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25일 업데이트로 이리스 유마의 승급이 적용됐다. 이리스의 승급을 마지막으로 소울워커 캐릭터 6명의 승급이 모두 적용됐으며, 이를 기념하여 8월 19일까지 모든 캐릭터에게 경험치 획득량 100% 추가 이벤트도 진행된다.

60레벨 캐릭터만 이용할 수 있는 신규 메이즈인 '이노센트 데이드림'도 추가됐다. 이노센트 데이드림에서는 다량의 제니와 에텔라이트, 웨폰 익스텐션, 에너지 컨버터 등 장비 강화 및 옵션 변경에 필요한 아이템들을 획득할 수 있어 재화가 부족한 유저들의 목마름을 어느 정도 해소해줄 것으로 보인다.

[바로가기] 이리스 승급 적용! 7/25(수) 업데이트 안내



■ 모든 캐릭터의 승급 적용 완료! - 이리스 유마 승급

이번 업데이트로 이리스 유마의 승급이 적용됐다. 이리스의 승급 명칭은 '앞서나가는 용맹의 성단'이며, 서브웨폰으로 어깨에 날개 형태로 부착되는 '클러스터 윙스'가 추가된다. 승급 퀘스트는 다른 캐릭터와 마찬가지로 잔디이불 캠프의 테네브리스에게 받을 수 있다.

이리스는 승급 전에도 강력한 대미지를 자랑하지만, 전체적으로 공격 템포가 느리고 생존력이 낮은 편이라 선호하지 않는 유저도 있었다. 그러나 승급을 통해 추가된 스킬과 특성들은 이리스의 단점을 충분히 보완해준다.

특히, 차징 단계에 따라 대미지는 증가하지만, 느린 속도와 애매한 판정으로 인해 사용하기 어려웠던 풀 버스트는 '참격'이라는 특성이 추가됨에 따라 차징 속도 증가하고, 공격 모션이 간소화되어 빠르고 강력한 스킬로 거듭났다.

이외에도 일정 시간 동안 서브웨폰으로 주변의 적들을 공격하는 '오퍼레이션 애쉬즈', 적을 끌어모으는 이터널 어비스와 함께 연계해 순간 폭딜이 가능한 '펄버라이저 헤드 버트', 우클릭으로 특수 능력 사용 시 최대 5초 동안 무적 효과가 적용되는 패시브 '극쇄' 등을 통해 이리스의 부족한 점을 보완할 수 있다.

[바로가기] 분노를 넘어서 용맹으로! 이리스 승급 정보 & 스킬 사용 후기

▲ 풀 버스터에 추가된 참격 특성으로 차징 속도가 빨라지고 공격 모션이 간소화됐다

▲ 승급 시 추가되는 공중 액티브 스킬인 펄버라이저 헤드 버트


■ 각종 재화를 수급할 수 있는 신규 메이즈! - 이노센트 데이드림

골든 시타델에 추가된 '이노센트 데이드림'은 60레벨 캐릭터만 이용할 수 있는 1인 메이즈다. 잔디이불 캠프의 테네브리스에게서 시작되는 신규 퀘스트를 진행하다 보면 메이즈 입장 권한이 추가된다. 입장 횟수는 캐릭터별로 하루에 5번, PC방 이용 시 최대 7번으로 제한되며, 한 번에 행동력 20을 소모한다.

이노센트 데이드림의 특징은 로코 타운~그레이스 시티에서 볼 수 있는 빅 퍼펫, 아스팔트 골렘, 디그니티 스내처, 정크 나이트, 포이즌, 스카 등 다양한 네임드/보스 몬스터들이 등장한다. 게다가 한 번에 한 마리씩 나오는 것이 아니라 최소 3마리 이상의 네임드/보스 몬스터들이 웨이브 방식으로 나오므로 난이도가 상당히 높은 편이다.

▲ 캐릭터별로 매일 5번씩 이용할 수 있는 신규 메이즈 이노센트 데이드림

▲ 로코 타운~그레이스 시티에 등장했던 네임드/보스 몬스터들이 다수 출현


이노센트 데이드림을 클리어하면 대량의 제니와 함께 에텔라이트, 웨폰 익스텐션, 에너지 컨버터 등의 아이템을 추가로 획득할 수 있다. 특히, 에텔라이트와 웨폰 익스텐션, 에너지 컨버터는 장비 강화 및 옵션 변경에 쓰이는 만큼 이노센트 데이드림만 이용해도 유저들에 필요한 각종 재화를 다량 모을 수 있다.

클리어 랭크 S랭크 기준으로 약 100만 제니와 함께 웨폰 익스텐션 1~2개를 꾸준히 획득했으며, SS랭크의 경우 약 130~140만 제니까지 획득 가능하다. 또한, 카드키 1개 사용하면 상급 에텔라이트 2개를 고정으로 획득할 수 있고, 카드키 5개 사용 시 중급 에텔라이트 50개 / 강화 파괴 장비 장치 1개 / 그루톤 코인 200개 / 그루톤 코인 80개 / 웨폰 익스텐션 2개 / 그루톤 2개 패키지 1개 중 하나가 무작위로 주어진다.

