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월은 연도라는 무기를 사용한다. 이 무기는 특이하게도 쇠사슬 모양으로 변신이 가능하여 근거리와 원거리 모두 공격이 가능하다. 여기에 돌격 능력과 공간제어 능력을 가지고 있어 개인전은 물론, 단체전에서도 빛을 보는 직업이라고 할 수 있다.


세부적인 무공을 살펴보면 먼저 문파 주요 무공인 일월도법과 정통 무공 금월도법, 축일도법으로 이루어져 있다. 문파를 선택하면 바로 습득이 가능한 일월도법은 외공공격력 증가와 체력회복의 버프와 광역 공격이 주를 이룬다. 20레벨을 달성하면 습득하는 금월도법은 광역공격보다는 단일 대상을 상대할 때 빛을 보는 궁극기가 다수 존재한다.


마지막 축일도법은 일월이 최고 무공으로 40레벨을 달성하면 습득할 수 있다. 이 무공은 앞서 언급한 것처럼 검이 쇠사슬 모양으로 늘어가 적을 공격하는 무공으로 원거리 공격이 가능해진다. 하지만 근거리 공격이 더욱 강한 일월의 무공 특성 상 원거리 공격은 보조적인 성격이 강하다. 이처럼 일월은 근거리를 보조하는 원거리 공격으로 상대에 접근하여 잡기 무공등을 펼치는 근거리 딜러라고 할 수 있는 직업이다.


◇ 일월의 특징 : 단일 대상과의 전투가 특화된 근거리 딜러

◇ 습득 가능 무공 정보
ㄴ일월도법 : 일월의 주요 무공,외공 공격력, 체력회복 버프와 기본적인 근거리 공격 궁극기를 사용한 다수의 적 상대에 효율적이나 궁극기의 갯수가 적어 효율적인 운영이 필요
ㄴ금월도법 : 일월의 1차 정통 무공, 전체적으로 공격 속도가 빠르고 던지기, 은신등 다양한 공격 패턴
ㄴ축일도법 : 일월의 2차 정통 무공, 원거리 공격이 가능하며 돌격, 상대 움직임 제어 등의 궁극기가 많아서 PVP에 유리한 스킬을 다수 보유

◇ 추천 : 화려한 이팩트와 빠른 공격속도, 1:1에 강력한 근거리 전투를 원하는 유저


▲일월은 1:1 전투에 특화된 암살자같은 문파다

▣ 일월 기본 정보

일월은 외공 공격에 특화된 '딜러'형 직업군이다. 문파 기본 무공과 정통 무공이 모두 외공의 160%, 내공의 100%를 합산한 위력을 발휘해 외공 수치가 중요하며, 일월검법의 궁극기 중 하나인 통천집기를 사용하면 외공 공격력이 증가하고 모든 공격의 일정량을 체력으로 회복할 수 있다.


형산은 쇠사슬 형태로 늘어나는 연도라는 무기를 사용하는데 이에 따라 근접과 원거리 전투스킬을 모두 보유하고 있어 플레이어의 상황에 따라 근접,원거리 공격이 모두 가능하다. 또한 적의 행동을 제어하는 잡기용 스킬이 많고 기습, 돌격 스킬등을 활용한 1:1 전투에 강한 모습을 보인다.


이런 특성으로 인해 파티 플레이시 강력한 보스 몬스터를 상대로 강력한 공격을 할 수 있고 자신은 물론 파티원의 체력을 회복시킬 수도 있다. PvP에서는 잡기, 기습, 돌격 등을 활용한 상대방의 행동제약과 상대방의 체력을 뺏어오는 흡혈 스킬로 인해 유리한 전투를 이끌어 갈 수 있다.


▲ 쇠사슬 형태로 늘어나는 연도를 사용한다


▲ 은신 공격이 가능한 일월



▣ PVP에 강력한 1:1 궁극기는 물론 강력한 광역공격까지! - 일월 스킬 정보

◆ 외공 강화와 체력회복, 강력한 광역공격까지! - 일월도법 (기본 무공)

김용의 소오강호 원작 소설에서 동방불패의 사문으로 나오는 일월도법은 플레이어가 일월 문파를 선택하면 곧바로 습득할 수 있다. 이 검법은 쾌도라는 초식과 5개의 궁극기로 이루어져 있는데 단일대상은 물론, 전방위 공격까지 가능하다.


궁극기를 자세히 살펴보면 먼저 일월의 외공 공격력을 더욱 강화시켜주는 통천집기가 있다. 이 궁극기는 공격력뿐만 아니라 공격의 일정부분을 체력으로 흡수하는 버프도 가지고 있어 전투에 큰 도움이 된다. 1회 사용시 10분간 효과가 지속되니 잊지말고 사용하는 습관이 필요하다.


