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목 보기

 ※ 클릭하면 해당 위치로 이동합니다.
 ※ 추천 영웅은 조합, 플레이 성향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화물 운송(Payload)
    - 감시기지: 지브롤터
    - 왕의 길
    - 눔바니
    - 도라도
    - 할리우드
    - 66번 국도

  거점 점령(Capture Point)
    - 아누비스 신전  
    - 하나무라  
    - 볼스카야 인더스트리  

  쟁탈전(Cotrol)  
    - 리장 타워  
    - 네팔
    - 일리오스  
 





■ 화물 운송(Payload)


화물 운송은 지정된 오브젝트를 옮기는 임무로 공격 측은 화물을 목적지까지 밀고 가야 하고, 수비 측은 화물이 목적지에 오지 못하게 저지해야 한다.

감시 기지: 지브롤터, 도라도의 경우에는 공격 시작 지점에 있는 화물을 처음부터 밀고 나갈 수 있지만, 왕의 길, 눔바니, 할리우드는 수비가 지키고 있는 거점을 확보해야 화물 운송을 시작할 수 있다.


▲ 결국 승리하려면 이러한 화물을 목적지까지 옮겨야 한다.


지정된 시각까지 화물을 운송하지 못하면 수비 측의 승리가 되는데, 수비가 지키고 있는 화물의 거점을 점령하거나 중간 경유지에 도달하면 제한 시간이 늘어나게 된다. 단, 제한 시간이 다 되더라도 거점이나 화물 주변에 공격 측의 영웅이 남아있는 상태라면 5초의 추가 시간이 부여되며 추가 시간을 계속 초기화하면서 거점 점령, 경유지 도달, 목적지 도달도 가능하다. 단, 화물 주변에 공격 측 영웅이 아무도 없이 5초가 지나면 패배한다.

화물 주변에 있는 공격 측 영웅의 수에 비례해서 전진 속도를 높일 수 있지만, 밀집된 상태로 피해를 받을 위험성이 존재해서 전투에서 확실하게 승리 후 대규모 인원으로 빠르게 전진을 하거나 1~2명이 꾸준히 화물을 호위하면서 나머지 인원이 길목을 정리하는 플레이가 일반적이다. 반대로 수비 측에서는 화물 주변에 있는 공격 측 영웅을 제거하면서 전진을 막을 수 있고, 공격 측 영웅이 없는 상태에서 수비 측 영웅이 화물 주변에 있으면 화물을 후진시킬 수 있다. 단, 공격 측과 다르게 후진 속도는 상당히 느리고 인원수의 영향을 받지 않으니 여러 명이 달라붙을 필요는 없다.


▲ 화물 진행 상황, 공격 호위 수는 화면 상단에 표시된다.

[Top]


□ 감시기지 지브롤터


지역 : 불명
제한 시간 : 5분
제 1경유지 추가 시간 : 2분
제 2경유지 추가 시간 : 2분
제 3경유지 추가 시간 : 2분
공격 측 추천 영웅 : 디바, 라인하르트, 윈스턴, 솔저:76, 리퍼, 겐지, 루시우
수비 측 추천 영웅 : 라인하르트, 로드호그, 자리야, 바스티온, 위도우메이커, 메르시


지브롤터는 오버워치의 옛 기지 시설로 발사시설까지 우주 왕복선을 수송해야하는 화물 운송 전장이다.

공격 측의 시작 지점과 목적지 부근을 제외하면 직선으로 개방된 공간이 많지 않고, 시설 내부에서는 엄폐가 가능한 구조물이나 고저 차가 있는 지형이 많아 수비할 때 다소 애로사항이 존재한다. 하지만 화물이 이동하는 경로의 코너를 활용해 바스티온의 화망으로 진입해오는 적을 저지하거나 지형을 무시할 수 있는 영웅을 활용해 후방을 기습하는 플레이가 유효하다.

