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랄러스는 쿨 티라스 섬에 정착해 살고 있는 쿨 티란 인간들의 수도이다. 티라가드 해협 동쪽에 위치하고 있으며, 얼라이언스 플레이어의 경우 '격전의 아제로스'를 본격적으로 시작하게 되면 가장 먼저 만나볼 수 있는 도시이기도 하다.

하지만 '여군주 애쉬베인'은 본인이 쿨 티라스의 유일한 지배자가 되고픈 야욕을 채우기 위해 해적들을 고용했고, 프라우드무어 제독이 지키고 있는 보랄러스에 공격을 감행하고 불바다로 만들었다. 영웅들은 보랄러스를 공격해온 애쉬베인의 부하들을 저지하고 다시 몰아내기 위해서 '보랄러스 공성전'을 펼치게 된다.

던전에 대한 설정은 마치 시나리오 퀘스트같지만 '보랄러스 공성전'은 신화 난이도만 존재하는 5인 던전으로 120레벨부터 입장이 가능하다. 얼라이언스의 경우 보랄러스 내에서 무역풍 시장 지하에 입구가 존재하며, 호드의 경우에는 전쟁 대장정 퀘스트를 통해 티라가드 해협 쪽을 넘어오면 도착하는 '약탈의 항구'에서 바로 입장이 가능하다.


보랄러스 공성전 주요 정보 바로가기 (각 항목을 선택하시면 해당 정보로 빠르게 이동합니다.)
   던전 기본 정보
   일반몹 구간
   하사관 베인브릿지
   공포의 선장 록우드
   하달 다크패덤
   비크고스
   베타 공략 영상 모음
 
▲ 진영별로 입구 위치가 조금 다르다


던전 이름 : 보랄러스 공성전

요구 레벨 : 120레벨

던전 지역 : 보랄러스 내 무역풍 시장 근처

여군주 애쉬베인은 대도시의 붕괴되어 가는 방어 병력을 상대로 분노를 방출합니다. 보랄러스가 불타오르는 사이, 소수의 영웅들이 들끓는 혼돈을 가라앉히고 이 지역을 지배하려는 애쉬베인의 계획을 막아내야 합니다.


▲ 보랄러스 공성전답게 보랄러스와 같은 지형에서 진행된다



※ 공략 이미지 출처 : Stankie Gaming, Method 유투브


■ 일반 몬스터 구간

일반 몬스터 구간에서는 신화 난이도로 시작하는 만큼 까다로운 기술들을 사용하는 몬스터들이 많다. 먼저 초반 구간부터 만날 수 있는 '쿨 티란 파도지기'는 [염수 화살]이란 기술을 사용해 공격하지만 크게 위협적이진 않다. 하지만 [방수 껍질]이라는 기술은 10초간 받는 피해를 감소시키고, 지속 시간이 끝나면 주위에 피해와 함께 4초간 기절시키는 효과가 있으므로 반드시 차단해주어야 한다.

쿨 티란 파도지기 외에도 중반 구간부터 '무쇠파도 물결구체자'란 이름의 몬스터가 있는데, 이 몬스터 역시 파도지기와 이름만 다를 뿐 똑같은 기술을 사용하므로 기술 차단에 주의해야 한다.


▲ 이름은 다르지만 사용하는 기술이 같으며, 특히 방수 껍질은 반드시 차단해 줄 필요가 있다


첫 번째 우두머리를 처치한 후 만날 수 있는 '애쉬베인 지휘관'은 지휘관이란 이름답게 [강화의 외침]이란 기술을 사용해 주위 아군이 받는 피해를 감소시킨다. 하지만 이는 마법 효과이므로 효과를 훔치거나, 해제해주면 된다. 이 외에 [짓밟기]란 기술을 사용해 직선 경로에 피해와 함께 4초간 기절시키므로 맞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 강화의 외침은 마법 효과이므로 훔치거나 해제가 가능하다


그리고 던전 중간중간에 적들의 총알 세례로부터 엄폐해야 할 구간이 있는데, 처음엔 먼저 NPC가 엄폐하라고 하며 알려주니 당황하지 말고 기둥 뒤로 숨으면 된다. 만약 엄폐에 실패한다면 순식간에 사망할 수도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총알 세례가 끝나면 잠시 재장전 시간이 오는데 이때 빠르게 접근하여 적들을 처치하면 된다. 보랄러스 공성전에서는 탈것 이용이 가능하므로 엄폐 도중에 미리 탈것을 탄 채로 접근하는 편이 수월하다.


