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련 전차는 월드오브탱크의 여러 국가들 중에서도 공격력과 방어력이 높아
어떤 연구트리를 선택해도 나쁘지 않은 성능을 보여준다.


특히 소련 전차의 강력한 대미지는 독일의 명중율과 비교되곤 하는데
이처럼 강력한 화력에 비해 명중율이 떨어지는 주포와 다수의 전차에
적용된 경사장갑은, 최전선에서 근거리 교전을 펼치거나
적진을 교란하는 역할에서 빛을 발휘하기도 한다.



ㅇ이런 사람들에게 추천한다!

- 강력한 대미지, 우수한 방탄력, 최고의 효율을 추구하는 인재
- 최선선에서 난투극을 벌이며 활약하고 싶은 인재
- '초보가 하기 좋은 국가 추천좀...'




▲ 소련 전차는 어떤 병과를 선택해도 밥 값은 한다!





소련 전차의 장단점



장점

- 다른 국가에 비해 기본적으로 높은 대미지를 자랑하는 주포
- 거의 대부분의 전차에 경사장갑이 적용되어 있음.


단점

- 강력한 파괴력에 반비례하는 주포의 명중률
- 매 전차마다 개발이 필요해지는 낮은 부품 호환성



소련 전차는 초보용?



비교적 강력한 공격력, 상당수의 전차에 채용된 경사장갑 등
소련 전차는 여러 가지 측면에서 무난한 성능을 보이며
특히 1선에 나가 적진을 휘젓는 역할에 가장 어울리는 특성을 가지고 있기에
아직 전장의 흐름을 읽지 못하고 난전을 펼치는 초보들에게 제법 어울리는 국가이기도 하다.


그뿐만 아니라 이른바 '지뢰'라고도 불리는 다루기 힘든 전차들이 많지 않다는 것도 장점인데
이런 장점들은 빠른 성장을 통해 티어 단계를 높일 수 있다는 결과로 이어져
'어떤 나라가 좋아요?' 라는 질문에는 소련을 추천하는 답이 달리는 것을 자주 볼 수 있다.


이러한 특징들은 티어가 높아져도 계속 이어지기 때문에
평균을 웃도는 무난한 성능을 바라보고 소련을 선택하는 경우도 흔히 보이지만, 이것만은 기억하자.


'무난함은 완벽함이 아니다'


강력한 공격력을 가지고 있지만 명중율이 다소 떨어지는 편이며
우월한 경사장갑이 있지만 장갑의 두께 자체는 그리 놓지 않아 쉽게 공략당하기도 한다.
또한, 부앙각(주포의 상하 포각)이 좁아 지형의 제약을 많이 받는다는 담점도 안고 있다.



부품 호환이 좋지 않다



호환성 부분에서 악명높은 미국보다는 다소 덜하지만
매 티어마다 대부분의 부품을 새로 연구해야 하는 단점이 있다.


만약 매 전투에서 높은 스코어를 기록하면서 빠르게 경험치를 쌓을 수 있다면
이러한 문제점은 크게 지장이 없겠지만, 특별한 활약 없이 패배만 반복된다면
다른 국가의 전차 트리를 진행할 때보다 힘든 성장이 될 수도 있다.


또한 호환성이 낮다는 것은 경험치와 크레딧을 보다 신중하게
사용해야 한다는 뜻이 되기도 하는데, 자신의 전차에 가장 필요한 부품이 어떤것인지
어떤 식의 플레이를 해야 하는지 충분한 이해가 뒷받침되어야 할것이다.




▲ 소련의 전차들은 저돌적인 진격으로 전선을 초토화 시키는데 특화되어 있다






소련 전차 운용시 주의점



ㅁ전차의 특징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라

거듭 이야기되는 소련 전차의 특징, 높은 화력과 뛰어난 경사장갑으로 인해
근거리에서의 난전에 강력한 모습을 보이는 소련 전차는
교전시 적의 공격을 자신에게 유도하면서 다른 아군이
안전하게 공격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만일 적진으로 난입할 경우 주변의 아군들이 공격할 준비가 되었는지 확인하고
적 전차들의 추격이 이어질 경우 아군의 공격범위 내로 끌고 나오는 책략도 필요하다.


낮은 명중율의 주포로 원거리에서 저격을 시도하려다가는
자신의 위치만 발각되고 연이은 자주포의 포격에 당하는 경우가 생긴다.



ㅁ자신의 약점을 잘 파악하라

소련 전차에게도 약점은 존재한다. 경사장갑은 입사각이 커질수록 그 효과가 사라지며
적의 유도에 말려들어 측면이나 포탑 상부, 차체 하부와 같은 약점이 노출될 경우
소련 전차가 자랑하던 경사장갑은 아무런 쓸모가 없어진다.


근거리에서의 난전 또한 마찬가지다.
상대방이 소련 전차의 특징을 잘 알고 대응한다면
현가장치 너머로 보이는 차체 하부나 포탑 뒤쪽에 위치한 엔진부,
차체 전면의 운전석 해치 등을 노릴것이다.


무조건 돌격하여 포 한번 쏘고 파괴되는 플레이는 팀에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
적의 시선을 충분히 끌었다 생각되면 적당한 엄폐로 시간을 벌고 적의 재장전 시간동안
다시 돌격하여 전선을 밀어내는 등의 요령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