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9일(목) 몬스터 헌터 월드: 아이스본의 스팀판에도 무료 타이틀 업데이트 제3탄이 적용됐다. 이번 업데이트의 핵심은 신규 몬스터 '사납게 터지는 브라키디오스'와 '격앙 라잔'이다. 기존에 있던 쇄룡 브라키디오스와 금사자 라잔의 특징이 강화된 특수개체 몬스터들인 만큼 강력한 공격 패턴을 자랑한다.

두 몬스터는 전선거점 세리에나의 필드 마스터가 주는 특별 임무를 통해 만날 수 있으며, 이후 마스터 랭크 6성 자유 퀘스트로 추가된다. 다만, 조사 퀘스트나 인도하는 땅으로는 아직 만날 수 없으니 추가로 사냥하고 싶다면 자유 퀘스트를 이용해야 한다.




▣ 사납게 터지는 브라키디오스

○ 몬스터의 특징

사납게 터지는 브라키디오스(이하 '임계 브라키디오스')는 쇄룡 브라키디오스의 특수개체로 일반종보다 덩치가 크고 움직임이 느린 편이다. 임계 브라키디오스의 머리, 앞다리, 꼬리에 있는 점균은 시간이 지나면 붉게 변하면서 활성화되고, 활성화된 점균을 이용해 강력한 원거리/광역 공격을 시도한다. 따라서 편하게 사냥하기 위해서는 활성화된 점균을 꾸준히 해제할 필요가 있다.

붉게 활성화된 점균은 근접 무기의 공격, 수속성 공격, 물가이끼 투척을 통해 해제할 수 있다. 다만, 활성화가 해제된 자리에는 곧 폭발하는 점균이 떨어진다. 그래서 원거리에서 수속성 공격이나 물가이끼로 해제하길 추천하며, 근접 무기로 해제해야 한다면 바로 회피를 준비하는 것이 좋다.

▲ 머리, 앞다리, 꼬리에 붉게 활성화된 점균을 근접 무기로 공격하면 곧 폭발하는 점균을 남긴다

▲ 점균이 붉게 활성화된 부위로 공격 시 강력한 원거리/광역 공격으로 변한다


인도하는 땅에서 등장하는 임계 브라키디오스는 체력이 적어지면 용암 지대의 15번 구역으로 이동하며, 15번 구역에서 다시 만난 순간 필드를 불태운다. 필드가 불탄 이후부터는 귀환옥과 함정 사용 불가 및 15번 구역에서 탈출 불가 상태가 되고, 15번 구역에 미리 설치해둔 함정은 필드가 불타면서 함께 사라진다. 게다가 임계 브라키디오스 관련 퀘스트는 목표가 '토벌'이라서 포획 시 퀘스트 실패이므로 포획하려고 노력할 필요가 없다.

불탄 필드에서는 임계 브라키디오스의 공격을 통해 바닥 곳곳에 붉은 점균이 생성된다. 점균 위에 있는 동안 지속 피해를 받지만, 점균 디버프는 적용되지 않는다. 대신 직접 공격을 받으면 점균 디버프가 적용되니 직접 공격은 최대한 회피하는 것이 안전하다. 또한, 필드에 점균이 일정 이상 생성되면 임계 브라키디오스가 포효하면서 모든 점균이 폭발하므로 점균이 없는 곳으로 피하거나 바로 긴급 회피하는 것이 좋다.

