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테라M의 서버 리스트, 현재 10개 서버가 운영 중이다


블루홀스콜이 개발하고 넷마블게임즈에서 서비스하는 모바일 MMORPG '테라M'이 4~5월 중으로 서버 통합을 진행한다. 이번 서버 통합을 통해 카이아, 로크, 다곤, 미스테리움, 발키온, 케스타니카, 미스텔, 벨릭, 아룬, 판노니아 등 10개 서버가 통합될 예정이다.

서버 통합 소식이 발표되기 이전부터 테라M의 서버 통합은 유저들 사이에서도 많은 논의가 있었던 이슈 중 하나다. 특히, PvP 콘텐츠를 즐기는 유저들은 서버 통합은 아니더라도 PvP 콘텐츠의 매칭만이라도 다른 서버와 통합해달라는 의견을 꾸준히 밝혔던 만큼 이번 서버 통합에 대해서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다.

서버 통합이 이루어지면 모든 랭킹 정보도 통합 서버 기준으로 재산정되며, 전장과 공성전은 별도로 재산정되지 않고 초기화만 진행될 예정이다. 다만, 프리 시즌으로 진행 중인 공성전의 경우 서버 통합에 맞춰 정규 시즌 오픈을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서버 통합에 대해 보다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전문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서버 통합 안내 사항 전문

(1) 기존에 다수의 서버를 이용할 경우 사용할 계정을 선택해야 합니다.

이번에 진행될 서버 통합은 전체 서버를 대상으로 통합이 진행되어 새로운 서버 이용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현재 하나의 계정으로 여러 서버에서 캐릭터를 육성할 수 있었기 때문에 여러 서버를 이용하고 계셨던 경우 새로운 서버로 통합 시 기존에 이용하던 서버(캐릭터)들 중 하나를 선택해 주셔야 하며, 이 외에 계정(타 서버 캐릭터)들은 모두 삭제될 예정입니다.

단, 타 서버 캐릭터로 획득하신 재화나 아이템 등에 대해서는 최대한 불편하지 않도록 처리할 예정이며, 상세한 내용은 추후 다시 한번 안내드리겠습니다.

추가로 서버 통합이 진행되면서 장기간 접속하지 않은 휴면 계정의 처리 방향은 아래와 같습니다.

- 14일 이상 미접속인 계정
- 육성된 캐릭터가 15레벨 미만인 계정
- 결제 이력이 존재하지 않는 계정

3가지 항목이 모두 해당되는 계정은 서버 통합 시 삭제 처리가 될 수 있습니다.


(2) 중복된 닉네임을 사용한 경우 특수 문자가 포함된 닉네임으로 변경됩니다.

닉네임의 경우 서버가 다르면 같은 닉네임을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통합되는 서버군의 동일한 닉네임을 사용하고 계신 분들은 숫자가 포함된 닉네임으로 변경되며, 다시 원하는 닉네임으로 변경할 수 있도록 조치해 드릴 예정입니다. (EX 테라 → 테라1/ 테라2)

※ 길드 명도 닉네임과 동일하게 진행될 예정이며, 변경할 수 있도록 조치해 드릴 예정입니다.


(3) 모든 랭킹은 통합 서버 기준으로 재산정되며, 전장 및 공성전은 초기화가 될 예정입니다.

메뉴의 랭킹 항목에서 노출되는 순위는 서버 통합이 이루어지면서 초기화가 진행되고 통합 서버 기준으로 다시 재산정을 하게 됩니다.

다만, 전장(지하 결투장, 카이아의 전장, 길드 대전)과 공성전도 별도 재산정이 진행되지 않고 초기화만 진행되며, 공성전의 경우 서버 통합에 맞춰 정규 시즌으로 오픈할 예정으로 관련 내용은 추후 다시 한 번 더욱 상세한 내용으로 안내 드릴 예정입니다.


(4) 각종 미션이나 출석부, 친구 목록, 횟수 제한 상품 등은 선택된 계정의 정보를 유지하는 방향으로 조치할 예정입니다.

기존에 달성 중이었던 각종 미션(일일/주간 등)과 퀘스트(분쟁지역 관련), 연속 출석 보상, 횟수 구매 제한 상품, 도감이나 업적, 월간 출석부, 친구 목록, NPC 친밀도는 선택한 계정을 기준으로 동일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처리할 예정입니다.

※ 횟수 구매 제한 상품은 서버 통합이 되면 다시 구매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