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짜 :
2012-11-12 10:57
댓글 :
9

[가이드] 만능과 무능 사이에서, 중형전차

오세준(sett@inven.co.kr)

다재다능.

중형전차를 놓고 하는 말이다.

 

 

라인 유지, 화력 지원, 기습, 정찰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약이 가능한 균형잡힌 성능을 보이지만,

다른 관점에서 본다면 그 어떤 분야에서도 최고의 성능을 발휘하기는 어려운 것이 중형전차.

 

 

그렇기에 '중형전차를 잘 타는 사람은 어떤 전차를 타도 평균 이상은 할 수 있다'는 말이 있을 정도다.

 

 

 

 

 중형 전차란?


 

 

중형전차 (Medium Tank), 이런 제군에게 추천한다! 

 

- 중전차, 경전차, 구축전차의 모든 포지션을 소화하고 싶은 인재

- 화력 지원, 위력 정찰, 저격, 기동 사격 등 상황에따라 다양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인재

- 아군의 부족한 점을 채워줄 수 있는 인재

- 올라운더


"중형전차를 잘 타면서 다른 전차를 못 타는 플레이어는 없다" - WOT 격언

 

 

 

 

중형전차(Medium Tank)는 세계 대전 당시에도 가장 많이 사용된 전차로

장갑의 중전차, 화력의 구축전차, 기동의 경전차의 특징을 모두 가지고 있는 올라운더이다.

 

 

물론, 특정 임무에 특화된 전차들만큼 특정 성능치가 높은것은 아니지만

다른 전차들을 운용할때 아쉬웠던 점들을 모두 보완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라고 할 수 있다.

 

 

 

 

 중형전차의 장단점


 

 장점

 

- 기동력, 화력, 장갑, 무전거리, 시야 등 모든 성능이 고르게 분포

- 고른 성능을 바탕으로 플레이어의 역랭에 따라 다양한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범용성

 

 

 단점
 

- 범용성은 있지만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기 때문에 다른 종류의 전차들에 비해 운용이 쉽지 않음

- 특출남이 없이 무난한 성능

 

 


월드오브탱크에서 중형전차는 미니맵 상에 로 표시되며

아군이 부족한 부분을 서포트하거나 고른 성능을 이용하여 다양한 역할을 수행

모든 부분에서 상대방을 괴롭히는, 말 그대로 "만능 전차"라고 할 수 있다. 

 

 

적절한 기동력과 화력을 이용하여 기지에 난입한 적군 경전차를 빠르게 제압하거나

아군이 불리한 전선으로 신속하게 이동하여 화력을 지원해주고

상대 진영을 탐색하며 필요하다면 적진 돌격을 시도하는 등,

다른 전차들과는 다르게 한 가지 역할이 아닌 다양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다만, 아무리 능력치가 고르다고 하더라도 경전차보다 속력이 빠르거나 위장률이 높은 것은 아니며

중전차보다 강한 장갑이나 화력을 가지고 있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상황에 재대로 대처하지 못하면 아무런 임무도 수행하지 못하고 허무하게 차고로 돌아가게 된다.

 


 


▲ "만능" 과 "무능" 은 종이 한 장 차이라는 것. 그것이 중형전차의 세계

 

 

 

따라서 플레이어 자신과 아군의 성향을 잘 파악하고 적의 전세를 살피면서

"이번 전장에서는 어떤 역할을 수행할 것인가?" 에 대한 뚜렷한 목표 의식과

다양한 상황에 맞춰 전차의 운용을 변경하는 판단력이 필수라고 할 수 있겠다. 

 

 

 

국가별 중형전차 특징


 

ㅁ 소련 

 

소련의 저티어 중형전차는 다른 국가와 크게 다르지 않지만

다른 국가의 전차들보다 뛰어난 화력과 돌격력을 가진 전차들로 구성되어있다.  

 

 

물론, 명중률과 관통력이 조금 낮다는 단점은 있지만

후반부 소련 중형전차의 강력한 근접 전투 능력과 날렵한 기동성은 

소련 중형전차만의 특색으로 자리잡으며 높은 인기를 유지하게 한다.