▲ 엄폐하라는 말을 듣지 않으면 무자비한 총알 세례에 사망할 수 있으니 주의


두 번째 우두머리를 잡고 난 후반 부에도 많은 종류의 일반 몬스터를 만나볼 수 있는데, 그 중 '항만의 시궁쥐단 폭풍우소환사'의 기술 차단에 유의해야 한다. 먼저 폭풍우소환사는 [물 뿌리기]를 사용해 기본 공격을 하지만 이 기술은 크게 위협적이지 않다.

다음 기술인 [숨 막히는 물]은 무작위 대상에게 6초간 지속피해와 함께 침묵 효과까지 부여하므로 이는 차단해주거나, 힐러가 해제를 해주면 된다. 마지막으로 [활력의 안개]는 다른 몬스터에게 사용하는데 시전 완료 시 대상의 50%에 가까운 생명력을 회복시키므로 시간 단축을 위해선 차단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 숨 막히는 물이나 활력의 안개 등 성가신 기술을 사용하는 폭풍우소환사



■ 하사관 베인브릿지



◆ 주요 기술

묵직한 강타 : 막강한 위력이 부여되어 이동 속도가 75%만큼 감소하고, 근접 공격 시 대상을 밀쳐냅니다. (지속 효과)

강철의 시선 : 모든 분노를 한 명의 적에게 돌리고 대상에게 시선을 고정합니다.
끓어오르는 분노 : 2초마다 이동 속도가 5%만큼 증가합니다. 우두머리가 묵직한 폭탄을 밟으면 잠시 동안 이 강화효과가 제거됩니다.

교수형 집행인의 올가미 : 현재 대상에게 밧줄을 던져 대상이 주문 또는 공격을 불가능하게 하고, 우두머리 방향으로 대상을 잡아당기면서 0.3초마다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무쇠 폭풍 : 지면을 내리쳐 10미터 내의 적에게 강력한 물리 피해를 입히고 뒤로 밀쳐내며, 모든 대상에게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대포 포화 : 대상 지역에 포화를 퍼부어 해당 지역 내의 모든 대상에게 강력한 비전 피해를 입히고 뒤로 밀쳐냅니다.
묵직한 폭탄 : 묵직한 폭탄이 주위의 모든 적에게 강력한 비전 피해를 입히고 뒤로 밀쳐냅니다.
묵직한 폭탄을 밟으면 폭탄이 폭발하여, 대상에게 큰 비전 피해를 입히고 뒤로 밀쳐냅니다.
우두머리가 이 폭탄을 밟으면 우두머리에게 강력한 비전 피해를 입히고 6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묵직한 폭탄의 제한 시간이 다하기 전에 처리하지 않으면, 폭탄이 폭발하여 파티 전체에 강력한 비전 피해를 입힙니다.


'쿨 티란 선봉대원' : 강력한 근접 공격으로 적을 공격하는 투사입니다.
묵직한 베기 : 시선자의 전방에 일직선상으로 퍼져 나가는 파괴의 파동을 일으켜 적에게 강력한 물리 피해를 입히고 4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쿨 티란 명사수' : 무작위 파티원에게 피해를 입히는 명사수입니다.
용암탄 : 무작위 적에게 발사하여 강한 화염 피해를 입힙니다.


보랄러스 공성전에서 처음 만나볼 수 있는 우두머리 '하사관 베인브릿지'는 기본적으로 이동 속도는 감소되는 대신 근접 공격 시 대상을 밀쳐내는 [묵직한 강타]라는 효과를 지닌 채 전투를 진행한다.

