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양사에서 11월 15일(목) 정기점검을 통해 업데이트가 완료됐다. 이번 업데이트는 많은 유저들이 기다려온 식신 밸런스 패치가 포함되어 있어 주목받고 있다.

밸런스 패치의 대상은 자목동자 / 흡혈귀 / 짐조 / 피안화 총 4명으로 모두 상향하는 방향으로 패치가 진행됐다. 특히 자목동자는 새로운 패시브 효과가 생겨 자신의 공격력을 100%(2배)까지 끌어올릴 수 있어 PvE나 레이드 콘텐츠 등에서 각광받는 딜러로 변신했다.

또한, 외전격 스토리이자 이벤트 콘텐츠로 담력 시험 기능이 추가됐고, 피안화의 신규 코스튬 [꿈의 화촉]을 얻을 수 있는 비밀 던전이 등장했다.


▲ 드디어 왕의 귀환? 자목동자가 큰 상향을 받았다



'킹'자목동자와 짐조! 피안화는 버그 수정?
기본적으로 전부 상향 패치!

■ 자목동자

이번 밸런스 패치의 주인공은 자목동자라 할 수 있다. 기본 공격에 달려 있던 피해증가 효과가 사라졌지만, 패시브가 리뉴얼되면서 화력이 2배 증가했다.

2번 스킬 화풀이는 본래 적을 처치하면 다른 적에게 광역 대미지를 입히는 스킬이었는데, 이번 밸런스 패치를 통해 화풀이가 발동하지 않으면 분노의 불꽃 스택을 획득하는 기능이 추가됐다.

한국 서버에서는 툴팁에 나와있지 않아 이해하기 어려운데, 간단히 말하자면 분노의 불꽃 스택은 공격력 33% 증가 효과가 있으며 최대 3중첩을 통해 약 99%의 공격력 증가효과를 받게 된다.

이를 통해 한 방에 터트릴 수 있는 적은 그대로 분풀이 효과로 광역 딜러의 임무를 수행할 수 있고, 귀왕 레이드 같이 보스전에서는 분노의 불꽃 스택을 쌓아 최상위 단일 딜러로 활약하게 된다.

실제 이미 밸런스 패치가 이뤄진 해외에서는 2자목 1서옹 1저주소녀 조합으로 레이드를 파괴하고 다닌다.


▲ 한국 서버는 툴팁이 나와있지 않아 모르겠지만 어쨌든(?) 상향이다


▲ 이제 한국에서도 자목동자를 이용한 순위 경쟁이 재점화 될 전망이다
(영상 출처 : 유튜브 '陰陽師HD' )



■ 짐조

짐조 또한 다시 한 번 상향을 받았다. 본래 상태이상 + 중첩 대미지로 PvP를 지배하던 짐조지만 코다마를 비롯하여 여러 카운터 방안이 등장하며 차츰 자취를 감추게 됐다.

하지만 이번에 다시 상향을 받게 되어 짐조 조합이 떠오를 것으로 예상된다. 상향받게 된 스킬은 주력인 2번 스킬 독의 꽃과 3번 스킬 독의 부식 등 모든 스킬이다.

독의 꽃에는 간접 피해로 입히는 대미지가 증가했고, 짐조 피격 시 상대에게 독을 중첩시키는 효과가 추가됐고, 독의 부식 스킬은 간접 피해 대미지가 더욱 증가했다.

물론 짐조의 매커니즘 자체는 달라진 것이 아니기 때문에 짐조 조합을 상대하는 방법도 크게 바뀌진 않을 것이다. 다만 예전보다 화력이 올라갔기 떄문에 스펙에서 밀리면 중첩 대미지로 상대가 제대로 대응을 하기 전에 녹여버릴 수 있다는 것이 차이점일 것이다.


▲ 상향되어 좀 더 까다로워졌으나 상대법은 바뀌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 흡혈귀

흡혈귀의 경우도 시대의 흐름에 맞춰 흡혈 능력이 보호막 생성으로 바뀌며 상향되었다. 기존 흡혈귀는 자신의 체력을 깎아가며 공격력을 증가시키고, 깎인 체력은 3번 스킬 혹은 아군의 회복을 통해 유지하는 식의 매커니즘이었다.

다만 패시브 효과가 자신의 체력이 깎여야 대미지가 증가하기 때문에 회복형 식신과의 조합은 은근히 체력관리를 조절하기가 까다로웠다.

