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짜 :
2012-01-10 21:07
댓글 :
61

[뉴스] 쿠마스는 이제 그만! 2012년, 유저들이 바라는 테라의 모습은?

차주완 기자 (sephi@inven.co.kr)
지난 8일까지 진행된 '새 해의 테라는 이렇게 만들어주세요!'에 많은 분들이 댓글로 의견을 남겨 주셨습니다.


400개에 가까운 댓글에서 그동안 이런저런 불만들로 속앓이를 했던 유저분들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더욱 발전하는 테라가 되기를 바라는 유저 여러분들의 의견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 관련 기사 : 새해의 테라, 어떻게 바뀌면 좋을까요? 여러분의 의견을 들려주세요~



던전 및 몬스터





또 너야...? 네임드 몬스터 우려먹기는 그만!


많은 분들이 네임드 몬스터의 재사용에 대해 의견을 남겨주셨습니다.


분명 다른 던전에 입장했는데 낯익은 네임드 몬스터가 기다리고 있고,
패턴또한 크게 다르지 않아 공략의 흥미를 떨어트린다는 의견입니다.


유저분들은 다양한 패턴의 새로운 네임드 몬스터의 등장을 갈망하고 있었습니다.



▲ 여기저기에서 재사용되고 있는 쿠마스




더 많은 사람들과 함께 할 수 있는 파티 시스템이 필요하다.


현재 테라의 파티 플레이는 5인으로 제한되어 있는데요,
5인 이상의 파티가 가능한 시스템을 도입했으면 좋겠다는 의견이었습니다.


이에 걸맞는 강력한 네임드 몬스터를 추가하여
여러사람들이 함께 호흡을 맞춰가며 즐길 수 있는 컨텐츠가 필요하는 의견입니다.



▲ 대규모의 인원이 함께할 수 있는 컨텐츠가 필요하다.






직업 밸런스





정체성이 흔들리는 검투사, 여전한 파티 플레이 소외 현상


지난 해 8월 11일 업데이트를 통해 검투사 신규 스킬들이 추가되었고,
이러한 신규 스킬들에 대해 검투사 유저들은 불만족스럽다는 반응이었습니다.


이후 딜러로 변신하면서 조금 더 나아진 모습을 기대했지만
여전히 딜러인지 탱커인지 모를 정체성때문에 파티 플레이에서 외면당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 제발 외면하지 마세요 ㅠㅠ



게임 내에서는 탱커의 품귀현상이 일어나고 있는데
검투사의 탱킹 능력을 보완하여 딜러보다는 탱커로 자리매김 해야한다는 의견이었습니다.



☞ 관련기사 : 검투사, 우리의 정체성을 찾아주세요

☞ 검투사 상향 논의글 ◀ 마르뛰냥 님





제작 및 아이템





속옷을 입게 해주세요!


캐릭터 정보 창을 열어보면 언제나 비어있는 슬롯! 바로 속옷 슬롯인데요,
이 슬롯을 채울 수 있는 속옷 아이템을 추가해 달라는 의견이었습니다.



▲ 언제나 비어있는 속옷 슬롯, 그것도 중앙에....



이에 관련하여 개발사 측에서는 이 슬롯을 코스튬으로 활용하겠다고 했으나
아직까지 업데이트는 이루어지지 않고 있고
차라리 슬롯을 없애버리자는 유저분들도 있었습니다.


유저분들은 이 부분에 대한 명쾌한 답변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현금 거래를 부추기는 명품 시스템?


지난해 6월 7일 업데이트된 명품 시스템,
과연 이 시스템이 정말 필요한 것인지 의문을 제기하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명품 아이템을 얻기 위해 수십,수백번 봉인 해제와 재봉인을 반복하면서
소비되는 엄청난 비용을 감당하기 위해 현금 거래를 해야하는 악순환에 빠지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 주문서를 구입하여 소모되는 골드의 양이 엄청나다.



아이템 분배 방식이 획득 시 귀속 형태로 변경되면서 골드 수급에 어려움이 있고
이 또한 현금 거래를 부추기는 원인이 되었다는 지적도 있었습니다.