독특한 점은 베인브릿지는 주기적으로 무작위 대상에게 시선을 고정하는 [강철의 시선]을 사용하기 때문에 탱커가 우두머리를 잡아두는 형태가 아닌, 시선의 대상이 된 파티원들끼리 돌아가며 우두머리를 일명 '드리블' 해야만 하는 전투방식이다.

베인브릿지의 이동속도가 기본적으로 낮으니 쉬울 것이란 생각이 들지만, 문제는 강철의 시선이 시전되면 [끓어오르는 분노] 효과가 추가되어 2초마다 이동 속도가 5%씩 증가하는 점이다.


▲ 강철의 시선이 사용되면 끓어오르는 분노 중첩이 쌓이며 이동속도가 증가한다


이를 공략하기 위해서는 주기적으로 전투 지역에 떨어지는 [대포 포화]를 이용하면 되는데 포화가 시작되면 포탄이 떨어질 위치가 바닥에 속이 찬 ●모양 바닥과 속이 빈 ○모양 바닥 2종류로 표시된다. 그중에서도 속이 빈 ○모양의 바닥으로 [묵직한 폭탄]이 떨어지며 이 폭탄에 우두머리를 닿게 해 피해와 함께 6초간 기절시킬 수 있다.

단, 떨어진 폭탄은 제한 시간이 존재하고 플레이어도 닿게 되면 폭발하며 피해를 입게 된다. 만약 제한 시간이 다 될 경우 폭탄이 터지면서 파티 전체에 강력한 피해를 주므로, 제한 시간이 다 되기 전까지 우두머리에게 터트리지 못했다면 생명력이 여유 있는 파티원이 몸으로 직접 터트려야 전멸을 막을 수 있다.


▲ 속이 빈 ○ 바닥에 폭탄이 떨어진다는 점을 잊지 말자


또 베인브릿지는 시선 대상에게 [교수형 집행인의 올가미]란 기술을 사용하는데, 올가미에 맞은 플레이어는 우두머리 방향으로 끌려가면서 0.3초마다 물리 피해를 입게 된다. 이때 올가미 대상은 주문이나 공격이 불가능하고 오직 이동만 가능한데 최대한 반대 방향으로 이동해주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올가미가 끝난 후 바로 시전되는 [무쇠 폭풍]에 맞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는 베인브릿지 근처에 강력한 피해를 주므로 주변에 있는 플레이어는 반드시 피해주어야 한다. 올가미 대상에게 생존을 위해 [고통 억제]나 [보호의 축복]같은 외부 생존기를 사용해주는 것도 좋다.


▲ 올가미가 끝난 후 바로 시전되는 무쇠 폭풍은 위협적이므로 조심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베인브릿지는 항상 '쿨 티란 선봉대원', '쿨 티란 명사수' 두 명의 부하를 데리고 전투를 한다. 특히 선봉대원은 전방에 강력한 피해와 함께 4초간 기절시키는 [묵직한 베기]라는 위험한 기술을 사용하는데, 부하들은 처치하여도 곧 다시 나와 싸우므로 악마사냥꾼의 [감금] 등을 이용해 최대한 전투를 못 하게 하거나 한 마리씩 빠르게 처치해주는 것이 좋다.


▲ 선봉대원의 묵직한 베기는 전방에 긴 충격파를 날리므로 반드시 피해야 한다


▲ 아예 전투를 못하게 메즈에 신경쓰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다




■ 공포의 선장 록우드



◆ 주요 기술

사격 : 적에게 발사하여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회피 : 감속이나 이동 불가 상태가 아니면 근접 전투에서 끊임없이 달아납니다.
복부 사격 : 근접 공격을 받고 있지 않으면 무작위 적에게 사격하여 적중 시 물리 피해를 입히고 8초 동안 2초마다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갑판 정리 : 전방 부채꼴 범위에 있는 모든 대상을 내던져 강력한 물리 피해를 입히고 뒤로 밀쳐냅니다.

후퇴 : 기력이 가득 차면 우두머리가 함선으로 철수합니다.
공포의 연발 사격 : 주위의 모든 적에게 강력한 비전 피해를 입힙니다.