통천집기로 공격력을 강화했다면 이 후 색명연환으로 전투를 시작하면 좋다. 이 스킬은 대상을 쇠사슬을 이용해 플레이어 앞으로 빠르게 끌어당긴다. 이때 상대는 혼미상태가 걸리게 되니 다른 궁극기 (개천참, 환영광도)를 순서대로 써주기만 하면된다. 환영광도는 특히, 상대에게 출혈을 일으키고 공격범위가 넓어 몰이사냥에 유용하다.


부동명왕은 쿨타임이 1분으로 상당히 긴편이지만 아군의 쳬력회복 및 흡혈광환(피해를 체력으로 회복)으로 파티 플레이 때 유용하며 광역 공격 또한 강력하기 때문에 일반 사냥에서도 매우 활용도가 높은 궁극기다.


▲ 전투 시작 전 통천집기를 사용하여 외공공격력을 높이자


▲ 생명연환은 쇠사슬로 상대방을 끌어온다



아이콘스킬명상태이상쿨타임설명
쾌도--전방을 빠르게 공격한다.
개천참-3초전방에 광역 공격을 한다.
색명연환혼미, 끌어오기15초쇠사슬을 이용하여 적을 끌어온다.
환영광도출혈12초대상 주위의 모든 적을 공격한다.
통천집기함족, 둔족4초외공공격력과 흡혈 버프를 시전한다.
부동명왕-60초넓은 범위의 광역 공격을 시전한다.


◆ 기습, 은신, 반격까지 1:1에 강력한 소오강호의 암살자! - 금월도법 (정통 무공, 20Lv)

금월도법은 20레벨에 도달하면 사문에서 퀘스트를 진행함으로서 얻을 수 있는 문파 정통 무공이다. 이 검범은 강체상태 (기절, 격비, 격노 등에 대한 면역상태)를 만들어주는 금월도법과 현명출세, 총 2개의 초식을 가지고 있고 궁극기는 7개를 보유하고 있다.


금월도법은 상대방 뒤로 기습을 하거나 은신, 잡기와 반격까지 암살자와 비슷한 형태의 궁극기를 보유하고 있다. 사냥도 무리없이 진행이 가능하지만 특히, PVP에 좋은 스킬이 많다. 자세한 내용을 살펴보면 추혼탈명, 교해천운을 통해 적 뒤로 기습을 하거나 거리를 좁히는 공격을 할 수 있다. 특히, 추혼탈명은 상대의 막기를 제거할 수 있고 공중에서도 사용할 수 있어서 PVP시 활용도가 상당히 높다.


마영중중과 답괴지보는 자신의 몸을 숨기는 은신기능이 있다. 마영중중은 전방위 회전공격을 하는데 이 때 플레이어의 몸은 은신상태가 되며 이동중에 시전할 수 있어서 일반 몰이사냥은 물론 추격전에서도 많은 도움이 된다. 답괴지보는 땅속으로 들어갔다가 올라오면서 전방의 적을 공격하는 궁극기로 공격 성공시 많은 딜을 넣을 수 있으나 공격 범위가 짧아 PVP보다는 사냥에 유용하게 쓰인다.


쾨도난마는 환영을 이용하여 수차례 전방을 향해 공격하는 궁극기다. 이때 대상은 일시적으로 기절하며 마지막 검 공격으로 점혈 상태에 만들 수 있다. 따라서 다른 궁극기와의 연계로 더 큰 효율을 나타낼 수 있는 스킬이다. 이 외에 육도윤회는 잡기용 스킬로 상대의 움직임을 봉쇄할 수 있고 나찰색명은 상대에게 공격을 받으면 반격을 한다.


▲ 잡기 궁극기는 방어를 할 수 없어 PVP에서 큰 도움이 된다


▲ 나찰색명을 사용중에 상대방의 공격을 받으면


▲ 강력한 반격을 시도한다

아이콘스킬명상태이상쿨타임설명
금월도법--전방을 빠르게 공격한다.
현명출세막기제거-쌍검을 날려 원거리 공격까지 한다.
추혼탈명막기제거15초빠르게 적뒤로 이동하여 공격한다.
공중에서도 공격을 할 수 있다
마영중중함족12초자신의 형체를 숨기고 몸을 회전시켜 주변의 적을 공격한다.
답괴지보둔족, 격퇴15초땅에 숨었다가 올라오며 주위의 적을 공격한다.
약점에 노출된 대상은 격퇴한다.
쾌도난마점혈20초환영이 대상을 수차례 연격한다.
대상을 일시적으로 기절하며 점혈에 빠진다.
육도윤회중독, 격퇴20초전방에 있는 적을 잡아 날려보낸다.
나찰색명격퇴12초쌍검을 교차하여 축력한뒤 공격한다.
축력 중 공격을 받으면 반격한다.
교해천운끌어오기, 격퇴10초무릎으로 전방의 적을 2회 공격하고 한 곳으로 끌어모은다.
약점이 노출된 적은 격퇴된다.



