캡틴 아메리카는 아이언맨과 함께 마블 세계관을 대표하는 영웅으로 그 외형이나 능력 또한 대중에게 잘 알려져 있다.

이런 특징은 마블 엔드 타임 아레나에서도 충실하게 반영되어 있는데, 기본적으로 캡틴 아메리카는 주먹과 발을 사용해서 근거리 공격을 하지만, 방패를 활용한 중거리 공격 능력도 갖추고 있다.

특히 대부분의 피해를 격감시킬 수 있는 방패 막기 스킬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최전방에서 공격적인 운영을 할 수 있으며, 특성 투자를 통해 파티원의 이동속도, 공격속도, 보호막 부여 등 서포트적인 측면을 강화하는 것도 가능하다. 따라서 상황에 따라 유동적으로 운용할 수 있다는 게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겠다.


※ 캡틴 아메리카 기본 정보



* 공격 타입 : 근거리 공격
* 전투 형태 : 주먹과 방패를 이용한 전투에 능하며, 팀원에게 도움을 주는 스킬을 사용합니다.
* 일반 공격 : 근접하여 주먹과 발차기 공격을 합니다.
* 군중 제어 : 방패 강타 - 급소타격 특성 (기절)
* 핵심 스킬 : 방패 강타, 철벽 방어, 방패 던지기



▣ 스킬 정보


▷ 지속 스킬 - 패시브로 게임 내내 지속되는 효과


힘찬 발걸음은 자신과 인접한 아군의 기본 이동 속도를 5% 올려주는 스킬이다.

별도의 조건이나 소모되는 에너지가 없기 때문에 추격, 급습 등 파티원들이 함께 움직이는 상황에서 적극적으로 합류하면, 조금 더 빠른 기동성을 챙길 수 있다.


▲ 함께 있는 아군의 이동 속도를 증가시킨다



▷ 일반 스킬 - [Q], [W], [E]로 사용


캡틴 아메리카를 상징하는 방패를 활용한 근접 공격이다.

스킬 사용 시 대상이 있는 위치로 빠르게 돌격해 방패로 가격한 후 뒤로 밀어내는데, 특성 투자를 통해 적 영웅에게 입히는 피해량을 50% 증가시키거나, 밀어내기 대신 1초 동안 기절 효과를 부여하도록 바꿀 수 있다.

특히 해당 스킬의 경우 적에게 피해를 입을 때마다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씩 감소하기 때문에 직접적인 교전 상황에서 조금 더 높은 효율을 보여준다.


▲ 생각보다 재사용 대기시간이 빨리 돌아오는 방패 강타



스킬 사용 즉시 방패를 들어 6초 동안 적에게 받는 피해를 줄여주고, 광역 피해까지 줄 수 있다.

방패를 들어 올린 상태에서는 이동 속도가 30% 느려진다는 단점이 있지만, 기본적으로 모든 방위 공격에 대한 피해가 50% 감소하며, 전방에서의 공격은 추가로 25% 만큼 받는 피해가 더 줄어든다.

또한 스킬이 유지되는 동안 기절이나 침묵, 밀어내기 등의 상태 이상 공격을 받아도 중지 되지는 않으며, 지속 시간이 종료되기 전에 스킬 버튼을 다시 한 번 누르면 인접한 적들에게 광역 피해를 줄 수 있다.

단, 추가 공격을 위해 스킬 버튼을 누를 경우 최초 스킬 시전시와 동일한 에너지가 소모되기 때문에 무조건 사용하기보다는 상황에 따라 계획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좋다.


▲ 발동 속도가 빨라서 적의 공격을 효율적으로 막을 수 있다


방패를 던져 최대 5명까지 공격할 수 있는 중거리 공격 스킬이다.

시전 시 선택한 대상을 기준으로 인접한 전투병이나 적영웅에게 방패가 튕기며 피해를 주는데, 스킬 범위 밖에 있어도 마지막 방패에 피격된 적과 일정 거리 안에만 있다면 공격 대상에 포함된다.

따라서 다수의 적이 뭉쳐 있을 때 최대의 효율을 보여주며, 반대로 1:1 상황에서는 에너지 소모량 대비 기대할 수 있는 피해량 자체가 낮은 편이다.


▲ 전투병 처치에 특히 유용한 방패 던지기


▷ 특수 스킬 - [R] 5레벨 특성 선택 (수호의 돌진 또는 용감한 돌진)



수호의 돌진은 아군의 순간적인 생존력을 높여 주는 서포트 스킬이다.

방향 지정 후 사용하면 캡틴 아메리카가 돌진하는데 스쳐 지나간 아군에게 보호막을 부여해주며, 돌진이 끝나는 시점에서 추가로 자신에게도 보호막을 생성한다.

발동 속도가 빠르고 보호막 부여 인원수에 제한은 없지만, 영웅에게만 적용되며 유지 시간도 1.5초로 상당히 짧은 편이다.


