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분기, 월드 오브 탱크에 전선 대격돌 모드가 돌아올 예정이다. 전선 대격돌 모드는 30vs30의 전투로, 일반 대규모 전투와 달리 전차 재생성이나 스킬 등 새로운 메커니즘을 가지게 된다.

기본적인 틀은 작년에 시범적으로 선보였던 것과 크게 다르지 않다. 전투를 진행할수록 다수의 보급 점수를 획득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단계 상승과 스킬 업그레이드를 진행할 수 있다. 또한 최대 단계를 달성했다면 특별 영예 기능을 활성화하여 추가 보상을 노려볼 수도 있다.

보상으로는 기본적으로 크레딧과 소모품, 지휘명령, 개인 물자 등 각종 자원을 얻게 된다. 이외에 영예 등급을 달성할 때마다 전쟁 채권이나 골드, 훈장, 문양과 같은 자원도 얻을 수 있다. 또한 이렇게 수집한 영예 점수로 STA-2나 WZ-111은 물론 신규 전차인 Emil 1951과 아직 공개되지 않은 9티어 전차로 교환할 수도 있다.


▲ 새로운 재미와 함께 강력한 보상을 줄 전선 대격돌 모드가 돌아온다


▣ 기본 틀은 기존과 동일! 전선 대격돌 모드의 특징

이번 전선 대격돌은 단기 이벤트가 아닌 연 단위 이벤트로 진행된다. 매달 1주씩은 전선 대격돌 에피소드가 진행될 예정이다. 에피소드는 총 10주에 달하며, 이외의 기간에는 전선 대격돌을 이용할 수 없다.

기본적인 전투 자체는 크게 변하지 않았다. 8티어 전차만 이용이 가능하며, 전차가 격파되었다고 끝이 아니라 다시금 전투에 복귀할 수 있다. 한 번 격파당한 전차라도 재사용이 가능하지만, 수리에 어느 정도의 시간이 소요되므로 운용 가능한 전차가 많을수록 유리하다.

만약 8티어 전차가 없다면 대여 기능을 사용해보는 것도 좋다. T34와 FV4202, IS-6 등 총 10종의 전선 대격돌 전용 전차를 골드로 대여할 수 있다. 다만 공개 테스트 서버 기준 T-44의 경우 크레딧으로 대여 가능한 상태다.

전시 물자 기능도 그대로 존재한다. 전시 물자는 전선 대격돌에서만 사용이 가능한 추가 소모품으로, 총 6개 종류가 준비되어 있다. 습득 및 강화에는 전투 후 얻을 수 있는 보급 점수가 사용된다. 이외 대부분 메커니즘이 기존과 동일한 형태를 띠고 있다.


[거대한 전장에서 펼쳐지는 대규모 전투! 전선 대격돌 모드의 모든 것]◀ 바로가기

▲ 8티어 전차가 없다면 대여 기능을 이용해보는 것도 좋다


물론 변경된 부분도 있다. 이를테면 최대 3회로 제한되었던 영예 기능을 이제 10회까지 사용할 수 있다. 다만 사용할 수 있는 횟수는 에피소드 회차+2까지로 제한된다. 3번째 에피소드라면 5회까지, 7번째 에피소드였다면 9회까지만 가능한 식이다. 물론 초반에는 영예 기능을 사용하지 않다가 후반부에 한꺼번에 진행하는 것은 가능하다.

방어팀이 유리하다고 평가받던 전장에도 변화가 찾아온다. 효율이 높았던 방어 지점이 제거되고 적진 뒤로 접근할 수 있던 경로도 폐쇄된다. 이외에 기지의 내구도 감소와 지형, 정비 구역 위치의 변경도 함께 이루어진다.

전시 물자의 변경도 있다. 연막 살포와 사기 강화의 효과가 향상되었으며, 공습 지원 및 포격 지원의 공격력은 감소했다. 기존에는 효율성 차이 때문에 공습 지원과 포격 지원이 다소 강제되었다면, 이후에는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 선택할 수 있게 된다.


▲ 전장은 기존과 유사하지만 세세한 부분이 변경되어 보다 활발한 공격이 가능해진다

▲ 연막 살포 상향 등 전시 물자의 밸런스도 재조정됐다



▣ 최대 9티어 전차 획득 가능! 단계 및 영예 점수에 따른 보상

전선 대격돌 모드를 수행하면서 다양한 보상을 얻을 수 있다. 단계를 달성할 때마다 크레딧과 소모품, 지휘명령, 개인 물자 등의 자원을 얻을 수 있으며, 영예 등급을 달성하면 전쟁 채권이나 골드, 훈장, 문양과 같은 고급 자원을 얻을 수 있다.

특히 영예 등급 달성 시 획득하는 영예 점수로는 전차를 구매할 수 있다. 6점으로 일본 8티어 중형전차 STA-2를 구매할 수 있으며, 10점을 모으면 중국 8티어 중전차 WZ-111을 획득 가능하다.

12점을 모으면 스웨덴 8티어 중전차 Emil 1951을 획득할 수 있다. Emil 1951은 슈퍼 테스트 서버에만 등장했던 전차로, 기존 Emil I과 달리 3클립 주포를 사용한다. 탄간격이 2.5초로 0.5초 짧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다만 클립 재장전 시간을 고려하더라도 DPM은 다소 떨어진다. 이외에도 추중비가 미세하게 좋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이외에도 15점을 모으면 9티어 전차로 교환 가능할 예정이다. 다만 이름은 물론 국가나 병과 등 전차의 모든 정보가 공개되지 않은 상태다.


▲ 신규 전차인 Emil 1951은 물론 미공개 9티어 전차를 획득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