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짜 :
2012-11-12 10:57
댓글 :
9

[가이드] 만능과 무능 사이에서, 중형전차

오세준(sett@inven.co.kr)

다재다능.

중형전차를 놓고 하는 말이다.

 

 

라인 유지, 화력 지원, 기습, 정찰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약이 가능한 균형잡힌 성능을 보이지만,

다른 관점에서 본다면 그 어떤 분야에서도 최고의 성능을 발휘하기는 어려운 것이 중형전차.

 

 

그렇기에 '중형전차를 잘 타는 사람은 어떤 전차를 타도 평균 이상은 할 수 있다'는 말이 있을 정도다.

 

 

 

 

 중형 전차란?


 

 

중형전차 (Medium Tank), 이런 제군에게 추천한다! 

 

- 중전차, 경전차, 구축전차의 모든 포지션을 소화하고 싶은 인재

- 화력 지원, 위력 정찰, 저격, 기동 사격 등 상황에따라 다양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인재

- 아군의 부족한 점을 채워줄 수 있는 인재

- 올라운더


"중형전차를 잘 타면서 다른 전차를 못 타는 플레이어는 없다" - WOT 격언

 

 

 

 

중형전차(Medium Tank)는 세계 대전 당시에도 가장 많이 사용된 전차로

장갑의 중전차, 화력의 구축전차, 기동의 경전차의 특징을 모두 가지고 있는 올라운더이다.

 

 

물론, 특정 임무에 특화된 전차들만큼 특정 성능치가 높은것은 아니지만

다른 전차들을 운용할때 아쉬웠던 점들을 모두 보완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라고 할 수 있다.

 

 

 

 

 중형전차의 장단점


 

 장점

 

- 기동력, 화력, 장갑, 무전거리, 시야 등 모든 성능이 고르게 분포

- 고른 성능을 바탕으로 플레이어의 역랭에 따라 다양한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범용성

 

 

 단점
 

- 범용성은 있지만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기 때문에 다른 종류의 전차들에 비해 운용이 쉽지 않음

- 특출남이 없이 무난한 성능

 

 


월드오브탱크에서 중형전차는 미니맵 상에 로 표시되며

아군이 부족한 부분을 서포트하거나 고른 성능을 이용하여 다양한 역할을 수행

모든 부분에서 상대방을 괴롭히는, 말 그대로 "만능 전차"라고 할 수 있다. 

 

 

적절한 기동력과 화력을 이용하여 기지에 난입한 적군 경전차를 빠르게 제압하거나

아군이 불리한 전선으로 신속하게 이동하여 화력을 지원해주고

상대 진영을 탐색하며 필요하다면 적진 돌격을 시도하는 등,

다른 전차들과는 다르게 한 가지 역할이 아닌 다양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다만, 아무리 능력치가 고르다고 하더라도 경전차보다 속력이 빠르거나 위장률이 높은 것은 아니며

중전차보다 강한 장갑이나 화력을 가지고 있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상황에 재대로 대처하지 못하면 아무런 임무도 수행하지 못하고 허무하게 차고로 돌아가게 된다.

 


 


▲ "만능" 과 "무능" 은 종이 한 장 차이라는 것. 그것이 중형전차의 세계

 

 

 

따라서 플레이어 자신과 아군의 성향을 잘 파악하고 적의 전세를 살피면서

"이번 전장에서는 어떤 역할을 수행할 것인가?" 에 대한 뚜렷한 목표 의식과

다양한 상황에 맞춰 전차의 운용을 변경하는 판단력이 필수라고 할 수 있겠다. 

 

 

 

국가별 중형전차 특징


 

ㅁ 소련 

 

소련의 저티어 중형전차는 다른 국가와 크게 다르지 않지만

다른 국가의 전차들보다 뛰어난 화력과 돌격력을 가진 전차들로 구성되어있다.  

 

 

물론, 명중률과 관통력이 조금 낮다는 단점은 있지만

후반부 소련 중형전차의 강력한 근접 전투 능력과 날렵한 기동성은 

소련 중형전차만의 특색으로 자리잡으며 높은 인기를 유지하게 한다.