▲ S랭크 기준 약 100만 제니 획득, 카드키를 사용하면 추가 아이템 획득 가능

▲ 낮은 확률로 에너지 컨버터가 드랍되기도 한다


다만, 이노센트 데이드림에는 장비 레벨과 등급에 따라 피격/타격 보정이 적용된다. 등급의 경우 레전드 장비를 사용하면 피격/타격 보정 비율이 100%로 유지되지만, 유니크 등급으로만 내려가도 보정 비율이 60%로 뚝 떨어진다. 게다가 몬스터 레벨과 장비 레벨 차이가 클수록 보정 비율이 떨어지는데, 이노센트 데이드림의 몬스터 레벨이 65이므로 60레벨 장비를 사용하지 않으면 장비의 효율을 100% 발휘할 수 없다.

현재 60레벨 유저들이 자주 사용하는 보이드 매니악 장비, 보이드 하드 장비, 프라이멀 장비를 예로 든다면 보이드 매니악 장비는 100%, 보이드 하드 장비는 60%, 프라이멀 장비는 50%의 효율만을 발휘할 수 있다. 그 아래에 있는 아우리트 장비는 등급과 레벨차에 의한 피격/타격 보정이 모두 이루어지는 만큼 효율이 매우 낮다.

물론 장비의 효율이 낮아지더라도 시간을 충분히 투자하거나 부활 장치를 계속 사용하면 이노센트 데이드림을 클리어할 수는 있다. 그러나 피격 횟수와 클리어 타임을 늘어날수록 클리어 랭크가 떨어지고, 그만큼 클리어 보상인 제니 획득량도 적어진다. 따라서 최소한 프라이멀 장비 이상으로 파밍을 마친 후에 도전하는 것을 추천한다.

▲ 장비 레벨과 등급에 따라 적용되는 피격/타격 보정 비율

▲ 아우리트 방어구를 사용하면 보정 비율이 낮아 생존력이 매우 떨어진다

▲ 프라이멀 장비는 보정 비율이 50%로 낮아지므로 클리어 타임이 길어질 수밖에 없다


■ 캐릭터 밸런스 조정은 계속된다! - 추가 수정 및 개선 사항

이번 업데이트와 함께 릴리의 스킬인 이블 트리니티, 데스 길로틴, 퓨리 마하 등 3종의 개선이 이루어졌다. 기본적으로 3종의 스킬 모두 피해량이 증가했고, 적에게 공격이 제대로 적용되지 않았던 현상이 수정됐다.

업데이트 이후 릴리 유저들의 말에 의하면 데스 길로틴의 경우 피해량과 함께 공격 범위도 상향되면서 확실히 좋아졌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고 한다. 그러나 이블 트리니티와 퓨리 마하의 경우 피해량은 증가했으나 여전히 사용하기 어려운 상황은 그대로이므로 추가 개선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많았다.

▲ 밸런스 조정된 릴리의 스킬 3종


캐주얼 레이드의 경우 드랍으로 얻는 제니와 에텔의 양은 감소했으나 클리어 시 획득하는 제니와 에텔의 양은 증가했다. 이에 따라 다수의 몬스터를 처치해 드랍 제니를 수급하는 캔더스 시티의 '정크 하이브 1기둥 파티'의 효율이 낮아졌다.

반면에 캐주얼 레이드 중 클리어 타임은 짧으나 드랍 제니가 적었던 로코 타운의 '라스트 카니발'은 제니 수급 효율이 대폭 상승했다. 업데이트 이전에는 SS랭크 클리어 기준으로 20~30만 제니를 획득했지만, 현재는 약 50~60만 제니를 획득할 수 있어 제니 수급처로 활용될 것으로 보인다.

▲ 로코 타운 캐주얼 레이드의 패치 전(왼쪽)과 패치 후(오른쪽)의 클리어 보상 비교


BP 획득과 관련된 수정 사항도 있다. 우선 지난 GM 매거진에서 언급한 것처럼 제 6구역의 몬스터에게서 획득할 수 있었던 BP와 BP 박스는 사라졌다. 대신 더 씽, 프라이멀 레이드와 골드 시타델에서는 여전히 BP를 획득할 수 있다.

반면에 보이드 매니악 난이도 클리어 시 획득하는 BP의 수치가 300에서 700으로 상승했다. 보이드 레이드의 경우 장비 제작 재료와 BP 외의 아이템을 획득할 수 없는 만큼 장비 제작 때문에 이용한다는 느낌이 강했지만, BP 획득량의 상향되면서 주요 BP 수급처가 됐다.

▲ 골든 시타델에서는 여전히 보스 처치 시 BP를 획득할 수 있다


승급 시 자동으로 무기에 적용되는 서브웨폰의 모습은 자신의 의지대로 변경할 수 없었다. 그래서 코스튬을 사용하더라도 서브웨폰의 모습이 그대로 남아 자신의 원하는 대로 외형을 꾸밀 수 없다는 단점이 있었다.

그러나 이번 업데이트 이후 승급 서브웨폰의 표시를 변경할 수 있는 기능도 추가됐다. 환경 설정 - 그래픽 설정 가장 아래에 있는 '승급 서브웨폰 표시 설정'을 이용하면 서브웨폰의 모습을 감출 수 있다.

▲ 환경 설정에서 승급 서브웨폰의 표시를 설정할 수 있다

▲ 설정을 변경해 서브웨폰의 표시를 끈 모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