 

 

 

ㅁ 독일 

 

장갑형 중형전차와 기동형 중형전차로 구분되어 있는 독일은

자신의 플레이 스타일에 맞춰 전차 트리를 결정할 수 있다.

 

 

때에 따라서 중전차의 임무를 수행할 수 있는 장갑형 트리는

두꺼운 장갑으로 적의 포탄을 버틸 수 있는 것이 특징이며,

장갑을 버리고 기동성을 선택한 기동형 트리는

우수한 관측거리와 높은 수준의 주포 성능으로 지원형 전차의 특징을 지니고 있다.

 

 

각 트리마다 장단점에서 확연한 차이가 있으므로, 자신에게 알맞은 트리의 전차를 육성하도록 하자.

 

 

 

ㅁ 미국

 

미국의 중형전차를 다른 국가의 중형전차와 비교해보자면

소련의 돌격력, 독일의 화력 지원, 프랑스의 고기동 고화력같은 특징은 없지만

모든 성능을 두루 갖추고 있기 때문에 중형전차의 본질인 "만능"에 가장 가깝다고 할 수 있다.

 

다만, 다른 국가의 중형전차처럼 특화된 성능이나 역할이 없기 때문에

상황에 맞춰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지 못하면 어중간한 성능의 전차가 될 수도 있다.

 

 

전장의 상황변화에 가장 유동적으로 대치할 수 있는 것도 미국의 중형전차이다.

 

 

 

ㅁ 프랑스

 

프랑스의 중형전차는 역시 프랑스의 상징인 

"높은 기동력, 강력한 화력, 장갑 없음" 을 단적으로 보여준다.

 

같은 티어의 전차들에 비해 훌륭한 기동력과 강력한 화력을 가지고 있지만

장갑이 극도로 약하기 때문에 상대 전선의 약점을 치고 빠지는 게릴라식 전법을 숙지해야한다.

 

 

ㅁ 영국

 
영국의 중형전차는 명중율이 강점인 주포 특성을 그대로 유지한 채, 방어력과 기동성만 향상시켜
경전차의 특징을 고스란히 물려받아 업그레이드 된 전차로 이해될 수 있다.

 
사실 영국의 전차는 다른 국가와 달리 경전차, 중형전차, 중전차로 분류되지 않고
보병전차와 순항전차의 분류를 따르기에 그 특성이나 활용도면에서 다소 애매하게 느껴질 수 있는데
중형전차임에도 후방 화력지원에 부족함이 없고 평지에서의 기동간 교전에서도 빛을 발휘해 
다양한 포지션에서 활약할 수 있다.

 

 

ㅁ 중국

 
주포 성능을 우선시 한 중국 중형 전차는 10 티어 전차에서 타 국가보다 높은 공격력을 갖추고 있다.

하지만 주포 내림각인 부각이 -3도 밖에 되지 않아, 조금만 굴곡진 지형에서도 

적 전차를 겨냥할 수 없다는 단점을 함께 가지고 있으므로,

맵의 이해도가 높은 플레이어에게 추천하는 국가이다.

 

 

비록 부각이 나쁘지만 방호력과 주포 성능이 매우 뛰어나

상대 중전차도 주춤거리게 만드는 중국 중형전차는

시가지나 평지에서 굉장한 성능을 보이는데, 근접 전투와 같은 상황에서는 

중국 중형전차의 강력한 공격력이 빛을 발할 수 있을 것이다.

 

 

ㅁ 일본

 

섬 국가 일본은 지형을 극복하기 위해 모든 전차의 부각을

타 국가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넓게 설계하였다.

일본 저티어 전차 중에는 무려 -22도라는 꿈의 부각을 체험할 수 있을 정도.

 

 

일본 중형전차는 독일 기동형 전차와 마찬가지로 낮은 방어력을 지녔지만, 

포탑과 차체의 장갑이 상당히 경사져있어, 포탄이 도탄나는 경우가 많아 생존력이 뛰어난 편이다.