 

 

 

ㅁ 독일 

 

장갑형 중형전차와 기동형 중형전차로 구분되어 있는 독일은

자신의 플레이 스타일에 맞춰 전차 트리를 결정할 수 있다.

 

 

때에 따라서 중전차의 임무를 수행할 수 있는 장갑형 트리는

두꺼운 장갑으로 적의 포탄을 버틸 수 있는 것이 특징이며,

장갑을 버리고 기동성을 선택한 기동형 트리는

우수한 관측거리와 높은 수준의 주포 성능으로 지원형 전차의 특징을 지니고 있다.

 

 

각 트리마다 장단점에서 확연한 차이가 있으므로, 자신에게 알맞은 트리의 전차를 육성하도록 하자.

 

 

 

ㅁ 미국

 

미국의 중형전차를 다른 국가의 중형전차와 비교해보자면

소련의 돌격력, 독일의 화력 지원, 프랑스의 고기동 고화력같은 특징은 없지만

모든 성능을 두루 갖추고 있기 때문에 중형전차의 본질인 "만능"에 가장 가깝다고 할 수 있다.

 

다만, 다른 국가의 중형전차처럼 특화된 성능이나 역할이 없기 때문에

상황에 맞춰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지 못하면 어중간한 성능의 전차가 될 수도 있다.

 

 

전장의 상황변화에 가장 유동적으로 대치할 수 있는 것도 미국의 중형전차이다.

 

 

 

ㅁ 프랑스

 

프랑스의 중형전차는 역시 프랑스의 상징인 

"높은 기동력, 강력한 화력, 장갑 없음" 을 단적으로 보여준다.

 

같은 티어의 전차들에 비해 훌륭한 기동력과 강력한 화력을 가지고 있지만

장갑이 극도로 약하기 때문에 상대 전선의 약점을 치고 빠지는 게릴라식 전법을 숙지해야한다.

 

 

ㅁ 영국

 
영국의 중형전차는 명중율이 강점인 주포 특성을 그대로 유지한 채, 방어력과 기동성만 향상시켜
경전차의 특징을 고스란히 물려받아 업그레이드 된 전차로 이해될 수 있다.

 
사실 영국의 전차는 다른 국가와 달리 경전차, 중형전차, 중전차로 분류되지 않고
보병전차와 순항전차의 분류를 따르기에 그 특성이나 활용도면에서 다소 애매하게 느껴질 수 있는데
중형전차임에도 후방 화력지원에 부족함이 없고 평지에서의 기동간 교전에서도 빛을 발휘해 
다양한 포지션에서 활약할 수 있다.

 

 

ㅁ 중국

 
주포 성능을 우선시 한 중국 중형 전차는 10 티어 전차에서 타 국가보다 높은 공격력을 갖추고 있다.

하지만 주포 내림각인 부각이 -3도 밖에 되지 않아, 조금만 굴곡진 지형에서도 

적 전차를 겨냥할 수 없다는 단점을 함께 가지고 있으므로,

맵의 이해도가 높은 플레이어에게 추천하는 국가이다.

 

 

비록 부각이 나쁘지만 방호력과 주포 성능이 매우 뛰어나

상대 중전차도 주춤거리게 만드는 중국 중형전차는

시가지나 평지에서 굉장한 성능을 보이는데, 근접 전투와 같은 상황에서는 

중국 중형전차의 강력한 공격력이 빛을 발할 수 있을 것이다.

 

 

ㅁ 일본

 

섬 국가 일본은 지형을 극복하기 위해 모든 전차의 부각을

타 국가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넓게 설계하였다.

일본 저티어 전차 중에는 무려 -22도라는 꿈의 부각을 체험할 수 있을 정도.

 

 

일본 중형전차는 독일 기동형 전차와 마찬가지로 낮은 방어력을 지녔지만, 

포탑과 차체의 장갑이 상당히 경사져있어, 포탄이 도탄나는 경우가 많아 생존력이 뛰어난 편이다.

