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오브워쉽에서 하이 스쿨 플릿(이하 하이후리) 콜라보 상품의 재판매가 진행된다. 하이후리 콜라보는 지난 2016년 방영된 동명의 애니메이션 작품이 원작으로 미소녀들이 해상학교에 입학해 군함을 타고 각종 사건을 겪는 이야기다.

현재 프리미엄 상점 페이지의 추천/특가 상품 탭에서 콜라보 상품을 확인할 수 있으며, 6명의 주역 캐릭터 함장&보이스와 작중 주인공들이 타고 다니는 함선인 HSF 하레카제와 HSF 그라프 쉬페 2종의 함선이 판매 중이다. 이외에도 무사시 전용 위장도 만나볼 수 있다.

판매 중인 함장들은 10점의 기술 점수를 지니고 있으며, 독일 국적의 티아 크로이첼(THEA KREUTZER)을 제외하고 모두 일본 국적으로 일본 함선에만 배치할 수 있다.


▲ 3년 만의 재판매가 이뤄지는 하이후리 콜라보 (※ 클릭하면 커집니다)



소장 가치 충분! HSF 하레카제
카게로와 아키즈키의 합체! 독특한 운영의 8티어 구축함

6종에 달하는 미소녀 함장의 보이스를 들을 수 있다는 것도 좋으나, 이번 콜라보의 주인공은 8티어 구축함 HSF 하레카제라 할 수 있다.

하레카제는 기존 일본 구축함의 특성과 달리 무려 3개의 선체를 사용하여 자신의 플레이 스타일에 맞는 전술을 구사할 수 있는 구축함이다.

첫 번째 1-4 선체는 1차 구축 트리에서 사골처럼 우려내는 재장전 시간 7초의 127mm 함포 6문, 두 번째 선체인 4-10은 아키즈키 및 2차 트리의 재장전 시간 4초의 127mm 함포 3문, 세 번째 선체 11-12는 특이하게 미구축이 사용하는 127mm 주포 3문을 사용한다.

위의 주포 성능을 보면 알 수 있겠지만, 사실상 하레카제를 제대로 사용하려면 두 번째 선체를 채택해야 한다. 첫 번째 선체는 사실상 카게로와 큰 차이가 없으며, 세 번째 선체는 일구축과 미구축의 끔찍한 혼종인데, 고작 3문에 지나지 않는 포문수덕에 장점이라고는 찾아볼 수 없는 완벽한 하위호환이다.


▲ 프리미엄 함선에서 보기 드물게 여러개의 선체를 골라 탈 수 있다


즉, 하레카제를 제대로 타기 위해서는 두 번째 선체를 골라야 한다. 두 번째 선체를 선택하면, 카게로의 기동력과 끝판왕급 피탐지, 어뢰 투사력, 그리고 아키즈키의 악랄한 주포 성능 등 1, 2차 구축 트리의 장점만을 흡수한 완전체 구축함이 된다.

아키즈키를 몰 때 화력은 압도적이나 덩치가 크고 둔해 적에게 먼저 맞고 시작하고, 카게로는 어뢰 말고 믿을만한 무장이 없다는 문제가 있었다.

하지만 하레카제는 카게로의 절륜한 피탐지를 지닌 것과 동시에 아키즈키의 강력한 주포를 보유하여, 어떤 상황에서라도 선공권을 쥐고 여유롭게 운용할 수 있다.


▲ 압도적인 피탐지와 강력한 어뢰 탄막으로 선공권을 쥐기 유리하다


주포가 강한 구축 상대로는 5.4km의 피탐지를 이용한 스토킹과 어뢰를 쏴주고, 반대로 주포 성능이 떨어지는 구축함을 상대로는 아키즈키 주포의 강력함으로 찍어 누르는 플레이가 가능하다.

소모품도 연막과 엔진 부스터, 그리고 연막 슬롯에서 어뢰 차발기를 골라 끼울 수 있다. 마음만 먹으면 16발의 어뢰 탄막을 형성하는 것과 동시에 아키즈키의 무지개다리 주포쇼를 동시에 펼칠 수 있다.

물론 1, 2차 구축 트리의 장점만을 섞었다고는 하나, 베이스가 되는 것은 어디까지나 카게로 기본 선체기에 13,300이라는 저질 내구도는 항상 발목을 잡는다. 성능을 100% 발휘하기 위해서는 섣부른 딜교환은 자제 하고, 선공권을 이용한 신중한 운영이 필요하다.


▲ 어느 선체를 골라도 약한 내구도는 극복하기 힘들다


또한, 처음 콜라보가 이뤄졌던 시기와 비교하면 현재는 뤄양과 키드, 라이트닝, 코사크를 비롯하여 8티어에 괴물 같은 구축함들이 많아졌다. 성능 면에서 더이상 과거의 압도적인 모습을 보이는 함선은 아니다.

대신 일구축 트리에서 가장 밸런스가 잘 잡혔다는 점과 사실상 유일무이한 운영 방식을 지녔다는 점에서 여전히 소장 가치는 충분하다. 참고로 일구축 2차 트리 주포 관통력 버프의 혜택을 하레카제 역시 같이 받았기 때문에 과거처럼 고레벨 함장이 무조건 강요되지 않는다는 것은 다행인 부분이다.

페어로 등장한 HSF그라프 쉬페는 아쉽게도 독일 프리미엄쉽인 그라프 쉬페와 완벽히 동일한 성능을 지녔다. 외관이 약간 차이가 있으나, 원작의 팬이 아니라면 소장 가치는 높지 않다.


▲ 뭔가 2% 부족한 벽람항로에 비해 상황에 따른 보이스가 다양하다


▲ 참고로 콜라보 함장은 테아 크로이첼(독일)을 제외하고 모두 일본 함장이다


▲ 그라프는 원본과 동일한 성능이다. 원작 팬이 아니라면 소장 가치는 높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