에서 각종 패키지 상품이나 소울함, 소환 상자를 구매해서도 각종 소울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이미 보유하고 있는 영웅은 신전에서 소울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 자신에게 없는 영웅은 소울 골드로 즉시 활성이 가능합니다.





Q. 영웅은 어떤 방식으로 성장하나요?

영웅은 훈련과 승급을 통해 성장합니다. 훈련소에서 자신이 보유하고 있는 영웅의 소울을 소모해 훈련을 진행하고 최대 수치까지 훈련을 마쳤다면 다음 등급으로 승급할 수 있습니다.

영웅이 승급함에 따라 2등급에서 장비가, 3등급과 5등급에서 스킬이 추가로 개방됩니다. 장비와 스킬은 각각 장비 조각, 스킬북을 재료로 강화해 능력치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4등급에서 병과와 병력 교체 기능이, 6등급에서 스킬 교체 기능이 활성화됩니다. 이를 이용해 영웅을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성장시킬 수 있습니다.

▲ 각 등급의 최대 횟수까지 훈련을 마치면 승급할 수 있습니다.

▲ 영웅의 등급에 따라 스킬, 장비가 개방되고 스킬을 교체할 수 있습니다.





Q. 소울 타임이 무엇인가요?

소울 타임은 제작소, 훈련소, 신전, 투기장 등 일정 시간을 기다려야 하는 콘텐츠에서 사용하는 재화입니다. 자신이 보유한 소울 타임을 소모하면 그만큼 콘텐츠의 대기 시간이 짧아집니다.

소울 타임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자동으로 충전되고 각종 대전 모드의 보상으로도 충전할 수 있습니다. 마제스티아에 접속하고 있지 않아도 동일하게 충전됩니다. 다만, 소울 타임에는 최대 충전량이 존재해 처음에는 최대 2시간까지만 충전할 수 있으며, 소울 레벨이 높아질수록 소울 타임의 최대 충전량도 늘어납니다.

▲ 소울 타임을 소모해 콘텐츠의 대기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 콘텐츠 정보 FAQ

Q. 투기장은 어떻게 참여하나요?

투기장은 12시간에 한 번씩 덱을 구성해 최대 5번의 대전을 치르는 콘텐츠입니다. 5번이 대전이 끝난 후 승리한 횟수에 따라 영웅 소울과 성배가 차등 지급됩니다. 특히, 성배는 재화 중에서도 모으기 어려운 편이면서 소울 타임, 영웅 병과/병력 변경권 등에 사용되므로 꾸준히 모으는 것이 좋습니다.

총 14장의 카드로 덱을 구성하는 대전 모드와는 달리 투기장에서는 7장의 카드로 덱을 구성합니다. 단, 덱 구성 자신의 카드 중에서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매번 무작위로 선정되는 4장의 카드 중 1장을 선택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매번 선정되는 4장의 카드는 자신이 보유한 영웅, 병사, 전술 카드 중에서 무작위로 정해지지만, 1번째와 7번째 카드는 다릅니다. 1번째 카드는 무작위 능력을 지닌 최고 등급 영웅 4명이 선정되며, 7번째 카드는 무작위 전술 카드 중 4장이 선택됩니다. 쉽게 말해 자신에게 없는 강력한 영웅이나 전술 카드가 나올 수 있으니 능력을 세세하게 살펴보고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만, 투기장은 하루에 3번 '4:30~6:00 / 10:30~12:00 / 19:30~21:00' 시간대에만 이용할 수 있으니 항상 시간을 확인해 놓치지 않도록 주의하길 바랍니다.

▲ 4장의 카드 중 1장을 선택하는 방식으로 총 7장을 선택합니다.

▲ 구성한 덱으로 최대 5번의 대전을 치릅니다.





Q. 싱글 모드를 꼭 해야 하나요?

튜토리얼 이후에 이어지는 싱글 모드의 챌린지는 필수로 플레이해야 하는 콘텐츠는 아닙니다. 다만, 싱글 모드를 진행함에 따라 최초 덱에서 획득하지 못했던 다른 영웅들의 소울과 전술 카드를 보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전술 카드는 오로지 싱글 모드에서만 획득할 수 있으니 시간이 될 때마다 싱글 모드도 꾸준히 클리어하는 것이 좋습니다.

▲ 싱글 모드를 클리어하면 영웅 소울과 전술 카드를 받을 수 있습니다.





Q. 클랜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클랜에 가입하면 클랜의 이름을 걸고 다른 유저들과 대전하는 클랜 랭크전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전투 자체는 일반 대전 모드와 같으나 보상을 2배로 받을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하루에 3번만 이용할 수 있으나 자신의 소울 레벨에 따라 참여 횟수가 늘어납니다.

