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짜 :
2012-11-12 10: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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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이드] 남들과는 다른, 누구보다 빠른 프랑스

박교성(watch@inven.co.kr)
실제 역사에서의 프랑스는 세계 2차대전 초기에 독일에 점령당하여 큰 활약을 할 수 없었다.
그러다 보니 설계 도면상으로는 존재하지만 제작되지 못한 전차들과
시험모델 전차, 실전에 투입해보지 못하여 활약상이 알려지지 않은 전차들이 많은 것이 특징이다.


게임상에서 보이는 프랑스 전차의 특징은 첫째로, 모든 국가의 전차 중 가장 빠른 주행속도다.
가장 느린 중전차조차 동급 전차들보다 빠를 정도로 모든 전차의 주행속도가 빠른 것이 특징이다.


높은 티어의 프랑스 전차들은 단순히 빠르기만 한 것이 아니라 '클립식 주포'라 불리는 자동장전장치를
탑재하고 있어, 순간 화력이 다른 전차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강하다는 특징이 있다.
미국이나 독일 전차 중에도 자동장전장치를 탑재한 전차들이 있지만,
아직까지도 프랑스 전차는 병과를 막론하고 자동장전장치의 대명사로 불린다.


하지만 프랑스 전차들은 빠른 속도와 높은 순간 화력을 위해 장갑을 포기한 경우가 많다.
한 대만 잘못 맞아도 그대로 전차가 파괴될 정도로 방어력이 약한 것 또한 특징이다.


또한, 자동 장전장치는 리볼버 탄창 방식과 비슷하여 한 탄창을 연사할 때는 빠르지만,
탄창을 교체하는 시간이 매우 오래 걸려 재장전 시간 동안 무방비 상태가 되는 단점이 있다.


게다가 낮은 티어의 전차와 높은 티어의 전차의 운용방식이 전혀 달라지면서
그간 쌓아온 전차 운용 노하우가 소용없어지는 일이 일어나
초보자가 게임을 배우는 마음으로 선택하기엔 난도가 높은 국가이다.



ㅇ 이런 사람들에게 추천한다!

- 짧고 화려한 인생에 동경을 품고 있는 인재
- 낮은 티어에서 고난과 역경을 참고 이겨낼 수 있는 끈기있는 인재
- 전황을 뒤바꿀 게릴라 작전을 계획할 정도로 노련하고 정확한 상황판단을 할 수 있는 인재
- 빠른 판단과 여러 전차에 대한 폭넓은 지식으로, 적에게 발견되어 파괴되기 전까지
제한된 시간, 제한된 포탄만 가지고 적 전차의 약점을 정확히 노려 파괴할 수 있는 인재









프랑스 전차의 장단점




장점

- 빠른 주행속도를 바탕으로 자리 선점이나 게릴라전에 유리하다.
- 자동장전장치가 달려 연사속도가 빨라 순간 화력 투사가 매우 뛰어나다.


단점

- 매우 낮은 방어력으로 생존력이 낮다.
- 자동 재장전 방식을 사용함으로 연사력은 올라갔지만, 반대로 재장전시간은 매우 길다.
- 전차 운용법이 타 국가에는 적용되는 일반적인 전차 운용법과 매우 다르다.
- 같은 종류의 전차라도 낮은 티어와 높은 티어의 전차의 특성이 전혀 다르다.



게릴라전에 특화된 빠른 이동속도


프랑스의 전차들은 중전차와 자주포조차 빠른 주행속도를 가지고 있어
빠른 거점 확보, 회피 및 우회기동에 용이하며 상대방이 생각지 못한 방향에서 공격하기에 좋다.


하지만 일부 초반 전차들은 평균을 크게 밑도는 낮은 기동력을 가지고 있기도 해
월드오브탱크의 첫 국가를 프랑스로 시작하는 경우, 많은 고충을 토로하기도 한다.
하지만 프랑스의 진가가 드러나는 후반부에 이르게 되면
모든 병과가 평균 이상의 시원스런 기동력을 보유하게 된다.



고티어 전차의 자동 장전장치 채택으로 빠른 연사속도 확보


자동 장전장치는 '클립식 주포'로도 불리는 재장전 장치다.
다른 전차처럼 한 발 쏘고 한 발 장전하는 것이 아니라 3~6발의 포탄이
리볼버 권총의 탄창처럼 자동장전장치 안에 미리 들어 있어
이 자동 장전장치 안의 포탄은 빠른 연사가 가능하다.


하지만 자동 장전장치 안에 포탄을 모두 쏘게 되면,
리볼버식 탄창에 다시 포탄을 채우는 시간이 매우 오래 걸린다는 단점이 있다.






