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은사막에는 힐러나 서포터라는 개념이 없다. 그래서인지 회복 물약의 쿨이 짧고 버프 기능을 가진 비약의 종류가 많다. 채집물인 약초나 버섯에도 섭취 효과가 있을 정도. 낚시 속도나 무게를 늘려주는 음식이 있다는 것도 특징 중 하나다. 지금부터 검은사막의 다양한 소비 아이템에 대해 알아보자.



■ 소비 아이템의 대명사, 회복 물약


사용 빈도가 가장 높은 회복 물약은 기본적으로 잡화상점에서 구입이 가능하다. HP 회복제MP(EP) 회복제 두 가지가 있는데, 각각 쿨이 4초, 6초로 짧은 편이다. HP 회복제는 캐릭터의 체력을 회복시키며 전직업이 사용할 수 있다. MP(EP) 회복제는 마나, 에너지 등 캐릭터가 스킬을 사용할 때 소모되는 자원을 회복시키며 레인저, 소서러, 금수랑, 블레이더만이 사용 가능하다. 모든 회복제는 사용 즉시 회복이 되며, 크기가 달라도 같은 종류의 회복제라면 쿨타임을 공유한다.

회복량에 따라 크기가 소형/중형/대형/초대형/특대형으로 나뉘며 상위 지역으로 갈 수록 상인이 판매하는 물약의 크기가 커진다. 다만 초대형 회복제부터는 판매 상인과 친밀도가 일정치 이상 되지 않으면 구매할 수 없는 등, 거래 요구 조건이 생기니 유의하자.

회복제의 무게 역시 간과할 수 없는 부분이다. 대형 HP 회복제의 회복량이 200, 무게가 1.3 LT인 것에 비해 초대형 HP 회복제의 회복량은 275, 무게는 무려 3.0 LT나 된다. 회복량은 30% 정도뿐이 늘어나지 않지만 무게는 130% 가량 증가하는 셈이다. 순간적인 회복량 증가를 노릴지, 회복량은 떨어지지만 물약을 좀 더 챙길 것인지 자신의 사냥터와 전투 스타일을 고려하여 신중히 결정하자.



▲ 초대형 회복제를 구매하려면 NPC와의 친밀도가 500 이상이어야 한다



▲ 회복량과 무게 효율을 잘 따져 선택하자




■ 공격력부터 내성 증가까지, 연금 비약


비약은 복용 시 일정 시간 동안 능력치를 증가시켜주는 물약으로, 연금술을 통해 제작할 수 있다. 비약의 종류는 무척이나 다양한데, 통상적인 공격력, 방어력 증가는 물론 잡기나 공포 내성을 상승시키는 효과까지 갖추고 있어 사냥뿐만이 아니라 대인전에서도 유용할 것으로 보인다.



▲ 거의 모든 속성에 대한 공격/방어 향상 효과가 있다


모든 비약은 지속시간 5분에 쿨타임 15분의 사용제한이 있으며 한 가지의 능력 상승 효과만을 가진다. 같은 종류의 물약은 함께 사용할 수가 없는데, 예를 들자면 근거리 공격력 비약과 원거리 공격력 비약은 동시 복용이 불가능하다. 그러나 다른 종류의 비약과는 쿨타임을 공유하지 않으므로 동시에 여러가지 비약을 사용하거나 시간차를 두고 쓰는 것이 가능하다.

비약의 등급은 일반 / 빛나는 / 찬란한 세 가지로 나뉜다. 사냥이나 NPC와의 아이템 교환을 통해 일반 비약을 얻을 수 있지만 효과가 미비한 편이다. 강력한 효과를 내는 상급 비약을 얻고 싶다면 연금술을 연마하자.



▲ 빛나는 비약부터는 연금술로만 제작이 가능하다




■ 버프 종합 세트, 요리 음식


버프 효과는 요리 음식을 통해서도 얻을 수 있는데, 주로 전투 능력치를 상승시키는 비약과 달리 무게나 채집속도같은 생활 능력치를 올려준다는 특징이 있다. 특히나 무게한도 증가 버프의 경우 음식을 통해서만 얻을 수 있는 유용한 효과다. 또한 상위 등급으로 갈 수록 HP 증가, 이속 증가 등 여러 효과를 한 번에 받을 수 있다는 점은 음식만의 장점이기도 하다. 버프 지속시간은 음식에 따라 20~30분으로 비약에 비해 훨씬 길지만 한 가지 음식만 섭취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음식은 하우징을 통한 요리 시스템으로 제작할 수 있으며, 일부 음식은 요리사나 미식가 NPC가 판매한다.