※ 사납게 터지는 브라키디오스의 특징

- 일반종보다 덩치가 크고 행동이 느리다.
- 머리, 앞다리, 꼬리의 점균이 활성화되면 붉어진다.
- 점균이 활성화된 부위로 공격 시 강력한 원거리/광역 공격으로 변한다.
- 활성화된 점균을 해제하려면 근접 무기의 공격, 수속성 공격, 물가이끼 투척을 이용해야 한다.
- 활성화된 점균을 해제하면 그 자리에 곧 폭발하는 점균을 남긴다.
- 인도하는 땅의 임계 브라키디오스는 체력이 적어지면 용암 지대의 15번 구역으로 이동한다.
- 15번 구역에서 만나면 필드를 불태워 귀환옥/함정 사용 불가, 15번 구역 탈출 불가 상태로 만든다.
- 필드가 불탄 이후부터는 브라키디오스의 공격으로 바닥 곳곳에 지속 대미지를 주는 점균이 생성된다.
- 임계 브라키디오스가 포효하면 바닥에 있는 모든 점균이 폭발하니 회피를 준비해야 한다.
- 임계 브라키디오스 퀘스트는 '토벌'이 목표이므로 포획하려고 노력할 필요가 없다.


▲ 체력이 적어지면 인도하는 땅 15번 구역으로 이동하고, 15번 구역에서 만나면 필드를 불태운다

▲ 포효를 통해 15번 구역 곳곳에 남긴 점균을 한 번에 폭발시킨다


○ 공략 팁

- 폭파 피해 내성 스킬을 추천한다. 폭파 피해 내성 3레벨이면 점균 디버프를 무시할 수 있어 임계 브라키디오스와 전투 자체가 상당히 편해진다.

- 근접 무기군은 회피 성능, 회피 거리 UP 스킬을 챙기면 좋다. 근접 무기로 점균이 활성화된 부위를 공격하면 그 자리에 곧 폭발하는 점균이 떨어지는데, 회피 성능과 회피 거리 UP 스킬이 있으면 점균이 폭발하기 전에 회피하기 수월하다.

- 물가이끼를 점균이 활성화된 부위에 투척하면 바로 해제된다. 임계 브라키디오스가 용암 지대로 가기 전까지 이동하는 구역에는 물가이끼가 존재하니 이를 활용하면 원거리에서 안전하게 점균을 해제할 수 있다.

- 체력이 적어져서 용암 지대 15번 구역으로 간 임계 브라키디오스는 필드를 불태워 함정 사용 불가 상태로 만들고, 이미 설치된 함정도 모두 파괴한다. 따라서 마비덫과 구멍 함정은 초반에 사용하는 것이 좋다. 15번 구역에 도착했더라도 필드를 불태우기 전에 섬광탄으로 차단하고 함정을 사용하는 것은 가능하다.

▲ 폭파 피해 내성을 챙기는 것만으로도 임계 브라키디오스 공략의 난이도가 내려간다

▲ 점균이 활성화된 오른쪽 앞다리에 물가이끼를 발사해 점균을 해제

▲ 15번 구역에 도착하더라도 섬광탄으로 필드 불태우기 패턴을 잠시 차단할 수 있다

▲ 섬광 효과가 남아 있는 동안 마비덫과 구멍 함정을 이용


○ 사납게 터지는 브라키디오스 사냥 영상




▣ 격앙 라잔

○ 몬스터의 특징

금사자 라잔의 특수개체인 격앙 라잔은 바다 건너 극한지에서 만날 수 있다. 일반 라잔의 경우 분노하면 털이 금빛이 되지만, 격앙 라잔은 비분노 상태일 때도 털이 금빛이며 이 상태에서는 전탄 발사를 통한 벽꿍이 가능하다.

격앙 라잔이 분노하면 금빛이 더 강렬하게 빛나는 상태가 되고, 이후 시간이 더 지나면 투기경화 상태가 된다. 분노 및 투기경화 상태에서는 강력한 중거리/원거리 공격과 속박 공격 패턴이 추가되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또한, 대경직으로 넘어지는 도중에 벽에 닿으면 전방을 휩쓰는 브레스를 발사하는 반격 패턴이 존재하니 벽 근처에서 싸우는 것은 좋지 않다.