 

 

우수한 부각을 사용하여 헐다운 전투를 이용한다면

전차의 성능을 100% 끌어내는 전차장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대표 중형전차 소개


 

ㅁM4 Sherman (미국, 5 티어)

 

미국을 집중 플레이하는 전차장이 아니더라도 반드시 한 대는 가지고 싶어하는 중형 전차계의 명품.

M3 Lee 바로 다음에 연구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시련을 이긴 자에게 주어지는 보상으로 불리기도 한다.

 

미국의 5티어 전차인 M4 Sherman은 장갑은 약하지만 상당한 기동력과 빠른 포탑 회전,

준수한 대미지의 105m를 이용한 화력 지원능력까지 갖춘 "진정한 중형 전차"로

이 후 연구되는 전차들도 준수한 능력을 보여준다는 점에서 미국 전차 중에서도 대표 전차로 꼽힌다.


 

 

ㅁT-54 (소련, 9티어)

 


9티어 중형전차 T-54는 소련의 중형전차 중에서도 명품으로 꼽히는 강력한 성능을 자랑하는 전차다.

 

뛰어난 순발력과 강력한 포탑 방어력, 빠른 연사속도를 바탕으로 근접 전투에서 강력한 모습을 보이며

그 크기 또한 작은 편이기에 위장률이 높고 피탄 면적도 작다는 장점이 있다.

 

 

 

ㅁBat Chatillon 25t (프랑스, 10 티어)

 



프랑스 10티어의 Bat Chatillon 25t
중형 전차 자체가 워낙 후반에 등장하는 국가이다보니 중형 전차를 맛볼 기회가 거의 없다.

Bat Chatillon 전차 역시 자동 장전장치를 탑제하여 강력한 화력을 빠르게 연사할 수 있어
기습이나 화력지원능력이 탁월하다.

 

 

하지만 장갑은 거의 없는 것과 마찬가지.

작은 차체와 경전차급의 빠른 기동력을 무기로

기습적으로 파고들어 큰 피해를 입힌 뒤 빠져나오는 플레이가 요구된다.

 

 

 

 

중형전차 운용의 기초


  

 

ㅇ 아군 전차의 구성을 확인하자

 

 

중형전차는 말그대로 만능이기 때문에

아군의 부족한 부분을 지원하는 플레이가 필요하다.

 

 

때문에 처음 아군 전차의 구성을 확인하고 정찰이 필요하면 경전차의 역할을,

화력 지원이 필요하면 구축전차의 방어선 근처에서 유지 운영을 해주는 등

상황이 변동되기 전까지는 최대한 아군의 빈 곳을 지원해주도록 하자.

 

 

 

ㅇ 전략적인 지점을 선점하자

 

 

중형 전차의 기동력은 빠르게 아군을 지원하기 위함이기도 하지만 

고지, 주요 매복지 등 전략적으로 중요한 거점을 빠르게 선점하는데에 중점을 두고 있다.

 

 

경전차와는 다르게 주요 거점 지역에서 화력 지원이 가능하고

상대의 정찰을 피해 적진 후방으로 들어간다면 자주포는 물론이고

아군을 노리는 강력한 구축 전차들까지 잡아내며 팀의 에이스가 될 수 있다.

 

 

 


▲ 전략적인 지점을 선점하여 적을 노리자!

 

 

 


중형전차 실전 노하우


중형전차는 "만능"이다.

제군들이 원한다면 구축전차의 은신 플레이도,

경전차의 히트 앤 런도, 중전차의 시가전도 수행할 수 있다.

 

 

하지만 이 "만능"과 "무능" 은 종이 한장 차이.

최고의 에이스가 되려면 역시 배움과 연습이 필요하다.

 

 

다음의 항목을 참고해서 만능 전차장이 되어보자. 


 

  

ㅇ 경전차형 기동력 & 정찰 플레이 노하우

 

일단 빠르게 정찰을 하는 경전차를 따라 진격한다.

처음 돌격하는 경전차는 정보를 전해주고 파괴될 확률이 높지만

상대방의 위치만 알아내면 중형전차는 자주포 뿐만 아니라 구축 전차도 손쉽게 잡아낸다.