▲ 무게 한도 증가는 음식의 전매특허다



▲ 상위 음식은 한 번에 여러 효과를 받을 수 있다




■ NPC도 배가 고프다! 행동력 회복 아이템


캐릭터가 아니라 말이나 일꾼에게 적용되는 소비 아이템도 있다. 마구간지기가 판매하는 당근은 말의 기력을 회복시키며, 요리 음식인 고기 수프, 채소 튀김 등은 일꾼의 행동력을 회복시킨다.

당근은 일반, 고급, 최고급까지 세 등급으로 나뉘며 마구간지기에게서는 일반 당근만 구입할 수 있다. 고급, 최고급 당근은 텃밭 재배를 통한 품종개량으로 얻을 수 있다. 모든 당근은 5분의 쿨타임을 가지며, 등급에 따라 기력 회복량의 차이가 있다.

행동력 회복 음식은 요리를 통해 제작할 수 있으며, 고기 수프, 채소 튀김, 맥주 등 종류가 다양하다. 다만 행동력 회복 수치가 3~10 에 불과하기 때문에 자이언트같은 일반적인 일꾼보다는 계약비가 비싼 고블린/인간형 상급 일꾼 회복용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다. 계약비 1,500 실버의 자이언트 일꾼은 행동력이 45 인 반면 상급 일꾼들은 계약비가 15,000 실버로 자이언트보다 열 배가 비싸면서 행동력 최대치가 10 밖에 되지 않기 때문이다.






■ 풀을 뜯었더니 버프가 들어왔다, 채집물


길가나 사냥터 등지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약초나 버섯, 과일같은 채집물에도 고유의 섭취 효과가 있다. 비약이나 음식처럼 버프 효과를 내지만 지속시간이 짧고 효과 역시 크지 않다. 약초와 버섯류는 비약의 재료로 쓰이며 과일이나 채소는 요리 음식의 재료로 들어간다.

약초류의 입수 방법은 재배와 직접 채집 두 가지가 있다. 일부 농장지에서는 약초 재배가 가능하지만 그 종이 한정되어 있으며, 직접 채집의 경우 발품을 팔아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지만 발견하는 약초는 모두 얻을 수 있다. 주로 산지에서 많이 보이는 야생 약초를 채집하면 여러 약초 중 한 가지를 무작위로 획득할 수 있다. 지역에 따른 종류 차이는 없으니 필요한 약초가 있다면 야생 약초가 보일 때마다 캐보는 것을 권한다. 깊은 숲속이나 산맥으로 가보면 단일종으로 된 약초를 볼 수 있는데, 이 경우에는 그 주변에서 지속적으로 젠이 되기 때문에 위치를 기억해두는 것이 좋다.



▲ 배경의 일부처럼 보이는 야생 약초. 가까이 가면 이름과 상호작용 아이콘이 나타난다



버섯 또한 약초와 마찬가지로 일부 농장지를 통해 재배가 가능하지만, 재배할 수 있는 종보다 자연 식생이 더 많다. 버섯은 주로 나무가 많은 숲속이나 고지대에 자라고 있으며, 특히 산맥에 약초와 함께 군락지를 형성한다.

과일이나 채소의 경우 사과를 제외하곤 산지에서 획득하는 것이 무척 어렵다. 야생 과일이나 채소는 주로 농장 주변에 있으니 굳이 먼 곳까지 발품 팔지 않도록 하자. 또한 농장 지역마다 재배 가능한 품목이 있으니 직접 재배해서 주기적으로 수확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 식생류는 지속시간이 짧고 효과도 크지 않다



▲ 산맥 곳곳에 식생 군락지가 있으니 잘 살펴보자




■ 이게 소비 아이템이라고?


광물을 캐려고 곡괭이 한 자루를 사서 광산으로 갔다간 낭패를 볼 수가 있다. 채집도구는 일회용 아이템이라 수리가 불가능하고 내구도가 빨리 닳기 때문이다. 장시간 채집을 할 예정이라면 같은 도구 여러 개를 사서 가는 것이 좋다. 또한 상점에서 파는 랜턴, 포획용 로프 등등 모두 일회성이므로 참고하자. 채집도구는 재료 상인, 포획용 로프는 마구간지기에게 구입할 수 있다.



▲ 상점 안의 모든 도구가 소비성 아이템이다



랜턴은 밤 시간 마을에 나타나는 비밀의 만물상이 판매하는 특수 도구다. 캐릭터의 주변을 밝혀주는 기능이기 때문에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어두운 밤이라고 해도 필요성을 느끼지 못한다. 하지만 깊은 동굴에 들어가면 한 치 앞도 보이지 않을 정도로 어둡기 때문에 미리 랜턴을 구매해야만 동굴 안에 갇히는 상황을 방지할 수 있다. 단, 랜턴은 구매와 동시에 60분의 사용시간이 소모되므로 주의하자.



▲ 구매와 동시에 수명이 줄어든다



▲ 그래픽 깨짐이나 렉이 아니다. 깊은 동굴에는 빛이 거의 들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