 

 

우수한 부각을 사용하여 헐다운 전투를 이용한다면

전차의 성능을 100% 끌어내는 전차장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대표 중형전차 소개


 

ㅁM4 Sherman (미국, 5 티어)

 

미국을 집중 플레이하는 전차장이 아니더라도 반드시 한 대는 가지고 싶어하는 중형 전차계의 명품.

M3 Lee 바로 다음에 연구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시련을 이긴 자에게 주어지는 보상으로 불리기도 한다.

 

미국의 5티어 전차인 M4 Sherman은 장갑은 약하지만 상당한 기동력과 빠른 포탑 회전,

준수한 대미지의 105m를 이용한 화력 지원능력까지 갖춘 "진정한 중형 전차"로

이 후 연구되는 전차들도 준수한 능력을 보여준다는 점에서 미국 전차 중에서도 대표 전차로 꼽힌다.


 

 

ㅁT-54 (소련, 9티어)

 


9티어 중형전차 T-54는 소련의 중형전차 중에서도 명품으로 꼽히는 강력한 성능을 자랑하는 전차다.

 

뛰어난 순발력과 강력한 포탑 방어력, 빠른 연사속도를 바탕으로 근접 전투에서 강력한 모습을 보이며

그 크기 또한 작은 편이기에 위장률이 높고 피탄 면적도 작다는 장점이 있다.

 

 

 

ㅁBat Chatillon 25t (프랑스, 10 티어)

 



프랑스 10티어의 Bat Chatillon 25t
중형 전차 자체가 워낙 후반에 등장하는 국가이다보니 중형 전차를 맛볼 기회가 거의 없다.

Bat Chatillon 전차 역시 자동 장전장치를 탑제하여 강력한 화력을 빠르게 연사할 수 있어
기습이나 화력지원능력이 탁월하다.

 

 

하지만 장갑은 거의 없는 것과 마찬가지.

작은 차체와 경전차급의 빠른 기동력을 무기로

기습적으로 파고들어 큰 피해를 입힌 뒤 빠져나오는 플레이가 요구된다.

 

 

 

 

중형전차 운용의 기초


  

 

ㅇ 아군 전차의 구성을 확인하자

 

 

중형전차는 말그대로 만능이기 때문에

아군의 부족한 부분을 지원하는 플레이가 필요하다.

 

 

때문에 처음 아군 전차의 구성을 확인하고 정찰이 필요하면 경전차의 역할을,

화력 지원이 필요하면 구축전차의 방어선 근처에서 유지 운영을 해주는 등

상황이 변동되기 전까지는 최대한 아군의 빈 곳을 지원해주도록 하자.

 

 

 

ㅇ 전략적인 지점을 선점하자

 

 

중형 전차의 기동력은 빠르게 아군을 지원하기 위함이기도 하지만 

고지, 주요 매복지 등 전략적으로 중요한 거점을 빠르게 선점하는데에 중점을 두고 있다.

 

 

경전차와는 다르게 주요 거점 지역에서 화력 지원이 가능하고

상대의 정찰을 피해 적진 후방으로 들어간다면 자주포는 물론이고

아군을 노리는 강력한 구축 전차들까지 잡아내며 팀의 에이스가 될 수 있다.

 

 

 


▲ 전략적인 지점을 선점하여 적을 노리자!

 

 

 


중형전차 실전 노하우


중형전차는 "만능"이다.

제군들이 원한다면 구축전차의 은신 플레이도,

경전차의 히트 앤 런도, 중전차의 시가전도 수행할 수 있다.

 

 

하지만 이 "만능"과 "무능" 은 종이 한장 차이.

최고의 에이스가 되려면 역시 배움과 연습이 필요하다.

 

 

다음의 항목을 참고해서 만능 전차장이 되어보자. 


 

  

ㅇ 경전차형 기동력 & 정찰 플레이 노하우

 

일단 빠르게 정찰을 하는 경전차를 따라 진격한다.

처음 돌격하는 경전차는 정보를 전해주고 파괴될 확률이 높지만

상대방의 위치만 알아내면 중형전차는 자주포 뿐만 아니라 구축 전차도 손쉽게 잡아낸다.

