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짜 :
2012-01-09 21:06
댓글 :
39

[칼럼] 신속히 대응하라! 아이템 귀속 해제 사태

조호성(desk@inven.co.kr)
신년 초에 새로운 사건이 하나 터졌습니다. 일명 '크리링 사태'!!

비슷한 상황(?)에 처한 아이템들은 여럿 있지만,
그중에서 대표적인 것이 바로 '크리티컬 링(크리링)'입니다.




1. 사건의 개요


사건의 개요를 설명하자면 대략 다음과 같습니다.


ㅁ 이벤트를 통해 크리티컬 링과 같은 계정 귀속 아이템이 지급되는 일이 종종 있습니다.
ㅁ 계정 귀속이니만큼 타 캐릭터와는 거래가 불가능하며, 착용 이후에는 캐릭터 귀속이 됩니다.
ㅁ 그런데, 이런 아이템을 바닥에 떨구었다가 다시 줍게 되면 계정 공유 1회 옵션이 부활합니다.
ㅁ 이런 버그를 통해 이미 착용한 아이템을 동일 계정의 다른 캐릭터로 이동시키거나
ㅁ 혹은 아예 다른 유저에게 일정한 댓가를 받고 판매하는 일이 발생했습니다.


한마디로, 버그로 인해 귀속 아이템의 귀속이 해제되어 거래/교환이 가능해져버린 것입니다.
그래서 크리링 같은 아이템의 판매를 통해 이득을 취했다는 글들도 올라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2. 버그인가, 아닌가?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게임사의 실수가 내재되어 있긴 하지만) 시스템의 오류를 활용한 버그가 맞습니다.


동일 계정 내의 다른 캐릭터로 이동시킨 것은 정상참작의 여지가 있을 수 있지만,
다른 유저에게 해당 아이템들을 판매한 것은 버그 악용에 있어서 변명의 여지가 없습니다.
따라서 계정이 제재를 당해도 그것을 그대로 받아들일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이 버그를 알고 있으면서 아직 쓰지 않은 유저라면,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사태를 파악한 유저 중 일부가 게임사에 신고/문의를 접수했고
이에 대해 게임사는 사태를 파악, 계정 제재조치가 진행될 것이라 언급하였습니다.









3. 지금 필요한 건 뭐? Speed!!


게임도 하나의 프로그램이고, 그 프로그램은 사람이 만듭니다.
따라서 버그나 오류는 충분히 발생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그런 버그가 발생했을 때, 어떻게 대처하는가 하는 문제입니다.


위의 이미지중 게임사가 버그 악용자를 제재하겠다는 말은, 문의에 대한 답변이었습니다.
이번 사안에 대한 공식적인 입장 발표, 즉 공지는 아직 올라오지 않은 상태입니다.


따라서 직접 문의를 한 유저가 아니라면,
과연 이것이 버그인지 아닌지, 허용되는 것인지 아닌지 혼란이 올 수 있습니다.
그리고 며칠간 아무런 입장 발표가 없다면, 혹시 괜찮은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게 됩니다.


남들 다 쓰는데 자기만 안쓴다면 무언가 초조해지고 손해보는 느낌을 받는 것이 일반적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Speed, 즉 신속한 대응입니다.


과거 월드오브워크래프트(WoW) 에서도 유사한 버그가 하나 있었는데,
바로 인스턴스 던전(인던)의 최종 보스 몬스터로 직행할 수 있는 루트가 존재했었습니다.
이때 블리자드는 공지를 통해 '이 내용은 버그가 맞으며, 버그를 수정하는데 어느 정도의 시간이 걸린다.
버그 수정 후 버그 사용자들을 제재할 것이니, 이 버그를 사용하지 말아달라'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이후 유저들은 계정 제재를 각오하고 해당 버그를 사용하는 소수와 그냥 정상적으로 플레이하는 다수로 나뉘었습니다.
버그가 수정되고 버그 사용 계정들이 계정 압류를 당했음에도 그 어떤 불만의 목소리도 들려오지 않았으며,
버그의 존재와 사용법을 알고 있음에도 정상적으로 플레이하는 유저들은 어떤 소외감도 느끼지 않았습니다.
버그를 사용하는 사람들을 보면서도 '쟤네들 곧 블럭될 건데 뭘' 하면서 정상적으로 플레이했을 뿐입니다.