이러한 악순환의 고리를 끊기 위해 명품 시스템을 없애고
다양한 옵션의 아이템을 만들어야 한다는 의견이었습니다.




☞ 관련기사 : 재봉인 하다가 파산? 무엇이 유저를 명품에 집착하게 하는가





전장 및 PvP





어뷰징 단속과 강력한 처벌



전장에 관한 의견 중 가장 많았던 의견은 어뷰징 행위에 대한 강력한 제재를 촉구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동안 테라 신문고에는 어뷰징에 관련된 내용의 글들이 많이 올라왔고
시스템 관련 지적과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시하기도 하였지만
어뷰징을 막기 위한 개발사의 대처가 아쉽다는 의견이었습니다.



▲ 아이템을 쉽게 얻기 위한 편법


여전히 사라지지 않고 있는 어뷰징.
전장의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어뷰저를 색출, 처벌하고
전장 시스템의 근본적인 개선으로 어뷰징을 뿌리 뽑아야 한다는 내용이었습니다.


☞ 전장 논란, 시스템 허점 이용한 승부 조작 확산

☞ 관련기사 : 승부조작과 편법, 영주 전장 선출 방식의 문제점과 해법은?





길드전 보상 도입


얼마전 도입된 길드전 시스템,
길드전을 선포 혹은 항복하기 위해서는 제법 많은 비용이 듭니다.


▲ 그깟 300만 골드 쯤이야...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부담되는 가격인 건 사실


하지만 길드전에 대한 마땅한 보상이 없는 것에 많은 유저분들이 안타까워 했습니다.


하물며 저레벨 몬스터와의 전투에서조차 승리하면 그에 따른 보상이 따라오는데
빵빵한 장비를 차고 있는 고레벨 플레이어와의 전투에서 승리했음에도 남는게 없다는 것입니다.


길드전 활성화를 위해 길드전 보상을 도입하여야 한다는 의견이 있었습니다.





시스템 및 UI





장비 외형의 추가


파멸의 마수 업데이트와 함께 등장한 장비 외형 변경 시스템으로
자신이 원하는 스타일의 외형을 사용 중인 장비에 덧씌울 수 있게 되었습니다.


누구나 자신의 캐릭터를 멋지고 아름답게 꾸미고 싶어 하는 욕구를 가지고 있습니다.
거기에 희소가치까지 있다면 금상첨화겠지요.
이런 외형 변경을 유도하는 아이템이 별로 없다는 의견이었습니다.


그러한 유저들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다양한 외형의 아이템들이 추가되었으면 좋겠다는 의견입니다.



▲ 저도 외형 변경 하고싶습니다




길드 아지트 구현


정식 서비스 초기 개발자 인터뷰에서 길드 아지트에 대해 언급함으로써 유저들에게 기대감을 심어주었으나
현재까지도 길드 아지트에 대한 별다른 소식이 없습니다.


길드원들의 결속력을 다지기 위해 또한 부족한 길드 컨텐츠의 보충을 위해
길드 아지트의 구현을 바라는 유저분들이 있었습니다.





탈것의 다양화


현재 테라에서는 직접 이동 수단이 군마밖에 없습니다.

모두가 똑같이 생긴 백색 군마를 타고 다니고 있지요.



▲ 햄스터도 타고다니는 백색 군마


이런 획일성에서 벗어나 다양성을 주어야 한다는 의견이었습니다.




기타 - 우리에겐 이것들이 필요해요!





오토 플레이어 단속


자동으로 몬스터를 찾아 사냥하는 오토 플레이어는
대부분의 MMORPG 게임에 존재하고 있습니다.


테라 또한 오토 플레이어에게서 자유롭지 않은데요.


필드를 돌아다니다 보면 오토 심심치 않게 만날 수 있는 오토들 때문에
정정당당하게 플레이하는 유저들이 피해를 받고있다는 지적입니다.



▲ 한 화면에 이동핵을 사용하는 오토가 다섯...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오토 플레이어를 처벌하고
오토 프로그램을 차단하는 등 근본적인 해결책이 나와야 한다는 의견입니다.



☞ 오토를 몰아내기 위한 방법? ◀ 사막의꽃 님




이벤트의 다양화


지난해 12월 8일, 겨울맞이 축제 이벤트가 열렸습니다.