 

 

최초로 정찰을 시도하는 경전차를 따라가다 적당한 위치에 매복,

적의 중전차나 주요 거점을 지나가는 적의 위치를 자주포에게 전달하고

뒤쪽에서 습격하는 것도 좋은 중형전차 운영이 될 수 있다.

 

 

 

ㅇ 화력 지원은 중전차와 함께

 

아군 중전차와 함께 무리를 지어 이동한다.

중형전차는 경전차보다 장갑이 두껍지만 그래도 약한건 마찬가지.

그때 아군 중전차의 뒤쪽에서 무리를 지어 이동하면 쉽게 진형을 짤 수 있다.

 

 

특히 아군 중전차와 적군의 중전차가 교전에 들어가 대치상황으로 이어지면

빠른 기동력을 바탕으로 측면이나 후미를 노려 적 중전차를 교란시키면

포탑 회전이 느린 중전차는 손쉽게 잡아낼 수 있다.

 

 

수비 라인이 무너지거나 더이상 쓸모가 없게 되었다면

아군들이 집중된 라인을 돌파할 시간을 벌어주는 플레이도 필요하다.

 


 


▲ 아군 중전차와 무리를 지어 이동하자

 

 

 

 

ㅇ 선회력을 이용한 기동 사격 플레이

 

중형전차는 경전차만큼 빠른 기동력과 선회력을 자랑하며

경전차보다 두꺼운 장갑과 강력한 화력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중전차와 구축전차를 상대로 근접 기동 사격을 펼쳤을때

쉽게 상대의 후방과 측면을 잡을 수 있으며 상대방의 포격을 몇 대정도는 버텨낼 수 있는 장갑과

두꺼운 장갑의 중전차, 구축전차에게도 치명상을 입힐 수 있는 주포를 가지고 있다.

 

 

거기에 빠른 선회력과 기동력으로 적의 중전차와 구축전차의 후미를 잡기 쉽기 때문에

근접 거리 전투가 벌어지면 상대 전차 주위를 돌면서 궤도나 약점부위를 노리도록 하자.

 

 


SNS 공유

코멘트

새로고침
새로고침

전체 리포터 71개 등록됨 (2017-07-12 ~ 2017-01-11)