'애쉬베인 갑판원' : 부채꼴 범위에 근접 공격을 하는 애쉬베인 투사입니다.
진홍빛 휩쓸기 : 전방의 적에게 강한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애쉬베인 포병' : 대포로 적을 공격하는 애쉬베인 중무장 병사입니다.
측면 공격 : 대포를 발사하여 공격 경로상의 모든 적에게 강력한 비전 피해를 입힙니다.
불안정한 포 : 포병이 죽으면 그 자리에 불안정한 포를 남깁니다. 공포의 함선에 발사하면 우두머리를 땅으로 끌어내릴 수 있습니다.
불안정한 포를 운반할 때는 10초 동안 이동 속도가 45% 만큼 감소합니다.



두 번째로 만나게 되는 우두머리 '공포의 선장 록우드'는 조금 어처구니없는 패턴을 가졌는데, 바로 [회피]라는 기술때문이다. 록우드가 감속 또는 이동 불가 상태가 아니라면 근접 전투에서 달아나는데, 문제는 근접 공격을 받고 있지 않은 상태라면 [복부 사격]이라는 기술을 사용한다는 점에 있다.

복부 사격은 난이도가 올라갈수록 그 피해량이 무시무시하게 높으므로 파티의 생존을 위해서는 복부 사격을 사용하지 못하도록 꾸준하게 이동 속도 감소 효과를 부여할 수 있는 직업들이 유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일단 이동속도 감소에 관한 문제만 해결된다면 기본적으로 [사격]이라는 기술을 사용하지만 크게 위협적이지 않고, [갑판 정리]라는 기술도 주기적으로 사용한다. 갑판 정리는 강력한 기술이지만 전방 짧은 거리의 부채꼴 범위 대상들에게만 적중하므로 기술을 시전한다면 앞쪽에서 피해주기만 하면 된다.


▲ 갑판 정리는 바라보던 방향으로 사용하므로 주로 탱커가 신경써주면 된다


그리고 전투 시작과 함께 록우드의 기력이 점점 차오르며 기력이 전부 채워졌을 때 [후퇴]를 시전해 근처에 있는 함선으로 철수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록우드가 함선에 오르면 [공포의 연발 사격]을 시전해 전투 지역에 산발적으로 포를 발사함과 동시에, 함선 쪽에서 '애쉬베인 갑판원' 두 명과 '애쉬베인 포병' 한 명이 대신 전투 지역으로 넘어와 플레이어와 싸운다.

애쉬베인 갑판원은 [진홍빛 휩쓸기]를, 애쉬베인 포병은 [측면 공격]을 사용해 전방에 큰 피해를 주므로 이에 맞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추가로 포병을 처치하면 '불안정한 포'를 바닥에 남기는데, 이를 사용하면 함선으로 후퇴한 록우드를 다시 전투 지역으로 끌어올 수 있으니 빠르게 포병부터 처치해주는 것이 좋다.


▲ 바닥에 표시되는 순서에 따라 사격 순서가 결정되므로 타이밍에 맞게 피해주자


▲ 포병을 빠르게 처치한 후, 불안정한 포를 사용해 록우드를 함선에서 내리게 해야 한다




■ 하달 다크패덤



◆ 주요 기술

밀어닥치는 물결 : 전방 일직선상으로 퍼져나가는 물결을 일으켜 냉기 피해를 입힙니다.
또한 목표 지점에 짠물 웅덩이를 남겨 그 안에 있는 적에게 1초마다 강한 냉기 피해를 입힙니다.

부서지는 물살 : 소용돌이치는 물이 무작위 적 아래에서 분출되어 5미터 내의 적에게 강한 냉기 피해를 입히고 공중으로 날려 보내며, 파티원 전원에게 냉기 피해를 입힙니다.
이 능력은 또한 대상 위치에 짠물 웅덩이를 남겨 그 안에 있는 적에게 1초마다 강한 냉기 피해를 입힙니다.

굽이치는 파도 : 마력이 가득 차면 물의 장벽을 소환하고 전장 전체를 쇄도하게 하여, 파도에 휩쓸린 모든 적에게 강력한 냉기 피해를 입힙니다.