필드에서 만날 수 있는 심술쟁이 산타와 욕심쟁이 산타를 처치하고
잃어버린 선물상자와 도둑맞은 선물상자를 개봉하여 다양한 아이템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상자를 모으는데 걸리는 시간과 노력에 비해
보상이 너무나 빈약하다는 평이었습니다.



▲ 500개가 적어서 그런걸까요...?



테라 인벤에서는 이벤트에 참여하는 시간 대비 소득에 관한 글들이 활발하게 올라왔고
대부분의 유저분들이 이벤트에 대해 회의적인 시각으로 바라보게 되었습니다.


이제는 노가다성 이벤트가 아닌 진정으로 유저들이 즐길 수 있는 이벤트를 개최해야 한다는 의견이었습니다.


그 외..




▲ 아이템 이름을 변경해주세요



▲ 서버 안정화에 대한 의견



▲ 서버통합에 대한 의견



▲ 펫 시스템을 추가해 달라는 의견



이와 같이 다양한 의견들을 적어주셨습니다.





마치며...




어느덧 테라가 정식 서비스를 시작한지 1년이 다 되어갑니다.


연말에 열린 2011 게임대상에서 대상을 수상하며 최고의 게임으로 거듭났지만
여기서 만족하고 멈춰서는 안되겠지요.


이번 설문 중 가장 많았던 의견은
유저들과 소통할 수 있는 운영 정책을 펼쳐달라는 내용이었습니다.


유저들의 말에 귀를 기울여 진정으로 유저들이 무엇을 원하는 것인지 깨닫고,
테라가 보다 나은 게임이 될 수 있도록 발전하기를 기대합니다.



테라 인벤 신문고 게시판은 여러분들의 의견을 계속해서 모으고 있으니
게임 내에서의 불만 사항, 개선 아이디어가 있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로 들어가 많은 의견을 제시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테라 신문고 바로가기





- Tera Inven -
SNS 공유

코멘트

새로고침
새로고침

전체 리포터 36개 등록됨 (2018-04-19 ~ 2017-10-18)