무언가 문제가 발생하고 최종 정리된 입장이 나오거나 버그가 수정될 때까지는 일정한 시간이 걸립니다.
그런데 그 시간이 걸리는 동안 이런 버그는 시간이 지날수록 기하급수적으로 확산되며,
따라서 혼란속에서 이를 사용하다가 나중에 제재를 받게 되는 유저의 숫자도 증가하게 마련입니다.



따라서 지금 무엇보다도 필요한 것은


ㅁ 이것이 버그인지 아닌지,
ㅁ 버그를 사용한 경우 나중에 어떤 결과가 발생할 것인지
ㅁ 이런 아이템을 구매한 유저는 어떻게 되는 것인지


세 개를 명확하게 유저들에게 알려주는 것입니다.



방침만 명확하고 빨리 공지된다면, 그 다음부터는 유저들의 선택 사항이 됩니다.
계정 제재를 각오하고 그냥 버그를 쓸 것인지, 아니면 그냥 맘 편하게 정상적으로 플레이할 것인지.


조기 대응은 버그의 확산 자체를 방지하는 효과도 가지고 있습니다.
크리링을 사고 싶어도 버그 사용으로 나중에 제재받거나 아이템이 회수될 것이라면,
굳이 높은 가격을 주고 크리링같은 아이템을 사려는 생각 자체가 사라질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런 것이 바로 운영에 대한 평가를 좌우하는 요인입니다.







한가지 안타깝게 생각하는 것은, 작년 말에 있었던 아이템 복사 사건과 관련된 일입니다.
아이템 복사 사건 발생 이후, 후속 조치에 대한 어떠한 공지도 볼 수 없었습니다.
복사 아이템들은 어떻게 처리가 되었는지, 복사한 사람들에게는 어떤 제재가 내려졌는지
선의로 (혹은 알면서도) 이 아이템들을 구매한 사람들은 어떻게 되었는지 찾지 못했습니다.
복사 사태에 대한 게임사의 입장 그리고 사과를 담은 공지 역시 없었습니다.


기자 역시 궁금합니다. 대체 어떻게 되었습니까 ?


사건이 발생했다는 흔적 자체를 남겨놓지 않고
유저들의 기억속에만 있게 하는 것은 결코 옳지 못한 일입니다.
투명하게 안이 들여다보이는 것이 아니라, 안개처럼 보이지 않을 따름입니다.
사건의 과정, 처리의 이유, 후속 조치, 이에 대한 입장들을 근거있고 명확하게 알 수 있다면,
게임에 대한 유저들의 불만 역시 그만큼 줄어들게 마련입니다.



운영을 잘하느냐 못하느냐를 판단할 때는 여러 요소가 작용합니다.
개발이나 패치를 유저들의 상황이나 심리에 맞게 잘 배치하는 것은 기본인데,
그 외 이런 문제들이 발생할 때마다 투명성, 그리고 신속성 있게 처리하느냐 역시 기본입니다.


투명하게, 그리고 신속하게, 이 두가지를 만족시키지 않는 한 운영에 대한 좋은 평가를 얻기는 어렵습니다.


지금 메이플을 하는 다수의 유저들은 어립니다.
그러나 10년 뒤 이 어린 유저들은 성인이 되어 있을 것이고 게임을 하고 있을 것입니다.
한마디로 지금의 메이플 유저들은 현재의 고객에 그치지 않고,
10년, 20년 뒤 미래의 고객이자 평생 고객이 될 수 있습니다.


시간이 흐른만큼 아마도 메이플이 아닌 다른 게임일 가능성이 높은데,
어느 회사의 게임에 남아있느냐 하는 결정 요인에는 어린 시절의 게임 기억 역시 영향을 주지 않을까요 ?



