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짜 :
2013-02-13 19: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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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이드] 원본을 능가한 복제품, 중국

최용석 기자 (uzz@inven.co.kr)
중국은 실제 역사 속에서도 소련을 비롯한 여러 국가의 전차를
공여받거나 개량, 라이센스 생산을 거쳐 사용했기에
기존에 다른 국가에서 볼 수 있었던 낯익은 전차들이 다수 등장한다.


이렇게 구성된 중국의 전차는 전반적으로 균형 잡힌 성능을 보이는데
특출나게 뛰어난 성능을 보이는 'OP 전차'가 없는 만큼
어느 한 쪽으로 치우친 극단적인 '지뢰 전차' 또한 찾아볼 수 없는 무난함이 특징이다.


중, 후반부의 중국 전차는 대체로 차체의 높이가 낮고 방어력이 높은 포탑을 채용해
준수한 기동성을 바탕으로 근접전과 기동전에서 강력한 모습을 보이는데
주포의 부앙각이 상당히 좁은 편이므로 굴곡진 지형에서의 활동은 제한적이다.


ㅇ이런 사람들에게 추천한다!

- 지뢰 전차에 시달리기 싫다! 무난한 성장을 원하는 분
- 기동력과 공격력을 모두 갖춘 전차를 원하는 분
- 자신이 탄 전차의 약점을 극복하는 플레이를 구사할 수 있는 분







중국 전차의 장단점



장점

- 전반적으로 균형 잡힌 무난한 성능
- 강력한 공격력의 주포
- 뛰어난 조작성

단점

- 답답한 부앙각으로 인한 활동의 제약
- 잦은 모듈파괴



[1~5티어] 세계 각국의 전차가 한 자리에!



1~5티어 구간의 중국 전차는 모두 다른 나라의 전차를 수입하거나 노획해 사용했던
역사적 고증을 충실하게 재현해 마치 '전차 박물관'을 연상시키는 독특한 구성을 하고 있다.


실제 성능 또한 다른 국가의 '오리지널'과 크게 다르지 않아
다른 국가를 경험했던 숙련자의 경우 전차 각각의 조작에 익숙해지는데 큰 어려움이 없지만
전차와 전차 간의 공통점이 거의 없다는 점에서 초보 유저들은 혼란을 겪을 수도 있다.


이와 더불어 부품 연구에도 적잖은 문제가 있는데,
각 티어간 호환되는 부품이 거의 없다는 문제가 초반 경험치 투자를 망설이게 한다.


능력치가 크게 떨어지거나 어려운 전차가 없는 반면
4~5탑방 이하에서 활약을 기대할만한 고성능 전차 또한
찾아볼 수 없다는 것은 단점 아닌 단점으로 작용한다.




[6~10티어] 소련 전차의 개량형



6티어(정확히는 5티어)부터는 소련 전차를 복제, 개량한 전차가 등장한다.


그만큼 소련의 전차와 유사한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
다소 약한 차체 장갑에 비해 포탑의 장갑이 두껍고
차체 전반에 걸쳐 경사장갑이 채용되어 적의 공격을 도탄 시킬 확률이 높다.


주포의 공격력 또한 대체로 뛰어난 편인데 8티어 경전차도 100mm 주포를 사용하여
중형전차급 화력을 보유하며 중형전차는 골드탄 사용시 400대의 관통력을 자랑하기도 한다.


하지만 중국 전차의 가장 큰 단점으로 지목되는 좁은 부앙각은
소련의 그것보다 심각한 수준으로, 굴곡이 심한 지형에서는
포각 확보를 위해 지형에 따라 차체를 이동시켜야 할 정도이다.



▲ 작은 돌덩이만 밟아도 포각 확보가 어려워질 만큼 좁은 중국의 부앙각





중국 전차의 종류별 특징




경전차



ㅁ장점

- 8티어까지 이어지는 경전차 트리
- 중형전차 수준의 강력한 공격력
- 뛰어난 조작성


ㅁ단점

- 잦은 모듈파괴
- 아쉬운 가속력



중국의 경전차는 5티어의 중형전차를 분기점으로 8티어까지 이어지는데
1~4티어 구간의 경전차는 크게 강력하지도, 부족하지도 않은 평범한 성능을 보이지만
6티어 이후의 경전차는 중형전차의 역할을 수행하는 것도 가능할 만큼
다방면으로 뛰어난 능력치를 보여준다.


비록 장갑은 약하지만 선회시에도 속도의 감소폭이 적고
주포의 공격력과 관통력도 준수해 약점 공격시 같은 티어의 적에게도 충분한 위협이 된다.


차체가 작고 낮아 수풀에 숨어 정찰하는 데에도 용이하며
기동간 사격시에도 명중률이 크게 떨어지지 않아
난입한 적 경전차를 추격하는 데에도 강력함을 보인다.