◆ 늘어나는 무기와 행동 제어! - 축일도법 (정통 무공, 40Lv)

축일도법은 40레벨에 도달하면 퀘스트를 통해 습득할 수 있는 형산의 두 번째 정통 무공으로 늘어나는 무기의 활용과 상대방의 움직임을 제어하는 궁극기가 많다. 초식을 포함, 가벽문천, 단운지무, 윤회무상까지 늘어나는 연도의 특성이 잘 나타나는 궁극기다. 특히, 윤회무상은 궁극기를 사용하면 땅이 불타며 지속적인 공격이 가능하기 때문에 다른 궁극기과 연계하면 강력한 딜을 할 수 있어 매우 유용하다.


축일도법은 상대방에게 빠르게 돌격하는 궁극기, 자전천운과 사행무적이 있다. 자전천운은 제자리 도약 후 상대방에게 돌격하는데 이 때 적을 함족상태로 만들 수 있다. 반대로 사행무적은 몸을 낮추어 발을 거는 형태의 공격을 한다. 이 공격은 실명을 동반하여 이 후 궁극기 연계에 매우 유용하여 PVP에서 활용도가 높다.


무연지옥은 원거리 잡기 스킬이라고 말할 수 있다. 잡기에 성공하면 해당 대상 주위에 같은 피해를 줄 수 있어서 PVP와 몰이사냥에 큰 도움이 된다. 무연지옥과 함께 팔황구멸 또한 무기를 플레이어 주위로 돌리며 공격을 하기 때문에 여러명의 적을 상대할 때 좋다. 단, 쿨타임이 30초로 비교적 길기 때문에 이를 고려하여 신중하게 사용해야 한다 .


▲ 윤회무상을 사용하면 불길이 일어나 지속피해를 줄 수 있다


▲ 무연지옥은 원거리 잡기 궁극기로 강력한 피해를 줄 수 있다.



아이콘스킬명상태이상쿨타임설명
축일도법--쇠사슬로 전방에 있는 적을 공격한다.
가벽문천격퇴6초쇠사슬을 휘둘러 적을 타격하며 약점이 있는 대상은 격퇴
단운지무연소, 둔족, 격퇴12초전방을 가격하여 연소 및 둔족 상태를 만든다.
약점이 노출된 적은 격퇴된다.
윤회무상막기, 연소15초무기를 전방에 던진뒤 다시 회수하며 피해를 입힌다.
막기를 제거하고 땅을 불태워 연소 상태를 만든다.
자전천운함족9초대상을 향해 돌격하여 함족 상태에 빠뜨린다.
무연지옥흡착20초원거리 상대를 묶어 수차례 피해를 준다.
사행무적실명, 격퇴20초전방으로 빠르게 이동하며 공격한다.
팔황구멸흡착, 산공30초주변을 향해 3회 연속 공격하며
흡착 및 산공 상태에 빠뜨린다.


▣ 육성 시 사용햐는 추천 스킬

소오강호의 궁극기는 축법이란 시스템이 존재하기 때문에 궁극기는 약 20개에 불과하지만 플레이어의 스킬활용에 따라 다양한 공격을 시도할 수 있다.


초반 20레벨 전까지는 한 가지의 초식과 5가지 궁극기만 사용하게 된다. 20레벨까지의 스킬활용은 통천집기로 공격력을 강화하고 색맹연환으로 전투를 시작하면 좋다. 이 후 나머지 궁극기로 상대를 공격하면되는데 이때 부동명왕은 강력한 공격력을 가지고 있지만 쿨타임이 1분으로 길어서 필요한 상황에 적절하게 사용하길 추천한다.


이후 20레벨에 도달하면 일월도법보다는 금월도법을 사용한 사냥이 좋다. 궁극기의 수도 많고 돌격, 광역공격으로 효율적인 전투가 가능하다. 30레벨 이후로는 개인무공을 사용할 수 있다. 개인무공은 일월도범, 금월도법의 원하는 궁극기를 조합하여 사용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각 무공의 궁극기를 자신의 사냥형태에 맞게 배치하면 된다.


이 후 35레벨에 도달했다면 이제 일종의 자동 사냥 기능인 '폐관수련'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폐관수련은 따로 캐릭터를 조종하지 않아도 컴퓨터가 알아서 사냥을 해주는 시스템이라 할 수 있는데 이때 인공지능이 사용할 스킬을 따로 지정해주어야 한다. 또한 궁극기 슬롯에 등록되어있지 않은 스킬은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사용할 스킬을 꼭 등록해야 한다.


▲ 추혼탈명을 통해 빠르게 적에게 접근할 수 있다

▲ 몰이사냥에 유용한 궁극기를 가지고 있다



▣ 일월, 스킬 시연 위주 플레이 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