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정보가 텍스트로 들어오는 MMOPRG는 채팅창의 활용도가 굉장히 다양하다. 일반 채팅 내용과 파티 간의 채팅 내용, 공지 사항, 게임 오류 표시 등 하나의 채팅창에 굉장히 많은 정보가 나타나기에 자칫하면 복잡하게 느껴질 수 있는 것이 MMORPG의 채팅창이다. 이런 복잡한 채팅창을 간단하게 하기 위해서, 이카루스 채팅창은 플레이어가 원하는 정보만 나타나도록 설정할 수 있다.



■ 간편하게 나뉘어 있는 기본 채팅 창

이카루스의 기본 채팅 창은 전체, 일반, 파티, 전투 4가지로 나뉘어있다. 전체 채팅창은 나머지 채팅창에 나오는 모든 정보가, 일반 채팅은 일반 대화만, 파티 채팅은 파티원끼리의 대화만, 전투는 전투 내용만 표시된다.


텍스트를 입력할 때는 채팅 틀이 나타나지만, 이동이나 전투 중에는 채팅 틀이 사라지기 때문에 게임의 몰입도를 더욱 높여 준다.


▲ 기본 채팅창. 전체창은 모든 채팅창 정보가 수록된다.


▲ 일반 대화가 수록되는 일반창


▲ 파티 대화가 수록되는 파티창


▲ 전투 내용이 수록되는 전투창


▲ 사용하지 않을 때는 비활성화되는 채팅틀



■ 채팅창 옵션 조절

채팅창의 옵션을 조절하면 채팅창의 위치를 옮길 수 있고, 마음에 들지 않는 창을 삭제하며, 원하는 정보만 나타나는 채팅창을 만드는 등의 인터페이스 커스텀을 할 수 있다.


▲ 네 방향 화살표를 클릭하고 드래그하면 채팅창을 이동시킬 수 있다.


▲ 톱니바퀴를 클릭하면 채팅창 옵션을 조절할 수 있다.


▲ 조절 가능한 채팅창 옵션



채팅창 잠금을 체크하면 옵션 조절을 할 수 없도록 모든 기능이 비활성화된다. 채팅창 초기화를 클릭하면 채팅창 위치, 추가한 채팅창, 채팅 기록 등이 모두 사라지며, 가장 기본 형태의 채팅창으로 돌아간다. 만약 채팅창을 실수로 잘못 건드렸거나, 채팅창이 마음에 들지 않게 수정되었다면 기본 형태로 초기화 시킬 수 있다.


▲ 채팅창 잠금에 체크. 모든 기능이 비활성화된다.



탭추가 버튼을 클릭하면, 플레이어가 원하는 채팅창을 만들 수 있다. 보고자 하는 정보를 체크하고, 텍스트의 색상을 지정할 수 있다. 추가된 탭은 플레이어만의 채팅창이 된다.


▲ 1. 채팅창 이름 / 2. 원하는 정보 클릭 / 3. 정보 텍스트 색 지정


▲ 원하는 정보만 수록되는 인벤 채팅창 탭을 추가했다.



탭 옵션 버튼은 기존 채팅 창의 옵션을 변경할 때 이용하는 버튼이다. 기존 창에 정보를 더 하거나, 텍스트 색상을 변경할 때 사용한다.


▲ 탭옵션을 이용하여 파티 텍스트 색상을 붉은 색으로 변경했다.



삭제하기 원하는 탭을 클릭하고, 탭 삭제 버튼을 클릭하면 해당 채팅창이 삭제된다. 원하지 않는 채팅창으로 게임에 집중할 수 없다면, 탭 삭제 버튼을 이용하여 채팅창을 깔끔하게 조절하자.


▲ 탭 삭제를 이용하여 인벤 채팅창을 삭제했다.



탭내용삭제를 클릭하면 이전에 나눴던 대화 내용들이 깔끔히 삭제 된다. 많은 대화를 주고받아서 깔끔한 채팅창으로 만들고 싶다면, 탭 내용 삭제버튼을 사용하자.



■ 편리한 텍스트 입력 버튼

파티원에게 파티 대화를 하거나, 귓속말 그리고 지역 채팅을 해야 할 경우 텍스트 옵션 버튼을 클릭하여 대화를 나눌 수 있다. 텍스트 옵션 버튼은 텍스트 입력 창 바로 왼편에 있으며, 클릭하여 사용할 수 있다.


▲ 텍스트 입력란 왼편에 위치한 텍스트 옵션 버튼.


▲ 지역 대화를 클릭하고 텍스트를 입력하면, 그 지역 모든 인원에게 텍스트가 전송된다.


▲ 귓속말 버튼을 클릭하고, 상대 이름과 스페이스바를 입력하면 귓속말을 보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