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양사의 식신은 '각성'을 통해 한층 더 강해질 수 있다. '각성'이란 각성 재료를 모아 식신을 각성시키는 것으로 외형이 바뀌며 능력 역시 강해지는 육성법이다. 각성 후 각성 스킬이 추가되거나, 기존 스킬에 추가 효과가 부여되거나, 추가 능력치가 부여되는 방식으로 식신이 강해진다. 예를 들어 설녀는 각성 후 '얼음 갑옷' 스킬이 추가되어 생존이 더욱 편해지는 식이다. 각성을 하고 그렇지 않고의 차이가 뚜렷하므로 최소한 파티의 주력 식신은 각성시켜두는 것이 좋다.

각성 후 외형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각성 메뉴에서 외형을 바꿀 수 있다. 각성 외형은 코스튬의 형태로 추가되어 기본 외형과 각성 외형을 고를 수 있다. 코스튬이 있는 식신이라면 코스튬 티켓으로 교환해 해당 코스튬으로도 변경 가능하다.

각성은 '식신록'의 '각성' 탭에서 진행할 수 있다. 각성에는 그에 맞는 각성 재료가 필요하며, 4종류의 재료 중 해당 식신에게 맞는 재료를 모아 각성을 선택하면 각성이 진행된다. 각성 재료는 '탐험'의 '각성 재료 던전'에서 구할 수 있다.

▲ 각성 시 스킬이 추가로 생기는 에비스.

▲ 고획조는 추가 효과가 부여되는 방식이다.

▲ 모미지는 기존 스킬에 추가 효과가 부여된다.

▲ 외형은 코스튬의 개념으로 적용되며, 이전의 외형으로 바꿀 수도 있다.


각성 재료 던전은 재료의 종류만큼 4개의 던전으로 나뉜다. 각 던전은 총 10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높은 층을 가기 위해선 이전 층을 클리어해야 한다. 하급과 중급 재료는 1층부터 10층까지 모두 드랍되지만, 고급 재료는 4층부터 10층까지의 던전에서만 드랍되니 유의하자. 중급과 고급 각성 재료는 높은 층일수록 드랍 확률이 상승한다. 해당 던전에서는 각성 재료 이외에도 결계 돌파 티켓을 획득할 수 있기도 하다.

다만, 식신 각성에 드는 재료는 상당히 많은 편이다. R급 식신만 하더라도 2종류의 하급 재료 16개와 중급 재료 8개가 필요하며 SR은 2종류의 중급 재료 16개, 고급 재료 8개가 필요하다. 최고 등급인 SSR은 2종류의 중급 재료 8개와 고급 재료 16개가 소모된다.

하위 재료를 상위 등급 재료로 합성할 수 있지만, 그 합성에 소모되는 재료의 비율도 상당히 커 많은 재료가 필요하다는 것은 변하지 않는다. 따라서 각성 재료 던전을 꾸준히 플레이하면서, 파티의 주력 식신을 위주로 각성을 진행하는 것을 추천한다.

▲ 각성 재료는 탐험의 각성 재료 던전에서 획득 가능하다.

▲ 10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고급 재료는 4층부터 획득할 수 있다.

▲ 각성에 필요한 각성 재료는 상당히 많으므로, 주력 파티를 위주로 각성하는 것을 추천.

▲ 재료의 합성이 가능하긴 하지만, 역시 많은 재료가 필요하므로 신중히 진행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