▲ 아군 영웅이 받는 피해를 순간적으로 감소시켜줄 수 있다



스킬 사용 시 지정한 방향으로 캡틴 아메리카가 돌진하여 경로 상에 있는 적군을 방패로 밀어내고 피해를 준다.

주목할만한 특징은 돌진이 끝나는 지점까지 적들을 밀어낸다는 점이다. 이를 활용하여 특정 대상을 진형에서 제외하거나 아군 영웅들이 효율적으로 화력을 집중할 수 있도록 한 지점에 모아주는 등 전략적 활용 가치가 높은 스킬이다.


▲ 아군 보호 용도로도 사용할 수 있는 용감한 돌진 스킬!


▷ 궁극 스킬 - [T] 9레벨 특성 (승리의 함성 혹은 정의의 방패)



특수 스킬 수호의 돌진과 마찬가지로 공격 능력은 없지만, 아군을 보호하는 용도로 활용된다.

일단 승리의 함성은 사용 시 인접한 아군에게 캡틴 아메리카 최대 체력의 일정 비율만큼 보호막을 부여해주는데, 일반 전투병이나 강화병에게도 적용된다.

지속 시간 역시 10초로 매우 긴 편이고, 여기에 공격력과 이동 속도까지 크게 올려주기 때문에 생존이나 화력을 집중해야 하는 상황에서 유용하다.


▲ 스킬 사용 시 범위 내에 있는 모둔 아군에게 적용된다



정의의 방패는 제자리에서 높이 뛰어올라 지정한 위치에 착지하면서 광역 피해를 주는 스킬이다.

공격 가능한 범위가 매우 넓기 때문에 어느 정도 떨어져 있는 적을 기습하기에 좋고, 팀 전투 시 기선을 제압하거나 공격 혹은 지원을 위해 빠르게 합류해야 하는 상황에서도 쓸 수 있다.

단, 약 0.5초 정도의 도약 준비 과정에서 피해를 입으면 스킬이 취소되는 것, 목표로 한 위치에 대한 공격은 적어도 1초 이후가 된다는 점은 주의가 필요하다.


▲ 위치 지정 시 높이 뛰어올라 목표 지역을 공격한다!



▣ 특성 정보


캡틴 아메리카의 특성은 자신의 공격 능력 극대화 혹은 서포트 적인 측면 강화, 두 가지 선택지가 대칭을 이룬다.

먼저 일반 스킬은 적과의 적극적인 교전이 필요한 상황에서는 2레벨 [강한 일격], 4레벨 [날카로운 방패날] 등 직접적인 피해량 증가 스킬에 투자하는 것이 좋다.

반대로 안정적으로 진행하면서 파티 지원에 조금 더 무게를 두고 싶다면, 방패 강타의 밀어내는 효과를 기절로 바꿔주는 2레벨 [급소 타격]과 방패 던지기에 맞은 적들의 이동 속도를 감소시키는 4레벨 [발목 타격]을 선택할 수 있다.

특히 중후반에는 팀 내 역할에 따라 특수, 궁극 스킬을 강화해줄 특성에 투자해야 하는데, 만일 [승리의 함성]을 통한 서포트에 전념하고 싶은 경우에는 보호막의 최대 흡수량을 늘릴 수 있도록 7레벨 [체력 증가]와 9레벨 [쿨타임 감소]를 같이 투자하는 것을 추천한다.


아이콘특성레벨특성아이콘
[강한 일격]
적 영웅에게 입히는 피해량이 50% 증가합니다.
2[급소 타격]
적을 밀어내지않고 1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반격 태세]
철벽 방어를 사용하는 동안 받은 피해 만큼 방패를 내리쳤을 때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추가되는 최대 피해량은 캡틴 아메리카 최대 체력의 20%까지증가할 수 있습니다.
3[신속한 발걸음]
철벽 방어를 사용하여도 이동 속도가 감소되지 않습니다.
[날카로운 방패날]
피해량이 100%에서 130%로 증가합니다.
4[발목 타격]
방패에 맞은 대상은 이동 속도가 1초 동안 50% 감소합니다.
[수호의 돌진]
선택한 지점으로 돌진하며, 자신과 경로의 아군들에게 1.5초 동안 스킬 공격력의 150%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걸어줍니다.
5[용감한 돌진]
선택한 지점으로 달려가 적들을 방패로 밀어낸 후 100%의 피해를 주며 뒤로 밀어냅니다.
[이동 속도 증가]
영웅의 이동 속도가 15% 증가합니다.
6[체력 회복 증가]
영웅의 체력 회복력이 50% 증가합니다.
[치명타율 증가]
영웅의 치명타 확률이 25% 증가합니다.
7[체력 증가]
영웅의 체력이 20% 증가합니다.
[승리의 함성]
함성을 질러 자신과 주변 아군 영웅의 공격속도를 30%, 이동속도를 30% 만큼 증가시키며 자신의 체력에 25%만큼 보호막을 생성합니다. 이 효과는 10초 동안 지속됩니다.
8[정의의 방패]
선택한 지점을 향하여 도약한 후 내리찍어 지면에 충격파를 발생시켜 적들에게 스킬 공격력의 200%의 피해를 주고 1초 동안 공중에 띄웁니다. 속박 상태에서 사용하면 속박을 해제한 후 발동됩니다.
[스킬 공격력 증가]
영웅의 스킬 피해량이 15% 증가합니다.
9[쿨타임 감소]
영웅의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이 20% 감소합니다.
[모든 피해 증가]
영웅의 일반 공격과 스킬의 피해량이 10% 증가합니다.
10[피해 감소]
영웅이 받는 피해가 15% 감소합니다.