장애물이 많아 예상치 못한 위치에서 날아오는 한조의 궁극기나 우회로를 돌아서 영웅을 순식간에 삭제시킬 수 있는 리퍼 등이 활약할 곳이 많으며, 코너와 장애물, 경사로를 이용해 불규칙한 유탄 공격이 가능한 정크랫은 공격 측의 진입을 견제할 때 상당히 효과를 발휘하는 편이다.
[Top]



□ 왕의 길


지역 : 영국
제한 시간 : 5분
거점 점령 추가 시간 : 3분
경유지 추가 시간 : 2분
공격 측 추천 영웅 : 윈스턴, 디바, 겐지, 트레이서, 파라, 정크랫
수비 측 추천 영웅 : 토르비욘, 바스티온, 위도우메이커, 한조


왕의 길은 영국 런던을 배경으로 하는 전장으로 수비 측이 지키고 있는 거점을 확보해 창고 안의 EMP 장치를 목표 시설까지 옮기는 복합형 화물 운송 전장이다.

거점 지역은 제한적인 우회로를 제외하면 담벽으로 막힌 좁은 길목을 통과해야 해서 단순한 정면 돌파로는 어려울 수 있으며, 공중 포격이 가능한 파라나 담을 타고 오르락내리락 하면서 견제가 가능한 겐지의 활용이 효과적이다. 수비 측은 이러한 영웅들이 활개칠 수 없도록 충분한 화망을 갖추면서 진입로를 차단하는 것이 좋은데, 부활 지점과 거점의 거리가 공격 측에 비해 멀기 때문에 초반에 공격 시작 지점 근처에서 끊기거나 각개격파 당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공격 측이 거점을 점령하면 화물 운송이 시작되는데, 상대적으로 수비 측이 견제하거나 화력을 집중하기 좋은 긴 골목길을 통과해야 해서 저지선 돌파에 좋은 영웅을 활용할 필요가 있다. 하지만 일단 경유지까지만 전진하면 수비 측의 지형 이점이 상당히 줄어드는 편이라 거점에서 경유지까지 얼마나 집중력 있게 돌파를 시도하느냐가 승리에 영향을 줄 것이다.

지형을 이용해 위도우메이커가 저격 지점을 잡기 쉬운 부분이 있지만, 거점 수비 단계에서는 일단 진입을 한 적을 처리하기 어렵기에 운송 단계에서 동선이 긴 공격 측의 합류되는 영웅들을 끊어주는 식의 플레이가 필요하다. 반대로, 공격 측에서 위도우메이커를 활용하기도 나쁘진 않은 전장이기도 하다.
[Top]



□ 눔바니


지역 : 서아프리카
제한 시간 : 5분
거점 점령 추가 시간 : 3분
경유지 추가 시간 : 2분
공격 측 추천 영웅 : 라인하르트, 디바, 리퍼, 솔저:76, 겐지, 맥크리, 정크랫
수비 측 추천 영웅 : 윈스턴, 토르비욘(거점 단계), 바스티온, 한조, 위도우메이커, 맥크리, 메이


눔바니는 아프리카를 배경으로 하는 밝고 화려한 도시로 오버워치의 요원 중 하나인 둠피스트의 건틀렛을 확보해 옮기는 복합형 화물 운송 전장이다.

확보해야 하는 거점이 왕의 길에 비해 다소 길고, 상대적으로 고지대에 있다. 게다가 주 진입로가 확 뚫린 형태로 길게 이어지고, 우회로는 좁은 통로를 거쳐 가야 해서 수비가 작정하고 막으면 돌파하는 것이 상당히 어렵다. 그래서 공격 측은 주 공격로 방향으로는 상대의 화망을 막아내거나 순식간에 접근 가능한 돌격 영웅이 버티며 견제를 넣는 사이에 기동성 좋은 영웅들이 후방에 잠입하는 플레이가 필요하다. 일단 수비 측의 주 화력 2~3명을 끊어내면 수비 부활 위치에서 거점까지의 동선이 길어서 점령이 어렵지는 않다.