 

 

최초로 정찰을 시도하는 경전차를 따라가다 적당한 위치에 매복,

적의 중전차나 주요 거점을 지나가는 적의 위치를 자주포에게 전달하고

뒤쪽에서 습격하는 것도 좋은 중형전차 운영이 될 수 있다.

 

 

 

ㅇ 화력 지원은 중전차와 함께

 

아군 중전차와 함께 무리를 지어 이동한다.

중형전차는 경전차보다 장갑이 두껍지만 그래도 약한건 마찬가지.

그때 아군 중전차의 뒤쪽에서 무리를 지어 이동하면 쉽게 진형을 짤 수 있다.

 

 

특히 아군 중전차와 적군의 중전차가 교전에 들어가 대치상황으로 이어지면

빠른 기동력을 바탕으로 측면이나 후미를 노려 적 중전차를 교란시키면

포탑 회전이 느린 중전차는 손쉽게 잡아낼 수 있다.

 

 

수비 라인이 무너지거나 더이상 쓸모가 없게 되었다면

아군들이 집중된 라인을 돌파할 시간을 벌어주는 플레이도 필요하다.

 


 


▲ 아군 중전차와 무리를 지어 이동하자

 

 

 

 

ㅇ 선회력을 이용한 기동 사격 플레이

 

중형전차는 경전차만큼 빠른 기동력과 선회력을 자랑하며

경전차보다 두꺼운 장갑과 강력한 화력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중전차와 구축전차를 상대로 근접 기동 사격을 펼쳤을때

쉽게 상대의 후방과 측면을 잡을 수 있으며 상대방의 포격을 몇 대정도는 버텨낼 수 있는 장갑과

두꺼운 장갑의 중전차, 구축전차에게도 치명상을 입힐 수 있는 주포를 가지고 있다.

 

 

거기에 빠른 선회력과 기동력으로 적의 중전차와 구축전차의 후미를 잡기 쉽기 때문에

근접 거리 전투가 벌어지면 상대 전차 주위를 돌면서 궤도나 약점부위를 노리도록 하자.

 

 


SNS 공유

코멘트

새로고침
새로고침

전체 리포터 63개 등록됨 (2018-01-22 ~ 2017-07-21)