[정보] 비행 수호자 임무 추가! 던전, 클래스 밸런스 조정도 진행 [3]
게임뉴스 | 오재국 기자 (Lucks@inven.co.kr) | 2018-04-19 16:14
사전에 공개되었던 새로운 수호자 임무를 포함하여 일부 던전 난이도 및 보상 조정, 그리고 스킬 밸런스 수정이 4월 3주 차 정기점검을 통해 이뤄졌다. 먼저 신규 수호자 임무부터 살펴보면, 비행 탈것에.....
[정보] 비행 탈것을 이용한 공중 콘텐츠? 새로운 두 가지 수호자 임무 공개 [7]
게임뉴스 | 오재국 기자 (Lucks@inven.co.kr) | 2018-04-12 12:38
오는 4월 19일 업데이트와 함께 신규 콘텐츠로 테라에 존재하는 다양한 날탈을 이용한 수호자 임무가 추가될 예정이다. 총 두 가지가 추가될 수호자 임무 중 첫 번째는 바람과 불의 광시곡이다. 해당 임.....
[정보] 투기장 승자 예측에서 타르스키 놀이터까지! 테라, 만우절 특별 이벤트 진행 [3]
게임뉴스 | 오재국 기자 (Lucks@inven.co.kr) | 2018-03-29 13:18
3월 마지막 정기 점검을 통해 사전에 공개된 잔혹한 환영의 탑을 포함하여 거짓말쟁이 타르스키의 놀이터 등 콘텐츠가 추가되었다. 먼저 잔혹한 환영의 탑은 5인 파티 던전으로 1층부터 10층까지 보스 몬.....
[정보] 10분 타이머, 파티 전멸 시 트라이 종료? 테라, 잔혹한 환영의 탑 영상 공개 [10]
게임뉴스 | 오재국 기자 (Lucks@inven.co.kr) | 2018-03-27 17:23
3월 말 업데이트가 예정된 잔혹한 환영의 탑 플레이 영상이 공식 홈페이지 GM 노트를 통해 공개되었다. 잔혹한 환영의 탑은 1층부터 최종층까지, 층별로 정해진 보스 몬스터를 격파하며 이동하는 도전형.....
[정보] 쿨타임 80% 감소, 크리티컬 발생 2900%? 테라, 특별한 버프 이벤트 진행 [8]
게임뉴스 | 오재국 기자 (Lucks@inven.co.kr) | 2018-03-22 12:58
색다른 효과의 버프를 받을 수 있는 '요일 던전 버프 적용 이벤트'가 3월 22일(목) 점검 후부터 28일(수)까지 약 일주일간 진행된다. 해당 이벤트는 매일 정해진 던전을 공략할 경우 플레이 시간 단축 및.....
[정보] 신규, 복귀 유저를을 위한 다양한 혜택! 25일간의 출석 체크 이벤트 진행 [2]
게임뉴스 | 오재국 기자 (Lucks@inven.co.kr) | 2018-03-16 11:49
한층 따뜻해진 3월을 맞아 테라에서는 신규, 복귀 유저들을 위한 다양한 혜택 지급과 함께 출석체크 이벤트가 진행된다. 하나씩 살펴보면, 우선 5월 10일(목)까지 약 2달간 테라를 처음 플레이하는 신규.....
[체험기] 패드로 즐겨본 '테라', 콘솔 버전은 어떤 느낌이었을까? [42]
리뷰 | 정필권 기자 (Pekke@inven.co.kr) | 2018-03-12 17:10
아마 첫 소식이 들렸던 것은 2016년 중반이었던 것으로 기억한다. 블루홀은 16년 5월 중 테라 콘솔 버전을 개발할 UI 디자이너와 프로그래머를 모집하면서 프로젝트에 본격적인 시동을 걸었다. 애초 예정.....
[정보] 파밍 스트레스와 밸런스 이슈 고려! 탈리스만 시스템 업데이트 철회 [13]
게임뉴스 | 오재국 기자 (Lucks@inven.co.kr) | 2018-02-28 18:41
지난 한 주 간을 뜨겁게 달궜던 '탈리스만' 시스템이 유저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업데이트 진행을 하지 않을 예정이다. 탈리스만은 플레이의 다양성을 주기 위한 신규 콘텐츠로 GM 노트를 통해 공개된 후.....
[정보] "기존 장비 가치 훼손 없도록" 테라, 탈리스만 개선안과 정보 추가 공개 [13]
게임뉴스 | 오재국 기자 (Lucks@inven.co.kr) | 2018-02-22 20:36
공식 홈페이지 개발자 노트를 통해 공개되면서 이슈가 된 '탈리스만' 시스템에 대한 개선안과 함께 비각성 클래스에 대한 밸런스 조정안을 공지했다. 먼저 탈리스만 시스템은 플레이에 변화를 주기 위한.....
[취재] "다시 파밍해야 하나요?" 신규 요소, 탈리스만에 대한 유저들의 시선 [45]
게임뉴스 | 오재국 기자 (Lucks@inven.co.kr) | 2018-02-21 19:12
향후 업데이트될 새로운 요소로 '탈리스만'이 공개된 가운데, 유저들 사이에서는 해당 시스템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져 가고 있다. 우선 화제의 중심에 있는 탈리스만에 대해서 간단하게 살펴보면.....