'하달 다크패덤'은 사용하는 기술이 세 가지뿐인 패턴이 매우 단순한 우두머리로, 각각의 기술들은 보이는 대로 피해 주기만 하면 되는 쉬운 우두머리이다. 다만 피해량이 높은 편이므로 방심했다간 죽을 수도 있으니 집중해서 공격들을 피해야 한다.

먼저 하달은 전방 일직선상으로 피해를 입히는 '밀어닥치는 물결'이라는 기술을 사용하는데, 순간 피해와 함께 '짠물 웅덩이'를 남겨 바닥에 위치한 플레이어에게 큰 피해를 입힌다. 주로 탱커가 위치한 방향으로 사용하므로 되도록 전투지역 외곽 쪽에서 전투를 하며 기술을 피해 주는 것이 좋다.


▲ 일직선상으로 짠물 웅덩이를 남기므로 이를 최소화하기 위해 외곽 쪽에서 싸우는 게 좋다


다음으로는 '부서지는 물살'이라는 기술을 사용하는데, 이 기술은 무작위 플레이어들의 아래로 물살을 분출한다. 바닥에 적중당했을 경우 큰 피해와 함께 공중으로 뜨게 되며, 적중하지 않더라도 파티원 전원에게 약간의 피해를 입히므로 바닥을 밟았다간 급사할 수도 있다. 그리고 이 기술 역시 '짠물 웅덩이'를 남기므로 이동 동선을 미리 생각해 본인의 위치를 잡아야 한다.


▲ 부서지는 물살이 사용되기 전 바닥에 표시되므로 잘 피해 주자


마지막으로 하달은 전투 지역 전체를 쓸고 지나가는 [굽이치는 파도]라는 기술을 사용한다. 굽이치는 파도는 피해량도 매우 높은 편인 데다가 전투 지역 전체를 훑으면서 공격하기 때문에 위험한 기술이지만, 시전 시간이 매우 긴 편이고 전투 지역 중앙에 큰 동상을 이용해서 파도가 오는 반대 방향으로 피한다면 피해를 입지 않을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피할 자리를 마련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짠물 웅덩이를 동상 근처에 생성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추가로 파도가 지나간 후에는 기존에 있던 짠물 웅덩이들이 사라지는 효과도 있다.


▲ 파도가 밀려오는 방향은 기술이 시전되기 시작하면 쉽게 확인할 수 있다


▲ 전투 지역 중앙에 커다란 동상을 이용하면 파도에 피해를 입지 않는다.




■ 비크고스



◆ 주요 기술

썩은 물 : 무작위 적에게 부패한 물을 내뿜어 적중 시 냉기 피해를 입히고 30초 동안 5초마다 냉기 피해를 입힙니다. (마법 효과)
해당 효과가 해제되면 물이 분출되어 주위의 아군에게 강한 냉기 피해를 입히고 뒤로 밀쳐냅니다.

심해에서 솟아오르는 공포 : 물속에 너무 오래 남아 있던 대상은 촉수에 붙잡혀 으스러집니다.
'조이는 공포' : 물속으로부터 솟구쳐나와 육지에서 너무 오랫동안 떨어져 있던 적을 덮칩니다.
분쇄의 포옹 : 물속에서 촉수가 튀어나와 대상을 강타하여 30초 동안 1초마다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심연의 부름 : 거센 격류를 내뿜어 낙하 시 근처 적에게 강력한 냉기 피해를 입힙니다.

'옭아매는 공포' : 촉수를 파괴하면 쿨 티란 기술자가 잔해에 흩어져 있는 부서진 대포를 수리합니다

'파괴의 공포' : 주변의 잔해에서 비크고스를 보호합니다.
선체 분쇄자 : 근접 전투 중이 아닌 경우 지속적으로 지면을 강타하여 모든 대상에게 강력한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내려치기 : 촉수로 바닥을 쳐 강력한 물리 피해를 입히고 시전자 전방 부채꼴 범위에 있는 모든 적을 뒤로 밀쳐냅니다.