[인터뷰] "워게이밍 직원의 절반이 이곳에!" 민스크 오피스 개발자를 만나다 인기기사 [36]
인터뷰 | 김규만 (Frann@inven.co.kr) | 2017-07-12 22:50
워게이밍 임직원 4,000여명 중 절반에 해당하는 2,000여 명이 근무하고 있는 민스크 오피스. 본사를 키프로스로 이전한 뒤에도 이곳 민스크 오피스에는 워게이밍의 주요 게임인 '월드 오브 탱크'와 '월드.....
[풍경기] '이곳이 월탱의 나라입니까?' 워게이밍 민스크 오피스 풍경기 [17]
포토뉴스 | 남기백 (Juneau@inven.co.kr) | 2017-07-12 22:49
게이머들에게 있어서 게임이 탄생하고 관리되는 '사무실'을 둘러보는 것은 어쩌면 성지를 방문하는 것과 비슷한 일입니다. 그 게임이 자신이 좋아하고 즐기는 게임이라면 더더욱 그러하지요. 굳이 자신이.....
[인터뷰] 워게이밍 본사를 방문한 최초의 한국인 유저 부부?! '김원장과 써티' [4]
인터뷰 | 김규만 (Frann@inven.co.kr) | 2017-07-12 22:49
워게이밍과 함께 한 벨라루스 민스크 투어 3일 차, 민스크 현지에 있던 인벤팀은 뜻밖의 인연으로 한국의 한 부부를 만나게 되었습니다. '김원장과 써티의 세계여행'이라는 이름의 여행 블로그를 운영하.....
[뉴스] 월드 오브 탱크 프로팀 'Natus Vincere G2A' 계약 종료 발표 [4]
게임뉴스 | 유준수 (Hako@inven.co.kr) | 2017-07-04 11:22
WGL 등의 각종 리그에서 맹활약했던 CIS의 'Natus Vincere G2A'(이하 나비)팀의 스폰서였던 Natus Vincere(이하 나비게이밍)가 월드 오브 탱크팀과의 계약을 종료한다는 뜻을 밝혔다....
[뉴스] 월드 오브 탱크, ‘아머드 페르소나 토너먼트 시즌2’ 진행 [5]
게임뉴스 | 윤서호 (Ruudi@inven.co.kr) | 2017-07-03 12:27
MMO 전략 게임 전문 개발 및 퍼블리셔인 워게이밍(대표 빅터 키슬리)은 자사의 MMO 액션게임 '월드 오브 탱크’에서 일반 플레이어들이 친구들과 팀을 구성해 참가할 수 있는 ‘아머드 페르소나 토너먼트.....
[뉴스] 워게이밍, 최고의 플레이어 선정 '2016 명예의 전당' 최종 명단 공개 [5]
게임뉴스 | 이두현 (Biit@inven.co.kr) | 2017-06-30 15:07
워게이밍(대표: 빅터 키슬리)은 작년 한해 동안 최고의 성적을 거둔 플레이어들을 선정해 헌액하는 '2016 명예의 전당 (2016 Hall of Fame)'의 최종 명단을 공개했다. 워게이밍의 '2016 명예의 전당'에는.....
[뉴스] 전 세계에서 유일하게 기동 가능한 티거! 월드 오브 탱크 'Tiger 131' 전차 등장 [26]
게임뉴스 | 유준수 (Hako@inven.co.kr) | 2017-06-23 17:41
월드 오브 탱크에 독일 프리미엄 전차 'Tiger 131'이 등장했다. Tiger 131은 세계에서 유일하게 기동 가능한 것으로 유명한 보빙턴 전차 박물관의 Tiger 131호를 그대로 본떠 만든 전차다....
[뉴스] 자주포 병과, 다시 소대 참여 가능! 월드 오브 탱크 테스트서버 9.19.1업데이트 [5]
게임뉴스 | 유준수 (Hako@inven.co.kr) | 2017-06-23 17:40
월드 오브 탱크 테스트 서버에 9.19.1업데이트가 진행됐다. 자동대전 시스템이 개선되어 자주포로 소대 참여가 다시 가능해졌으며, 튜토리얼격 미션인 신병 훈련소가 추가됐다. 이외에도 개인 임무가 변.....
[뉴스] 에델바이스와 네임리스! '월드 오브 탱크', 전장의 발큐리아 특별 전차 추가 [5]
게임뉴스 | 이두현 (Biit@inven.co.kr) | 2017-06-19 16:03
워게이밍(대표 빅터 키슬리)은 오는 23일 자사의 MMO 액션게임 '월드 오브 탱크’의 콘솔 버전에 일본 세가(SEGA)의 유명 전략 RPG ‘전장의 발큐리아(Valkyria Chronicles)’ 특별 전차가 추가된다고 밝.....
[취재] "랭크 전투는 계속 변화할 것" 월드 오브 탱크 '탱크 아카데미' 현장 [25]
게임뉴스 | 유준수 (Hako@inven.co.kr) | 2017-06-15 22:10
6월 15일(목), 강남에 위치한 한 호텔에서 월드 오브 탱크의 탱크 아카데미가 개최됐다. 탱크 아카데미는 9.19에서 추가된 랭크 전투와 기타 업데이트들에 대해 기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마련된 자리로.....
