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에서는 얼마전 기사를 통해, 대만에서 활동하는 프로 게임팀 AHQ e-Sports Club(이하 AHQ)이 한국에서 리그오브레전드(이하 LoL) 프로팀을 결성할 계획이라고 알려드린 바 있습니다.


▶ 관련글 : 대만 프로팀 AHQ, 한국 팀 결성한다(2012.012.28)


AHQ는 이번에 한국에서 창단하려는 팀 뿐만 아니라, 대만의 'GPL(Garena Primier League) Spring 2013'에 참가한 팀을 이미 운영중입니다.



ㅁ 대만에서 활동중인 AHQ e-Sports Club의 LoL 경력


2012년 5월 - Go4LoL Pro Asia Season 1 참가
2012년 6월 - Thermaltake Cup 우승
2012년 7월 - IPL5 대만 대표선발전 2위
2012년 9월 - 시즌 2 월드 챔피언쉽 대만 대표선발전 2위

2013년 1월 - GPL Spring 2013 참가중 (현재 4위)



하지만 국내에 잘 알려지지 않은 해외의 프로팀이고, 주 활동 지역 역시 대만인 AHQ는 한국 유저들에게 조금은 생소할 수밖에 없는 것도 사실입니다.


새로운 팀의 창단을 궁금해하실 많은 분들을 위해 리그 인벤에서 AHQ Korea (가칭)의 노대철 감독과 연락하여 한국 프로팀의 결성과 이유, 나아가 지원 자격 등에 대해 서면으로 인터뷰를 진행해보았습니다.





AHQ Korea 프로팀 창단에 대해



Q. 안녕하세요. 한국 유저들에게는 조금 생소할 수 있는 'AHQ'가 어떤 회사인지 자사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A. AHQ

안녕하세요 LoL 인벤 여러분 반갑습니다.

저희 AHQ E-sports club은 기존 각각의 스폰을 받고 활동하였던 Team Corsair, Team SSWIE(스틸시리즈), Team Tesoro 등의 프로게임구단을 하나로 통합한 팀입니다.

전문적인 프로게임구단 'Fnatic'처럼 다양한 분야의 게임에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AHQ라는 하나의 회사에서 팀을 꾸려 운영하고 있고 기존의 스폰서(Corsair, SSWIE, Tesoro, etc...)에게 지속적인 지원을 받고 있습니다.



▲ AHQ는 위 기업들에게 정식으로 스폰서를 받고있다. 왼쪽부터 Corsair, steelseries, TESORO





Q. 대만에서 진행되는 'GPL'에 참가하는 대만팀이 이미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한국에서 새로운 팀 창단을 결정하게 된 이유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 대만의 프로리그 GPL(Garena Premier League)


A. AHQ

한국은 오래전부터 이스포츠 강국이라 불릴 정도로 그 규모와 열정도 대단하다고 생각했습니다. AHQ팀이 한국에서 활동한다면 저희 팀, 그리고 더 나아가 저희를 지원해주고 있는 스폰서 회사에게도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판단했기에 한국팀을 결성하여 운영하기로 하였습니다.





Q. 새로 창단될 AHQ팀은 한국 대회를 위주로 활동하는 것인가요? 대만 쪽 리그에서 활동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A. AHQ

한국에서 창단되는 팀인 만큼 초창기에는 한국 대회에 집중을 하려 하고 있습니다. 나아가 AHQ Korea 팀이 좋은 성적을 거둔다면 당연히 대만 등 해외리그에 참가할 의향이 있습니다.





Q. 한국 프로팀 사이에서는 2팀 체제가 인기고 상대적으로 성과도 더 좋은 편에 속합니다. AHQ팀은 2팀 체제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A. AHQ

현재 대만에도 AHQ 리그오브레전드 팀이 있기 때문에 연습적인 부분은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판단하였습니다. 지금 당장 한국팀 게이밍하우스에서 게임하게 될 팀은 1팀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향후에 성적이 좋아 입지가 높아진다면 한국 안에서만 2팀을 운영할 계획이 있습니다.





Q. 창단 일정 및 활동 계획이 궁금합니다. 언제, 어떤 리그부터의 참가를 할 예정인지?

A. AHQ

일정이 촉박하긴 하지만 다음 스프링시즌 출전을 목표로 두고 있습니다. 일부 선수들은 공개모집을 하기 전에 비공개 섭외를 통하여 이미 계약이 완료되었기에 충분히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하였습니다.

창단식은 내부 지인들끼리 조용하게 진행하려 했습니다만, 필요에 따라 구체적인 창단식 일정을 공개할 의향도 있습니다.





Q. 선수 모집의 기준이 궁금합니다.

A. AHQ

'숙소 생활이 가능한 자', 지금 당장의 기량보다는 '앞으로의 성장 가능성이 있는 자', 그리고 '대인관계에 문제가 없는 자' 정도면 됩니다. 단기간에 성적을 내기보단 꾸준히 성장하는 팀을 원하기에 현재 지원모집에도 레이팅 제한을 두지 않았습니다.





Q. 모집된 선수들이 어떠한 환경에서 게임하게 될 것인지 궁금합니다.

A. AHQ

현재 한국팀 게이밍 하우스의 인테리어를 꾸미는 중입니다. 어떠한 환경에서 일하게 될 것인지는 게이밍 하우스 공사가 완료되면 아시게 되실 것입니다.





Q. 코칭 스탭이나 감독 구성도 선수 모집과 함께 진행될 예정인가요?

A. AHQ

스탭진이나 감독구성은 선수모집이 전부 끝난 후에 지원신청을 받고 합격한 선수들과 함께 의견을 공유하여 뽑을 예정입니다. 프로선수들 간의 사이만큼 코칭스탭, 감독진과 프로선수 간의 사이도 무척 중요하기에 선수들이 부담을 갖지 않는 선에서 직접 선택하는 분을 모시기로 결정했습니다.








국내 인지도는 높지 않은 편이라곤 하지만 대만에서는 나름대로 인지도를 쌓아왔고, 탄탄한 스폰서의 후원 아래 계속해서 성장해 나가고 있는 AHQ팀. 기존 팀의 한국 진출이 아닌, 한국에서의 프로팀 창단이라는 독특한 방법으로 한국 이스포츠 시장으로의 진출을 밝힌 셈입니다.


이미 어느 정도 윤곽도 잡혀 있고, 오는 스프링 시즌부터는 정식 활동이 목표라고 하는데요. 세계에서 인정받은 한국 LoL리그에서 '신생 AHQ'팀의 멋진 모습이 기대가 됩니다.


한편, AHQ 프로팀 모집은 리그오브레전드 인벤과 함께 진행될 예정으로 아래 링크에서 좀 더 자세한 설명과 지원에 필요한 서류를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LoL 프로게이머의 꿈을 가지신 많은 분들의 지원 바랍니다.


▶ AHQ 프로팀 지원 : AHQ에서 한국에서 활동할 프로 선수를 모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