대포 : 대포를 수리하면 비크고스를 향해 발사할 수 있습니다.
폭파 : 적중 시 폭발하는 포탄을 발사합니다.

박멸 : 대포가 발사된 위치에 강력한 물을 방출하여 10미터 내의 모든 적에게 강력한 냉기 피해를 입힙니다.


▲ 비크고스는 촉수들을 먼저 상대한 후 대포를 이용해 처치해야 한다


하달 다크패덤을 처치하면 곧바로 마지막 우두머리인 '비크고스'를 만날 수 있다. 비크고스는 본체가 물속에 있어 플레이어들이 직접적으로 공격하지는 못하고, 대신 '옭아매는 공포'와 '파괴의 공포'라는 촉수를 상대하며 전투를 벌여야 한다.

그중에서 먼저 '파괴의 공포'라는 촉수는 기술을 사용해 플레이어들을 공격한다. 근접에서 전투하는 인원이 없을 경우, 지속적으로 지면을 강타해 모든 대상에게 강력한 피해를 입히는 [선체 분쇄자]를 사용하므로 반드시 탱커가 붙어있어 줘야 한다. 그 외 주기적으로 [내려치기]를 사용해 전방 부채꼴 범위에 강한 피해를 입히고 밀쳐내니 탱커는 이를 주의하여 선채 분쇄자를 사용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옭아매는 공포'는 특별한 기술을 사용하지 않고 '쿨 티란 기술자'를 붙잡고 있는데, 촉수를 처치하면 주변에 있는 '대포'를 수리해준다. 수리된 대포를 이용하면 비크고스의 생명력 35% 정도의 직접적인 타격을 가할 수 있게 해주므로 딜러들은 빠르게 옭아매는 공포를 먼저 처치해주는 것이 좋다. 추가로 대포가 발사된 자리에는 비크고스가 강력한 피해를 입히는 범위 공격 [박멸]을 사용하므로 빠르게 피해야 한다.


▲ 파괴의 공포를 상대하고 있는 탱커는 내려치기를 조심해야 한다


▲ 대포를 발사한 후에는 빠르게 자리를 이동해 박멸을 피하도록 하자


비크고스와의 전투는 대포를 기준으로 둥글게 세 구역으로 나뉜 전투 지역을 이동하면서 대포를 발사해야 한다. 다만 구역과 구역 사이는 온전한 땅이 있는 게 아니라 물가를 사이에 두고 허름한 다리들을 이용해 건너가야 하는 모습이다.

그래서 그냥 물가로 지나쳐갈 수도 있을 듯 하지만 물속에 오래 있을 경우 비크고스는 [심해에서 솟아오르는 공포]를 시전해 '조이는 공포'라는 촉수를 소환해 공격하므로, 빠른 클리어를 위해서는 물에 오래 빠져있지 않는 것이 좋다.


▲ 다음 구역으로 이동하다가 물에 빠진다면 빠르게 나와야 화를 피할 수 있다


이 외에도 비크고스가 직접 무작위 플레이어에게 [썩은 물]이라는 효과를 걸어 지속적으로 피해를 입게 하며, [심연의 부름]을 사용해 산발적인 공격을 하기도 하므로 촉수를 상대함과 동시에 비크고스의 공격에도 잘 대처해야 한다.

특히 [썩은 물]의 경우 마법 효과이므로 해제가 가능하지만, 해제되었을 시 주위의 아군에게 피해를 입히므로 아군과 거리를 벌려주어야 한다.


▲ 썩은 물이 적용되면 물이 첨벙첨벙 거리는 듯한 효과가 보인다


▲ 심연의 부름은 넓은 범위에 공격하는데다 피해량도 높으니 맞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 베타 공략 영상 모음

▷ AMPHIS의 공략 영상 (신화 가이드)



▷ Nihillo the Bear의 공략 영상 (신화 가이드)



▷ Bajheera의 공략 영상 (쐐기돌 4단)



▷ stephencspeed의 공략 영상 (쐐기돌 10단)



▷ Method의 공략 영상 (쐐기돌 14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