다만 운송 단계에서는 공격 측이 활용할만한 우회로가 많지 않고, 화물의 이동 경로에 많은 코너를 활용해 진입해오는 적을 화력으로 녹이는 수비의 플레이가 가능하기에 주의가 필요하다.
[Top]



□ 도라도


지역 : 멕시코
제한 시간 : 5분
제 1경유지 추가 시간 : 3분
제 2경유지 추가 시간 : 2분
공격 측 추천 영웅 : 디바, 겐지, 윈스턴, 맥크리, 리퍼, 루시우
수비 측 추천 영웅 : 라인하르트, 로드호그, 정크랫, 파라, 바스티온(경유지, 목적지 수비 한정)


도라도는 축제 기간의 멕시코를 테마로 지브롤터와 마찬가지로 화물만 수송하면 되는 전장이다.

화물 수송은 크게 시가지 구간과 제 2경유지 이후의 시설 구간으로 나뉘게 되는데 시가지 구간에서는 수비 측의 긴 동선과 다양한 우회로를 활용한 공격 측이 강점을 갖지만, 시설 구간에서는 짧은 동선과 지형지물 활용이 유리한 수비 측이 강점을 갖는 편이다.

시가지 구간에서는 건물이나 골목길을 이용한 우회가 쉬우며, 좁은 길목에서 밀고 들어오며 자폭을 시전하는 디바, 공중에서 포화를 날리는 파라, 건물에서 불쑥 튀어나와 혼자 떨어진 영웅을 끊어주는 트레이서, 맥크리가 활약하기 좋다. 위도우메이커, 한조 같은 저격 영웅은 지형지물을 활용해 저격 지점을 잡기는 좋지만, 화물 운송을 저지하는 능력은 현저히 떨어지고, 건물 안으로 숨은 적에게 역공당할 위험이 더 커서 추천하지 않는 편이다.

시설 구간에서는 장애물에 구애받지 않는 영웅들이 활약하기 좋은데, 목적지 부근은 수비가 작정한 화망을 뚫기 어려울 수 있어서 돌격력이 좋은 6 디바, 6 윈스턴, 6 루시우 같은 올인 조합으로 돌파를 시도해 성공하는 예도 종종 보이는 편이다.
[Top]



□ 할리우드


지역 : 미국
제한 시간 : 5분
거점 점령 추가 시간 : 3분
경유지 추가 시간 : 2분
공격 측 추천 영웅 : 디바, 로드호그, 파라, 정크랫, 맥크리, 리퍼
수비 측 추천 영웅 : 리퍼, 파라, 맥크리, 바스티온(목적지 수비 한정), 토르비욘(거점 수비 한정)


할리우드는 미국을 배경으로 하는 곳으로 VIP가 탑승한 차량을 확보해 목적지로 전진하는 복합형 화물 운송 전장이다.

거점 점령 단계에서는 우회로가 다양하고 거점에 밀집한 수비를 견제하기 좋아 공격 측이 유리한 측면이 있지만, 거점 주변에 있는 테라스나 포탑을 설치할 수 있는 승강기 등을 활용하면 상당히 시야를 넓게 잡고 적을 방어할 수 있다. 반대로, 상대가 이러한 요소를 활용하면 위도우메이커를 이용한 저격으로 카운터가 가능하다.

거점이 점령되고 나면 운송 단계가 진행되는데, 서부극 세트와 같은 초반부는 건물을 활용한 우회/기습을 공격과 수비 양쪽 모두 활용할 수 있다. 다만, 큰 부담 없이 화물을 밀 수 있는 공격 측이 다소 유리한 부분이 있으며 경유지를 지나 실내 단계로 들어가면 지향 사격이 가능한 수비 측의 이점이 다소 늘어난다.

최종 코스에서는 직선으로 이어지는 고지대에 수비 측이 버티고 있어서 순간 이동이 가능한 리퍼가 후방을 습격하고 일제히 화물을 밀어야하는데, 손발이 안 맞아 수비 측의 공격력이 유지되면 각개격파 당할 위험성이 크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Top]




□ 66번 국도


지역 : 미국
제한 시간 : 5분
제 1경유지 추가 시간 : 2분
제 2경유지 추가 시간 : 2분
공격 측 추천 영웅 : 라인하르트, 솔저:76, 파라, 리퍼, 맥크리
수비 측 추천 영웅 : 라인하르트, 솔저:76, 파라, 리퍼, 맥크리, 바스티온


66번 국도는 미국을 배경으로 하는 곳으로, 파괴된 수송열차에서 화물을 확보해 목적지로 전진하는 화물 운송 전장이다.