[뉴스] 소련 테크트리의 대격변! 월드 오브 탱크 테스트서버 9.22 업데이트 [1]
게임뉴스 | 유준수 (Hako@inven.co.kr) | 2018-01-22 17:38
월드 오브 탱크 테스트서버에 9.22 업데이트가 이루어지며 소련 테크트리에 큰 변화가 찾아왔다. 총 6대의 전차가 추가되었으며 2대는 티어의 변경, 1대는 삭제 조치가 진행됐다. 밸런스 변경도 진행됐다.....
[뉴스] 미려한 그래픽과 화려한 연출! 월드 오브 탱크 HD맵 모아보기 [9]
게임뉴스 | 유준수 (Hako@inven.co.kr) | 2018-01-18 17:29
2018년 3월, 월드 오브 탱크 1.0 업데이트로 다른 게임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많은 부분이 변경될 예정이다. 특히 전차는 물론 전투의 배경이 되는 각종 전장 또한 HD화가 진행된다....
[뉴스] 월드 오브 탱크 콘솔, ‘2018 탱크볼’ 이벤트 실시
게임뉴스 | 양영석 (Lavii@inven.co.kr) | 2018-01-16 11:23
워게이밍(대표: 빅터 키슬리, www.wargaming.net)은 미식축구 경기 시즌을 맞아 ‘월드 오브 탱크 콘솔’에서 금일부터 ‘2018 탱크볼(TankBowl 2018)’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2018 탱크볼’에.....
[뉴스] 10티어 전차만 12대?! 월드 오브 탱크 소련 테크트리 변경 사항 공개 [25]
게임뉴스 | 유준수 (Hako@inven.co.kr) | 2018-01-12 17:32
월드 오브 탱크 9.22 업데이트로 소련 테크트리에 큰 변화가 있을 예정이다. 새로운 전차가 등장하는 것은 물론 선행, 후행 전차가 변경되는 부분도 있기 때문에 패치 전까지 어느 전차를 연구해야 할지.....
[뉴스] 홍차에 대한 사랑이 깊어지는 하루, 월드 오브 탱크 처칠 건 캐리어 체험기 [22]
게임뉴스 | 유준수 (Hako@inven.co.kr) | 2018-01-09 20:09
"이 구축전차는 효율성이 장점입니다. 팀의 승리를 보장할 수 있는 모든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월드 오브 탱크의 공식 영상 중 영국 6티어 구축전차 Churchill Gun Carrier, 일명 '처건캐'를 소개할.....
[뉴스] 머리와 가슴이 시키는 '월드 오브 탱크', 3월 대규모 패치로 탈바꿈 [10]
게임뉴스 | 이두현 (Biit@inven.co.kr) | 2017-12-26 11:31
워게이밍(대표: 빅터 키슬리)은 내년 자사의 MMO 액션게임 '월드 오브 탱크'가 사상 최대 규모의 업데이트를 통해 완벽히 새로운 모습으로 다시 태어날 예정이라고 밝혔다. 월드 오브 탱크는 내년 3월...
[인터뷰] "1.0은 다시 새롭게 시작한다는 뜻" 월드 오브 탱크 알렉스 APAC 총괄 인터뷰 [23]
인터뷰 | 유준수 (Hako@inven.co.kr) | 2017-12-26 09:00
12월 23일(토) 러시아 모스크바에서 워게이밍 게임 축제인 WG Fest가 개최됐다. 해당 행사에서 월드 오브 탱크와 관련된 각종 발표가 진행되었는데, 2018년의 업데이트 내역이나 일정도 함께 공개됐다....
[뉴스] 프랑스 2차 중전차 트리 추가! 전차 꾸미기 기능 개편된 9.21 업데이트 [7]
게임뉴스 | 유준수 (Hako@inven.co.kr) | 2017-12-19 16:26
12월 19일(화) 월드 오브 탱크에 9.21 업데이트가 이루어졌다. 주요 내용은 프랑스 2차 중전차 트리의 등장으로, 8티어 'AMX 65t'와 9티어 'AMX M4 51', 10티어 'AMX M4 54'까지 총 3대의 전차가 추가됐.....
[취재] "치프틴은 18년 6월 이전에 등장할 것" 알렉스 APAC 총괄 프로듀서 QnA [16]
게임뉴스 | 유준수 (Hako@inven.co.kr) | 2017-12-18 15:31
16일(토) 건대에서 지난 한 해 동안 월드 오브 탱크를 아껴준 전차장분들을 위한 'V-DAY 파티'가 개최됐다. 행사에서는 가장 먼저 유저 어워드가 진행되었으며, 이후 질의응답 시간으로 이어졌다....
[취재] 시상식과 이벤트, 음악이 공존하는 곳! 워게이밍 'V-DAY 파티' 현장 스케치 [23]
게임뉴스 | 유준수,이문길 (desk@inven.co.kr) | 2017-12-17 15:44
12월 16일(토) 건대의 한 스튜디오에서 워게이밍의 'V-DAY 파티'가 진행되었습니다. 200여 명이 넘는 월드 오브 탱크 전차장님들과 월드 오브 워쉽 함장님들을 모아 시상식과 QnA는 물론 이벤트 매치와 .....