[뉴스] 월드 오브 탱크, 스웨덴 헤비 메탈 밴드 '사바톤'과 콜라보레이션 [6]
게임뉴스 | 이두현 (Biit@inven.co.kr) | 2017-06-13 12:18
워게이밍(대표 빅터 키슬리)은 자사의 MMO 액션게임 '월드 오브 탱크' 명으로 15회 '메탈 해머 골든 갓 어워드(Metal Hammer Golden God Awards)'에서 스웨덴 헤비 메탈 밴드 '사바톤(Sabaton)'과...
[뉴스] 에델바이스 등장! '월드 오브 탱크', 전장의 발큐리아 콜라보 진행 [42]
게임뉴스 | 이두현 (Biit@inven.co.kr) | 2017-06-12 16:16
워게이밍(대표 빅터 키슬리)은 자사의 MMO 액션게임 '월드 오브 탱크’에서 일본 세가(SEGA)의 유명 전략 RPG ‘전장의 발큐리아(Valkyria Chronicles)’와의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콜.....
[뉴스] 작전 개시 시간에만 참여 가능! 월드 오브 탱크의 랭크 전투 모드 상세 정보 공개 [2]
게임뉴스 | 유준수 (Hako@inven.co.kr) | 2017-06-12 13:03
월드 오브 탱크의 랭크 전투 모드 베타 시즌에 대한 상세한 정보가 공개됐다. 베타 시즌은 6월 12일(월)부터 7월 10일(월)까지 28일간 진행되며, 7일씩 4개의 스테이지로 나뉜다....
[뉴스] 워게이밍, 한국 등 아시아 3개국서 유저들을 위한 '트레이닝 캠프' 개최 [12]
게임뉴스 | 이두현 (Biit@inven.co.kr) | 2017-06-08 14:17
워게이밍(대표 빅터 키슬리)은 한국, 일본, 대만 등 아시아 지역 주요 3개국에서 유저들을 초청해 자사 게임의 플레이 노하우를 전수하는 '트레이닝 캠프(Training Camp)' 행사를 진행...
[뉴스] 시즌별 순위 경쟁 시작! ‘월드 오브 탱크’, 랭크 전투 도입 [6]
게임뉴스 | 이두현 (Biit@inven.co.kr) | 2017-06-08 12:42
워게이밍(대표 빅터 키슬리)은 자사의 MMO 액션게임 '월드 오브 탱크'의 9.19 업데이트를 통해 ‘랭크 전투(Ranked Battles)’가 도입된다고 밝혔다. '랭크 전투'는 '월드 오브 탱크'의 최상위 플레이어.....
[뉴스] 랭크 전투와 여성 승무원 보이스 도입! 월드 오브 탱크 9.19 업데이트 예고 [30]
게임뉴스 | 유준수 (Hako@inven.co.kr) | 2017-06-05 18:50
6월 6일(화), 월드 오브 탱크에 9.19업데이트가 진행된다. 9.19업데이트에서는 신규 전투 모드인 '랭크 전투'가 도입되며, 랭크 전투의 보상으로 구매가 가능한 강화 장비와 지휘 명령이 추가된다....
[취재] '탱알못'도 압도시킨 탱크의 위엄! 모스크바 쿠빈카 패트리엇파크 풍경 인기기사 [29]
포토뉴스 | 남기백 (Juneau@inven.co.kr) | 2017-05-29 17:54
솔직히 말하면 이 기사를 작성하고 있는 기자는 탱크와 인연이 그다지 깊지 않았습니다.어린시절 예의상(?)이라도 관심을 가질 법 했지만 지금까지 알고 있는 탱크라고는 '녹색전차 해모수'와 '시즈탱크.....
[뉴스] 되찾은 챔피온의 자리! WGL 그랜드 파이널 2017 'TORNADO ENERGY' 우승 [2]
게임뉴스 | 유준수 (Hako@inven.co.kr) | 2017-05-29 03:44
월드 오브 탱크 세계 최강 팀을 가리는 WGL 그랜드 파이널 2017이 5월 27일(토)부터 5월 28일(일)까지 양일간 러시아 모스크바에서 열렸다. 챔피온의 자리에 오른 팀은 'TORNADO ENERGY'로, Na'Vi와 Not.....
[경기결과] WGL 그랜드 파이널 2017 결승전 'TORNADO ENERGY' 7:2 승리
경기결과 | 유준수 (Hako@inven.co.kr) | 2017-05-29 03:18
5월 28일(일) 러시아 모스크바에서 진행된 월드 오브 탱크 WGL 그랜드 파이널 2017 결승전에서 TORNADO ENERGY(이하 토네이도)가 Ding(이하 딩)을 상대로 7:2로 승리하며 세계 챔피온의 자리에 올랐다. .....
다음 6개월   이전 1 | 2 | 3 | 4 다음   이전 6개월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배혜농 | 편집인: 이동원 | 발행소: 경기 성남시 분당구 성남대로 331번길 8, 17층 1701호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