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짜 :
2012-11-12 10: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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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이드] 최전방에서 맞고 쏜다! 소련 가이드

최용석(uzz@inven.co.kr)
소련 전차는 월드오브탱크의 여러 국가들 중에서도 공격력과 방어력이 높아
어떤 연구트리를 선택해도 나쁘지 않은 성능을 보여준다.


특히 소련 전차의 강력한 대미지는 독일의 명중율과 비교되곤 하는데
이처럼 강력한 화력에 비해 명중율이 떨어지는 주포와 다수의 전차에
적용된 경사장갑은, 최전선에서 근거리 교전을 펼치거나
적진을 교란하는 역할에서 빛을 발휘하기도 한다.



ㅇ이런 사람들에게 추천한다!

- 강력한 대미지, 우수한 방탄력, 최고의 효율을 추구하는 인재
- 최선선에서 난투극을 벌이며 활약하고 싶은 인재
- '초보가 하기 좋은 국가 추천좀...'




▲ 소련 전차는 어떤 병과를 선택해도 밥 값은 한다!





소련 전차의 장단점



장점

- 다른 국가에 비해 기본적으로 높은 대미지를 자랑하는 주포
- 거의 대부분의 전차에 경사장갑이 적용되어 있음.


단점

- 강력한 파괴력에 반비례하는 주포의 명중률
- 매 전차마다 개발이 필요해지는 낮은 부품 호환성



소련 전차는 초보용?



비교적 강력한 공격력, 상당수의 전차에 채용된 경사장갑 등
소련 전차는 여러 가지 측면에서 무난한 성능을 보이며
특히 1선에 나가 적진을 휘젓는 역할에 가장 어울리는 특성을 가지고 있기에
아직 전장의 흐름을 읽지 못하고 난전을 펼치는 초보들에게 제법 어울리는 국가이기도 하다.


그뿐만 아니라 이른바 '지뢰'라고도 불리는 다루기 힘든 전차들이 많지 않다는 것도 장점인데
이런 장점들은 빠른 성장을 통해 티어 단계를 높일 수 있다는 결과로 이어져
'어떤 나라가 좋아요?' 라는 질문에는 소련을 추천하는 답이 달리는 것을 자주 볼 수 있다.


이러한 특징들은 티어가 높아져도 계속 이어지기 때문에
평균을 웃도는 무난한 성능을 바라보고 소련을 선택하는 경우도 흔히 보이지만, 이것만은 기억하자.


'무난함은 완벽함이 아니다'


강력한 공격력을 가지고 있지만 명중율이 다소 떨어지는 편이며
우월한 경사장갑이 있지만 장갑의 두께 자체는 그리 놓지 않아 쉽게 공략당하기도 한다.
또한, 부앙각(주포의 상하 포각)이 좁아 지형의 제약을 많이 받는다는 담점도 안고 있다.



부품 호환이 좋지 않다



호환성 부분에서 악명높은 미국보다는 다소 덜하지만
매 티어마다 대부분의 부품을 새로 연구해야 하는 단점이 있다.


만약 매 전투에서 높은 스코어를 기록하면서 빠르게 경험치를 쌓을 수 있다면
이러한 문제점은 크게 지장이 없겠지만, 특별한 활약 없이 패배만 반복된다면
다른 국가의 전차 트리를 진행할 때보다 힘든 성장이 될 수도 있다.


또한 호환성이 낮다는 것은 경험치와 크레딧을 보다 신중하게
사용해야 한다는 뜻이 되기도 하는데, 자신의 전차에 가장 필요한 부품이 어떤것인지
어떤 식의 플레이를 해야 하는지 충분한 이해가 뒷받침되어야 할것이다.




▲ 소련의 전차들은 저돌적인 진격으로 전선을 초토화 시키는데 특화되어 있다




소련 전차의 종류별 특징




경전차



ㅁ장점

- 뛰어난 기동성
- 저티어 전투에서 빛을 발하는 주포의 위력


ㅁ단점

- 낮은 최대 내구도
- 다소 좁은 관측거리



소련의 경전차는 폭발적인 기동력으로 한 때 '강행 정찰의 상징'과도 같은 존재로 인식되었다.
하지만 계속된 밸런스 패치로 인해, 타 국가와 크게 다름없는 수준으로 조정되었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 소련의 경전차는 전반적으로 경쾌한 기동성을 보이며
적진 정찰과 기습에 효과적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상대적으로 타 국가에 비해 관측 시야가 좁기 때문에
수풀에 은신해 거점을 정찰하는 '등대 정찰'보다는
기동력을 바탕으로 기회를 노려 적진을 정찰하는 방식이 우선된다.




