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 수정 2021.2.22

던전 공략 바로가기

밤피르의 저택사교도의 은신처
사령술 연구소황금의 미궁아카샤의 은신처
살레론의 공중정원공포의 미궁검은 탑
샨드라 마나이아발더의 신전고대의 지하수로
발로나의 시공간켈리반의 돌격선번스타인의 악령섬
베르노의 실험실포악한 베르노의 실험실듀리온의 안식처
폭풍의 엘카라스 호릴리스의 성악녀 릴리스의 성
라켈리스의 폐허초월한 라켈리스의 폐허라칸의 제단
벨리카 지하 관문사이럭스 연구 기지알파 사이럭스의 연구 기지
RK-9 격납고궁극의 RK-9 격납고혁명단 은거지
안타로스의 심연테레브리스 성채칠흑의 테레브리스 성채
리안의 지하 전당왜곡된 리안의 지하 전당파르퀴나의 둥지
찬란한 파르퀴나의 둥지광기의 투기장켈사이크 은폐지
사령관의 수련장분노한 사령관의 수련장루크미아의 환몽
잔혹한 루크미아의 환몽폭군의 처형장


테라의 던전은...



던전은 퀘스트 진행 중에 가장 중요한 부분(일반적으로 시나리오의 최종 절정 부분)에 해당하는 구역으로, 필드에서 만나는 보통의 적들과 달리 강력한 공격력과 방어력, 그리고 높은 인공지능을 가지고 있는 적들이 존재하고 있는 곳이다.



▲ 아차 하는 사이에 파티 전멸이 일어날 수 있는 곳, 던전



던전은 하나의 파티에만 귀속되는 형태이기 때문에 한 던전 안에 들어갈 수 있는 인원은 5명까지이며, 각각의 던전은 파티마다 개별적으로 생성하기 때문에 같은 던전이라고 하더라도 파티마다 별개로 진행할 수 있다.


이러한 형식을 인스턴스 던전이라고 하며, 초보 지역인 여명의 정원에서 카라스챠를 상대하는 공간 역시 이러한 인스턴스 공간의 일종이다.



▲ 카라스챠도 일종의 던전 안에 배치되어 있지만 파티로 클리어하는 정규 던전은 아니다.


던전은 강력한 적들이 등장하고, 던전에 따라서는 퍼즐을 풀어야 하는 경우도 있어서 초행인 파티는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며, 일반적인 퀘스트와 달리 특정 보스까지 진행하지 않으면 보상을 얻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 많은 시간을 소요한다.


하지만 필드 퀘스트나 드랍으로는 얻을 수 없는 강력한 아이템을 얻을 수 있고, 던전 퀘스트를 완료했을 때의 보상 역시 높으며, 메인 시나리오 퀘스트의 진행과 연관이 있기 때문에 모두들 한 번쯤은 가 보는 것이 좋다.



▲ 강력한 거대 보스. 잡기 어렵지만 그에 따른 보상도 크다.



현재까지 공개된 테라의 인스턴스 던전은 비밀기지와 밤피르의 저택 2종류로, 해당 가드 지역의 시나리오 핵심이 되는 위치에 각각 배치되어 있다.






비밀기지



▲ 비밀기지는 잊혀진 숲의 북동쪽 끝자락에 위치하고 있다.



아르카니아 가드 북부에 위치한 던전으로 플레이어들이 가장 처음 접하게 되는 인스턴스 던전이다.


던전을 구성하고 있는 대부분의 몬스터들은 데바를 추종하는 일당들로 아르카니아 가드 지역에서 벌어지고 있는 수많은 음모들의 비밀을 담고 있다.



▲ 비밀 기지의 최종 보스인 휘어진 뿔 불카누스



던전의 형태는 비밀기지답게 조금은 허름한 동굴의 느낌을 주지만, 플레이어들이 비밀기지에 들어오기 전까지는 겪어보지 못했던 강력한 몬스터들이 반겨주기 때문에 호락호락하지는 않을 것이다.



▲ 비밀기지의 구조






밤피르의 저택


포포리아 가드의 밤피르의 언덕에 위치한 인스턴스 던전이다.


음산한 느낌의 고성 컨셉을 가지고 있는 이 던전은 다양한 구조물과 장치들이 즐비하고 있어서 퍼즐을 푸는 듯한 느낌으로 진행을 할 수 있으며, 드라큘라 백작이 살면 딱 어울릴 것만 같은 분위기 연출은 진행을 하면서 저절로 음산한 느낌을 받게 해줄 것이다. 기본적으로 저택의 주인은 볼페른이지만, 볼페른을 처치하고 나면 비밀 통로를 통해 숨겨진 진정한 보스를 만나게 된다.


사악한 음모가 가득한 밤피르의 저택 안에서 당신이 만나게 될 것은 과연 무엇일까?



▲ 보다 복잡한 구조의 인스턴스 던전, 밤피르의 저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