▣ 기본 공략 및 활용법


근접 전투를 하는 캡틴 아메리카의 특성상 초중반에는 전투병이나 적 영웅의 견제로 인한 체력 손실이 제법 높은 편이라, 최대한 피해를 줄이면서 플레이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래서 사용 즉시 받는 모든 피해(포탑 공격 포함)를 6초간 격감시키는 철벽 방어(W) 스킬을 잘 활용해야 하며, 라인에서 상대하는 적 영웅이 원거리인 경우 방패 던지기를 통해 견제와 전투병 처치를 함께 노리는 것이 좋다.

5레벨에는 '특수 스킬'을 배울 수 있는데, 방향 지정 시 캡틴 아메리카가 돌진하는 유사한 형태를 가지고 있지만, 공격과 서포트로 용도가 나뉘므로 상황에 맞게 선택을 해야 한다.

보통 팀에 근접 영웅이 많은 경우 '수호의 돌진'을 선택하면, 아군에게 보호막 부여와 동시에 인접한 목표를 함께 공격할 수 있다. 반면 전면에 나설 영웅이 마땅치 않은 경우 '용감한 돌진'을 선택해서 적 진영을 붕괴시키거나 특정한 적 영웅을 고립시켜 점사하는 형태의 운영을 하는 것을 추천한다.

마찬가지로 궁극 스킬 또한 아군에게 보호막, 공격력 증가, 이동속도 증가 등 지원에 특화된 '승리의 함성'과 적 진영에 파고들어 선제공격을 할 수 있는 '정의의 방패'로 구분되니 파티의 구성이나 상황 등을 고려해서 투자하자.



▣ 추가 공략법


■ [W] 철벽 방어 스킬의 효율 극대화 시키기!

3레벨에 투자할 수 있는 철벽 방어 관련 특성 '반격 태세'는 홀로 라인을 지키거나 근접 영웅과 대치 중인 상황에서 매우 유용하다.

그 이유는 해당 스킬이 유지되는 시간 동안 받은 피해만큼, 방패로 땅을 내리쳐 주변 적들에게 주는 피해량이 증가하기 때문이다. 이런 특징을 활용하여 방패를 들어 올린(피해량 감소) 상태에서 적의 포탑에 일부러 노출하여 받은 피해량을 누적한 후, 인접한 적에게 고스란히 돌려줄 수 있다.


▲ 반격 태세 특성에 의한 추가 피해량에는 포탑에게 받은 공격도 포함된다!


■ 함께 라인에 서는 영웅이 있다면 [급소 타격], [발목 타격] 특성이 좋다

다른 아군 영웅과 라인 운영을 함께 할 경우에는 방패 강타 시 적을 1초간 기절시키는 [급소 타격], 방패 던지기에 적중된 적들의 이동 속도가 1초간 50% 감소시키는 [발목 강타] 특성을 추천한다.

두 가지 모두 아군에게 화력을 집중할 기회를 만들어 주는 CC 스킬이기 때문에 초반부터 강하게 견제하여 라인에서의 우위와 영웅 처치를 노려볼 수 있다.


■ 5레벨에 배우는 특수 스킬 '용감한 돌진'을 활용해보자

용감한 돌진은 지정한 방향으로 돌진하면서 스쳐 간 적들을 뒤로 밀어내고 피해를 주는 스킬이다.

재사용 대기시간도 15초로 짧은 편인데 이 스킬은 전투병이나 적 영웅을 한 장소로 모으거나 대상으로 지정한 목표를 고립시키는데 상당히 좋다.

특히 방패 강타 - 급소 타격 특성을 찍었다면, 도주하는 적을 따라가(지속 효과인 힘찬 발걸음 때문에 대부분 따라잡는다) 방패 강타로 기절시킨 후 '용감한 돌진'을 사용해 도주하던 반대 방향으로 밀어내서 점사 상황을 만들 수 있다.


▲ 방향 선택만 잘하면, 적들을 한 지점으로 예쁘게 모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