▲ 항상 금빛 상태인 격앙 라잔, 털이 금빛이라도 비분노 상태면 전탄 발사로 벽꿍 가능

▲ 분노 상태가 되면 금빛이 더 강렬하게 빛난다


격앙 라잔은 꼬리가 없으므로 투기경화 상태를 해제하려면 머리를 공격해야 한다. 투기경화가 해제되면 비분노 상태로 돌아간다. 마비덫과 구멍 함정은 일반 라잔과 동일하게 적용된다. 비분노 상태일 때는 구멍 함정을 회피하고, 투기경화 상태에서는 마비덫을 파괴한다.

※ 격앙 라잔의 특징

- 비분노 상태일 때도 털이 금빛이며, 분노 상태가 되면 금빛이 더 강렬하게 빛난다.
- 분노 및 투기경화 상태에서는 강력한 중거리/원거리 공격과 속박 공격 패턴이 추가된다.
- 대경직으로 넘어지는 도중에 벽에 닿으면 전방을 휩쓰는 브레스를 발사하는 반격 패턴이 존재한다.
- 투기경화를 해제하려면 머리를 공격해야 하고, 투기경화 해제 시 비분노 상태로 돌아간다.
- 비분노 상태 - 마비덫 O / 구멍 함정 X
- 분노 상태 - 마비덫 O / 구멍 함정 O
- 투기경화 상태 - 마비덫 X / 구멍 함정 O


▲ 분노 상태가 되면 새로운 공격 패턴을 사용한다

▲ 격앙 라잔의 투기경화 상태를 해제하려면 꼬리가 아니라 머리를 공격해야 한다


○ 공략 팁

- 격앙 라잔의 공격은 직선 방향으로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격앙 라잔이 공격할 전조가 보이면 일단 좌우로 피하기만 해도 대부분의 공격을 회피할 수 있다.

- 격앙 라잔은 공중으로 점프한 뒤 부채꼴로 전기 구체를 발사하는 공격 패턴을 사용한다. 이 공격 패턴은 좌우로 회피해도 공격 범위에 들어간다. 만약 격앙 라잔이 입안에 전기를 머금고 점프한다면 좌우가 아닌 앞뒤로 회피해야 한다.

- 격앙 라잔의 브레스는 매우 강력하지만, 좌우로 움직이면 쉽게 회피할 수 있다. 이후 브레스를 발사하는 동안 무방비 상태이므로 비분노 상태라면 클러치 클로를 사용하기 가장 좋은 타이밍이다.

- 격앙 라잔은 대경직으로 넘어지는 도중에 벽에 닿으면 전방을 휩쓰는 브레스를 발사하는 반격 패턴이 존재한다. 브레스 자체도 위험하지만, 확실한 공격 타이밍을 한 번 놓치는 셈이다. 따라서 격앙 라잔과 전투 시 구석에서 싸우는 것은 피하길 추천한다.

- 특별 임무의 경우 14번 구역에 모두를 멸하는 네르기간테가 등장한다. 만약 격앙 라잔이 처음에 등장하는 7번 구역에서 전투를 시작하면 15번 구역을 거쳐 14번 구역으로 이동하는데, 여기에서 네르기간테와의 세력 다툼을 유발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다만, 자유 퀘스트에서는 네르기간테가 나오지 않으니 단 한 번의 특별 임무에서만 활용 가능하다.

▲ 입안에 전기를 머금고 있다면 곧 점프해서 부채꼴로 전기 구체를 발사한다

▲ 전기 구체 패턴은 좌우로 회피해도 공격 범위에 들어가므로 앞뒤로 회피해야 한다

▲ 브레스는 매우 강력한 공격이지만, 브레스를 발사하는 동안 무방비 상태가 된다

▲ 브레스를 사용하는 타이밍을 노려 클러치 클로를 사용하고 전탄 발사까지 연계

▲ 대경직으로 넘어지는 도중에 벽에 닿으면 전방을 휩쓰는 브레스를 발사하니 주의

▲ 특별 임무에서 등장하는 모두를 멸하는 네르기간테와의 세력 다툼을 유발하는 것도 좋은 방법


○ 격앙 라잔 사냥 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