[뉴스] 메리 탱크마스~ '월드오브탱크' 연말기념 이벤트 진행 [5]
게임뉴스 | 정필권 (Pekke@inven.co.kr) | 2017-12-15 14:47
워게이밍은 PC, 콘솔, 모바일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서비스하고 있는 자사의 MMO 액션 게임 ‘월드 오브 탱크’의 모든 버전에서 연말연시를 기념한 특별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월드 오브 탱크'.....
[뉴스] 팬들을 위한 연말 파티! '워게이밍 V-Day' 16일 개최
게임뉴스 | 김규만 (Frann@inven.co.kr) | 2017-12-08 11:04
워게이밍(대표: 빅터 키슬리)은 오는 16일, '월드 오브 탱크'와 '월드 오브 워쉽'의 팬들과 함께 한 해를 마무리하는 연말 파티 ‘워게이밍 V-Day(Wargaming Victory Day)'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워게.....
[뉴스] 레지스탕스가 되어보자! '월드오브탱크' 콘솔, 신규 스토리 캠페인 출시 [3]
동영상 | 김규만 (Frann@inven.co.kr) | 2017-12-07 10:53
워게이밍(대표: 빅터 키슬리, www.wargaming.net)은 금일 '월드 오브 탱크 콘솔'에 새로운 스토리 캠페인 '탈출하는 Tiger(Runaway Tiger)’이 추가된다고 밝혔다. ‘탈출하는 Tiger’은 '월드 오브...
[정보] 최근 대세 전차는?! 월드 오브 탱크 전투 회수, 전차 승률 TOP10 [14]
게임뉴스 | 유준수 (Hako@inven.co.kr) | 2017-12-05 17:48
월드 오브 탱크에는 운용 가능한 전차가 500대가 넘을 정도로 수많은 전차들이 존재한다. 이처럼 다양한 전차 중에서도 특출난 인기를 보이는 것들이 있다. 이런 인기에는 여러 이유가 있다. 성능이 좋아.....
[뉴스] 월드오브탱크, 'WGL 2017 추가 시즌: 최후의 결전' 12개 출전팀 공개
게임뉴스 | 신연재 (Arra@inven.co.kr) | 2017-11-30 10:04
워게이밍은 오는 12월, 러시아 모스크바의 엑스포센터(Expocenter)에서 열리는 'WGL 2017 추가 시즌'의 글로벌 결승전 '최후의 결전(Final Battle)'에 출전할 전세계 각 지역 대표 12개 팀을 공개했다. .....
[정보] 주포와 방호력 대신 기동성을 얻었다! 'WZ-111'의 특징과 운용법 [3]
게임뉴스 | 유준수 (Hako@inven.co.kr) | 2017-11-29 18:14
월드 오브 탱크 아시아 서버에서 진행되는 마라톤 이벤트를 통해 중국 8티어 프리미엄 중전차 'WZ-111 Alpine Tiger'를 획득할 수 있다. WZ-111 Alpine Tiger는 기존의 WZ-111에 특별위장을 도색한 형태.....
[정보] 동계 위장이 적용되는 대규모 전장! '클론다이크' 핵심 포인트 공략 [3]
게임뉴스 | 유준수 (Hako@inven.co.kr) | 2017-11-24 18:06
월드 오브 탱크 9.21 업데이트로 두 번째 대규모 전장인 '클론다이크'가 추가될 예정이다. 전장 크기는 1.4km × 1.4km로 첫 번째 대규모 전장인 네벨부르크와 동일하다. 동계 위장이 적용되며,...
[뉴스] 'WZ-111 Alpine Tiger'를 획득하라! 월드 오브 탱크 마라톤 이벤트 진행 [5]
게임뉴스 | 유준수 (Hako@inven.co.kr) | 2017-11-20 18:16
월드 오브 탱크에서 'Alpine Tiger 마라톤 이벤트'가 진행된다. 매일 주어지는 임무를 수행하여 토큰을 모으면 최종 보상으로 8티어 프리미엄 전차인 'WZ-111 Alpine Tiger'을 획득할 수 있다....
[정보] Tortoise를 넘는 최고의 DPM! 영국 10티어 구축전차 'FV217 Badger' 프리뷰 [9]
게임뉴스 | 유준수 (Hako@inven.co.kr) | 2017-11-20 17:40
월드 오브 탱크 9.21업데이트로 영국 10티어 구축전차 'FV217 Badger'가 추가될 예정이다. 영국 1차 구축전차 라인에 속해있는 Tortoise에서 연구가 가능하며, 기존의 FV215b(183)을 대체해서 도입된다....
다음 6개월   이전 1 | 2 | 3 | 4 다음   이전 6개월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배혜농 | 편집인: 이동원 | 발행소: 경기 성남시 분당구 성남대로 331번길 8, 17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