ㅁ대표 경전차 - MT-25 (6티어)



6티어 경전차 MT-25는 72km/h에 달하는 최대 시속과 20의 추중비로 제법 경쾌한 움직임을 보인다.
소련의 최고 티어 경전차임에도 타 국가의 고티어 경전차와 비교했을 때 아쉬움이 많이 남지만
적절한 상황 판단만 이루어진다면 적진 강행 정찰과 기습으로 후방 타격을 주기에는 충분하다.


차체가 큰 편이기에 은신에 신경써야 하며, 최대 속도는 빠르지만 가속 능력이 부족해
강행 정찰시에는 내리막이나 평지와 같은 지형을 잘 이용해야 한다.


중형 전차



ㅁ장점

- 낮은 차체로 피탄 면적이 적고 위장율이 높음
- 대부분의 차량에 적용되어 있는 경사장갑
- 연사력을 바탕으로 우수한 분당 공격력을 갖춤


ㅁ단점

- 낮은 명중율
- 낮은 차체 방어력과 체력
- 유폭 등의 상태이상 빈도가 높음



소련의 중형전차는 낮은 방어력과 명중율 대신 높은 기동력을 보유하고 있어
경전차 못지않은 신속한 작전수행이 가능하다.


특히 대미지는 약하지만, 연사력이 높은 주포의 특징을 살려
적의 후방을 기습하여 높은 DPM으로 화력을 투사할 수 있고,
낮은 차체와 단단한 포탑 장갑을 이용하여 근접 전투에서 강력한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ㅁ 대표 중형전차 - T-54(9티어)



T-54는 경쾌한 기동력과 단단한 포탑, 높은 연사력을 바탕으로
초근접 전투에서 매우 강력한 모습을 보인다.


명중률과 관통력이 다소 아쉬운 편이기는 하나
차체를 가리고 포탑만 내놓은 채 화력을 지원하거나
몇 대의 중형전차가 함께 기동하며 적을 교란하는 '울프팩' 전술에 특화되어 있어
10티어보다 인기가 많은 9티어 전차로 꼽히기도 한다.



중전차



ㅁ장점

- 강력한 주포
- 우수한 경사장갑
- 낮은 차체


ㅁ단점

- 낮은 명중율과 관통력
- 비교적 얇은 장갑 두께



소련 중전차는 장갑형 전차와 기동형 전차 2가지로 구분된다.


기동형 중전차는 장갑의 두께를 줄이며 차체를 가볍게 만들었기에,
기동력이 매우 우수해져 중형전차와 같은 능동적인 플레이가 가능하다.


반대로 장갑형 전차는 장갑 자체를 두껍게 하여 기동성은 떨어졌지만,
사방으로 단단한 장갑을 보유하게 되었다.


기동성이 느리기 때문에 전장을 헤집기보다는 한 길목을 차단하거나,
밀어붙이는 불도저와 같은 모습을 주로 보여준다.


하지만 소련의 중전차는 초, 중반 보여주었던 강력한 화력이
후반부로 갈수록 상대적으로 빛을 잃어버려 고티어 전차보다
초, 중반의 저티어 전차의 인기가 더 높다.



ㅁ대표 중전차 - IS-7(10티어)



10티어의 IS-7은 포탑 뿐만 아니라 차체 전면이 경사 장갑으로 이루어져 있어
적의 공격을 도탄시키며 버티는 것에는 뛰어난 면모를 보인다.


뿐만 아니라 기동형 중전차의 최고 티어 답게, 비교적 빠른 기동력을 바탕으로
신속한 거점 장악과 라인 지원이 가능하다는 것도 장점으로 꼽힌다.


대신 관통력이 부족하여 10티어 중전차끼리의 전투에서는
큰 저지력을 발휘하기 어렵다는 문제도 안고 있으며
경사장갑의 효율은 좋지만 장갑의 두께는 얇은 편이기에
고관통 포나 대구경 고폭탄의 공격에 매우 취약하다는 단점도 있다.




