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레벨 확장을 포함하여 신규 시스템 추가, 던전 개선 등 다양한 콘텐츠가 조정된 테라 겨울 업데이트가 금일 적용되었다.

하나씩 살펴보면 우선 최대 레벨이 70으로 확장되었다. 이에 따라 65레벨부터 69레벨까지, 레벨업을 할 때마다 총 6개의 미션으로 구성된 '악몽의 시작' 퀘스트가 순차적으로 개방되며, 각 레벨 대의 미션 퀘스트를 완료할 경우 주변 NPC를 통해 추천 사냥터 퀘스트도 수행할 수 있다.

여기에 에세니아 가드, 비아 엘리니움 가드, 고대 바라카 유적터, 태양의 정원, 영원의 분지 등 그동안 잘 활용되지 못했던 일부 사냥터가 70레벨까지 플레이하기에 적합한 수준으로 개편되었으며, 필드 몬스터 처치 시 레벨업이나 스킬 연마 경험치, 장비 강화 재료, 완제 장비 등 유의미한 아이템들을 얻을 수 있다.

특히 필드에서는 매일 갱신되는 신규 일일 퀘스트 20종과 새롭게 등장하는 '필드 보스'가 추가되는데, 필드 보스의 경우 막타를 친 유저만 보상을 획득할 수 있다.


▲ 필드 보스는 잔여 HP 확인이 불가능하며, 막타를 친 유저만 보상 획득!


테라의 메인 콘텐츠 중 하나인 던전에도 많은 변화가 있다.

주요 내용으로는 일일 던전입장 횟수가 주간 입장 횟수로 변경되면서 매일 던전을 플레이해야 하는 부담감이 줄어들었으며, 원하는 던전을 선택해 더 많이 플레이할 수 있게 되었다.

무엇보다도 입장 시 '모험의 주화'라는 별도의 포인트가 소모되도록 바뀐 점이 눈여겨봐야 할 부분인데, 던전마다 요구하는 주화량이 각각 다르게 설정되어 있다. 따라서 장비 수준이 낮은 유저들은 소모되는 모험의 주화가 적은 저레벨 던전에서 일정 수준까지 빠르게 파밍할 수 있고, 장비 수준이 좋은 유저들이라면 특정 던전을 집중해서 돌 수 있다는 게 장점이다.

참고로 모험의 주화는 MP 게이지 상단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접속 여부와 상관없이 기본적으로 3분마다 일정량씩 자동으로 회복. 만일 VIP 패키지를 사용 중이라면 보유 가능한 최대 주화량과 주화 회복 속도가 증가한다.


▲ 이제 모든 던전 입장에는 모험의 주화가 필요!


새롭게 추가된 스킬연마와 장비 합성 시스템도 중요한 요소들이다.

먼저 스킬연마 시스템은 스킬의 성능과 캐릭터의 스탯을 점진적으로 향상시키는 요소로 [스킬연마]와 [옵션개방]으로 세분된다.

캐릭터 레벨 66/68/70레벨에 도달할 때마다 클래스별로 지정된 스킬을 연마할 수 있는데, 필드나 던전 보스 사냥으로 획득하는 별도의 '재화'와 새로 개방되는 공중섬의 퀘스트를 통해 얻는 '연마 포인트'가 필요하다.

이런 과정을 통해 강화된 스킬들은 기존의 딜 사이클에 큰 영향을 주진 않지만, 기본적인 성능과 캐릭터의 스탯을 동시에 향상시킬 수 있고, 최대 단계까지 연마를 할 수 있다는 게 특징이다.

스킬 연마와는 별개로 캐릭터 레벨 67, 69레벨에는 옵션개방도 가능하다. 클래스별 지정된 특정 스킬이 있고, 각각 3종류의 선택 가능한 효과가 주어진다. 각 효과는 특정 콘텐츠에서 효율이 좋은 옵션, 스킬의 사용성을 개선시키는 옵션, 콘셉트를 강화시켜주는 옵션 등 다양하다.

특히 한번 개방한 옵션은 전투 상태가 아니라면 언제든지 선택 또는 변경이 가능하기 때문에 플레이하는 콘텐츠나 상황에 맞게 유동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게 장점이다.


▲ 옵션 개방 UI


다음으로 장비 합성 시스템은 말 그대로 두 장비를 합성하여 장비 옵션을 추가하는 기능이다.

합성을 위해선 합성 옵션을 추가할 '주장비'와 옵션을 부여할 '재료 장비'가 필요한데 재료 장비에 붙어 있는 옵션 중 일부가 주 장비로 이전되는 형태가 된다.

장비 합성은 소지품 창 UI를 통해 진행할 수 있으며, 20일 현재 차가운 금속/울부짖는 분노/비정한 맹세의 무기와 방어구만 가능하다.


▲ 재료 장비의 옵션 중 2개를 무작위로 주 장비로!


여기에 신규 장비로 성물과 유물이 추가됨에 따라 2개의 슬롯이 추가되었는데 65레벨 신규 미션 퀘스트 클리어 시 고급 등급의 기본적인 아이템을 얻을 수 있다.

더 좋은 등급의 해당 장비들은 던전 네임드 및 새롭게 배치되는 필드 몬스터, 그리고 필드 보스 몬스터 사냥을 통해 최대 전설 단계까지 확률적으로 획득하는 게 가능하다.


▲ 단계 승급에 성공할 경우, 장비에 붙은 옵션의 수치가 증가한다


이외에도 액세서리를 제외한 모든 무기, 방어구 크리스탈이 사망 시 깨지지 않도록 변경되거나 각종 재화로 교환 가능한 상점 아이템 목록 변경 및 추가, 일부 클래스의 스킬 밸런스 조정도 이뤄졌는데 좀 더 자세한 내용은 업데이트 공지 사항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