시작 지점에서 제 1경유지까지의 1구간, 제 2경유지까지의 2구간은 길이 길게 이어지는데다가 공중이 열려있고 발판으로 활용할만한 장소가 곳곳에 배치되어 있어서 파라나 저격수들이 활동하기 좋은 편이다.

하지만 수비측이 유리하게 활용할만한 엄폐물도 그렇게까지 많은 편은 아니기 때문에 저격수가 대놓고 활동하다간 라인하르트를 앞세워 화력으로 뚫고 나오는 상대방을 감당하기 어려워질 수 있으며, 도로 양쪽에 배치된 건물을 활용해 치고 빠지기가 가능한 DPS 위주의 영웅과 연계하지 않으면 말 그대로 경유지까지 고속도로가 뚫리게 된다.

화물의 진행 경로 주변에는 전장을 우회할 수 있는 터널이나 잠복 가능한 건물이 다수 존재하기 때문에 공격과 수비 모두 이러한 요소를 활용해야 하며, 각 경유지 지역에서 화물이 상당히 긴 시간 동안 머물러 있으니 공격 하는 입장에서는 이 시간을 얼마나 안전하게 넘기느냐가 중요하다.

제 2경유지에서 목적지까지는 실내에서 진행되는데, 시야를 제한하는 장애물도 많기 때문에 난전에서 좋은 영웅들이 활약할 수 있다. 1, 2구간에서 저격수나 파라를 활용했다면 3구간에서는 솔저, 맥크리, 리퍼 등 중/근거리 전투에 강력한 영웅을 활용하는 것이 좋으며, 장애물을 이용하기 좋은 정크랫도 나쁘지 않은 선택이 될 수 있다.
[Top]




■ 거점 점령(Capture Point)


거점 점령은 수비 측이 지키고 있는 거점 지역을 공격 측이 확보하는 전장이다.

거점으로 설정된 지역에 수비 인원이 없는 상태에서 공격 인원이 들어가면 게이지가 채워지면서 점령도가 채워지는데, 수비 측은 같이 거점에 발을 들여놓거나 공격 측의 영웅을 제거해야 점령을 저지할 수 있다.

점령 단계는 3단계로 진행되는데, 각 단계에 도달하지 못한 점령도는 서서히 줄어든다. 일단 해당 단계를 넘기면 그 이하로는 점령도가 내려가지 않으니 2단계 점령도까지 채웠다면 공격 측은 집중도를 발휘해 한 번에 돌입 후 수비 측을 밀어내면서 점령을 하는 것도 방법이다.


▲ 거점에 공격 인원만 있다면 점령도가 쌓이게 된다.


이 전장은 보통 공격 측에서 가까운 A거점과 수비 측에서 가까운 B거점으로 나뉘게 되며, B거점까지 점령하면 공격 측이 승리하고 거점을 방어하면서 제한 시간이 끝나면 수비 측이 승리하게 된다. 화물 운송과 마찬가지로 제한 시간이 끝나도 거점 안에 공격 측 인원이 남아 있다면 5초의 추가 시간이 부여된다.
[Top]


□ 아누비스 신전


지역 : 이집트
제한 시간 : 5분
A거점 점령 추가 시간 : 5분
공격 측 추천 영웅 : 라인하르트(A 거점), 디바, 윈스턴, 정크랫, 리퍼
수비 측 추천 영웅 : 바스티온, 토르비욘, 라인하르트, 리퍼, 시메트라(A 거점)


아누비스 신전은 현재 수비가 상당히 유리하다는 평을 받는 이집트 배경의 거점 점령 전장이다.

A거점은 수비 부활 지점에서 상당히 멀고, 공격 측이 입구 지역만 돌파하면 거점이 훤히 공개되는 구조라 라인하르트 등을 앞세워 서로의 영웅을 바꿔주는 식으로 플레이하면 공격 측이 쉽게 확보할 수 있다.