구축전차



ㅁ장점

- 강력한 대미지의 주포
- 매우 높은 위장력
- 비교적 뛰어난 기동력

ㅁ단점

- 아쉬운 방어력
- 느린 탄속



원거리 저격 임무를 종종 수행해야 하는 구축전차로써 소련 주포의
낮은 명중율은 상당히 뼈아픈 단점 중 하나일 수밖에 없다.


구축전차의 주포는 그나마 명중율이 보완된 편이긴 하지만
독일의 날카로운 명중율과 비교하면 장거리 저격을 시도할 때마다
울화가 치미는 일이 자주 발생하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투명 드래곤'으로 불릴 만큼 위장력이 높아 수풀이나 나무 등의 지물을
이용한다면 자유롭게 포를 발사해도 적에게 들키지 않는 모습을 보인다.



ㅁ대표 구축전차 - Object 268(10티어)



Object 268은 높은 위장률로 인해 적에게 발각되지 않고 강력한 공격을 퍼부을 수 있다.
또 하나 무서운 것은 발당 850에 달하는 평균 공격력 뿐만 아니라 450에 달하는 골탄 관통력.
조준 시간이 긴 편이고 탄속이 느려 장거리 사격시 실제 명중률이 좋지 않다는 점을 제외하면
매우 뛰어난 구축전차라는 평을 듣는다.

이전 티어에서 경사장갑 채용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공격에 관통당하던
전면부 장갑은 각도에 따라 10티어 전차의 공격도 도탄시킬 수 있는
든든함을 갖추었고, 부앙각과 명중률 또한 나쁘지 않다.



자주포



ㅁ장점

- 우수한 명중율
- 빠른 탄속과 조준 속도


ㅁ단점

- 명중율에 비해 아쉬운 파괴력
- 방어력을 전혀 고려하지 않은 설계



'높은 화력, 낮은 명중율'로 대표되는 흐름에 역행하는 소련의 자주포는
매우 높은 명중율과 연사 속도로 유명하다.


다른 국가의 자주포가 고폭탄의 폭발 범위를 감안하여 공격할 때
소련의 자주포는 고폭탄으로 약점부위를 관통시킬 생각을 한다는 말이 있을 정도.



ㅁ대표 자주포 - Object 261(10티어)



Object 261은 월드오브탱크 내에서 가장 정교한 자주포로 명성이 높다.
모든 자주포가 심각한 너프를 받았던 8.6업데이트 이후에도 Object 261의 명성은 계속되고 있으며,
강력한 공격력으로 유명한 미국과 영국의 자주포와는 또 다른 독보적 입지를 굳혔다.


소련의 자주포는 타 국가에 비해 탄속이 빠른 편이기에 발사 후 탄착까지 걸리는 시간이 짧아
장거리의 목표를 맞추기가 수월한 반면, 발사각이 낮아 엄폐물의 영향을 크게 받는 편이다.



소련 전차 운용시 주의점



ㅁ전차의 특징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라

거듭 이야기되는 소련 전차의 특징, 높은 화력과 뛰어난 경사장갑으로 인해
근거리에서의 난전에 강력한 모습을 보이는 소련 전차는
교전시 적의 공격을 자신에게 유도하면서 다른 아군이
안전하게 공격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만일 적진으로 난입할 경우 주변의 아군들이 공격할 준비가 되었는지 확인하고
적 전차들의 추격이 이어질 경우 아군의 공격범위 내로 끌고 나오는 책략도 필요하다.


낮은 명중율의 주포로 원거리에서 저격을 시도하려다가는
자신의 위치만 발각되고 연이은 자주포의 포격에 당하는 경우가 생긴다.



ㅁ자신의 약점을 잘 파악하라

소련 전차에게도 약점은 존재한다. 경사장갑은 입사각이 커질수록 그 효과가 사라지며
적의 유도에 말려들어 측면이나 포탑 상부, 차체 하부와 같은 약점이 노출될 경우
소련 전차가 자랑하던 경사장갑은 아무런 쓸모가 없어진다.


근거리에서의 난전 또한 마찬가지다.
상대방이 소련 전차의 특징을 잘 알고 대응한다면
현가장치 너머로 보이는 차체 하부나 포탑 뒤쪽에 위치한 엔진부,
차체 전면의 운전석 해치 등을 노릴것이다.


무조건 돌격하여 포 한번 쏘고 파괴되는 플레이는 팀에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
적의 시선을 충분히 끌었다 생각되면 적당한 엄폐로 시간을 벌고 적의 재장전 시간동안
다시 돌격하여 전선을 밀어내는 등의 요령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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