[정보] 거래 가능한 윙 슈트 세트와 피닉스! GM 데이트, 주말 연휴 접속 이벤트 실시 [5]
게임뉴스 | 오재국 기자 (Lucks@inven.co.kr) | 2018-02-08 15:34
코앞으로 다가온 설날을 맞이하여 테라에서는 주말과 명절 기간에 참여할 수 있는 특별한 이벤트를 실시한다. 먼저 2월 9일(금) 오후 6시부터 2월 11일(일) 오후 4시까지 총 6회에 걸쳐 신규 GM들과 플레.....
[정보] 귀속 변경, 스타일 상자 복구 가능? 테라, 아이템 복구 서비스 확대 적용 [4]
게임뉴스 | 오재국 기자 (Lucks@inven.co.kr) | 2018-02-02 17:04
테라의 아이템 복구 서비스가 확대 시행된다. 공식 홈페이지 공지에 따르면 2월 2일(금) 정기점검 후부터 캐릭터 복구, 스킬교본, 스타일/장비 귀속 변경, 스타일 상자 개봉 등 주요 항목에 대한 변경 사.....
[정보] 일부 클래스 스킬 밸런스 조정! 테라 서비스 7주년 기념 룰렛 이벤트 추가 [1]
게임뉴스 | 오재국 기자 (Lucks@inven.co.kr) | 2018-01-25 15:42
일부 클래스의 스킬 및 밸런스 조정을 포함하여 새로운 이벤트와 상품이 1월 마지막 주 정기 점검을 통해 추가되었다. 스킬 주요 변경 점부터 살펴보면, 창기사의 '전투의 의지' 스킬의 몬스터 공격 시 .....
[정보] 매일 접속하면 푸짐한 상품이 가득! 테라고사 풀고 VIP, 양불고기 챙기자 [4]
게임뉴스 | 오재국 기자 (Lucks@inven.co.kr) | 2018-01-18 17:03
2011년 1월을 시작으로 2018년 무술년 현재까지. 어느덧 서비스 7년을 맞이한 테라를 기념하기 위해 다양한 이벤트가 진행된다. 먼저 1월 18일(목)부터 31일(수)까지 약 2주간 진행되는 7주년 전야제 이.....
[정보] 안타로스의 심연, 지하의 격전장 추가! 신규 장비 비장한 맹세 시리즈 등장 [1]
게임뉴스 | 오재국 기자 (Lucks@inven.co.kr) | 2018-01-18 16:16
1월 18일 정기 점검을 통해 사전에 예고되었던 각성 업데이트 3차 콘텐츠가 추가되었다. 주요 내용으로는 신규 던전과 함께 최상위 장비 추가, 그리고 24시간 운영되는 '지하의 격전장'이 새로운 전장으.....
[뉴스] 넥슨, ‘테라’ 신규 던전 ‘안타로스의 심연’ 업데이트 [1]
게임뉴스 | 양영석 기자 (Lavii@inven.co.kr) | 2018-01-18 15:37
넥슨(대표 박지원)은 18일 블루홀(대표 김효섭)이 개발하고 자사가 서비스하는 인기 MMORPG ‘테라(TERA)’에 신규 던전 ‘안타로스의 심연’을 업데이트했다. ‘안타로스의 심연’은 고대 하이엘프들이.....
[정보] 전투점수 실시간 표시와 익명 시스템! 신규 전장, 지하의 격전장 정보 공개 [3]
게임뉴스 | 오재국 기자 (Lucks@inven.co.kr) | 2018-01-16 17:30
오는 1월 18일 새로운 던전 '안타로스의 심연'이 추가되는 가운데, 함께 선보일 신규 전장으로 '지하의 격전장'이 개발자 노트를 통해 공개되었다. 지하의 격전장은 제한 시간이 있는 다대다 전투 방식의.....
[뉴스] 플레이위드, ‘테라’ 태국 정식 서비스 돌입 [1]
게임뉴스 | 양영석 기자 (Lavii@inven.co.kr) | 2018-01-15 11:38
㈜플레이위드(대표 김학준)는 ㈜블루홀의 대표 온라인 게임 ‘테라’의 태국의 정식 퍼블리싱 서비스를 지난 4일부터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테라의 태국 퍼블리싱 서비스는 플레이위드의 태국 현지 파.....
[정보] 모션을 보고 대응할 수 있는 액션 패턴! 신규 던전, 안타로스의 심연 공개 [9]
게임뉴스 | 오재국 기자 (Lucks@inven.co.kr) | 2018-01-12 18:23
공식 홈페이지 개발자 노트를 통해 1월 18일 정기 점검을 통해 추가될 신규 던전 '안타로스의 심연' 정보가 공개되었다. 안타로스의 심연은 특수한 감옥을 배경으로 만들어진 장소이며 움직이는 유저들을.....
다음 6개월   이전 1 | 2 다음   이전 6개월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배혜농 | 편집인: 이동원 | 발행소: 경기 성남시 분당구 성남대로 331번길 8, 17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