그러나 B거점은 진입 가능한 경로가 길고 좁은 데다가 부활 지점이 바로 근처라 대놓고 바스티온과 토르비욘이 수비 모드로 들어가면 정공법으로 돌파하는 것이 거의 불가능해진다. 공격 측은 절대로 축차투입-축차소모되는 상황을 지양해야 하며, 곡사 공격이 가능한 정크랫 등으로 수비 측이 화력을 집중할 수 없도록 견제해야 한다. 상대 거점에 설치된 토르비욘의 포탑이나 바스티온이 처리되면 돌진과 공격력이 좋은 디바, 윈스턴을 앞세워 거점을 단숨에 점령하는 플레이가 필요하다.

물론 이를 방지하기 위해 수비 측도 리퍼나 겐지 등 견제 성능이 좋은 영웅을 적의 후방으로 보내 아군에게 위협이 되는 적의 정크랫이나 지원 영웅을 잘라내는 플레이가 필요하다.
[Top]



□ 하나무라


지역 : 일본
제한 시간 : 5분
A거점 점령 추가 시간 : 5분
공격 측 추천 영웅 : 트레이서, 리퍼, 디바, 겐지, 시메트라(B거점 공략 한정), 젠야타
수비 측 추천 영웅 : 바스티온, 토르비욘, 라인하르트, 로드호그, 메이, 한조


하나무라는 일본을 배경으로 하는 거점 점령 전장이다.

아누비스 신전과 함께 공격 측에서 매우 악명이 높은데, A거점으로 진입하는 경로가 벽으로 가려진 단일 루트이기 때문에 지형을 무시할 수 있는 영웅이 없다면 수비가 화력을 집중하기 좋은 구조이기 때문이다.

공격 측에서는 겐지나 디바, 파라, 한조, 리퍼처럼 구조물을 쉽게 오를 수 있는 영웅을 활용해 지속적인 측면 공격을 시도해야만 거점 점령을 노려볼 수 있는데 수비 측이 입구를 든든한 돌격 영웅으로 버티면서 바스티온이 화망을 형성, 그 바스티온을 토르비욘의 포탑이 지켜주면서 우회하는 적을 차단하는 식으로 플레이 하면 정말로 뚫어내기가 힘들다. 반대로 얘기하자면, 진입로를 벗어나서 공격 측의 시작 지점까지 뛰어들어 수비 측의 영웅이 죽기 시작하면 A거점이 쉽게 뚫릴 수도 있다.

A거점을 점령하고 나면 B거점은 상대적으로 공략이 쉬운데, 공격 측에서는 수비 거점을 전방에서 3개의 방향으로 공격 시도할 수 있고 측면에서의 습격도 좋기 때문에 전방과 좌우 모두에서 동시에 들이치면 부활 지점이 가깝다고 하더라도 거점을 순식간에 내줄 수 있다.
[Top]



□ 볼스카야 인더스트리


지역 : 러시아
제한 시간 : 5분
A거점 점령 추가 시간 : 5분
공격 측 추천 영웅 : 라인하르트, 윈스턴, 파라, 트레이서, 리퍼, 겐지, 정크랫, 루시우
수비 측 추천 영웅 : 라인하르트, 솔저:76, 토르비욘, 바스티온, 위도우메이커, 한조, 메이


볼스카야 인더스트리는 러시아의 로봇 생산 공장을 배경으로 하는 거점 점령 전장이다.

A거점은 아누비스 신전처럼 공격 측이 입구 지역을 돌파하면 공략 방향은 다양하게 잡을 수 있지만, 수비 측이 토치카처럼 활용할 수 있는 구조물이 거점에 설치되어 있어서 확실한 전투의 승리 후에 거점을 먹는 것이 아니라면 다소 어려울 수 있다.