Inven Helka
(Helka@inven.co.kr)


SNS 공유

코멘트

새로고침
새로고침

전체 리포터 17개 등록됨 (2017-08-31 ~ 2017-03-02)

[뉴스] '노바, 그 다섯 번째 이야기', 메이플스토리 여름 시즌 업데이트 공개 [6]
게임뉴스 | 강승진 (Looa@inven.co.kr) | 2017-08-31 16:40
넥슨(대표 박지원)은 31일 자사가 서비스 중인 인기 온라인게임 ‘메이플스토리(Maplestory)’의 여름 시즌 ‘노바(NOVA)’ 대규모 업데이트 다섯 번째 콘텐츠로 ‘NOVA: 모라스, 기억의 늪’을 공개했다.....
[IGC2017] 게임, 그 이상의 가치… 인벤게임컨퍼런스 'IGC in 성남' 8월 31일 개막 [24]
게임뉴스 | 강승진 (Looa@inven.co.kr) | 2017-08-31 00:00
인벤이 주최, 주관하는 제3회 '인벤 게임 컨퍼런스(IGC 2017 in Seongnam, 이하 IGC 2017 in 성남)가 8월 31일 판교 테크노밸리 경기창조혁신센터 및 GB1 센터 지하 1층에서 개막했다. 내달 2일까지 3일.....
[총정리] 강연을 듣기 전에 필독! 'IGC 2017' A to Z [28]
게임뉴스 | 이현수 (Valp@inven.co.kr) | 2017-08-22 18:59
IGC 2017 in 성남은 8월 31일(목)부터 9월 2일(토)까지 판교테크노밸리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 일원에서 3일간 진행됩니다. 전체 강연 시간표는 IGC 홈페이지 내 전체 시간표 페이지를 통해서 확인하실 수.....
[뉴스] 넥슨-신한카드, ‘넥슨 메이플스토리 신한체크카드’ 출시 [4]
게임뉴스 | 원동현 (wony@inven.co.kr) | 2017-08-11 18:28
㈜넥슨(대표 박지원)은 자사 판교 사옥에서 신한카드(대표 임영진)와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넥슨 메이플스토리 신한체크카드’를 출시한다고 11일 밝혔다. ‘넥슨 메이플스토리 신한체크카드’는 .....
[뉴스] 넥슨, ‘메이플스토리’ 신규 캐릭터 ‘일리움’ 등장! [2]
게임뉴스 | 원동현 (wony@inven.co.kr) | 2017-08-10 14:56
㈜넥슨(대표 박지원)은 10일 자사가 서비스 중인 인기 온라인게임 ‘메이플스토리(Maplestory)’에 여름 시즌 ‘노바(NOVA)’ 대규모 업데이트의 일환으로 신규 캐릭터 ‘일리움’을 추가했다. ‘일리움.....
[뉴스] 메이플스토리, 여름 시즌 특집 ‘NOVA: 일리움, 광휘의 날개’ 업데이트 [9]
게임뉴스 | 윤서호 (Ruudi@inven.co.kr) | 2017-08-03 15:38
㈜넥슨(대표 박지원)은 3일 자사가 서비스 중인 온라인게임 ‘메이플스토리’의 여름 시즌 ‘노바’ 대규모 업데이트 네 번째 콘텐츠로 ‘NOVA: 일리움, 광휘의 날개’를 공개했다. 먼저, 신규 캐릭터 ‘.....
[뉴스] "알차게 준비했습니다" 제3회 IGC 참관객 사전 모집 시작! [39]
게임뉴스 | 양영석 (Lavii@inven.co.kr) | 2017-08-03 12:01
'IGC 2017 in 성남'의 참가자 사전 접수가 8월 3일 시작됐다. 게임산업을 주도하는 현업 실무자들을 초빙, 게임 개발에 대한 지식과 노하우를 공유하는 제3회 '인벤 게임 컨퍼런스(IGC 2017 in Seongnam.....
[뉴스] 메이플스토리, 여름 대규모 업데이트 ‘NOVA: 히스토리, 또 다른 이야기’ 공개 인기기사 [24]
게임뉴스 | 윤서호 (Ruudi@inven.co.kr) | 2017-07-20 16:40
㈜넥슨(대표 박지원)은 20일 자사가 서비스 중인 인기 온라인게임 ‘메이플스토리’에 여름 시즌 ‘노바(NOVA)’ 대규모 업데이트의 세 번째 콘텐츠로 ‘NOVA: 히스토리, 또 다른 이야기’를 공개했다. .....
[뉴스] 넥슨, GS25 ‘메이플스토리 삼각김밥' 출시 기념 이벤트 진행
게임뉴스 | 윤서호 (Ruudi@inven.co.kr) | 2017-07-07 13:00
㈜넥슨(대표 박지원)은 7일 자사가 서비스 중인 인기 온라인게임 ‘메이플스토리’에서 편의점 GS25와 제휴를 맺고 ‘메이플스토리 삼각김밥’ 출시 기념 이벤트를 실시한다. 이번 제휴는 8월 3일까지 진.....