클랜원들이 공통으로 사용할 수 있는 클랜 카드도 개방됩니다. 클랜 카드는 1주일마다 3장의 영웅 카드가 갱신되며, 영웅의 종류, 병과, 병력, 스킬이 모두 무작위로 정해집니다. 이 영웅 카드들은 자신의 덱 구성 시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클랜 카드를 성장시키기 위해서는 소울 타임, 소울 정수, 무기 조각, 스킬북, 영웅 소울 등을 기부해야 합니다. 물론 기부한 재화에 따라 클랜 기여 점수, 소울 골드, 소울 경험치를 획득할 수 있으니 여유분의 재화는 아끼지 말고 투자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 클랜을 통해 친선전과 클랜 랭크전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 클랜원들이 공통으로 사용할 수 있는 클랜 카드가 개방됩니다.





Q. 친선전은 어떻게 하는 건가요?

친선전은 승패 정보를 남기지 않고 다른 유저와 대전할 수 있는 콘텐츠입니다. 주로 자신의 덱을 다른 유저 상대로 테스트할 때 이용합니다. 승패 정보가 남지 않는 대신 소울 타임 이외에는 보상이 주어지지 않습니다.

친선전을 하고 싶다면 2가지 방법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하나는 클랜에 가입해 클랜원들과 친선전을 하는 것, 다른 하나는 자신의 친구와 친선전을 하는 것입니다. 친선전 외에도 자신의 덱을 테스트하고 싶다면 덱 매니저 화면 아래에 있는 AI 대전을 이용해도 좋습니다.

▲ 클랜원이나 혹은 친구에게 대전 요청을 보내 친선전을 할 수 있습니다.






◆ 전투 정보 FAQ

Q. 선공과 후공은 어떻게 정해지나요?

일반적으로 전략 대전 게임에서 선공과 후공은 무작위로 결정되는 경우가 많지만, 마제스티아에서는 일정 기준에 따라 명확하게 구분됩니다. 선공과 후공을 정하는 기준은 바로 '덱 평균 자원 소모 비용'입니다.

두 유저의 '덱 평균 자원 소모 비용'을 비교해 더 낮은 유저가 선공, 더 높은 유저가 후공으로 시작합니다. 따라서 자신이 선공으로 시작하고 싶다면 덱을 편집해 최대한 평균 자원 소모 비용을 낮추는 것이 좋습니다.

▲ 덱의 평균 자원 소모 비용이 낮은 유저가 선공으로 시작합니다.





Q. 대전의 승리 조건은 무엇인가요?

마제스티아의 승리 조건에는 전멸 승리, 점령 승리, 승점 승리 3가지가 존재합니다.

첫 번째는 전멸 승리, 상대의 유닛을 모두 제거해 상대가 사용할 수 있는 영웅, 병사 카드가 없다면 승리하는 방식입니다. 주로 7장의 카드만을 사용하는 투기장에서 가장 자주 볼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점령 승리, 상대의 본진 기지를 아군의 유닛이 점령하는 순간 승리하는 방식입니다. 주로 기동력을 높은 기병 위주로 덱을 구성해 적들을 몰아치고 빈틈을 노려 상대 본진으로 달리면 빠른 승리를 거둘 수 있습니다.

세 번째는 승점 승리, 대전 모드에서는 승점 30점을, 투기장에서는 승점 20점을 먼저 획득하면 승리합니다. 주로 자원 기지와 전진 거점이 많은 전장에서 의도치 않게 전투가 길어질 경우 일어나는 방식입니다.

▲ 승리 조건은 전멸, 점령, 승점 3가지가 있습니다.





Q. 병과 활성은 어떻게 하나요?

병과 활성이란 같은 병과의 병사와 영웅을 합쳐 하나의 유닛으로 만드는 방법을 말합니다. 병과가 활성화되면 각 병과의 특성이 강화되고, 병력이 많아진 만큼 공격력이 강해집니다.

병과 활성의 방법은 2가지가 있습니다. 필드 위의 병사에게 같은 병과의 영웅을 소환하는 것과 반대로 필드 위의 영웅에게 같은 병과의 병사를 소환하는 것입니다.

어떤 순서로 하든 별 차이는 없으나 필드 위의 병사가 혼란에 빠져 있을 때 영웅을 소환해 병과를 활성화하면 혼란이 제거되는 추가 효과가 발동합니다. 다만, 반대로 필드 위의 영웅이 혼란에 빠져 있을 때는 병과를 활성화해도 혼란이 제거되지 않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 같은 병과의 병사와 영웅을 합치면 병과가 활성화되어 추가 특성이 개방됩니다.