대신 B거점은 개방된 지형이고, 우회 가능한 경로가 다양하게 갖춰져 있어서 공격과 수비 양쪽 모두 어디가 강하다고 얘기하기 어려운데 일반적인 플레이어 수준에서는 거점 측면에서 돌고 있는 이동 패드 위에 토르비욘의 포탑이나 바스티온을 세워 공격 측이 까다로움을 느끼게 해줄 수 있다. 하지만 거점에 우회로가 많다는 점 때문에 트레이서, 리퍼 등의 후방 습격이 강력하며 궁극기가 장착된 맥크리가 정면에서 대놓고 노출된 수비 측 영웅을 잡아낼 수도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다.
[Top]





■ 쟁탈전(Control)


쟁탈전은 King of the Hill이라는 RTS나 FPS의 전투 방식으로 지정된 거점을 확보한 후, 100%까지 달성도를 채우면 승리하는 구조의 전장이다.

거점을 확보하는 방식은 거점 점령과 유사하며, 상대의 달성도가 99%를 채우더라도 추가 시간 동안 아군이 거점을 확보할 수만 있다면 역전이 가능하다.


▲ 거점을 점령하면 점령측의 점령도가 천천히 쌓인다.


쟁탈전의 전장은 대칭 구조로 되어 있으며, 고정된 거점을 서로 확보하는 게 목적이라 난전 상황에 유리한 영웅들이 힘을 발휘한다.
[Top]



□ 리장 타워


지역 : 중국
제한 시간 : 없음
추천 영웅 : 윈스턴, 디바, 라인하르트, 솔저:76, 맥크리, 리퍼, 정크랫, 루시우, 메이, 겐지


리장 타워는 3전 2선승제로 진행되는 쟁탈전 전장이다. 각 라운드는 상가 지역, 정원 지역, 리장 타워 내부로 각각 나뉘며 세 곳 모두 좁은 구역 내부에서의 싸움이 주가 된다.

좁은 구역에서의 전투를 벌여야 하는 만큼 자리를 잡고 적을 끊어야 하는 저격수나 건설 영웅은 매우 효율이 낮으며, 트레이서와 같이 난전 상황에서 생존성이 보장되지 않는 영웅도 좋은 효율을 보기 어려운 편이다.

1라운드와 2라운드의 거점 주변은 낙사 유발이 가능해서 밀쳐내는 기술이 있는 윈스턴의 궁극기나 루시우의 보조 사격이 쏠쏠한 재미를 볼 수있다. 또, 거점이 좁은 지역이기 때문에 메이의 빙벽이나 궁극기인 눈보라로 적의 동선을 차단하거나 거점 안에서 각개격파하는 플레이가 매우 위협적인 전장이기도 하다.
[Top]



□ 네팔


지역 : 네팔
제한 시간 : 없음
추천 영웅 : 로드호그, 윈스턴, 라인하르트, 자리야, 리퍼, 정크랫, 루시우, 메이(3라운드 한정)


네팔 역시 3전 2선승제로 진행되는 쟁탈전 전장이다. 각 라운드는 마을 2개와 내부 시설로 구성된다.

1라운드는 측면이 개방되어 있지만, 양 진영에 엄폐를 제공하는 구조물을 확보하는 형태이며 2라운드는 계단 위에 좁은 구역을 점령하는 방식이다. 두 라운드는 거점 주변에 공간이 넓은 편이라 리장 타워보다 난전에 강하지 않은 영웅들도 화력을 발휘하기 좋지만 그래도 기동성 좋은 영웅들이 전방과 측면을 오가며 싸우기에 좋은 측면이 있다.

하지만 3라운드는 좁은 실내에서 전투를 벌여야 하고, 거점 옆은 잘못하면 떨어질 수 있어서 리장 타워처럼 윈스턴, 루시우, 메이가 활약하기 좋다.
[Top]



□ 일리오스


지역 : 그리스
제한 시간 : 없음
추천 영웅 : 디바, 맥크리, 파라, 솔저:76, 루시우, 겐지, 한조


일리오스는 3월 9일 업데이트된 쟁탈전 전장이다. 다른 쟁탈전 전장과 마찬가지로 3전 2선승 방식으로 이뤄진다.

거점이 직접적으로 노출되지 않거나 지형상 원거리 전투가 어려운 다른 곳과 다르게 일리오스는 전체적으로 개방된 전장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복잡한 골목길과 위에 올라갈 수 있는 건물들, 경사로와 절벽 등이 다양하게 갖춰져 있어서 난전과 화력전 모두 가능한 곳이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