ㅁ대표 경전차- WZ-132 (8티어)



인기 프리미엄 전차 Type 59을 거듭 개량한 끝에 태어난 '미니 59식'.
평지에서 60km/h를 넘나드는 준수한 기동력과 뛰어난 선회력을 바탕으로
빠른 속도를 유지하면서도 안정적인 주행이 가능하다.

작은 차체로 위장률이 높아 정찰 능력도 뛰어나지만
100mm 주포 장착으로 상당히 강력한 화력을 보여주며
화력 지원까지 가능한 범용성을 가지고 있다.




중형 전차



ㅁ장점

- 강력한 주포 성능
- 뛰어난 전면 방어력
- 준수한 기동성


ㅁ단점

- 심각하게 좁은 부앙각
- 다소 긴 조준시간
- 빈약한 측, 후면 방어력



중국의 중형전차는 초반, 다른 국가의 전차와 대동소이한 성능으로
이렇다 할 장단점이나 특색을 찾아보기 어렵지만
7티어 이후 본격적으로 중국 특유의 외형과 성능을 갖추게 된다.


가속력은 약간 아쉽지만, 전반적으로 무난한 기동성을 바탕으로
중전차와 비견될 만큼 뛰어난 주포의 성능을 앞세워 화력 지원이나
지형과 엄폐물을 이용한 시가전, 근거리 교전에 강력한 모습을 보인다.


대신 대부분의 중국 전차가 갖고있는 단점인 좁은 부앙각과
잦은 모듈 파괴를 보완할 수 있는 대책이 뒷받침되어야 한다는 부담이 있다.



ㅁ 대표 중형전차 - WZ-120 (9티어)



WZ-120은 평균 공격력 440의 강력한 주포를 탑재하고 있어
중형전차 중에서도 저지력이 뛰어난 편에 속한다.

특히 골드탄 사용시 평균 관통력이 400에 달해
10티어 중전차를 상대로도 손색없는 공격능력을 보이는 것이 특징이다.

다만 상당히 강력한 포탑 방어력과 비교하여 차체의 방어력이 부족해
차체를 가릴 엄폐물이 필요한데, 부앙각이 좁아 헐다운과 같은 전술을 사용할 수 없어
활동에 적잖은 제약이 따르기도 한다.




중전차



ㅁ장점

- 높은 경사도의 전면장갑
- 뛰어난 기동성
- 강력한 주포 성능


ㅁ단점

- 다소 부족한 차체 방어력
- 잦은 모듈파괴



중국의 중전차는 소련의 중전차와 유사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차체의 낮은 방어력을 경사장갑으로 보완하고
포탑의 방어력이 높으며 기동력은 평균을 뛰어넘는 수준이다.


하지만 전면부 관통으로 모듈이 파괴되는 일이 잦아 추가 장비인 습식 탄약고와
승무원 스킬 적재함 강화, 소모품인 소화기 등을 항상 구비하는 것을 추천한다.



ㅁ 대표 중전차 - 131 (10티어)



중국의 최종 티어 중전차.
전면 장갑의 경사도가 상당히 크지만, 방어력 자체는 그리 높지 않고
관통시 화재 등의 모듈파괴가 빈번해 차체를 가릴 엄폐물이 필수적이다.

반면 포탑의 방어력은 매우 높아 소련의 중전차 못지않은 도탄확률을 기대할 수 있다.

10티어 전차인 131의 경우 10티어 중형전차와 비슷한 방어력에
더 낮은 성능의 주포를 장착하면서 비교우위에서 밀리는 경향을 보이기도 한다.




중국 전차 운용시 주의점




ㅁ험한 지형은 피하라

중국 전차는 전반적으로 부앙각이 상당히 좁기에
굴곡이 심한 지형에서 적과 마주칠 경우 제대로 된 대응조차 못하고
일방적인 패배를 당할 수도 있다.


또한 차체 전면 피격시 쉽사리 화재가 발생한다는 약점이 있기에
중, 장거리 교전에서는 언제나 차체 하단을 가릴 엄폐물을 찾도록 하자.



ㅁ두꺼운 장갑의 계란형 포탑을 활용하라

중국의 후반부 전차는 대체로 비슷한 생김새를 하고 있는데
그 중 하나로 '계란형 포탑'을 들 수 있다.

이는 소련의 전차에서도 볼 수 있었던 것으로
피격 면적을 줄이면서도 입사각을 크게 줄일 수 있어 높은 도탄율을 보장한다.

대체로 낮은 차체 방어력을 엄폐물과 지형으로 보완하고
포탑만 드러낸 채 적과 교전하는 방법은 중국 전차에 상당히 효과적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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