그리고 최근 늘어난 회복 불가 디버프를 거는 식신들도 문제였다. 자신이 원할때 체력을 마음대로 회복하지도 못하고 깎이기만 하는 등 패시브가 패널티로 다가와 버리자 아무도 흡혈귀를 기용하지 않게 됐다.

하지만 이번 상향으로 더이상 체력 회복이 아닌 준 피해만큼의 보호막을 얻게 되어 유지력은 올라가고 대미지 상승 효과도 동시에 가지게 됐다. 추가로 3번 스킬에 달린 부가 효과인 출혈 5% 대미지에서 간접 피해 10%로 바뀐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물론 흡혈귀 자체가 한 방 대미지가 중요한 PvP에서는 여전히 보기가 힘들겠지만, PvE에서는 이전과 달리 활약할 요소가 늘어났다.


▲ 체력 회복이 아닌 준 피해만큼 보호막이 발동되어 대미지는 그대로 유지할 수 있다!



■ 피안화

피안화는 3번 스킬인 피의 꽃바다를 시전 할 때 어혼 효과 발동 시 피의 꽃바다 중첩이 사라지는 현상과 코마츠마루의 겁쟁이 스킬 효과에 반응하는 버그를 수정했다. 특정 상황에서 중첩되지 않거나 카운터 맞는 모습을 없앴기 때문에 상향이라면 큰 상향이라 볼 수 있다.


▲ 특정 상황에서 억울한 일이 줄어들게 된 피안화



담력 시험과 신규 비밀던전 피안화
담력 시험으로 외전 스토리를 즐겨보자

추가로 업데이트 된 콘텐츠인 담력 시험은 11월 15일(목) 점검 후부터 11월 28일(수)까지 2주간 진행되는 서브 스토리 던전이다. 입장 방법은 정원에서 하단의 두루마리에서 담력 시험을 터치하면 진행 상황을 볼 수 있다.

담력시험이라고 하지만 실제로는 쉽게 수행할 수 있는 미션들이 대부분이다. 평소대로 결계돌파에서 승리하거나 탐색 던전 일정 횟수 클리어 등 일퀘를 하다보면 자연스럽게 같이 깰 수 있다.

수행한 미션에 따라 매일 100점까지 포인트를 달성할 수 있고, 00:00시에 포인트가 초기화되므로 잊지말고 수령하는 것이 좋다.


▲ 이번 업데이트의 간판이라 할 수 있는 담력 시험


▲ 매일 100포인트를 채우는게 부담이긴 하나 어려운 난이도는 아니다



주력 콘텐츠 중 하나인 비밀던전에 새로운 얼굴이 찾아왔다. 이번 비밀던전의 주인공은 인기 식신이기도 한 피안화로 10층까지 돌파하면 전용 코스튬인 [꿈의 화촉]을 획득할 수 있다.

난이도는 그렇게 어렵지 않은 편으로 피안화의 대미지를 막아주는 꽃조개나 보호막류 식신과 함께 적절한 딜러를 편성하면 무난하게 돌파할 수 있다. 특이한 점으로는 기존 비던에 없던 번외층이 있다는 점으로 돌파 시 신비한 부적 1장을 추가로 획득할 수 있다.


▲ 비던은 좋은 검은 달마 수급처죠


▲ 요호 던전과 달리 평범한 조합으로도 충분히 꺨 수 있는 던전이다



이외에도 SR 식신 바쿠의 신규 코스튬이 상점에 입하됐고, 신비상점 할인&새로 고침 이벤트 그리고 다함께 음양료 이벤트가 진행된다.

신비상점 이벤트는 11월 15일(목)부터 11월 17일(토)까지 3일간 진행된다. 신비상점은 1시간마다 바뀌는 어혼을 구입할 수 있는 곳으로 본래 새로 고치는데 곡옥이 필요했으나, 이벤트 기간 중 매일 30회씩 무료로 새로 고침이 가능하며, 어혼 자체도 20% 할인된 가격에 구입할 수 있다.

다함께 음양료 이벤트는 11월 15일(목)부터 11월 28일(수)까지 2주간 진행되는 이벤트다. 정원의 좌측에 있는 이벤트 등롱을 터치하여 확인할 수 있는데, 음양료 구성원들이 각자 훈장을 모아 기부하는 것으로 포인트에 따라 검은 달마를 포함한 다양한 보상을 획득할 수 있다.


▲ 무료로 새로 고침을 해도 원하는 주옵은 여전히 뽑기 힘들다


▲ 음양료 길원들과 함께 검은 달마 보상을 노려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