[뉴스] 메이플스토리, 신규 캐릭터 '카데나' 정식 업데이트 [5]
게임뉴스 | 윤서호 (Ruudi@inven.co.kr) | 2017-07-06 16:43
㈜넥슨(대표 박지원)은 6일 자사가 서비스 중인 온라인게임 ‘메이플스토리’에서 여름 시즌 대규모 업데이트 '노바'의 두 번째 콘텐츠인 ‘NOVA: 카데나, 해방의 사슬’ 업데이트를 진행했다. 먼저, 빠.....
[취재] 메이플 유저들이 만든 '세상에서 가장 큰 단풍잎', 기네스북 등재 인기기사 [15]
게임뉴스 | 이두현 (Biit@inven.co.kr) | 2017-06-28 16:13
메이플스토리 유저들이 만든 단풍잎이 기네스북에 등재됐다. 지난 6월 25일 메이플스토리 유저들은 대만 타이베이 파크엑스포 돔(TAIPEI PARK-EXPO DOM)에서 '메...
[뉴스] 넥슨, ‘메이플스토리 x 롯데칠성 콜라보 패키지’ 출시! [1]
게임뉴스 | 이두현 (Biit@inven.co.kr) | 2017-06-28 15:19
넥슨(대표 박지원)은 자사가 서비스 중인 인기 온라인 게임 '메이플스토리'에서 롯데칠성음료와 제휴를 맺고 ‘메이플스토리 x 롯데칠성 콜라보 패키지’를 출시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제휴는 10월 3.....
[뉴스] 메이플스토리, 신규 직업 '카데나' 사전생성 및 대규모 업데이트 진행 [1]
게임뉴스 | 이두현 (Biit@inven.co.kr) | 2017-06-22 17:59
넥슨(대표 박지원)은 22일 ‘메이플스토리(Maplestory)’에서 여름 시즌 ‘노바(NOVA)’ 대규모 업데이트의 일환으로 ‘NOVA: 스플래시’ 콘텐츠를 공개했다. 먼저, 빠른 스피드와 강력한 공격력...
[취재] 추억을 되새길 시간! 음악으로 만나는 '메이플스토리 더 라이브' 풍경기 인기기사 [22]
동영상 | 윤홍만 (Nowl@inven.co.kr) | 2017-06-18 19:35
넥슨은 금일(18일), 서울 강남구 테헤란로 백암아트홀에서 자사 온라인게임 '메이플스토리'의 BGM 라이브 콘서트 '메이플스토리 더 라이브'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사전 신청을 통해 유저 350여 명을.....
[취재] 화려하고 강하다! '메이플스토리', 신규 직업 '카데나' 7월 6일 업데이트 인기기사 [40]
동영상 | 윤홍만 (Nowl@inven.co.kr) | 2017-06-18 16:29
넥슨은 금일(18일), 서울 강남구 테헤란로 백암아트홀 '메이플스토리 더 라이브' 현장에서 여름 업데이트 영상을 깜짝 공개했다. 이번에 공개한 업데이트 영상의 핵심은 신규 직업 카데나였다. 체인을 무.....
[뉴스] 우주 Like 메이플? '메이플스토리' 서비스 14주년 기념 이벤트 실시 [13]
게임뉴스 | 허재민 (Litte@inven.co.kr) | 2017-04-28 18:28
넥슨(대표 박지원)은 자사가 서비스 중인 인기 온라인게임 ‘메이플스토리(MapleStory)’에서 서비스 14주년을 맞아 풍성한 혜택을 제공하는 특별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28일 밝혔다. 먼저, 4월 29일 하루.....
[뉴스] 넥슨, 국립과천과학관 내 '넥슨 메이플스토리 연구소' 개관 인기기사 [19]
게임뉴스 | 허재민 (Litte@inven.co.kr) | 2017-04-19 16:24
넥슨(대표 박지원)은 경기도 과천시에 위치한 국립과천과학관 미래상상 SF관 내 ‘넥슨 메이플스토리 연구소’를 개관하고 기념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19일 밝혔다. ‘넥슨 메이플스토리 연구소’는 현대.....
다음 6개월   이전 1 다음   이전 6개월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배혜농 | 편집인: 이동원 | 발행소: 경기 성남시 분당구 성남대로 331번길 8, 17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