Q. 병과들의 특징이 궁금합니다.

마제스티아의 병과는 창병, 궁병, 기병 3가지로 구분됩니다. 이들은 서로 다른 특징을 지니고 있으며, 병과 활성 시 추가 능력이 발동합니다.

창병은 기본 능력으로 모든 방어력이 20% 증가하며, 반격 시 적에게 25%의 추가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병과 활성 시 매 턴이 시작될 때마다 병력을 10% 회복합니다. 이런 능력을 바탕으로 아군이나 거점을 지키는 수문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기동력이 낮아 원거리에서 공격하는 궁병에게 취약합니다.

궁병은 기본 능력으로 대각선 사거리 공격이 가능하며, 사거리 전투 시 공격력이 10% 증가, 근거리 전투 시 공격력이 25% 감소합니다. 병과 활성 시 직선거리 2칸까지 공격 범위가 늘어납니다. 그래서 창병과 기병을 상대로 대각선, 직선 2칸 밖에서 공격해 공격력 증가 효과도 보고 반격도 피할 수 있습니다. 다만, 기동력이 높은 기병이 빠르게 거리를 좁히면 무력해지니 거리 유지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기병은 기본 능력으로 대각선 이동이 가능하며, 이동한 뒤에 공격을 시도하면 공격력이 25% 증가합니다. 병과 활성 시 직선거리 2칸까지 이동 범위가 늘어나고 아군을 관통해서 이동할 수 있습니다. 높은 기동력을 이용해 빠르게 자원 기지, 전진 거점을 차지하고 예상하지 못한 타이밍에 적의 본진을 점령하는 전략도 실행 가능합니다. 다만, 방어력이 높고 반격 보너스를 지닌 창병에게 약하므로 궁병을 함께 사용하거나 전술 카드를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병과별 기본, 활성, 전투 특성





Q. 전장에 있는 특수한 타일들은 어떤 효과가 있나요?

전장에는 양 팀의 본진과 중립 상태의 자원 기지, 전진 거점이 존재합니다. 그리고 해당 타일을 점령할 때마다 추가 효과를 받을 수 있습니다.

본진 위에 있는 아군 유닛은 모든 방어력이 10% 증가하고 턴이 시작할 때마다 디버프가 제거됩니다. 만약 상대의 본진을 점령하면 바로 점령 승리로 이어집니다.

전진 거점은 점령한 후에 다음 자신의 턴까지 지켜내면 승점이 1점 추가됩니다. 또한, 거점을 점령한 턴에는 본진뿐만 아니라 거점에서도 자신의 유닛을 소환할 수 있어 상대를 빠르게 압박할 수 있습니다. 다만, 턴 종료 시 거점 위에 자신의 유닛이 없다면 거점 효과도 사라집니다.

자원 기지를 점령하면 턴이 종료될 때마다 자원이 1개씩 충전됩니다. 여기서 말하는 턴은 자신과 상대 턴을 모두 포함하므로 자원 기지를 점령한 상태로 자신의 턴이 돌아오면 2개의 자원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자원 기지 점령도 승점에 추가되므로 승점 승리에도 영향을 줍니다.

▲ 본진, 전진 거점, 자원 기지는 자신의 턴마다 승점을 추가해 줍니다.

▲ 턴 종료 시 자원을 획득하는 자원 기지(왼쪽)
점령에 성공하면 자신의 유닛을 소환할 수 있는 전진 거점(오른쪽)





Q. 교전 시 먼저 공격받았습니다. 왜 그런 건가요?

교전은 동시에 이루어지는 것이 기본입니다. 그래서 병력이 비슷한 유닛끼리 교전이 일어나면 병력 피해도 비슷합니다. 그러나 전투를 진행하다 보면 적 유닛이 먼저 공격한 후에 아군 유닛이 반격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아군 유닛은 병력 피해가 발생한 상태로 반격하므로 적 유닛에게 큰 피해를 줄 수 없습니다.

이는 적 유닛에게 선제공격 혹은 선제반격은 효과가 부여되어 있어 발생하는 상황입니다. 선제공격과 선제반격은 교전 시 공격의 우선권을 가지므로 아군의 피해를 줄일 때 큰 도움이 됩니다. 이 효과들은 영웅들의 스킬 효과로 발동하거나 전술 카드인 선제공방을 통해 부여할 수 있습니다.

▲ 공격 시 먼저 공격할 수 있게 하는 선제공격 스킬

▲ 전술 카드인 선제공방으로도 선제공격과 선제반격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