낮은 티어의 전차와 높은 티어의 전차 운용 방식이 전혀 다르다


프랑스 전차는 낮은 티어일때는 이동속도도 느리고 공격능력도 썩 좋지 않다.
대신 장갑이 튼튼한 방어적인 성격이 강하여, 경전차를 연구하다보면
마치 중전차 같은 경전차 AMX-40이 등장하여 경전차장을 꿈꾸는 제군들을 좌절케 한다.


낮은 티어에서의 방어적 성격은 중전차에서 강하게 나타나는데
모든 국가중 가장 낮은 티어에서 중전차를 선택할 수 있는 국가일 정도로
낮은 티어에서의 방어적인 성격이 두드러진다.


하지만 5티어 이상이 되면 전체적으로 전차의 속도가 점점 빨라지기 시작하면서
장갑도 점점 얇아져 그간 쌓아왔던 전차 운용 노하우가 대부분 소용 없어진다.



▲ 프랑스 초반티어의 전차들은 모두 민첩함과는 거리가 멀다





프랑스 전차의 종류별 특징



경전차

ㅁ 장점
- 자동 장전장치로 인해 적 경전차와의 교전에서 압도적인 승리를 가져올 수 있다
- 뛰어난 기동력과 준수한 정찰 능력 보유


ㅁ 단점
- 4티어까지 경전차다운 경전차가 없다


프랑스 국가의 특징을 가장 잘 살리고 있는 전차가 바로 경전차이다.
가장 높은 단계인 8티어 경전차는 경전차라고 믿기 어려운 화력까지 가지고 있어
한번 기습에 성공하면 짧은 시간안에 많은 피해를 입힐 수 있는 경전차이다.


하지만 자동 장전장치의 단점인 길고 긴 재장전 시간과
장갑이 전혀 없다고 느껴질 정도로 낮은 방어력이 단점으로 꼽히고 있다.


5티어 이상부터 빠른 이동속도, 높은 화력, 작은 차체 등 훌륭한 경전차들이 많지만,
정작 4티어까지는 느리고 방어력 높은 방어형 전차만 있는 독특한 트리를 가지고 있다.



ㅁ 대표 경전차 - AMX 13 90(8티어)



작은 차체로 피탄면적이 적으며, 빠른 기동력과 선회력을 가지고 있어
적에게 명중당할 확률이 적고, HP도 높은 편이어서
낮은 방어력을 가지고 있음에도 생존력이 좋은 편이다.


또한, 중전차도 주춤하게 하는 강력한 화력까지 지니고 있어
정찰과 우회전술, 게릴라전, 화력지원 등 다방면에서 사용할 수 있다.



중형전차

ㅁ 장점
- 주행속도가 빠르고 높은 연사력을 가진 강력한 주포를 탑재하고 있다.


ㅁ 단점
- 8티어까지 중형전차가 없고, 9티어 부터 중형전차를 몰 수 있다.
- 일반적인 중형전차 활용에 비해 어려운 운용법이 요구된다.


다시 한번 짚고 넘어가지만, 프랑스는 월드오브탱크의 병과 구분에는 별로 관심이 없다.


다른 국가들과 달리 프랑스의 중형전차는 총 3대밖에 없는 빈약한 구성이다.
이중 3티어에 있는 중형전차는 중전차로 활용하기에도 손색없는 높은 방어력과
매우 느린 이동속도 때문에 일반적인 중형전차로서의 운영이 어렵다.


그 외에 중형 전차들은 업그레이드를 모두 마치면 이동속도가 경전차만큼 빨라지며
심지어는 장갑 두께조차 경전차라고 생각될 정도로 얇아진다.


ㅁ 대표 중형전차 - Bat Chatillon 25t(10티어)



중형 전차 자체가 워낙 후반에 등장하는 국가이다 보니 중형 전차를 맛볼 기회가 거의 없다.
Bat Chatillon 전차 역시 자동 장전장치를 탑제하여 강력한 화력을 빠르게 연사할 수 있어
기습이나 화력지원능력이 탁월하다.


하지만 매우 약한 방어력을 가지고 있어, 상대의 공격을 도탄시킬 확률이 희박하므로
상대의 재장전 시간을 노려 빠른 연사속도로 여러 발의 포탄을 꽂아넣고 도망가거나
홀로 떨어진 적 전차를 높은 순간 화력으로 파괴시키는 등의 특정 상황이 아니면
크게 활약하지 못하고 허무하게 파괴되는 경험을 할 수도 있다.


중전차

ㅁ 장점
- 빠른 주행속도와 높은 연사력을 가진 강력한 주포로 무장하고 있다.


ㅁ 단점
- 중전차라고 생각하기 어려운 낮은 방어력.


프랑스는 가장 낮은 티어부터 중전차를 운영할 수 있는 국가지만
더 높은 티어의 중전차를 연구할수록 이동속도가 빨라지고, 장갑이 얇아지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프랑스 전차의 고질적인 문제인 방어력이 중전차에선 더욱 크게 대두할 수 밖에 없다.
우선 덩치가 커 공격당하기 쉬우며, 힘 싸움을 위해 자신을 노출해야 하는 일이 빈번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프랑스 중전차는 방어력이 너무 낮아 일반적인 중전차의 운용과는 전혀 다르게 운용하게 된다.


프랑스 중전차는 아군 중전를 방패삼아 강력한 화력을 바탕으로 화력지원을 하는 것이 좋다.
다행히도 프랑스 중전차의 주포는 매우 강력하여 화력지원 능력이 탁월하다.



ㅁ 대표 중전차 - AMX 50B (10티어)



큰 덩치에 비해 장갑이 얇기 때문에 타 국가의 중전차와는 전혀 다른 방식으로 싸워야한다.
이동속도는 빠르지만, 덩치가 크고 위장율이 낮아 기습이나 매복에 사용할 수 없으나
아군 전차를 방패 삼아 화력지원을 한다면 그 위력이 남다른 전차다.


중전차이지만, 중전차처럼 싸울 수 없고, 속도를 이용한 우회전술이나 화력지원 역활을 수행하려 한다면
경전차 트리를 선택하거나 중형 전차 트리로 발전하는게 더 효과적이기 때문에 선호도가 떨어지지만,
빠른 기동력과 강력한 화력을 잘 활용할 수 있는 전황 파악 능력을 갖추고 있다면
의외의 큰 활약을 해낼 수도 있다.



구축전차

ㅁ 장점
- 빠른 주행속도와 높은 연사력을 가진 강력한 주포
- 전면 장갑의 경사각이 높아 실 방호력이 상당한 수준


ㅁ 단점
- 매우 얇은 측면 장갑
- 자동 장전장치 재장전 시간 동안 무방비


프랑스의 모든 전차의 특징인 빠른 이동속도는 경전차뿐만 아니라 구축전차에도 큰 도움이 된다.
빠르게 요충지를 선점하면 적 전차가 예상치도 못한 타이밍에 먼저 포격을 가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또한, 주포의 정확도와 관통력 공격력, 연사능력 모두 뛰어나 프랑스 구축전차의 매복에 당한다면
적 전차부대는 큰 피해를 입게 될 것이다.


동급 이상의 주포 성능을 가장 큰 특징으로 하는 구축전차이지만,
프랑스의 구축전차는 타 국가에 비해 그 성능이 고루 뛰어난 편이다.


특히 프랑스 구축전차의 꽃이라 불리우는 10티어 AMX 50 Foch (155)는
강력한 전면 방호력과 빠른 기동력을 바탕으로 요충지를 선점하고,
평균 850 대미지의 포탄을 3초 간격으로 3발 연속 발사할 수 있어
적군에게 공포의 대상이 되기도 한다.



ㅁ 대표 구축전차 - AMX 50 Foch(155) (10티어)



프랑스 고티어 전차들은 모두 이동속도가 빠르고 연사력이 높아 화력지원 능력이 탁월하지만
AMX 50 Foch(155) 구축전차의 파괴력은 상상을 초월하는 수준이다.


관통력이 높고 화력도 뛰어난 155mm 주포를 빠르게 3연사하는
AMX 50 Foch(155) 구축전차의 매복은 그 존재만으로도
적 전차에게 상당한 압박감을 심어주기에 충분하다.


전면 장갑의 두께는 180mm에 불과하지만, 경사도가 커 실제 방호력은 상당하며,
전면부에서는 특별하게 약점이 노출되지 않아 왠만한 일반탄은 튕겨내는 것이 가능하다.


하지만 긴 재장전 시간 동안은 완전히 무방비 상태가 되며,
널리 알려진 강력함이 오히려 적의 집중 사격을 유발하기도 하므로 방심은 금물이다.



자주포

ㅁ 장점
- 빠른 주행속도와 높은 연사력을 가진 주포로 무장하고 있다.
- 일부 자주포는 포탑이 회전하기 때문에 조작이 편리하다.


ㅁ 단점
- 명중률과 연사력은 높지만, 자주포치고는 공격력이 낮은 편이다.


프랑스는 자주포도 빠르다.
주행속도에 대한 것이 아니라 연사력, 조준 속도 등이 전체적으로 빠른 편이다.
낮은 티어의 자주포 역시 주행은 느리지만, 조준속도와 연사력이 빨라 운용하기 편하다.
본격적으로 주행속도가 빨라지는 자주포는 4티어인 AMX 105AM부터다.


일반적으로 정확도도 높은 편이고, 이동속도, 선회력 조준속도 등의 조작성이 좋아
자주포의 기본적인 조작법을 익히기에 좋으나, 타 국가 자주포보다 공격력이 낮아
적에게 결정적인 치명타를 주는 능력이 부족하다.



ㅁ 대표 자주포 - Bat Chatillon 155 58 (10티어)



Bat Chatillon 155의 공격력은 동급 자주포로서는 가장 낮은 수준이지만
포탑이 360도 자유자재로 회전하기 때문에 차체를 움직일 필요가 없어
조준점이 크게 벌어지지 않는다.

또한, 자동 장전장치의 연사력은 궤도가 끊어진 적 전차를 연속타격하여,
끊임없이 궤도를 끊어 결국 파괴되도록 만들 수 있다.




프랑스 전차를 몰때 주의해야 할 점




ㅁ 모든 전투에 아군 전차를 이용하라!

월드오브탱크는 전차의 포탑 회전속도와 재장전 속도 등 제약이 많아 혼자서 영웅이 되긴 어렵다.
그만큼 팀원들간의 협조와 협동이 중요한 게임이다.


하지만 방어력이 약한 프랑스 전차는 팀원들과 협조와 협동 보조를 맞춘다기보다,
악착같이 팀원들을 이용하는 모습을 보인다.


자신이 먼저 타격 당하지 않기 위해 아군 중전차가 먼저 공격받기 시작할 때 튀어나와
적들을 공격하고 적의 포탑이 자신을 향하면 재빠르게 엄폐물 뒤로 숨는 등
아군 전차를 공격하느라 화력이 분산되어 있을 때 공격하는 것이 가장 좋다.


기습과 우회공격 역시 아군이 시선을 끈 사이에 우회하는 것이 가장 좋다보니
혼자 다니기보다 적당한 수의 아군과 함께 이동하는 요령이 필요하다.




▲ 아군이 시선을 끌어 안전이 보장되는 동안 적 전차를 파괴하자




ㅁ 적 전차의 약점을 정확하게 파악해야 한다!

프랑스 전차를 운용할 때는 적 전차의 약점을 정확하게 파악해야 한다.


초반 티어에서는 주포의 화력이 강하지 않아 적의 약점을 공격하지 않으면
포탄이 튕겨나가는 일이 다반사고, 티어가 높아지며 화력이 높아지게 되면,
충분하지 않은 관통력과 자동 장전장치의 제한된 장탄수 때문에 적의 약점을 노려야 한다.


(3발에서 6발 사이의) 하나의 탄창으로 최대의 효율을 뽑아내야 하기에
한 발의 공격 실패가 적 전차를 파괴하느냐, 자신이 파괴되느냐로 갈릴 수 있다.



▲ 상대 전차의 장갑이 어디가 얇은지 알아두어야 한다




ㅁ 끝까지 살아남아라!

당연한 이야기처럼 보이지만, 프랑스 전차장에게는 절실한 과제다.
전선에서 프랑스 전차가 보이면 적들이 가만 두지 않기 때문이다.


화력이 좋고 속도가 빨라 허를 찔르면 상대 팀에 큰 피해를 줄 수 있고,
방어력이 약해 파괴하기 쉬워 상대팀에서 그냥 놔두지를 않는다.


포위망을 넓게 펼치기 어려워 허를 찔리기 쉬운 중, 후반까지 살아남아
피해를 입은 적 전차를 하나 둘 씩 사냥하면, 적 팀에 막대한 피해를 입힐 수 있으니
끈질기게 살아남아 기회를 노리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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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Caren Tiger, Horsemen 시즌 파이널 진출! 월드 오브 탱크 APAC 플레이오프 결과 [3]
게임뉴스 | 유준수 (Hako@inven.co.kr) | 2017-03-27 12:47
월드 오브 탱크 WGL APAC 시즌2 2016-2017 플레이오프가 종료됐다. 승리를 쟁취한 팀은 Caren Tiger와 Horsemen으로, 먼저 진출해 있던 EL Gaming, Team Efficiency과 함께 시즌 파이널을 치르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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